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서는 서주 초기부터 춘추 중기까지 약 500년간의 시를 모아 놓은 고대 중국 최초의 시집이다. 『시경』에는 불의 우아한 이름이 다음과 같이 나온다.
영의 불: 사람들은 불을 영성을 지닌 신비한 존재라고 믿어 '영의 불'이라고도 부른다. "주리천관사화"에는 "사영화, 영화에 제사, 영화에 제사"라는 기록이 있는데, 이는 고대에 불이 일종의 신으로 여겨져 사람들의 숭배와 존경을 받았음을 보여줍니다.
옌: 『시경·다야·당』에는 “무더위 속에 연말에 줄기를 모아 기도한다”는 시가 있다. 여기서 옌옌'은 불의 따뜻함과 맹렬한 모습을 가리킨다. 동시에 『시경·소야·처가』에서 “남국은 무더위의 법칙”과 같이 뜨거운 태양을 표현하는 데에도 “연”을 사용할 수 있다.
불꽃: 『시경·소야·처주』에는 “하늘을 반짝이는 불길”이라는 시가 있다. 불. 고대에는 불이 폭력적인 존재라고 믿었기 때문에 불의 특성을 설명하기 위해 '불꽃'을 사용하는 것은 매우 적절합니다.
렌: 불의 따뜻함과 다정함을 담은 별명이다. 『시경 만풍좌인』에는 “조용하고 우아하며 불처럼 우아하다”라는 문장이 있는데, 이는 우아하고 감동적인 여인을 묘사한 것이다. 여기서 불은 여성의 아름다움과 열정, 자비심으로 가득 찬 상징으로 사용됩니다.
루안: 이 별칭은 불의 타오르고 불 같은 힘을 보여줍니다. 《시경 위봉파파야》에는 "안란은 약하고 장수는 왕과 같다"라는 문장이 있는데, 이는 무사의 힘과 용맹을 묘사한 것이다. 여기서 불은 루안(Luan)이라는 이름으로 등장하는데, 이는 불꽃의 힘과 장엄함을 함축하며 전사의 용기와 전투력을 상징한다.
炅: 이 별칭은 불의 밝고 빛나는 아름다움을 드러냅니다. 『시경·오봉·석인』에는 태양의 밝기와 눈부심을 묘사한 “밝음에 대한 찬미”라는 문장이 있다. 여기서 지옹은 햇빛의 광채와 광채를 은유적으로 사용하는 동시에 불의 밝기와 고귀함을 반영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