63 개의 범주와 78 개의 하위 범주가 있습니다.
비유: 직유, 은유, 전유, 은유 (복합은유라고도 함), 역유 (역은유라고도 함), 반은유, 상호유 (전유라고도 함), 은유 (강은유라고도 함), 비유, 장식 은유, 인용은유;
스케치, 비유 (대비법이라고도 함), 중복 방지, 용도 변경, 계층화, 채우기 (라이닝이라고도 함), 호 일 (대비, 호 일 이라고도 함), 역문, 플립, 겹침, 겹침, 겹침, 참 (구슬이라고도 함)
겹친 착잡함, 복합편차, * * 사용, 조합, 호출, 인터텍스트, 변환, 회문, 강등, 차용, 질문, 모호성, 대비, 대련과 모조
일반적인 수사 기능의 특징
1. 비유:
은유는 세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실체
차량
은유어
비유와 의인의 가장 큰 차이점은 비유에 비유체가 포함되어 있고 의인화에는 비유체가 포함되어 있지 않다는 것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은유의 세 가지 유형: 직유, 은유 및 환유;
카테고리 특징 온톨로지 은유 적 단어의 은유 적 예
이 어린 소녀는 꽃처럼 보인다.
비유를 들자면, A 는 B 이고, 짙은 녹색의 풍경으로, 그야말로 청산녹수의 그림이다.
예를 들어 지하에서 무수한 화살을 쏘면 지붕이 수천 개의 폭포를 떨어뜨린다.
예: 전체가 텅 빈 파란색 결정체이다. 라오스는 제남의 겨울에
2. 아날로그:
풍부한 상상력으로 일을 어른으로 쓰거나, 사람을 사물로 쓰거나, 일을 글로 쓴다.
역할: 독자의 상상력을 자극하여 문장 들을 더욱 생동감 있게 한다.
비유는 의인화와 모방으로 나눌 수 있다.
(1) 의인화:
사물을 성인으로 쓰고, 사물에 사람의 행동, 행동, 사상, 감정, 활동을 부여하고, 사람을 묘사하는 글로 사물을 묘사하다.
기능: 동물, 새, 곤충, 꽃, 나무 또는 기타 무생물을 성인으로 작성하여 구체적인 사물을 개인화하고 언어를 생동감 있게 한다.
예:
1 .. 복숭아나무, 살구나무, 배나무가 모두 활짝 피었다. 주자청 《봄》
2. 꽃잎은 눈물처럼 떨어지고 외로운 새는 그들의 슬픔을 노래한다. "봄의 희망" 의 두보
해가 얼굴이 빨개졌다. 주자청 《봄》
(2) 아바타:
(1) 사람을 농작물에 비유하거나, 이 물건을 다른 것으로 쓰십시오.
예문
1 .. 군중들이 절망적으로 달려왔다.
군중들의 환호성 속에서 그 악당은 꼬리를 끼고 도망갔다.
② 사물 a 를 사물 b 로 쓴다 .....
예문
1 .. 화산이 폭발했다.
달빛은 흐르는 물처럼 이 잎과 꽃 위에 조용히 쏟아진다. ("연못 달빛" 주자청)
3. 과장:
의도적으로 사물의 성격, 특성 등을 과장하거나 좁히다.
역할: 사물의 본질을 제시하고, 분위기를 띄우고, 렌더링력을 강화하여 연상 효과를 일으킵니다.
범주 피쳐의 예
확대는 사물의 모양, 성격, 특징, 기능 및 정도를 과장했다. 아스팔트가 햇볕에 타서 가게 앞의 동메달도 햇볕에 그을린 것 같다.
과장을 좁히면 사물의 이미지, 성격, 특징, 기능, 정도를 줄임으로써 손바닥의 크기만 볼 수 있다.
미리 과장하고, 후에 나타나는 것은 먼저 말하고, 먼저 나타난 것은 나중에 말하다. 그녀는 술을 품기 전에 술에 취했다.
