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학 경전을 암송하고 품성이 고상한 소년을 위해 강연을 하다

지불하지 않으면 수확이 없다. 공부, 생활, 성장의 길은 힘들고 길지만 비바람을 겪지 않고 무지개를 볼 줄 안다. 다음으로 저는 국학 경전을 암송하고 청년 미덕을 하는 연설문을 수집했습니다. 여러분의 참고용으로만, 당신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제 1 장: 국학 경전을 암송하고, 미덕 소년을 위해 사랑하는 선생님, 사랑하는 학우들을 연설합니다.

역사의 장하, 민족의 광대한 별빛, 울퉁불퉁한 인생 여정은 모두 중화문화의 정신에 흠뻑 젖어 있다. 그래서 중국은 자랑스럽게 동양에 수천 년 동안 우뚝 솟아 있다. 역사의 장하화 김붕어는 용이고, 광대한 별이 반짝이며, 중화민족이 오악의 등뼈를 세우고 있다! 일단 산꼭대기에 올라가 훔쳐보면, 다른 산들은 하늘 아래에서 모두 작아 보이는 것을 볼 수 있다. "두보가 부른 성당의 운이다. "그는 이미 왕의 세계사무를 끝냈고, 그가 죽기 전후에 명성을 얻었다." 신작헌이 외치는 두 송의 슬픈 노래다. \ "나는 하늘을 가로 질러 웃었다, 나는 간담을 구하기 위해 갔다. 클릭합니다 담사동이 국가의 쇠퇴에 직면할 용기다.

중화 대지에서 중화 문화는 수천 년 동안 전승되었다. 국학이란 무엇입니까? 시마 키안 (Sima Qian) 은 중국 문명에 대해 잘 알고 있으며, 국혼을 계승 한 역사 기록을 남겼습니까? 이시진이 천산에 발을 디디디고 백초를 다 맛보며 자신의 체험으로 후세 사람들에게 복을 주는' 본초강목' 인가? 아니면 기효란은 고전, 역사, 철학에 정통하고, 호연해의' 사쿠전서' 를 편찬했는가? 국학이란 무엇입니까? 그 시대의 단련을 거쳐, 천백 년 후에도 사람들에게 깊은 계시를 주고 그로부터 이익을 얻을 수 있는 정신적 부와 문화 축적이 아닌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국학 고전은 중국의 진귀한 보물로, 중화민족의 끊임없는, 민족의 맥박을 계승하는 정신적 유대이며, 염황 자손의 자강불식, 부서강병의 힘의 원천이다! 그것은 한 줄기 빛처럼 한 세대 또 한 세대의 중화자녀들을 촉촉하게 적시고 있다!

나는 악비를 기억한다, 그는 정충보국, 유목민족과 맞서 싸우고, 나라를 지키던 것을 기억한다. 황제가 졸도하고 간신이 당도해도, 그는 여전히 "30 명의 공명진, 8 천리 구름과 달" 을 읊고 있다. 민족 정신!

한 세대의 웅웅조조를 기억하고, 동쪽에는 연석이 있고, 근에는 술강이 있는 것을 기억한다. 세월이 그의 수염과 머리카락을 모두 하얗게 물들였음에도 불구하고, 그는 여전히 "늙은 말이 먼지를 타고 천리에 뜻을 두었다" 고 노래를 불렀다. 만년에 열사들은 용기가 충만했다. \ "좋은 노래! 난세에 떠돌아다니는 이청조, 국가에 대한 증오를 버드나무 연기로 물들인 매피리를 부는 서늘함을 기억한다. 커튼이 서풍을 휘감고 노란 꽃처럼 얇아도 그녀는 여전히 "생은 영웅이고, 죽음은 영웅이다. \ "지금까지, 나는 시앙 유 를 그리워, 강동의 호언장담을 놓아주려 하지 않는다!

그 쩌렁쩌렁하거나 부드러운 글씨장이 역사의 장하 속에 튀어 먼 곳의 적막을 불러일으켰다!

국학 고전, 중화의 휘황찬란함, 위인의 불후의 업적, 민족의 번영을 창조하다. 중화문화는 중화민족의 영혼이며, 중국인의 정신적 지주이다! 우리 함께 국학 경전을 낭독하고, 중화문화를 계승하고, 민족 부흥의 대업을 짊어지고, 중화의 용이 세계 동방에서 이륙하게 합시다!

제 2 장: 국학 경전을 암송하고 청소년을 위한 미덕연설을 하는 친애하는 지도자, 선생님, 사랑하는 학우들:

안녕하세요 여러분!

