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적인 영감이 나타난 후, 영감 체험의 내용을 제때 빠르고 정확하게 시각화하고, 영감체험을 시각화한 후, 제때에 정확하게 시사운문으로 형상화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시가 집필의 세 단계이다: 영감-이미지 찾기-문자 찾기. 상당수의 사람들이 시를 쓰는 이 세 단계를 완성할 수 없다. 어떤 사람들은 영감을 받았지만 시의 아름다움을 시의 이미지로 바꾸지 못했다. 어떤 사람들은 머릿속에서 이미 시적인 이미지를 형성하였으나, 제때에 정확하게 문자와 말로 바꿀 수는 없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이런 시는 여전히 작가의 머릿속에서 활발하게 활동하여 구체화할 수 없다.
시 창조에서 이미지 기술을 사용하는 방법
시의 예술적 개념의 최소 예술 구조 단위는 이미지이다. 시가 집필은 종종 작가가 생활 속의 어떤 사람, 어떤 사물, 어떤 풍경, 어떤 사물, 어떤 이치의 독특한 시미 체험에서 얻은 첫 이미지로 시작된다. 시가 창작의 영감은 시인이 감정을 형상화하고 주관적인 느낌을 문자로 바꾸는 능력에 대한 갑작스러운 깨달음과 파악이다. 무형의 감정이 갑자기 유형적인 이미지를 갖게 되고, 추상적인 관념이 갑자기 구체적인 이미지를 갖게 되면서 시인의 심리구조와 언어구조가 갑자기 재편되었다. 이런 시의 창작 영감은 일시성, 돌연변이성, 반복되지 않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