4. 병렬도:
3 개 이상의 구조와 길이가 비슷하거나, 말투가 일치하거나, 의미가 관련이 있거나, 같은 문장을 배열하다.
역할: 언어 상황과 분위기를 강화하여 문장 리듬감, 질서, 강렬한 감정 (표현 효과) 표현에 도움이 된다.
예: 그들의 자질은 그렇게 순수하고 고상하고, 그들의 의지는 그렇게 강인하고, 그들의 기질은 그렇게 소박하고 겸손하며, 그들의 가슴은 그렇게 아름답고 넓다.
5. 이원성:
단어가 동등하고 구조가 같고 의미가 대칭인 한 쌍의 어구나 문장은 두 가지 상대적이거나 비슷한 뜻을 나타낸다.
기능: 가지런한 대칭, 리듬감, 개괄성, 기억하기 쉽고 음악미가 있습니다.
주요 방법
1, 완전히 정확합니다. 상하문의 대구 형태는 의미에서 유사성, 유사성, 보완성 및 대비성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벽에 갈대, 무거운 발 빛, 매우 얕은 머리; 산속의 죽순은 입이 두껍고 배가 비어 있다.
2. 반대하다. 위아래 문장의 반대나 상대적 의미의 대구 형태.
예를 들어, 차가운 눈은 천 손가락을 보고, 머리를 숙이고 기꺼이 유자우로 삼는다.
3, 직렬 쌍 (작동 쌍). 상하문의 의미는 상속성, 진보적, 인과성, 가설성, 조건성 등 이중형태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나는 장강 물만 마시고 무창어는 먹는다.
6. 반복:
어떤 의미를 강조하기 위해 어떤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일부러 어떤 단어나 문장을 반복한다.
1. 연속 반복 (중간에 다른 단어가 없음)
예: 계곡이 메아리치고, 그는 방금 떠났고, 그는 방금 떠났다.
2. 반복 간격 (중간에 다른 단어가 있음)
예를 들어, 3 개 성이 없는 것 같고, 당과 국가는 점점 더 한 나라와 같다. 동북 3 성 없이는 아무도 목소리를 내지 못하지만, 당과 국가는 점점 한 나라와 같다.
7. 질문:
남의 주의를 끌기 위해, 나는 일부러 먼저 질문을 한 다음 스스로 대답했다.
기능: 주의를 끌고 독자의 사고를 계발한다. 명확하고 컴팩트 한 구조를 돕습니다. 그것은 인물의 사상 활동을 더 잘 묘사할 수 있다.
예: 꽃이 왜 이렇게 빨갛지? 첫째로, 그것은 그것의 물질적 기초를 가지고 있다.
8. 반문문 (도발, 반문질문, 반문질문):
질문의 형식으로 명확한 뜻을 표현하고, 긍정적인 형식으로 질문하고, 부정적인 형식으로 질문하고, 부정적인 형식으로 질문하고, 대답하지 마라. 답은 반문문에 함축되어 있다.
역할: 말투를 강화하고, 생각을 불러일으키고, 독자의 감정을 자극하고, 독자의 인상을 깊게 하고, 글의 기세와 설득력을 높인다.
예: 나로서는 내가 비난할 것이 없단 말인가?
9. 참조:
기성 단어 (성어, 시, 격언, 전고 등) 를 인용하다. ) 언어 표현의 효과를 향상시키는 데는 및 의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역할: 논점을 확실하고, 설득력과 계발성을 강화하고, 언어를 정련하고, 함축적이고, 우아하게 한다.
명확한 견적 (직접 견적)
예를 들어 공자는 "세 사람이 가면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제자는 선생님과 같을 필요가 없고, 선생님도 제자보다 우월할 필요가 없다.
어두운 견적 (간접 견적)
예문: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이니 기죽지 마라
10. 환유:
당신이 표현하고 싶은 사람이나 일을 직접 말하지 말고, 그것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사람이나 일을 빌려서 대신하세요.
환유의 유형: 특징세대, 구체적 추상화, 부분 세대 전체, 전체 세대 부분.