나는 4 반 3 반의 왕이다. 오늘 제 강연의 제목은 "국학 경전을 암송하고 도덕적인 소년이 되라!" 입니다. " ! \ "을 참조하십시오

1 학년 때부터 우리 엄마는 동생과 함께 경전을 읽으셨다. 우리는 줄곧 <역경>' 대학',' 중용',' 논어',' 노자',' 효경',' 황제의 내경',' 장자',' 손자병법',' 시사계몽',' 신동시' 등을 읽고 있다

많은 고전 우리 부모님은 백 번을 읽고 매일 동생에게 모범을 보이셨다. 지금 우리 가족은 모두 맹자와 시경을 읽고 있다. 함께 논어에 백 번 도전하다.

처음 고전을 읽기 시작했을 때, 나는 어머니가 왜 우리에게 경전을 읽으라고 하셨는지 이해할 수 없었다. 나는 매우 반감을 가지고 있다. 저는 어머니께 이렇게 말했습니다. "엄마, 우리 반 아이들은 고전을 읽지 않아요. 우리는 왜 그것들을 읽어야 합니까? " 어머니는 차분하게 말했다. "아들아, 왜 어머니께서 우리가 경전을 읽고 성현의 지혜를 배워야 한다고 말씀하셨지?" ""

성현은 사실 마음이 강한 사람이다. 부유하고 세상을 구제하고, 가난하고 독선적인 사람; 순경 역경에 관계없이 행복할 수 있는 사람이다. 어떤 어려움도 다루기에 충분한 지혜를 가진 사람입니다. 아무리 많은 억울함과 시련이 닥쳐도 가장 적합한 각도에서 볼 수 있는 사람이다. 어디를 가든 다른 사람들과 조화롭게 지낼 수있는 사람입니다. 성인은 고위 관리든 일반인이든 행복할 수 있는 사람이다. 이것도 우리 엄마가 너에게 고전을 읽는 가장 큰 소원이다. 앞으로 행복한 사람이 되길 바랍니다!

행복한 사람은 행복한 사람, 행복한 사람, 교양 있는 사람, 다른 사람을 편안하고 즐겁게 하는 사람이다. ""

비록 나는 여전히 우리 엄마의 말을 잘 이해하지 못하지만, 나도 그녀의 좋은 의도를 이해한다. 그녀는 나와 형이 더 좋고 우수하기를 바란다. 변화의 책을 읽고, 나는 이해했다: "군자, 자강불식. 지세곤은 군자가 덕재물로 삼는다. " "효경" 을 읽은 후, 나는 깨달았다. "몸의 가죽이 손상되면, 부모는 감히 손해를 볼 수 없고, 효시도 시작된다." " 《황제내경》을 보고 나는 이해했다: "자신의 병을 모르면 치료할 수 없다."

양계초선생은 일찍이 청년이 부유하면 국가가 부유하고, 청년이 강하면 나라가 강하다고 말했다. 조국의 미래의 후계자로서 우리는 중대한 책임을 지고 있다. 우리 중화고전의 전승과 발전을 위해, 나부터 시작해서, 지금부터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반드시 고전을 잘 읽어야 합니다. 이 훌륭한 고전들을 모두 내 뇌에 넣고, 내 혈관에 스며들고, 훌륭한 중국 미소년이 되어라!

감사합니다! 제 강연은 끝났습니다.

제 3 장: 청년 교사와 학생을 위해 국학 경전을 낭독하고 미덕 연설을 한다.

안녕하세요.

오랜 세월 동안, 우리 조국은 사계절 상록수 산천을 육성하고, 수천 명의 중국인을 키웠습니다. 중국인으로서 자랑스러운 사실이 너무 많다. 우리를 자랑스럽고 자랑스럽게 만드는 것은 우리의 전통 미덕과 민족 정신이다. 그래서 오늘 연설의 제목은 "중국 문화를 발양하고 중화미덕을 계승한다" 입니다.

첫째, 애국성실

레닌은 "애국주의는 자기 나라에 대해 수천 년 동안 공고히 해 온 가장 깊은 감정이다" 고 말했다. 깊이 알아야 깊이 사랑할 수 있다. 맹자는 "부귀는 음탕할 수 없고, 빈천은 옮길 수 없고, 권세 있는 사람은 굴복할 수 없다" 고 제안했다. 중화민족의 기절을 반영했다고 할 수 있다. 예나 지금이나 많은 인인지사들은 애국주의 방면에서 후세 사람들에게 조국의 영예와 민족의 존엄을 지키는 모범을 세웠다. 학식이 해박한 임칙서, 오송구에서 피를 흘리며 분투하는 진정성, 유신에서 살해된 담시통, 제제를 뒤집은 손중산, 냉면을 버린 노신, 항일전쟁에서 희생된 장자충, 수많은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친 * * * 사람들은 모두 이런 민족 애국정신을 반영하고 있다. 그들은 중화민족의 영혼이다.

