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발자크의 소설' 오열니 그랑타이' 를 다시 읽었는데, 19 세기 프랑스 대혁명 격동기에 투기로 부자가 된 탐욕스러운 자산계급 벼락부자의 이미지가 다시 한 번 내 머릿속에 파고들어 눈에 선하다.
발자크의' 그랑타이' 는 원래 소머시의 쿠퍼였다. 나중에 그는 포도 재배를 관리하고 투기에 종사하며 채권과 증권을 팔아 그 도시에서 손꼽히는 억만장자가 되었다. 그는 끝없이 욕심을 부리고, 재물을 목숨처럼 사랑하는 것은 우습고 슬프고 교활하며 이기적인 수전노이다. 그는 히킨스를 던지는 것처럼 재산을 헛되이 썩게 하지 않을 것이며, 아바공처럼 정원 밑에 돈을 묻지도 않을 것이다. 그는 화폐의 비밀을 알고 화폐가 교환과 유통에 자본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는 "돈은 사람처럼 생명이 있다" 고 말했다. " 움직이고, 오고, 가고, 땀을 흘리고, 생산할 것입니다. "그의 말에 따르면, 돈은 여자와 마찬가지로 후손을 번식시킬 수 있다. 그래서 그는 대담하고 수완이 많으며 공채 변동을 이용하여 투기를 사재기했다. 그는 뉴진처럼 사치스럽게 낭비하지 않는다. 반대로, 그는 도처에서 가난한 척하고, 먹기를 꺼려하고, 입기를 꺼려하며, 심지어 황청성의' 황금반려자' 를 추구하기 위해 불필요한 동작을 모두 절약했다. 업무상의 난제에 부딪혔을 때, 그는 여태껏 직접 의견을 발표하지 않고, 귀머거리인 척하고, 우물쭈물하며, 말을 더듬고, 자신의 생각을 숨기고, 상대의 경계를 풀지 않았다. 교활한 벼락부자와 수전노의 혼합체가 그랑타이 성격의 주요 특징을 이루었다. 사회적 지위의 존엄성과 외모의 비열함, 현실에 대한 무정함과 돈에 대한 집착의 통일로 그랑타이는 프랑스 사회의 역사적 흔적을 가지고 삶의 무대에 나타나 추악함과 색채로 가득 차 있다.
발자크는 이런 이미지를 만들 때 항상 시대적 특징을 파악하고 인물을 특정 역사적 여건 아래 두고 다양한 방식으로 성격 특징을 표현해 이미지가 생동감 있고 심오했다. 1789 이후 프랑스 자산계급과 봉건 귀족들이 여러 차례 반복되는 대결을 벌였다. 자산계급은 자신의 경제력에 힘입어 점차 사회 각 방면에서 우위를 점하고, 봉건 귀족은 과거의 힘에 의지하여 필사적으로 싸웠다. 프랑스는 차례로 나폴레옹 제국, 복원 왕조, 7 월 왕조를 거쳐 정국이 격동하고 변화무쌍했다. 이런 상황은 모험가, 투기자, 벼락부자의 번영에 적합한 토양을 제공한다. 키작은 그랑타이는 * * 와 정부가 교회 산업에 입찰할 기회를 이용해 400 루이의 뇌물로 구내 최고의 포도원을 합법적으로 매입해 한때 구장이 되었다. 재임 기간 동안 그는 혁명군에게 백주를 청부 맡고 도로를 보수하는 바람에 크게 나서고 있다. 그는 모략으로 수도원의 초원을 얻어 수중의 권력을 이용하여 세금을 탈루했다. 나중에 관직을 잃었지만 그의 재산은 급속히 성장하여 전주에서 가장 산업이 많은 유명 인물이 되었다. 이 평범한 쿠퍼의 출가 경험은 경탄할 만하고, 그의 재산은 사람을 탄복하게 한다. 돈 중심의 프랑스 사회 현실에서 그랑타이의 말투, 옷차림, 몸짓, 심지어 응시하는 눈빛까지 현지의 금과옥법이 되었다.
