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기술의 발달로 컴퓨터는 점점 사람들의 일과 공부, 생활 속으로 들어오고 있다. 다음은 모든 사람을 위해 제가 정리한 "기본 컴퓨터 지식 요약"입니다. 컴퓨터 기본 지식 포인트 요약
하드웨어 지식
1.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은 하드웨어 시스템과 소프트웨어 시스템으로 구성됩니다.
(1) 단일 버스 구조
(2) 이중 버스 구조
(3) 채널을 사용하는 대규모 시스템 구조.
중앙처리장치(CPU)에는 연산 장치와 컨트롤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2. 명령어 시스템
명령어는 연산 코드와 주소 코드로 구성됩니다.
3. 저장 시스템은 주 메모리-보조 저장 수준과 주 메모리-Cache 수준으로 구분됩니다.
캐시는 메인 메모리의 로컬 영역의 복사본 역할을 하며 가장 활동적인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저장하는 데 사용됩니다. 컴퓨터의 데이터 표현
캐시의 기본 구조: 캐시는 메모리 뱅크, 주소 맵 및 교체 메커니즘으로 구성됩니다.
4. 채널은 CPU 및 I/O 작업이 더 높은 수준의 병렬성을 달성할 수 있도록 채널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I/O 작업을 관리하는 컨트롤러입니다.
5. 버스 기능적인 관점에서 시스템 버스는 주소 버스(AB), 데이터 버스(DB), 제어 버스(CB)로 구분됩니다.
6. 디스크 용량을 계산합니다.
포맷되지 않은 용량 = 면 수 * (트랙 수/면) * 내부 원 둘레 * 최대 비트 밀도
형식화된 용량 = 면 수 * (트랙 수/면) * (섹터/트랙 수)*(바이트/섹터 수)
7. 데이터 표현 방법 원본 코드 및 보완 코드
[ 0] 원본 = 000…00 [ — 0]Original=100...00 [0]Inverse=000...00 [-0]Inverse=111...11
양수의 원래 코드 = 양수의 보수 number = 양수의 역코드 음수의 1의 보수 코드: 부호 비트는 변경되지 않고 남아 있고 나머지 비트는 반전됩니다.
운영 체제
운영 체제 정의: 시스템 리소스를 제어 및 관리하고 사용자가 컴퓨터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사용되는 프로그램 모음입니다.
기능: 컴퓨터 시스템의 리소스 관리자입니다. 특징: 병렬성, 즐거움
카테고리: 다중채널 배치 운영체제, 시분할 운영체제, 실시간 운영체제, 네트워크 운영체제.
프로세스: 특정 데이터 수집에 대한 특정 독립적 기능을 갖춘 프로그램의 실행 활동입니다.
프로세스는 실행 상태(Running), 준비 상태(Ready), 대기 상태(Blocked)의 세 가지 상태로 구분됩니다.
가상기억: 실제로 물리적인 형태로 존재하지 않는 가상의 기억을 말한다.
페이지 랙: 주 메모리를 같은 크기의 저장 블록으로 나눕니다.
페이지: 사용자의 논리 주소 공간(가상 주소 공간)을 페이지 프레임과 동일한 크기로 여러 부분으로 나누고 각 부분을 페이지라고 합니다.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최적 교체 알고리즘 OPT
2. 선입선출 교체 알고리즘 FIFO
3. 가장 최근에 사용된 교체 알고리즘 LRU
4. 최근에 사용되지 않은 교체 알고리즘 NUR
전용 장치를 가장 전용 장치로 만들어 장치 활용도와 시스템 효율성을 향상시킵니다.
SPOOL 시스템: 가상 장치 기술을 구현하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시스템과 스풀링 시스템, 스풀링 시스템을 말한다.
작업 스케줄링 알고리즘:
1. 선착순 스케줄링 알고리즘 FIFO: 작업이 시스템에 도착하거나 프로세스가 준비 대기열에 들어가는 순서에 따라 선택합니다.
2. 우선순위 스케줄링 알고리즘: 스케줄링은 프로세스의 우선순위에 따라 우선순위가 높은 프로세스가 우선순위를 받도록 합니다.
3. 최고 응답률 우선순위 스케줄링 알고리즘: 각 작업에는 필요한 서비스 시간뿐만 아니라 해당 작업이 서비스를 받기 위해 소비한 대기 시간의 함수인 우선순위 번호가 있습니다. . 기능. 위의 세 가지는 모두 비선점형 스케줄링 전략입니다.
임베디드 시스템에 대한 기본 지식
정의: 애플리케이션 중심, 컴퓨터 기술 기반의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는 기능에 중점을 두고 특정 애플리케이션 시스템에 맞게 조정될 수 있습니다. 신뢰성, 비용, 크기 및 전력 소비에 대한 엄격한 요구 사항을 갖춘 컴퓨터 시스템.
