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직접 서정
일인칭' 나' 를 서정적 주체로 삼아 작가의 사상 감정을 직접 표현하다. 직접 마음을 표현하기라고도 합니다. 예를 들어 이백의' 몽등천목산' 의 중심구는 "아, 내가 어떻게 진면목을 볼 수 없는 고위 관리들에게 굽실거리게 굽실거리게 굽실거리니?" 라고 말했다. 작가는 서사 묘사를 기초로 화산 폭발의 격정으로 통치자와 어울리지 않는 사상 감정을 표현했다.
또 예를 들어 육유의 시' 수아' 는 "죽었어, 만사가 텅 비어 있다는 것을 알고 큐슈의 슬픔을 본다" 고 말했다. 왕사는 북방에서 중원의 날을 정하고, 가제는 나이옹에게 알리는 것을 잊지 않는다. " 처음 두 문장은 의론으로 시작하여 시인이 죽을 때까지 변함없이 중원의 애국 정서를 회복하였다.
2. 간접 서정
간접 서정은 작가의 차용물에 따라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경서정, 차용물 서정, 차용물 서정.
시인은 각종 예술 기교를 이용하여 자신의 사상 감정을 완곡하게 표현했다. 정경이 융합되어, 경경을 빌려 정을 맞추고, 물의를 가지다. 이백의' 왕륜 증정' 과 유우석의' 지죽사' 는 모두 서술을 바탕으로 간접 서정을 채택하는 방법이다. 이와는 달리 전자는' 도화담 심천 피트' 를' 왕륜이 나에게 정을 보낸다' 는 비유를 사용했고, 후자는 교묘하게 해음 쌍관문' 도는 맑다' 로 연인 사이의 미묘한 사랑을 표현했다.
서정적 또는 융합 장면을 빌려:
시인이 풍경이나 객관적인 사물에 대해 깨달을 때, 그는 자신의 감정과 사상을 경물에 위임하여 경물과 대상에 대한 묘사를 통해 표현한다. 이런 서정적 방식을 차용이나 차용물로 그의 감정을 표현하라고 한다.
정경교화: 세 가지 형태를 포함한다. 하나는 정경 속의 정감, 두 번째는 정경 속의 결정, 세 번째는 정경 속의 서정이다. 중국고시에는 송죽, 매란, 산석계, 사막 고도도, 변관 석양, 야월풍, 가랑비 방초, 파초 찌꺼기, 오동비, 부평초, 기러기 학, 길가정 등이 있다.
종종 시인이 감정을 표현하는 대상이다. 이 장면들은 더 이상 순수한 자연의 것이 아니라, 사람들의 매우 풍부하고 복잡한 사상 감정을 담고 전달한다. 백거이의' 산불이 채 끝나지 않고 봄바람이 불고 높다' 는' 원초' 의 이미지를 통해 완강한 생명력에 대한 그의 탄복을 생동감 있게 표현했다.
류영의' 오늘 밤 어디서 깨어났나' 버들해안 풍효의' 그믐달' 처럼 이 장면에 대한 묘사에는 시인의 무한한 슬픔과 미움이 담겨 있다.
일반적으로, 즐거움의 감정을 쓰는 희경, 슬픔은 슬픔을 표현하지만, 즐거움의 감정을 쓰는 희경이나 슬픔으로 슬픔을 표현하는 방법도 있다.
가장 전형적인 예는' 시경' 에 있다. "예전에 내가 없었는데, 류이이는. 오늘 생각하면 비가 온다. " 이일유양, 아름다운 봄빛은 사람을 도취시키지만, 이것은 슬픈 시간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비가 오고, 비가 오고, 날씨가 추워지고, 남편이 귀국해야 한다! 음악 장면으로 상을 쓰거나 음악으로 상을 쓰면 상효과를 두 배로 늘릴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