그랑타이는 평생 돈의 눈에 살았다. 그는 금화에 껴안고 속박되었다. 이 그리스도인의 기도에서 돈은 그의 신이다. 설령 그가' 천국' 에 갔더라도 금달을 걸치고 돈더미 속에서 자야 한다. 소돔에서 그랑타이는 호랑이와 아나콘다입니다. 모두가 지나가자 그는 몸에 있는 기름별을 핥았다. 가정생활에서 그는 욕심이 어느 정도 인색하여 육친이 몰라본다. 돈은 그의 아버지이다. 집안의 모든 것은 한정된 공급으로,' 흥청망청' 할 여지가 없다. 발자크가 그의 소설에서 촛불을 켜는 것을 여러 번 언급하는 것이 가장 좋은 증거이다. 그의 집 바닥이 망가져서 수리해야 한다. 그랑대는 유일한 촛불을 들고 모두를 모아 어둠 속에 앉게 했다. 손님들이 그들의 딸 오니의 생일을 축하하러 왔다. 거실이 너무 어두워서 그랑타이는 이례적으로 두 번째 촛불을 켰다. 그는 자랑스럽게 말했다: "우리 빛을 발합시다! 클릭합니다 유니는 자신의 돈으로 그의 사촌 찰리를 밝히기 위해 흰 촛불을 샀다. 인색한 노인은 벌컥 화를 내며 기도하고 있는 아내를 노여워하며 비난했다. "금산 은산이 있지 않니?" " 다 이렇게 패했어! "촛불 하나가 수전노 그랑타이의 마음을 환히 비춘다. 돈에 부식된 검은 마음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수전노 그랑타이의 눈에는 돈이 최고다. 형의 자살은 심각하지 않지만, 가능한 재산 점유율이 그를 감동시켰다. 그는 웃으면서 그의 형이 자살한 신문에서 그가 얼마나 많은 재산을 얻을 수 있는지를 계산할 수 있다. 그에게 형제애는 이미 돈에 대한 소유욕으로 대체되었다. 내 조카 찰리 일가의 불행으로 그랑타이 부인과 오에니는 순수한 감정에서 고인에게 깊은 애도를 표했다. 유니는 찰리를 사랑한다. 그녀는 애인을 위로하고 그를 붙잡으려 했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은 그랑타이 뒤에서 진행되어야 한다. 그는 찰리가 그의 돈을 가져갈까 봐 두려웠다. 그랑타이는 항상 사냥개처럼 냄새를 맡으며 아내와 딸의 생활에 그림자를 드리웠다. 그가 에니의 금화가 없어진 것을 발견했을 때, 그는 더욱 분노했다. 그는 딱딱하고 딱딱하여 딸에게 금화의 행방을 말하도록 강요했다. 딸의 정의로운 언사에 거절을 당하자, 그는 배꼽이 추악하여 딸을 욕했다. "빌어먹을 여자, 독사, 나쁜 것!" " "나쁜 말은 반대다. 그는 유니를 저주하고 찰리를 저주하며 심지어 딸을 저주했다. 만약 그녀가 아이를 낳으면, 그녀는 그들을 모두 떠나게 할 것이다. 이것은 딸의 모든 것을 근절하는 자세이다. 연약한 여자인 그랑타이 부인은 탐욕스럽고 무정한 남편의 영향으로 중병에 걸렸다. 그랑타이는 의사를 찾는 데 돈이 들까 봐 눈을 멀게 했다. 그가 아내가 죽었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 딸 오에니가 그의 재산 일부를 나눌 것이라는 말을 들었을 때, 그는 아내의 건강이 그의 재산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수전노는 이례적으로 대범하여, 의사 한 명을 청해서 그의 아내를 보러 왔다. 그랑타이 부인은 남편에 대한 증오로 죽었다. 그녀가 상복을 입기 전에 수전노는 오로니에게 그녀의 유산을 포기하도록 강요했다. 목적을 달성한 후 그는 생전 처음으로 딸을 따뜻하게 껴안았다. 그는 흥분해서 말했다. "네가 나에게 살길을 주었고, 나도 생활이 생겼지만, 이것은 네가 나에게 빚진 것이다. 우리는 끝났다. "이것은 공정한 거래라고 불리며, 인생은 거래입니다! 클릭합니다
발자크는 수전노의 탐욕스러운 추악한 상태를 상세히 묘사했다. "그는 한밤중에 자기를 밀실에 가두고, 애무하고, 놀고, 감상하고, 금화를 통에 넣고 단단히 묶었다." 그는 보석 상자 위의 금을 보고, 눈이 밝아지자, 뛰어올라 장신구를 향해 달려드는 것을 보았다. 마치 호랑이가 잠든 아기를 향해 달려드는 것 같았다. 수전노가 죽기 전의 태도: "그랑타이는 모든 생명력을 눈에 담아 보물로 가득 찬 밀실 문을 주시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유니는 루이를 탁자 위에 깔았고 수전노는 몇 시간 동안 그것을 응시했다. 신부가 그를 위해 임종식을 할 때까지 은빛 기구가 나타나 몇 시간 동안 죽은 듯 눈이 즉시 부활했다. 그는 심지어 그 금도금된 십자가를 손에 꼭 쥐고 싶어했는데, 그 사람의 영혼과 돈이 하나가 되었다. 모든 것을 잘 보살펴라! 저쪽으로 와서 돈을 지불해 주세요! "이것은 얼마나 우습고 슬픈 영혼인가!
부를 갖는다고 해서 모든 것을 갖는 것은 아니다. 금전은 만능이 아니다. 탐욕과 인색함 때문에 본연의 애정과 사랑, 심지어 행복을 잃는다. 설령 금산해인에도 무슨 소용이 있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