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와 산문의 번역

칭찬]

단장' 은 1935+00 에 적혀 있다. 그것은 원래 시인의 한 수장시의 단편이었고, 나중에는 독립된 장이 되었기 때문에 제목은' 단장' 이라고 불렸다. 이것은 중국 현대문학사에서 유명한 짧은 시로, 단어는 짧지만 의미는 풍부하고 몽롱하다.

이건우 선생은 이 시가 "무한한 슬픔을 머금고' 장식' 에 중점을 둔다" 고 생각했으나 시인 본인은 "나도' 상대' 를 가리킨다" 고 분명히 지적했다. 자신과 시인의 이견에 대해 이건우 씨는 "내 해석이 반드시 저자의 자백에 동의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고 덧붙였다. 작가의 자백은 나의 설명을 해치지 않을 수도 있다. 충돌이라기보다 보완적인 아름다움이라고 할 수 있다. (이건우' 답어집 작가') 사실 시인이 묘사한' 상대성' 이든 이건우가 지적한 상호' 수정' 이든' 확실성' 의 해체다. "당신은 다리 위에 서서 풍경을 봅니다." 이곳의 "당신" 은 의심할 여지 없이 어떤 주관적인 각도에서 "풍경" 을 보고, "확실성" 이나 "주관성" 을 가지고 있습니다. "밝은 달이 너의 창문을 화장한다" 라는 시에서 "밝은 달" 은 "너에게" 혹은 "너를 위해" 존재하는 것으로, 이곳의 "너" 는 의심할 여지 없이 명확한 "확실성" 이나 "주관성" 을 가지고 있다. 분명히, 시의 두 단락의 첫 번째 문장은 어느 정도 "기쁨" 을 나타낸다. 각 섹션의 두 번째 문장은 "확실성" 의 분석입니다. 너는 첫 문장에서 확실성과 주관성을 얻었고, 이 두 구절에 의해 상대적이고 객관화되었으며, 확실성의 기쁨은 상대성의 슬픔으로 변했다. 이 모든 것은' 시인' 의' 시선' 에 빠졌고, 시는 두 번째 사람이' 너' 라고 부르며 앞의 모든 것을 또 다른' 상대' 에 빠뜨렸다. 이 시에서 우리는 슬픔, 감상, 표류, 공허함, 슬픔의 복잡한 감정을 의심할 수 없다. 반면에, 우리가 이 시에서 우주 만물을 이해할 수 있다면, 현실 생활을 포함한 모든 것이 밀접한 관련이 있고 상호 의존적인 철학 사상이라면, 우리는 생활에서 약간의 위로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짧은 네 줄의 시는 우리에게 상당히 풍부한 느낌과 계시를 주었다!

예술적으로 이 시는 추상적이고 복잡한 사상과 의경을 주로 표현하지만 시인은 직접적인 진술과 서정을 하지 않고 객관적인 사물과 이미지의 표현을 통해 간접적으로 시를 표현한다. 시는 두드러진 화면감과 공간감, 심원한 경지, 그리고 서양시의 암시성이 있어 시가 함축적이고 깊고 정취가 있다. (남사대 호) 에 따르면

단장의 주제는 모호한 이해를 불러일으켰다. 유석웨이는 이 시를 설명하기 시작했고,' 장식' 의 의미에 초점을 맞춰 인생의 슬픔을 표현했다. 시인 변 자신도 사실이 아니라고 문장 한 편을 썼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나는' 장식' 의 의미에 별로 신경을 쓰지 않는다.' 단장' 에 나오는' 명월이 너의 창문을 장식하고, 너는 다른 사람의 꿈을 장식한다' 는 말처럼, 내 말은' 상대적' 을 중시하는 것이다." 시의' 의미' 는 말 그대로 한두 마디 말로 완전히 포착될 수 있는 것 같지 않다. 그 깊은 내포는 종종 이미지와 문자 뒤에 숨겨져 있다. 물론, 저자가 설명했듯이,' 상대성' 이라는 철학적 개념을 형이상학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이' 단장' 의 주된 목적이다.