특징: 하드웨어 측면에서는 소형, 경량, 저비용, 고신뢰성이라는 특징을 갖고 있으며 전용 임베디드 CPU를 사용합니다. 소프트웨어적인 측면에서는 코드 크기가 작고 효율적이며, 빠른 응답 속도, 비동기 동시 이벤트 처리 능력, 실시간 처리 능력이 요구됩니다.
응용 분야: 우주 왕복선부터 가정용 전자레인지까지.
슬라이딩 윈도우 프로토콜은 승인되지 않은 패킷의 재전송을 규정합니다. TCP는 슬라이딩 윈도우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엔드투엔드 흐름 제어를 해결합니다. 심화 읽기: 컴퓨터 전공이란 무엇입니까
1. 컴퓨터 과학 및 기술 전공
컴퓨터 과학 및 기술은 컴퓨터의 설계 및 제조와 컴퓨터의 사용에 대한 연구입니다. 정보의 이론, 원리, 방법 및 기술, 처리, 제어 등의 분야를 표현하고 저장합니다.
이 전공은 종합적인 도덕적, 지적, 신체적 발달과 우수한 종합 자질, 선구적이고 혁신적인 능력을 갖춘 컴퓨터 전문가를 양성합니다. 체계적인 학습을 통해 본 전공의 기초이론, 기초지식, 기초기술 및 방법을 습득하고 과학, 기술, 교육, 경제 분야의 연구, 교육, 응용개발, 경영에 참여할 수 있다.
2. 소프트웨어 공학 전공
소프트웨어 공학은 효과적이고 실용적이며 고품질의 소프트웨어를 구축하고 유지하기 위해 공학적 방법을 사용하는 것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여기에는 프로그래밍 언어,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 시스템 플랫폼, 표준, 디자인 패턴 등이 포함됩니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의 목표는 주어진 비용과 일정, 이식성, 추적성, 상호 운용성 및 소프트웨어 제품을 전제로 적용성, 효율성, 수정 가능성, 신뢰성, 이해성, 유지 관리성 및 재사용성을 갖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입니다.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입니다. 이러한 목표를 추구하면 소프트웨어 제품의 품질과 개발 효율성을 향상하고 유지 관리의 어려움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네트워크 공학 전공
네트워크 공학은 계획에 따라 수행되고 공학적 아이디어, 방법 및 방법을 사용하여 네트워크 시스템 문제를 설계, 개발 및 해결하는 프로젝트를 말합니다. 네트워크 공학의 기본 이론과 방법은 물론, 컴퓨터 기술과 네트워크 기술에 대한 지식을 배양하고 숙달하며, 학습한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관련 실무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정보 산업 및 기타 국가 경제 부문에서 컴퓨터 통신 시스템 연구, 교육, 설계 및 개발 분야에 종사하는 고위 네트워크 기술 인재.
이 전공은 도덕성, 지성, 신체 및 미학의 전방위적인 발달을 함양하고, 자연과학, 인문사회과학의 기초 지식, 컴퓨터 과학의 기초 이론, 컴퓨터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시스템에 대한 지식, 네트워크 엔지니어링에 대한 전문 지식과 응용 지식, 혁신적인 의식, 해당 전문 분야의 문제 분석 및 해결 능력, 특정 실무 기술 및 우수한 외국어 응용 능력을 갖춘 수석 연구 및 응용 전문가.
4. 디지털 미디어 기술 전공
디지털 미디어 기술은 개방형 플랫폼으로 주로 장면 디자인, 캐릭터 이미지 디자인, 게임 프로그래밍, 멀티미디어 후처리, 인간-기계 인터랙티브 등을 포함합니다. 기술은 주로 게임 개발, 웹 사이트 아트 및 창의적인 디자인 작업을 위해 설계된 전공입니다.
본 전공은 현대 정보화 시대에 직면하여 디지털 미디어 발전과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에 종사하면서 도덕성, 지성, 신체 및 미학의 종합적인 발전을 통해 전문적인 인재를 양성합니다.
정보통신이론, 디지털미디어기술, 디자인관리능력을 갖추게 되며, 당 및 관공서, 언론, 출판, 상업, 교육, 정보컨설팅, IT 관련 분야에서 근무할 수 있다.
5. 전자컴퓨터공학전공
전자컴퓨터공학전공은 교육부 특별전공으로 전기공학과 컴퓨터공학을 융합한 전공으로 발전 전망이 좋다. 전자컴퓨터공학전공은 소프트웨어설계와 하드웨어설계를 통합하고 전력전자공학을 융합하는 전공이다.
이 전공의 학생들은 주로 전기 및 컴퓨터 기술에 대한 기초이론과 지식을 학습하고, 관련 훈련을 받으며, 실무적인 문제 및 관련 업무를 해결하는 능력을 갖추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