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자는 인간이 언어를 기록하고 감정을 표현하는 데 사용하는 도구이다. 중국은 황제 시대에 이미 글이 생겼다. 은허 갑골문의 출현은 이 관점을 강력하게 지지하고 증명했다. 그러므로, 중국 문자의 출현은 적어도 5,000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문자가 나오기 전에 인간이 감정을 표현하고 기억을 돕는 데 사용하는 도구는 대체로 표정, 매듭, 언어였다. 인간의 복잡하고 정교한 사상은 결코 표정과 매듭으로 완전히 표현할 수 없고, 언어도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아 문자가 생겨났다.
옛날에 생김새가 매우 이상한 노인이 있었다고 합니다. 그의 미골이 불룩 튀어나왔지만 아래에는 네 개의 눈이 있다. 모든 눈은 밝고 눈은 앞을 직시한다. 그는 많은 그래픽 기호를 그릴 수 있는데, 각종 그래픽 기호는 다른 의미를 나타낸다. 그는 그림에 전념하여 밤늦게까지 열심히 일했는데, 갑자기 하늘이 무너지는 듯한 큰 소리와 큰비가 억수로 쏟아졌다.
그는 바로 창호, 전설의 "문자의 신" 이다. \ "Huainanzi 이 장면 뉴스 \" 기록: "과거 창호 책, 일 기장, 밤 유령 울음 이있다. 이 글은 문자의 신기한 힘을 묘사하고 있다. 인간의 지능은' 문자' 로 인해 비약적으로 발전하여, 인류를 장악해 온 귀신들을 두려워하게 함으로써 이런 경이로움을 불러일으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나중에, 중국 사람들은 보편적으로 글자를 숭상하고, 글자가 있는 종이조차도 마음대로 파괴하거나 버릴 수 없었고, 문화가 있는 사대부들도 대중의 존경을 받았다. 고대에 정부에서 서류를 관리하는 많은 관리들은 매년 가을마다 집단적으로 창호를 제사하며 그를' 쓰기의 신' 이라고 존경했고, 그 기원도 창호의 전설이었는데, 이것이 후인들이 창호가 먼저 글을 창조한 이유라고 말한 이유이기도 하다.
그러나 문자 시스템은 거대해서 한 번에 한 사람만 글을 만들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역사서에 따르면 황제는 중화문명의 기원의 시대이고 창호는 전설의 황제의 역사학자이다. 사실, 창호 전에, 각 부족들은 많은 표의부호를 가지고 있었지만, 단지 일치하지 않아 창호가 통일적으로 정리되었다. 그래서 사람들은 처음 쓴 공로를 모두 그의 머리 위에 올려놓았다.
중국의 서면언어는 5 천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초기의 서면언어는 이미 볼 수 없었다. 지금까지 알려진 가장 오래된 글은 상대 은허에서 출토된 갑골문이다. 이후 대략 청동기 비문, 청동기 비문, 작은 인감, 예서, 초서, 해서체, 행서였다.
청동기 비문은 청동기에 주조한 비문이다. 고고학 자료에 따르면 중국은 여름 왕조에서 청동시대에 접어들었는데, 청동은 구리와 주석의 합금이다. 출토된 청동기 중 많은 부분이 글이 새겨져 있다. 청동기는 주나라 이전에도' 금' 이라고 불렸기 때문에 청동기의 비문은' 김문' 이라고 불린다. 종딩의 글자 수가 가장 많기 때문에' 종정문' 이라고도 불린다.
문숙' 은 일명' 대박' 으로, 대부분의 전문가 학자들은 전국 말기의 진문이라고 생각한다. 대칭적인 획과 깔끔한 글씨체도 공식적인 표준 표기법이라고 설명한다.
"인감" 은 원래 대초와 작은 인감의 합칭이었는데, 습관적으로 인감서를 대주라고 부르기 때문에 후세 사람들은 "온주안" 을 작은 인감을 지칭하는 데 사용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주안, 온주안, 온주안, 온주안, 온주안, 온주안) 전국시대 이전에 진시황이 중국을 통일한 후 가장 먼저 한 일은 문자를 통일하는 것이었고, 재상 리스는 이 일을 주재했다. 그는 6 개국에서 진국과는 다른 각종 글리프를 폐지하고 진국의 문자를 단순화하고 수정하면서 민간 서체를 흡수하여 규범화하여 새로운 공식 서체' 작은 인감' 을 형성하였다.
가지런한 직사각형 전서는 균일하고 둥근 선으로 이루어져 있어 쓰기가 불편하다. 그래서 민간에는 곧 조잡한 새 글씨체가 등장해 작은 인감의 존엄성과 정돈을 파괴하고 둥글고 구부러진 선을 네모난 주름이 있는 글리프로 바꿨다. 이 새로운 글씨체는 하층서리, 관우 (비누) 노예에서 유행한다고 해서' 예서' 라고 불린다.
문자학에서 가리키는' 초서' 는 일종의 특정한 서체로 민간의 예서에서 기원한다. 서한 초년에 예서로 쓴 비단서와 간문에서 일부 글자는 이미 연필로 쓴 것을 볼 수 있는데, 서한후기가 되자 초서체의 글씨체가 나타났다. 동한 진출 후 민간에서 유행하는 이 초서들은 문인 서예가의 가공을 거쳐 비교적 규칙적이고 엄격한 형태를 갖추게 되었다. 초서는 획과 문자가 연결될 뿐만 아니라 모양도 매우 단순하다. 나중에' 광초' 라는 초서의 변종이 나타났다. 한자의 모양은 너무 간단하고 무작위적이어서 일반인이 식별하기 어려워 실용가치를 잃어가고 서예 예술로만 감상할 수 있다.
해서체 역시 예서에서 직접 탈태해 예서의 평면 모양을 정사각형으로 만들었다. 사람들은 늘 한자를' 네모난 글자' 라고 하는데, 겨냥한 것은 해서체를 겨냥한 것이다. 해서체는 위진 남북조 시대 전체에서 여러 차례 변혁을 겪었고, 수당 시대는 기본적으로 성숙했다. 인쇄술은 중국 4 대 발명 중 하나로 해서체를 인쇄책의 주요 글씨체로 삼았다. 송대 각서에서 해서체는 정련을 거쳐 더욱 규칙적이고 아름답게 써서' 송체자' 라고 불린다. 나중에 또 다른 사람이 송사를 모방하여 고쳐서' 모조송' 이라고 불렀다.
행서는 해서체와 초서 사이에 있는 서체이다. 해서체처럼 깔끔하지도 않고, 초서처럼 분방하지도 않다. 행서는 해서체보다 더 캐주얼하고, 빨리 쓸 수 있고, 초서처럼 이해하기 쉽지 않기 때문에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다. 제대로 쓰면' 달리기 블록' 이라고 합니다. 만약 네가 초서에 접근하여 좀 방종하게 썼다면, 그것은' 초서' 라고 부른다. 동진 대서예가 왕희지는' 서성' 이라고 불린다. 그는 대량의 행서 작품을 창작하여 후세 사람들이 장기간 소중히 간직하고 소중히 여겼다.
많은 서예 스타일 중에서 행서가 가장 많이 바뀌고, 글쓰기 스타일이 가장 일치하지 않지만, 가장 쉽게 식별할 수 있고, 편리하고 활발하며, 실용적일 뿐만 아니라 예술 형식의 다중 전시이기도 하다. 그래서 지금까지도 가장 인기 있고 가장 광범위한 서체를 사용한다.
참고서:
한자, 국립개방대학용서, 저자: 노국평, 황복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