역할: 사물의 본질적 특징을 부각시키고, 언어의 이미지를 높이고, 문필을 간결하고 간결하게 하고, 언어를 변화와 유머 감각으로 만든다. 사람들의 연상을 끌어들이고, 표현이 두드러진 이미지, 뚜렷한 특징, 구체적이고 생동감 있는 효과를 얻을 수 있게 한다.
방법:
① 전체 세대의 일부. 사물의 대표적인 부분으로 주체성을 대체하는 것이다.
양안의 청산이 마주치면 고독한 돛이 양지에서 온다. "천문산을 바라보다"
② 피쳐는 본체를 생성합니다. 즉, 본체 사물의 이름은 차용체 (사람 또는 사물) 의 특징과 로고로 대체된다.
예를 들어 나침반은 화가 나서 몸을 돌려 천천히 말을 하면서 밖으로 나갔다 ... (고향)
③ 구체적인 생성 추상화
예를 들어 남화조보는 이미 10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메링 3 장"
(4) 도구가 본체를 대체합니다.
예를 들어, 흙을 뒤집을 때, 열 가구의 여덟 가구가 이미 사재기를 시켰기 때문에 솥을 열 수 없었다. ("유")
⑤ 고유 이름 일반화. 본체의 이름을 전형적인 사람이나 사물의 특수한 이름으로 대체하다.
예를 들어, 이공박 한 명을 죽이면 수백만 명의 이공박이 일어설 것이다! ("마지막 연설")
1 1. 아이러니:
원래 뜻과 반대되는 단어나 문장으로 원래 뜻을 표현하고, 반말을 함으로써 표현 효과를 강화하다. 어떤 풍자는 폭로하고, 어떤 것은 친밀하고 우호적인 정을 표현한다.
예를 들어, (청나라에서 유학하는 학생) 도 은 머리띠가 부러져 납작하다. 모자 이외에, 그것은 반짝이는, 볼 수 있는, 어린 소녀의 롤빵 처럼, 또한 몇 목을 트위스트 해야 합니다. 정말 예뻐요.
12. 대비:
대비는 서로 다른 두 가지 사물이나 같은 사물의 두 가지 측면을 함께 비교하는 비유이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살아 있고, 그는 죽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죽었지만, 그는 아직 살아 있다. (zang Kejia "어떤 사람들")
대비를 운용하려면 표현할 사물의 모순성에 대해 깊은 이해가 있어야 한다. 비교되는 두 가지 사물이나 같은 사물의 두 가지 측면은 대립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비교할 수 없다.
배비, 대구, 의인, 과장, 반문문 .....
13. Lenovo:
무엇을 보았는지, 무엇을 생각했는지, 즉 상상력이다.
해가 나오니 지면에 불이 난 것 같다.
14. 공감각:
공감감이란 여러 가지 느낌으로 서로 소통하는 심리현상을 이용해 한 느낌을 묘사하고 다른 느낌을 표현하는 수사 방식이다.
작용: 공감감의 운용은 잊을 수 없는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그 표현작용은 대체할 수 없다. 추상화를 이미지로 바꿔서 독자들이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합니다. 그것은 사람들의 풍부한 연상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한 가지 격식에 구애받지 않고 생동감 있고 활발하다.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고, 그 영향은 광범위합니다. 그것은 시의 의경을 풍부하게 하여 특별한 예술미를 구성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아침 시계 젖은 구름 밖' (두보' 여주가 너무 젖어서 상륙할 수 없다') 은' 젖은' 글자로 시계를 묘사한다. 네가 맡는 종소리가 비를 뚫고 구름을 통과하기 때문에' 젖은' 것이다. 촉각과 청각은 서로 소통한다.
