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uzhou 시 huxin 도로 초등학교 3 학년 장 junxi
매일 아침, 학교 방송은 중국 고대 전통 미덕의 경전을 방송한다. 이런 국학 고전의 영향으로 나는 점점 국학에 흥미를 가지게 되었다. 아버지의 지도 아래 나는 유교 고전인 논어를 읽었다.
속담에 제덕효가 우선이라는 말이 있다. 나는' 논어' 에서 이런 말을 보았다: 자유이가 효를 묻다. 아들은 말했다: "오늘의 효도는 그것을 키울 수 있다고 한다. 클릭합니다 개와 말은 모두 키울 수 있고, 기르지 않으면 안 된다. 왜 안돼? "이 말의 뜻은: 자유우가 어떻게 효도를 다하느냐고 물었다는 것이다. 아들은 말했다: "오늘날 소위 효도라고 하는 것은 부모를 부양하기에 충분하다. 하지만 개와 말조차도 키울 수 있다. 부모를 공경하는 것에 신경 쓰지 않는다면, 부모를 부양하는 것과 개를 키우고 말을 기르는 것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네, 진정한 효도는 부모에 대한 동반과 사랑입니다!
나는 언니로부터 한 가지 진실한 이야기를 들었다: 시골에서 가르치는 선생님, 그의 어머니는 알츠하이머병을 앓고 있어서 생활이 스스로 돌볼 수 없다. 집에 아무도 돌보지 않았기 때문에, 그는 매일 그녀를 자기 몸에 묶고, 자전거를 타고 그녀를 데리고 출근했다. 이 넥타이는 5 년입니다! 이 이야기를 듣고, 나는 이 선생님이 그의 어머니를 정말 사랑하고, 진정한 효자라고 생각한다. 그는 어머니를 집에 두고 배불리 먹고 따뜻하게 입는 것이 아니라, 노모가 결국 떠날 때까지 연로한 어머니를 5 년 동안 곁에 데리고 다니라고 고집했다. 나는 아직 어리고 능력이 제한되어 있지만, 나는 매일 부모님을 도와 작은 일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평소에 그들에게 화를 내서는 안 된다. 너는 그들을 존중하고 좋은 아이가 되어야 한다. 어른이 되면 항상 부모님과 함께 있어야 하고, 영원히 부모님을 공경해야 한다!
논어' 는 부모님께 효도하는 법뿐만 아니라 배우는 방법과 인간으로서의 도리도 가르쳐 주었다. 앞으로' 논어',' 제자규칙' 과 같은 국학경전을 배워야 한다.
논어 평론 (2)
양가녕
성자' 공자는 일찍이 춘추시대에 부모의 효도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제시했다. 천백 년 동안' 효' 도 역대 사람들의 화제였다. 오늘날 우리는 여전히' 효도' 를 추구하고 있다. 이효' 와' 이효' 가 다른가요?
효에 대한 토론은 주로' 입인' 에 나온다. 그 중에서도 "자는 말했다: 부모의 수간이지, 그 소원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 존경하고 따르지 않고, 수고하고 원망도 없다" 고 언급했다. 네가 부모님과 갈등이 생겼을 때, 너는 부드럽게 그들을 말려야 한다. 만약 당신의 의견이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당신은 여전히 존중할 것입니다. 비록 당신이 매우 슬프지만, 당신은 반감을 느끼지 않을 것입니다. 부모 어른으로서 자연을 존중해야 합니다. 나는 그들을 완곡하게 만류하는 방식에 찬성한다. 하나는 어른을 존중하지 않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자신의 관점을 표현하는 것이다. 부모가 충분히 계몽되어 자신의 잘못을 깨닫고 바로잡는다면, 이 방법은 반드시 효과가 있을 것이다. 그러나 부모가 자신의 잘못을 인식하지 못한다면 이 방법은 통하지 않을 것 같다. 그냥' 원망도 원망도 없다' 에 머물러라. 나는 개인적으로 이런 일을 하는 방식이 약간 나약함을 보여준다고 생각한다. 공자도 군자가 의리를 중히 여기고 의를 위해 죽고 원망도 후회도 없다고 언급했다. 인의가 부모와 의견이 다르면 어떻게 해결합니까? 이때, 나의 관점은 만약 부모가 중대한 문제에서 원칙적인 잘못을 저질렀다면, 조급해하기만 하면 군자의 행동이 아니라는 것이다. 원칙을 고수하는 것이 반드시 불효일 필요는 없고,' 불효' 라고 해도 일시적인 불효이다. 군자의 행동이 어떻게 그가 부모의 의지에서 완전히 벗어나도록 허락할 수 있습니까? 일시적인 불효는 나중에 좋은 점을 가져올 수 있다. 이 두 점 사이에는 균형이 있을 것이고, 군자는 반드시 숙달할 수 있어야 한다. 일에 원한이 없다' 는 관점은 성현이 말한 것으로, 강한 시대적 특징을 반영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관점이 사회에서 보편적으로 인정될 때, 당연히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공자는 부모님의 나이를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하나는 착하고 다른 하나는 두려움이다. " 이 말은 아주 잘 이해되는데, 나는 개인적으로 이전 문장보다 훨씬 더 동의한다. 나는 부모님의 장수에 기뻐하지만, 나는 그들이 언제든지 죽을까 봐 두렵다. 자식의 부모에 대한 의존을 생생하게 표현하다.