"조국이 아무리 가난하더라도, 나는 그녀를 위해 분투하여 그녀를 위해 봉사할 것이다." 이것은 모든 애국 과학자들의 마음이다. 외국 과학자들이 잇달아 조국으로 돌아와 신중국에 자신의 지혜와 힘을 기여하였다. 미국은 미국의 구금, 가택 연금, 감시에 흔들리지 않는다. 중국은 미국에서 대량으로 고용된 일을 포기했다. 이사광은 영국 선생님이 먼저 박사 학위를 받고 귀국하라는 제안을 거절했다. ...

위의 애국성신의 사례는 중화민족의 우량한 전통을 스며들고 있는데, 그녀는 바로 중화민족의 정신이다. 그러나 중국 역사상 물질 세계의 유혹과 권력의 위협에 직면하여 젊었을 때 친구를 팔아서 영광을 구하며 나라를 팔아서 비싼 사람이 많이 있었다. 이를 위해서는 항상 조국과 민족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한다.

둘째, 열심히 일하고 결심한다

한 사람, 한 민족, 한 나라가 무패의 땅에 서려면 분발하는 정신이 있어야 하고, 한 사람, 한 민족, 한 나라가 앞으로 나아가는 길에서 노력하는 방향을 결정하기로 결심해야 한다.

에이즈 염색사, 공헌은 최초의 탈바꿈에 있다' 는 말은 한 사람의 성장이 어린 시절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역사에는 뜻이 있는 청년들이 많다는 것을 보여준다. 위인 모 주석은 광저우 혁명 근거지에 가서 창사가 쓴' 진원춘' 이라는 책을 지나갔다. 창사, 그중에서 "망망한 대지에게 묻자, 누가 침몰의 주재자인가?" " 모 주석이 천하를 자신의 책임으로 삼는 원대한 포부를 표현하여 평생을 분투하였다. 열아홉 살 주총리의' 대강가' 도 옛 중국을 개조하겠다는 그의 원대한 포부를 반영했다. 젊고 기개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뜻이 있는 자는 결국 일이 성사된다. 그러나 이런 야망은 세계인, 국가인, 민족인민을 출발점으로 하고 귀속해야 전통민족정신에 부합해야 웅대하고 숭고해 보일 수 있다. 큰 데서 착안해야 할 뿐만 아니라, 작은 일부터 시작하여, 자기부터 시작하여,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인생의 길에서, 끊임없이 품행을 연마하고, 포부를 완성하기로 결심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이를 위해서는 우리가 큰 뜻을 품고 열심히 일해야 한다.

셋째, 개혁과 혁신

중화민족은 외국인의 침략을 거듭하여 열강에 의해 유린당했지만, 4 대 문명고국 중 유일하게 자신의 민족을 무패의 땅에 세울 수 있는 위대한 민족이다. 그 이유는 다방면이다. 이는 중화민족이 시대 조류에 순응하고 과감한 개혁과 혁신의 전통적 미덕과는 분리될 수 없다.

중국 1 1 세기의 개혁가로 불리는 왕안석은 북송 중기 이후 빈곤이 쌓인 현상에 직면하여 대담하게' 하늘도 두려워하지 않고, 땅도 두려워하지 않고, 사람도 말하지 않고, 땅도 두려워하지 않는다' 고 제기하며 중국 봉건사회의 유교 정통 사상과 첨예하게 맞서고 있다 왕안석 반보수, 진취적인 사상과 과감한 개혁, 진취적인 정신은 그를 시대보다 훨씬 앞서 나가게 하여 후세 사람들의 존경과 존경을 받았다.

동시에 중화민족은 다른 민족과 국가의 선진 문화를 끊임없이 흡수하고 과감하게 혁신하는 민족이다. 근대, 중국의 반침략 전쟁과 국제 교류의 필요성 때문에 임칙서 조직은' 사국지' 를 번역하여 중국 근대 제 1 부 시스템의 세계지리 저작이 되었다. 해방을 계획할 때, 우리도 먼저 서부의 상황을 조사해야 하는데, 이는 이미 중국 국민의 외부 세계에 대한 장기적인 무지를 깨고 중국 국민들이 세계를 이해하고 서구의 기술을 배우도록 돕는 든든한 발걸음을 내디뎠다. 진수가 발동한 신문화 운동까지 그는 서구의' 민주주의' 와' 과학' 을 공부했다. 모 주석은 마르크스 레닌주의의 원리를 중국 혁명 실천과 결합하여 농촌이 도시를 포위하는 길을 개척하고 결국 전국적인 승리를 거두며 중화민족 개혁 혁신의 우량한 전통을 구현하였다.