"선함은 고금 같고, 우뚝 솟은 산은 산과 같고, 수프는 흐르는 물과도 같다." ("여춘추 본미") 거문고 소리를 들으니, 네가 겨냥한 것은 산과 흐르는 물이고, 너의 청각과 시각은 서로 통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15. 쌍관어:
단어의 다의성과 동음 (또는 동음 이의어) 조건을 이용하여 한 문장에 이중적 의미, 즉 쌍관 () 를 부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쌍관어는 언어가 함축적인 유머를 표현하게 하고, 의미를 심화시키고, 깊은 인상을 줄 수 있다.
16. 정진
정진도 골무를 한다
앞 문장 의 끝 을 뒤 문장 의 시작 으로 앞뒤 두 번 이상 연결 해 인접 한 문장 이나 조각 이나 장 을 유포 하 고, 앞뒤 연결, 부호 화' ABC, CDE' 이다. 이런 수사 수법은 정수리라고도 하며, 골무나 구슬이라고도 한다.
진실한 수사법을 운용하면 문장 구조가 정연하고 말투가 일관적일 뿐만 아니라 사물 사이의 고리가 서로 맞물려 있는 유기적 연결도 두드러지게 할 수 있다.
예: 우정은 나비 무리를 끌어들이는 꽃이다.
우정은 나비 한 마리로 두 사람이 함께 춤을 춘다.
우정은 춤이고, 춤은 열정의 불을 낳는다.
우정은 한 덩어리의 불이며, 영원히 타오른다.
꿈은 날개, 영원한 푸른 하늘을 나는 것이다.
꿈은 광대한 바다를 덮고 있는 하늘이다.
꿈은 바다인가, 아니면 배가 유유한가.
꿈은 작은 배 한 척이 바다에서 바람을 타고 파도를 헤치는 것이다.
사랑은 바람이고, 두꺼운 구름을 휘감고 있다.
사랑은 단비로 변하는 구름이다.
사랑은 빗물이고, 오랜 가뭄 후에 큰 나무를 촉촉하게 적시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사랑은 나무 한 그루로, 너를 위해 그늘을 떠받쳐 준다.
17. 중간 텍스트
상호문성 (상호문성이라고도 함) 은 고시에서 흔히 쓰이는 수사 방법이다.
고대 중국어에서는 한 문장 (또는 구) 에 속하는 의미가 두 문장 (또는 구) 으로 나뉘는데, 상하 두 문장의 의미는 해석할 때 보완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상호문성이다.
옛말은 이렇게 해석된다. "상대방을 쓰는 것을 의미하고, 본문을 쓰는 것을 가리킨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상하문이나 문장의 두 부분이 같은 일을 말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서로 호응하고, 서로 해석하고, 보충하고, 같은 일을 말하는 형식이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진 () 의 달이 한관 () 을 비추다.
엷은 안개가 차가운 바닷물을 덮고, 달빛이 모래사장에 뿌려졌다
장군은 전쟁터에서 죽고 장사는 10 년 만에 돌아왔다.
주인이 차에서 내리자 승객들이 배에 탔고, 우리는 컵을 들어 술을 마시고 싶었지만, 아아, 음악이 없었다.
고문작품을 읽을 때, 인터텍스트를 사용하는 문장을 자세히 생각하지 않고 감상하지 않으면 과거를 쉽게 간과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미소 짓고, 양성을 미혹시키고, 채와 사랑에 빠진다. 송옥' 등도자' 는 "그녀는 웃으며 양성과 채하의 모든 공자형을 속였다" 는 뜻이다.
(2) 자건의 도움은 낭송과 같고 종현의 필은 구조와 같다. 문심조각 4' 는 "조식과 왕은 종이를 펴서 펜을 들고 쓸 수 있다. 마치 미리 마음속에 기억하고 있는 것 같다" 는 뜻이다.
(3) 제위수, 한정수. (이화 "고전장을 매달다") 제위징 () 한 등 전국 왕들, 병사들을 징발하여 변을 지키다. ""
(4) 흉관이 내 고향에 와서 물건을 달라고 아우성치며 남북으로 뛰어다녔다. (류종원' 뱀잡이가 말했다') 는 "폭력경찰이 우리 마을에 와서 곳곳에서 소음을 내고 사람들을 괴롭히고 있다" 는 뜻이다. 여기서' 동, 서, 북, 남' 은' 유비쿼터스' 를 의미한다.