오늘날 사람들의 관점에서 볼 때 공자의 관점은 대부분 인정될 수 있다. 하지만 이 사람이 성인이든 아니든, 한 집안의 말만 보고' 효' 를 정의하는 것은 다소 경솔하고 과격하다. 나는 이것이 아마도 현대의 관점과 약간 다른 근본 원인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공자가 춘추시대 효도에 대한 해석이 인정에 매우 가깝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특히 급진적인 24 효에 비해 대중이 받아들인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24 효' 는 선인의 효도에 대한 통합과 발전이다. "장자를 어머니로 삼는다" 와 같은 일부 관행의 타당성에 대해 논평하지 않는다면, 적어도 중화민족이 역사 전반에 걸쳐 효도를 드러낼 수 있을 것이다. 공자와' 논어' 는 시작이며 사회 전체의 천년 변천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논어 평론 (3)
우국호
많은 명작이 고전이라고 불린 것은 단지 100 년 후, 우리가 후세로서 이 책을 다시 읽으면 여전히 많은 것을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 화려한 어조도 없고, 감동적인 시구도 없다. 그 짧은 몇 글자는 깊이 생각하게 하고,' 논어' 를 다시 감상할 수 있게 하여 감개무량하게 한다.
나는 또한 논어를 연구했다. 그때 나는 교실에서 공부했는데, 매일 어린 스님처럼 경을 읽는 것만 알고 있었다. 원래 하고 싶지 않았는데, 단지 기억이 투철하기 위해서 시험 때 불쑥 튀어나올 수 있었다. 지금 생각해 보세요, 그때는 정말 자원 낭비였습니다. 이제 다시 고전으로 돌아가 세세히 음미하고, 자세히 궁리해 보니, 마음속으로는 정말 색다른 맛이 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속담에' 반부의 논어가 천하를 다스린다' 는 말이 있어 공자가 전수한 유가의 도를 치국에 적용한다. 예전에는 정말 못 읽었어요. 못 읽어서요. 지금, 흐릿하고 좀 혼란스럽다. 공자의 발언은 예로부터 지금까지 비길 데 없는 의의를 가지고 있다. 그의 덕치국, 예치국, 덕복인, 옷인, 수양성, 스승을 친구로 삼는 등의 사상. 만약 이러한 발언들이 오늘 완전히 이해되고 집행된다면, 그들은 확실히 세계를 다스리기에 충분하다. 오늘날, 우리는 평화로워 보이는 시대에 살고 있지만, 본질적으로 여전히 많은 전쟁 요소가 있어서, 전쟁은 시종 격동의 상태에 처해 있다. 다른 나라가 자신의 나라를 어떻게 다스릴지, 문학이든 군사든 당분간은 우리와 무관하지만, 우리 나라에 대해서는 적어도 내 눈에는 국가 지도자의 치국법이 공자의 그림자를 가지고 있다. 공자가 말했듯이, "덕지는 북진처럼, 별 * * *" 이다. 이 말의 정수는 통치자가 덕치국을 하면 신하 백성들이 자동으로 너를 에워싸고 돌아간다는 것이다. 이것은 정치 생활에서 도덕의 결정적인 역할을 강조한다. 공자는 덕육을 치국 원칙으로 현대 사회에 적용한다고 주장하는데, 즉 치국의 기본 원칙은 덕치이지 엄한 준법이 아니다. 나는 국가 지도자가 덕치국으로 나라를 다스리면 반드시 국가 통치를 번영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맹세할 수 없다. 고대와 현대는 여전히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만약 정말로 법치국이 아니라 덕치국이라면, 사회는 안정적으로 지속될 수 없다. 왜냐하면 지금 우리는 법치사회에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만약' 덕치국' 을 법률사상으로 표현한다면,' 형보덕',' 덕제형',' 은형' 이다
논어에는 우리가 깊이 이해하고 배워야 할 사상원리가 너무 많은데, 그 중 정수도 단시간에 완전히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공자의 유가의 길은 확실히 헤아릴 수 없는 가치가 있지만, 공자가 말한 것처럼' 그 정수를 취하고 그 찌꺼기를 없애라' 는 것처럼, 우리는 변증적으로 대해야 한다.' 논어' 도 마찬가지이므로 부인할 수 없다. 많은 관념이 현대 사회에서 완전히 적용될 수 없고, 심지어 많은 관념이 임명될 수 없다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예를 들어, 등급제도의 경우 공자의 관점에서 볼 때, 등급마다 서로 다른' 특권' 이 있지만, 현대사회에서는 모든 사람이 평등하다. 따라서 고대와 현대의 차이는 넘을 수 없다.
사회는 역동적인 전체이며, 그것은 끊임없이 발전하고 전진하는 것이다. 우리는 이 활기찬 몸에서 조류에 순응하고 사회의 진보를 추진해야지, 맹목적으로 가로막는 것이 아니다. 우리는 논어의 빙산의 일각을 읽었다. 고전적인 영혼은 맹목적으로 믿는 선택이 아니라, 끊임없이 깊이 파고들고, 이해하고, 이해하고, 현재와 결합해 그 매력을 구석까지 퍼뜨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논어》를 읽고 나니 아직 풀리지 않은 상태에 있지만 아무것도 얻지 못한 것은 아니다. 적어도 나는 한 가지를 배웠다, 그것은 바로 수시로 공부하는 것이 나쁘지 않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