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많이 읽고, 좋은 책을 읽고, 좋은 책을 읽다. 이것은 나로 하여금 노신의 독서를 생각나게 한다.

1, 독서는 눈, 입, 마음, 손, 뇌를 키워야 한다-노신

2. 불필요한 단어, 문장, 단락을 되도록 삭제하는 것은 아깝지 않다. -루쉰

3. 거대한 건물은 항상 한 나무와 한 돌로 쌓인다. 우리는 왜 이렇게 나무와 돌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까? 내가 자주 아르바이트를 하는 것이 바로 이런 이유다. (1935)

4. 중국 전역의 젊은이들이 모두 에어컨에서 벗어나 직접 올라가기를 바랍니다. 자멸을 듣지 않아도 됩니다. 무엇을 할 수 있고, 소리를 낼 수 있다. 약간의 열, 약간의 빛, 반딧불이를 일반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횃불을 기다리지 않고 어둠 속에서 약간의 빛을 낼 수도 있다. ("유추록" 19 18 년 제 4 1 기간)

5. "마지막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는 사람이 많다. 무슨 일이 있어도, 그들은 자신이 영원히' 붕괴되지 않을' 것을 두려워한다. 운동회를 볼 때마다, 나는 종종 위너 () 가 존경할 만하다고 생각하지만, 낙후된 참가자는 종점까지 달리는 사람이 아니다. 이런 참가자들에게 놀란 관중이 중국의 미래의 중추다. ("이것과 그", 1926 년)

6. 보세요, 그들은 군국주의를 물리쳤고, 그들을 비판하는 사람들은 여전히 자책하고 있습니다. 불만이 많습니다. 만족하지 못하는 것은 위로 올라가는 바퀴로, 자만하지 않는 사람을 태우고 인간성을 향해 전진할 수 있다.

많은 인종의 사람들이 자만하지 않고, 항상 전진하고, 항상 희망이 있다.

많은 인종의 사람들이 다른 사람을 비난하는 것만 알고 반성하지 않는다. 비애, 비애! (「생각」 제 61 권, 19 19 년)

7. 어렵더라도 해야 한다. 어려울수록 더 해야 한다. 개혁은 결코 순조로운 일이 아니다. 냉소자들의 칭찬은 성공을 본 후에야 나타난다. ("중국 언어의 새로운 생활" 1934 년)

8. 천재의 탄생을 묻기 전에 천재를 성장시킬 수 있는 사람에게 먼저 물어봐야 한다. -예를 들어 나무가 있어야 하고, 꽃을 보려면 좋은 토양이 있어야 한다. 토양이 없으면 화초와 나무가 없다. 그래서 토양은 화초와 나무보다 더 중요하다. "천재 전 1926 년"

9. 중국인은 그 자체로 전쟁을 잘하지 못하지만, 전쟁을 저주하지도 않는다. 나는 놀고 싶지 않지만, 나는 다른 사람들이 놀고 싶지 않은 것을 동정하지 않는다. 비록 나 자신을 생각하지만, 나는 다른 사람 자신을 생각하지 않을 것이다. ("한 소년의 꿈 번역자의 서문 2" 19 19 년)

10. 중국, 특히 도시에서는 갑자기 쓰러져 쓰러진 사람이 있다면 구경꾼들이 많았고, 심지어 즐거웠지만 도움의 손길을 내미는 사람은 드물었다. (체험, 1933 년)

1 1, 항상 서양놈이 중국인보다 문명화되고, 화물만 줄지어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 성격은 교육적이다. 중국의 감히 자국의 잘못을 비판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두 곳 29 서」, 1925 년)

12, 사회에 대한 나의 이전 공격은 사실 지루했다. 사회는 내가 공격하고 있다는 것을 몰랐다. 만약 내가 가지고 있다면, 나는 매장지 없이 죽을 것이다. 내가 구차하게 살 수 있었던 것은, 그들 대부분이 글을 읽을 줄 모르거나 몰랐기 때문이다. 내 말도 아무런 효과가 없다. 마치 바다에 꽂힌 화살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그렇지 않으면 복잡한 감정들이 당신을 죽일 것입니다. 국민의 징벌은 학자와 군벌 못지않다. (1927 년 답유형씨)

13, 군중, 특히 국내 군중은 항상 연극의 관람객이다. 희생하여 놀다가, 만약 그들이 대범하게 보이면, 그들은 비장한 연극을 본다. 만약 그들이 유아기에 (즉, 놀라서 떨면), 그들은 익살극을 본다. 북경의 양고기 가게에서는 쇼윈도에서 입을 벌리고 양을 먹는 사람들이 종종 있다. 그들은 매우 행복해 보이는데, 사람의 희생이 그들에게 줄 수 있는 좋은 점도 그렇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그리고 몇 걸음 걸은 후에도 그들은 이것을 잊지 않았다! ('땅에서 도박을 하면 어떻게 될까', 1926 년)

14, 나는 왜 중국인들이 낡은 국면에 대해 이렇게 침착하고 쇄신의 기회에 대해 이렇게 걱정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 정해진 게임에서는 이렇게 타협한다. 여초성을 비난하는 것이 이렇게 완벽한가? ("이것과 그", 1926 년)

15, 이렇게 하지 않는 한 보배예요. 무명종독이라도 중국에서 태어나면' 붉게 부은, 복숭아꽃' 이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것이 궤멸할 때, 그것은 치즈처럼 아름답다. ("상상의 기록 39" 19 19 년)

16, 아쉽게도 중국 사람들은 양에게 맹수, 맹수에게는 양이다. 그래서 맹수라도 나약한 시민이다. 이렇게 계속하면 반드시 끝날 것이다. 나는 중국을 구하는 것은 아무것도 추가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젊은이가 이 두 오래된 용법을 거꾸로 쓰면 된다. 상대가 흉악한 짐승이면, 그는 흉악한 짐승이고, 상대가 양이면, 그는 양이다! "나는 갑자기 생각했다. 7 "1925 년)

17, 중국인은' 앞장서지 않는다',' 화를 내지 않는다',' 축복받은 사람이 되지 않는다' 는 것이다. 따라서 모든 것이 개혁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선구자나 선봉자가 되는 것을 두려워하는 사람은 없다. 그러나, 인간성이 도가가 말한 것처럼 정말 침착할 수 있을까? 나는 더 많은 것을 원한다. 감히 가져갈 수 없으니 음모와 수단을 써야 한다. 이런 식으로 사람들은 점점 겁이 많아진다. 첫 번째가 아니기 때문에, 자연은 감히 마지막이 될 수 없다. 그래서 인원수가 많지만 위기를 보면' 새와 짐승이 흩어진다' 고 합니다. ("이것과 그", 1926 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