(5) 물건으로 기뻐하지 않고, 자기로 슬퍼하지 않는다. 범중' 악양루기' 는 "나는 외물의 영향으로 슬퍼하거나 기뻐하지 않고, 개인의 처지로 기뻐하거나 슬퍼하지 않는다" 는 뜻이다.
18. 링
간단히 말해서, loop 은 앞으로 읽고 뒤로 읽는 것과 같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연못의 물이 울리고 있다. 황금의 계곡은 황금색이다.
불산 베이징 Xiangshan 부처님; 옹원유 양유원 옹원.
성도항은 홍콩 섬 스타를 환영한다.
손님은 자연계에 살지만, 그는 하늘의 손님이다. 사람은 대불사에 가본 적이 있는데, 사불은 남보다 크다.
19. 신입
작가는 어떤 강렬한 감정을 강조하기 위해 의식적으로 객관적인 사물에 자신의 감정과 일치하지만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특징을 부여한다. 이런 수사 수법을 이정이라고 한다.
이정 수사법을 이용하여 먼저 주관적 감정을 사물로 옮기고, 반대로 감염된 사물로 주관적 감정을 부각시켜 사물과 사람을 하나로 융합시키고, 사람의 강렬한 감정을 더 잘 표현하고 수사 효과를 발휘할 수 있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그는 오늘 밤 이슬이 서리가 될 것을 알고, 집 안의 달빛이 얼마나 밝을까! 。
"두보" "달밤 기억 형제"
주로 다음 네 가지가 있습니다.
열띤 토론
설명적 서술
서정적 인 방법에는 직접 서정과 간접 서정적인 두 가지가 있습니다. 직접 서정. 늘 자신의 마음을 직접 표현하고 감정이 강렬하다.
1, 응모식: 제가 깊은 감정을 느낄 때, 종종 저도 모르게 됩니다. 나는 도울 수 없지만 큰 소리로 외친다: "조국, 어머니! 클릭합니다 "나는 너를 사랑해! 클릭합니다
2. 주현절: 학교로 가는 길에 프랑스 작가 두드의' 마지막 수업' 은 시청의 게시판 앞에서 많은 사람들이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알고 싶어 하는 것을 보았다. 교실에 들어서서야 그는 조국이 함락되었다는 것을 천천히 깨달았다. 이때 작가는 이렇게 썼다. "아, 그 나쁜 놈들아, 그들이 시청의 게시판에 붙였는데, 원래 이런 일이었구나!" 나의 마지막 프랑스어 수업! "-주현절로 자신의 감정을 직접 표현하고 극도의 슬픈 심정을 표현한다.
3. 반복: "오, 북경대학교, 북경대학교, 당신은 나에게 너무 많이 맡겼습니다. 너무 많습니다." 반복되는 문장으로 북경대학교 들에 대한 나의 사랑을 표현한다.
간접 서정은 세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경물 서정: 경물 묘사를 통해' 모든 경물 문자는 감상적인 글' 이라고 합니다. 프랑스 작가 모포산의' 나의 삼촌 울러' 는 두 가지 장면을 통해 인물의 심정을 표현했다. "우리는 배에 올라 돈교를 떠나 잔잔한 바다를 멀리 항해하며 녹색 대리석 탁자처럼 항해했다." --캐릭터의 명랑하고 흥분된 심정을 표현하다. "우리 앞에는 멀리서 보라색 그림자가 바다에서 튀어나오는 것 같다." 인물의 실망과 좌절을 표현하다.
2. 영물 서정: 문장 중' 물건' 을 일반 풍경이 아닌 주요 대상으로 쓴다. 작가는 종종 짙은 먹중채로 무언가를 써서 어떤 상징적인 의미와 풍부한 내포를 부여한다. 빙심의' 종이배의 어머니' 가 좋은 예이다.
