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하고 자비롭다는 것은 공포, 공포, 동정을 의미한다. '경계하다'는 것은 공포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맹자』의 『공순이 1장』에서 유래한 것이다. 연민: 슬픔, 동정.
원문(발췌):
맹자는 "사람마다 남을 참지 못하는 마음이 있다. 옛 왕들은 남을 참지 못하는 마음이 있었는데, 그리고 이것은 남을 참지 못하는 정부이기 때문이다. 남을 용납하지 못하는 마음으로 세상을 다스릴 수 있다는 것이다. 남을 용납하지 못하는 마음 요즘 사람들은 아이가 우물에 빠지는 것을 보면 모두가 두려워하고 불쌍히 여기는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골 친구들에게 칭찬받고 싶은 것은 평판이 나빠서가 아니다.”
번역
맹자는 “사람은 누구에게나 연민과 배려의 마음이 있다”고 말했다. .옛 성왕은 백성을 향한 자비와 배려가 있었기에 백성을 향한 자비와 배려로 세상을 다스릴 수 있었다. 오늘 갑자기 아이가 우물에 빠지는 것을 본다면 필연적으로 두려움과 동정심을 느낄 것이기 때문이다. 아이의 부모와 관계를 맺으려고 노력한 이유는 이웃과 사람들 사이에서 명성을 얻고 싶어서가 아니기 때문이다. 친구, 아이의 울음소리가 역겹기 때문도 아니었다.
확대. 정보:
맹자의 『불관용의 마음』
맹자는 비슷한 점을 지적했다. 인간의 본성은 인(仁)과 정의, 예의와 지혜에서 비롯되는 '불관용의 마음'이며, 이 '참을 수 없는 마음'이 인간에게 내재되어 있음을 생생한 사례로 보여준다.
이러한 관점에서 맹자의 인간 본성론은 그야말로 '초월적'이고 주관적인 이상주의이다. 왜냐하면 그는 '인(仁), 정의(仁), 예(禮), 지혜(智)'와 같은 사회도덕적 개념을 인간의 본성에 내재하는 것으로 묘사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맹자는 양육의 역할을 완전히 부정하지는 않는다. 왜냐하면 그는 '불관용의 마음'에는 네 가지 측면, 즉 마음의 마음이 포함되어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연민, 부끄러움, 체념, 옳고 그름'을 '네 마음'이라 부른다. 지혜" 또는 "네 끝"
이 "네 끝"은 방금 타거나 막 흘러나온 불과 같습니다. 샘처럼, 그것은 "확장"되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소멸되거나 말라버리게 되는데, 이는 습득한 지식의 배양이다.
그러므로 이론적 기초에서 맹자는 실제로 선천적 도덕론('사목적')을 도출했다. 선천적 선(네 마음) 이론을 바탕으로 '불관용 정부'(자비로운 정부)를 도출했지만 실천적 관점에서는 여전히 획득된 노력('확장')의 역할을 중요시한다고 말했습니다. )
본성이나 양육, 이상주의나 물질주의에 대한 추상적인 논의는 차치하고, 역사적으로 문제를 살펴보면 인간의 본성이 선천적임을 주장하는 전국시대의 사회적 상황과 관련이 있다. 선함, 타고난 도덕성을 강조하는 것, 자비로운 정치를 장려하는 것은 모두 긍정적인 의미를 지닌다.
사실 맹자 시대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고 어느 시대에도 강조되어야 할 것은 인간을 옹호하는 것보다 훨씬 낫다. 자연은 본질적으로 악하며 도덕을 포기하고 폭정을 실천합니다!
참고 출처 : 바이두백과사전 - 사람은 누구나 편협한 마음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