이 짧은 4 행 시는 독자들 사이에서 지속적인 예술적 매력을 지니고 있으며, 지금까지도 여전히 강렬한 미감을 주고 있다. 첫 번째는 시인이 추상적인 해석을 피해 상징적인 아름다운 그림을 만들었기 때문이다. 그림의 자연의 아름다움과 철리의 심오함은 물과 젖이 어우러진 조화로운 통일에 이르렀다. 이 시는 두 폭의 독립된 그림으로 나누어 시인의 사상을 나란히 표시하거나 비유한다. 첫 번째는 완전한 화면입니다. "다리 위에 서서 경치를 보세요./풍경을 보는 사람이 위층에서 당신을 봅니다." "너" 는 화면의 주역이자 화면의 중심 관점이다. 그 주변에는 다리, 풍경, 위층에서 경치를 보는 사람이 있다. 저자는 이처럼 난잡해 보이는 사람과 일을 하나의 틀로 교묘하게 조직하여 수묵화와 회화 스케치 또는 균형 잡힌 풍경 스케치를 형성했다. 이 그림은 밝은 색채는 없지만, 화면이 어긋나고 투명하고 선명하다. 당신이 이 간단한 그림에 끌릴 때, 당신은 그 뒤에 있는 상징적 의미를 잊지 않고 추구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저자가 어떻게 그의 철학적 묵상을 교묘하게 전달하는지 알게 될 것입니다. 이 우주와 생활의 모든 것이' 상대적' 이며 모든 것이 상호 연관되어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네, 다리 위에 서서 경치를 볼 때, 당신은 당연히 풍경의 주체를 보고 있고, 그 아름다운' 풍경' 은 볼' 물건' 입니다. 두 번째 줄, 같은 시공간, 인물과 경치는 변하지 않고 감성적인 지위만 바뀌었다. 동시에, 위층의 또 다른' 풍경인' 이' 보기' 의 주체가 되었고,' 너' 는 원래 풍경을 보고 있던 사람이었는데, 지금은 보이는 풍경이 되었고, 주체도 객체가 되었다. 이런 철학사상을 강화하기 위해 시인은 즉시 두 번째 시를 내놓았는데, 이것은 현실과 상상의 결합이다. "명월이 너의 창문을 장식하고, 너는 다른 사람의 꿈을 장식했다." 이것은 그림이지만, 더 이상 틀에 있지 않다. 큰 시공간은 여전히 똑같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시간명언) 두 편의 시 중의 "장식" 은 시 특유의 수사 수법일 뿐이다. "사진", "진입" 으로 쓰면 시구가 되지 않는다. 풍경을 보고 돌아온 사람일 수도 있고, 경로가 다른 사람과 무관할 수도 있다. 간단히 말해서, 이' 너' 는' 그' 또는' 나' 가 될 수 있는데, 이것은 중요하지 않다. 중요한 것은 주체와 객체 위치 교환이 나타내는 상대성이다. 첫 번째 시에서' 너' 는 이 창가의 달빛 그림의 주체이고, 창문으로 비친' 명월' 은 객체다. 나도 몰라, 이 순간 이 밤, 너는 이미 친구의 꿈에 들어가 그의 꿈의' 장식' 이 되었다. 꿈을 꾸는' 그 사람' 이 주체가 되고, 몽상가가 되는' 너' 가 또 객체 역할을 한다. 의미심장한 화면에서 시인은 지성적 사고에서 얻은 인생철리, 즉 시인의 감정 이외의 시가 체험을 전달한다. 우주와 전체 생명과정에서 모든 것이 상대적이고 상호 연관될 수 있다. 감정의 결합에서 순간은 영원할 수 있다. 현학 분야에서 시인 W 블레이크가 말한' 모래 속의 세상' 은 생명과 도덕, 생과 죽음, 희애와 슬픔, 선과 악, 아름다움과 추악 등 분야에서는 절대 고립된 것이 아니라 상대적이며 서로 연결되어 있다. 시인은 사람이 이 이치를 통찰하면 세속적인 관념에 얽매이지 않고, 유무를 따지지 않고, 인생과 세계에 대한 철저한 이해와 자유와 초월을 얻어야 한다고 말하고 싶다.

이' 단장' 은 완전히 흔한 사물과 안목 전망을 쓴 것으로, 표현된 인생 철학은 시인이 독창적인 것이 아니다. 보고 나니 일종의 신선함이 있다. 시를 상징하는' 의와 코끼리' 외에 비결은 어디에 있습니까? 제 생각에는 시인이 현대의식으로 익숙한 재료 (상징물) 를 교묘하게 안배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시인은 이렇게 말한 적이 있다. "낡은 재료는 설령 썩은 재료라도 반드시 사용할 수 없는 것은 아니다. 네가 창의적이고 적절하게 안배하는 한. 새롭고 교묘한 배열이라면 낡은 천도 백지를 만들 수 있다. " 시인이 말하는' 참신하고 교묘한 편성' 도 참신한 경지와 교묘한 언어 배치이다. 단장 속의 모든 것은 흔히 볼 수 있다. 심지어 고전시에서도 친숙하다: 인물, 다리, 풍경, 건축, 창문, 명월, 꿈 ... 작가의 정성스러운 선택과 일정을 거쳐 두 화면으로 조직되어 내면적인 연관이 생겼다. 두 시는 각각' 보기' 와' 장식' 을 통해 관련이 없는 것을 연결시켰다. 내용과 타이밍에 있어서, 만약 이별한다면, 분리할 수 있고, 서로 반영될 수 있으며, 현대예술에서 이미지 중첩과 영화 몽타주의 예술적 기능을 충분히 발휘하는데, 하나의' 단장' 은 완전한 예술 세계이다.