내러티브 서정: 내러티브에서 감정을 표현하십시오. 우리 선생님' 에서 웨이웨이웨이는 채가 수업시간에 시를 읽고, 과외로 춤을 가르치고, 꿀벌을 관찰하는 등의 사례를 묘사함으로써 선생님에 대한' 나' 의 사랑을 표현했다.
토론 다시 보기:
논점이란 객관적인 사물에 대한 분석과 논평을 통해 관점과 태도를 직접 나타내는 글이다. 의논문 작문의 주요 표현 형식이다. 한 편의 문장 속에서 논점은 종종 서술이나 해석에서 떠오르면서 서술이나 해석의 내용을 심화시킨다. 논쟁은 종종 사건으로 인한 것이다. 감개무량하거나, 비밀을 폭로하거나, 좋고 나쁨, 공과가 모두 토론이다.
토론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1, 비판적 토론.
어떤 사람, 어떤 일, 어떤 일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발표하고, 자신의 관점과 견해를 밝히거나, 긍정, 칭찬, 부정, 비판, 태도가 뚜렷하고 색채가 뚜렷하다. 노신의' 후지노 씨' 는 청나라 유학생들이 길게 땋은 머리를 기르고 목을 삐는 추악한 상태로 시작해' 정말 예쁘다' 라는 말로 끝나는 비판적인 논평이다. 작가는 청대 학생들의 무지와 예술을 날카로운 언어로 풍자했다. 이런 토론은 매우 표적이 된다.
2. 철학 토론.
언어는 함축적이고 독특하며 생각을 자극하는 이런 토론 방식은 왕왕 계발성이 있다. "고향" 의 끝에서 노신 선생은 "희망은 상관없다, 상관없다" 라고 썼다. 이것은 마치 지면의 길과 같다. 사실 땅에는 길이 없고, 가는 사람이 많아지면 길이 된다. " 함축적이고 영영, 기억에 남는다.
3. 서정적인 토론.
토론한 언어는 이성적 사고의 결과이기 때문에 차가운 얼굴처럼 영기와 생동감이 부족할 수 있다. 사실 토론한 것도 스타일과 이미지였다. 위에서 언급한 노신의' 고향' 은 추상적인' 희망' 을 유형적인 이미지가 있는' 길' 에 비유하여 논거와 생동감 있는 이미지를 낳는 것이다. 토론은 강렬한 감정색채로 가득 차서 토론에 강한 서정적인 성질을 부여했다. 위위는' 누가 가장 귀여운 사람인가' 를 써서 자원봉사군 전사의 귀여움을 세 가지 전형적인 예로 표현했다. 작가는 생동감 있고 감동적인 모든 예를 묘사한 후, 기회를 놓치지 않고 서정적인 필치로 친구를 토론하고, 한숨을 세 번 불렀으며, 계승과 취지를 밝혔다.
설명과 서술을 보다.
해석의 역할은 사물이나 사물을 이해하게 하고, 새로운 지식과 새로운 인식을 주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지식명언)
서술문은 주로 사람, 일, 환경에 대한 개괄적인 서술과 표현이다.
개념을 보면 양자를 구분하기 쉽지만 서술문과 설명문을 구분하기는 어렵다.
설명문에서는 객관적인 서술이 필요하고 필수적이다. 그러나 이런 서술은 서술중의 서술과는 다르다. 서술문에 서술된 목적은 하나의 과정이나 줄거리를 묘사하고 서술하는 것이지만, 설명문에 서술된 목적은 서술문보다 훨씬 간단하지만, 여전히 하나의 사실이나 현상을 해석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동물의 여정' 에는 한 구절이 있다. (전일제 6 년제 초등학교 교재, 저장교육출판사, 1988 판 참조): "독일 브레메에서 제비 일곱 마리를 잡아서 비행기로 런던으로 가져가야 풀려난다. 두 곳은 700 여 킬로미터 떨어져 있는데, 제비 다섯 마리가 불로매 고향으로 날아가다니. " 이것은 제비가 먼 길을 가는 능력을 적절하게 설명하는 서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