역사는 중화민족의 자질을 제고하고, 포육과 포육을 빼놓을 수 없고, 세계 다른 민족의 선진 문화를 제때에 흡수할 수 없다는 것을 우리에게 알려준다. 이것은 우리가 진취적이고, 과감하고, 개혁 혁신에 능할 것을 요구한다.

넷째, 근면과 성실

근면과 정직은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이다. "전 현국을 보면 검소한 것에서 사치에 들어간다." 한당 시절 문경과 정관의 통치는 국력과 경제의 번영을 가져왔고, 진 () 의 사치로 인한 몰락과는 뚜렷한 대조를 이루었다. 고대인들은 "검소하고 소박한 것은 인간의 미덕이다. 사치는 화려하고 사람은 최악이다. 이는 중화민족의 절약과 사치에 대한 태도가 선악이 분명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정직이란 돈이나 물질에 현혹되지 않고 권력에 흔들리지 않고 평생 정직하고 정직하다는 것이다. 명나라가 베이징을 보위한 우겸은 "천하가 결백해야 한다" 고 말했다. 그는 세계에 두 가지 순진함을 남겼는데, 하나는 민족과 국가를 위해 개인의 안위를 돌보지 않는' 순진' 이었다. 둘째, 자신을 엄하게 다스리고 청렴결백을 봉공하는' 결백한' 작풍이다. 베이징을 보위하는 데 공로가 있고, 상을 받고, 계급과 기사를 승진시켰지만, 그는 단호히 거절했다. 나중에 부동산에 갇혔을 때 그는 가족이었다. 우겸의 청렴함은 세인의 존중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오늘에도 영감을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우리는 그에게 중화민족의 근면하고 정직한 전통 미덕이 승화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섯째, 긴 존중, 예의를 알다

노인을 공경하는 것은 어른에 대한 존중이다. 노인을 공경하는 것도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이다. Li Dazhao 는 한 번 말했다: "... 나는 아들이 자신에게 효도해야한다고 주장하지 않지만, 나는 노인을 사랑한다. 왜냐하면 그가 나를 키우고, 나를 교육하고, 나를 위해 큰 노력을 기울였기 때문이다. 우리 노인을 사랑하는 것은 인지상정이다. " 오늘날, 전통 미덕을 존중하는 것은 제창하고 발양해야 하는데, 이것은 현대 사회 시민들이 마땅히 가져야 할 풍격이다.

중화민족은 예로부터 유명한 예의지국이었고, 우리 국민들은 예로부터 책 달례를 아는 전통 미덕을 가지고 있다. 역사상 널리 전해 내려오는' 빈자리 대기',' 눈 속에서 숯을 보내다',' 초당 방문' 등 성어 전고는 이 점을 깊이 반영하고 있다. 남에게 점잖고 예의 바르게 대하는 것은 타인에 대한 존중이며, 사람과 사람 사이의 정상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준칙이다. 예의 바르고 예의 바른 사람은 대부분 다른 사람을 1 위에 두고 사회를 1 위에 놓는다. 다른 사람에 대한 성실함도 한 사람의 고상한 정서의 표현이다. 어른에게 무례하고, 친구에게 무례하고, 공공장소에서 좌충우돌하는 사람들은 자신이 교양 있고, 교양 있고, 예의 있고, 문명이 있다는 것을 설명할 수 있습니까? 오늘날 사회에서 문명의 예의와 문화적 소양은 한 사람과 한 민족에게 매우 중요하다. 물질문명은 올라갔지만 정신문명은 오히려 떨어졌다. 예절의 나라' 라고 불리는 민족, 현대화를 진행하고 있는 민족과 호환됩니까? 학생에 대한 예의교육은 중화민족의 사상 경지와 문화적 자질을 제고하는 관건이다.

학생 여러분, 선생님, 어른, 손님에게 예의 바르게 인사할 때, 어려운 학생들에게 도움의 손길을 내밀면 부모님께 효심을 표현하는 법을 배울 때 모든 곡물을 소중히 여기는 법을 배울 때, 당신이 "남을 너그럽게 대하고, 자신을 엄하게 단속하는 것" 을 배웠을 때, 감히 잘못을 인정할 때, 네가 큰 뜻을 품고 착실할 때, 네가 하는 모든 일은 전통 미덕과 민족 정신을 계승하고 발양하기 위해서가 아니냐!

이렇게 아름다운 정신집을 가진 것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우리의 마음이 영원히 여기에 서식하며, 우리의 생명을 미덕과 정신의 광채로 빛나게 하고, 우리 각자가 문명화, 우아함, 포용, 풍채가 있게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