단장 언어 형식의 안배와 내용의 의미 사이에는 조화와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 이것은 우리에게 고전 시사 중의 몇 가지 명구를 생각나게 한다. 장의' 춘강 화월야' 는' 누가 강가의 달을 제일 먼저 봤니? 강월 연초 사진 "; 이상은의' 자정 교외 별장' 에는' 망산이 나를 보고 싶어, 북소리를 듣고 도시를 떠나 내가 너를 보러 왔다' 는 말이 있다. 아청인 여곤은 마지막 두 문장에서' 대구중의 인터텍스트' 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이 두 시는 모두' 대구중의 인터문성' 특징을 가지고 있다. 즉, 두 문장의 주어와 목적어는 내포적으로는 같지만 기능은 반대이다. 변은 이런 방법으로 단장한 언어를 정리했다. 동사 "너는 다리 위에 서서 풍경을 본다" 와 "풍경을 보는 사람이 위층에서 너를 본다" 는 것은 변하지 않고, 단지 보는 주체와 객체들이 전이되었다. 달이 너의 창문을 장식했다' 와' 네가 다른 사람의 꿈을 장식했다' 는 것은 같은 구문이다. 이런 식으로 문장은 처음부터 끝까지 연결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언어의 밀도, 주체와 대상의 교환, 주체적 이미지, 객체 이미지를 강화하여 시화 의경의 효과를 높였으며, 시각과 청각에 모두 음의선회의 심미적 효과를 만들어 냈으며, 은유와 관련된 철리는 이미지적으로도 심오하고 구체적이다.

변은 만당 5 대 시인, 어가 이상인, 문 등의 작품을 좋아한다. 그는' 부패를 신기하게 하는' 창조적 흡수 변환 능력을 가지고 있다. 유평보 선생의' 당시선독' 으로 넘어가자, 우리는 풍연사의' 양산백과 축영대' 후반을 읽었다.' 우칭 강변 제방에 버드나무가 있는데, 해마다 새로운 일이 있을까?' " 독립작은 다리는 바람소매로 가득하고, 임평월치인은 후방으로 돌아간다. 나는' 단장' 에서' 역교 멀리서 바라보다' 와' 달빛 투과창' 두 폭의 경지가 풍자의' 독립다리 만풍소매, 임평월아인이 후방으로 돌아간다' 는 것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그러나, 변은 결국 현대 시인이다. 그의 창작 흡수와 개조는 이미 흔적이 없는 정도에 이르렀다. 우리는 단순히 단장이 풍연사' 사화련' 중 두 편의 시를 현대 구어로 희석한 것이라고 판단할 수 없다. 다만 다망슈의' 우골목' 이 이경의' 빗속 라일락 공허함' 에 대한 현대 구어의 희석이라고 간단히 생각할 수는 없다. 풍의 시' 나비연화' 는 더 깊은 의미가 없다. 단장은 두 폭의 의경이 있는 화면으로 전개되었다. 그림 속의 인물, 다리, 위층, 풍경, 명월, 상상의 꿈은 원래의 두 글자보다 더 다채로울 뿐만 아니라, 이 장면들을 뛰어넘는 심오한 철학적 사고를 가지고 있다. 자연 경물과 인물 주체의 구도는 상징적이고 암시적인 경지를 만들었다. 각 시 또는 각 이미지는 전체 조직에서 상징적인 역할만 할 뿐, 심지어' 단장' 이라는 주제 자체도 부러지고 연결된 것처럼 보이는 상대적 내포를 가지고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이런 깊은 사고와 추구는 현대 시인만의 것이다. 둘째, 풍의' 외교만소매, 달치인 귀향' 시는 여전히 서사적 정서를 위주로 친구를 뒤에 남겨두고 ('달치' 때), 시에는 피할 수 없는 슬픔이 담겨있고, 총통의' 단장' 은 중점으로 시인은 감정을 시적 체험으로 결정짓는다. 서정시이지만 시는 철학적 개념을 설명하지 않지만,' 단장' 은 흔히 볼 수 있는 화면 속에 큰 철학을 함축하고 있다. 시인이 우주 전생에 대해 생각하는 철학적 명제를 담고 있다.' 단독 다리가 소매로 가득하고, 임평월아인이 고향으로 돌아간다', 정교하고 아름답지만 편협한 개인감정세계에 빠져서 단장취의 의경의와 사상경지에 비길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셋째, 시인이 개인의 감정, 즉 시의' 비개인화' 를 실천해 시의 보편성을 높였기 때문이다. 저자가 설명했듯이, 비인칭성 때문에 시의' 너' 라는 단어는' 나' 나' 나' 혹은' 그' 로 대체되어 독자와 더 친밀하게 만들 수 있다. "예" 의 사용은 독자에게 일정한 감상 거리를 주었기 때문에 시인은 예술 경지에서 자아를 뛰쳐나왔고, 시 자체의 사상 경지는 더욱 개방되어 독자에게 더 넓은 상상의 공간을 남겼다. 깨진 장을 이해하게 되면, 어느 상상력이 풍부한 독자가 그의 정신공간에서' 영혼의 신기루' 를 제시하지 않을까요? (손옥시문, "중국 현대시 가이드"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