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보산, 아트리움 모래, 전당호 아래의 정박지-창해의 봄나들이번역

북보산 아래의 정박지.

객로 청산과 나와 나의 배는 푸른 물을 따라 있다.

썰물이 될 때까지 강둑이 넓어졌고, 바람이 내 외로운 돛을 날리지 않았다.

... 밤에는 태양의 바다를 녹이고, 오래된 해는 싱그러운 가운데 녹는다.

나는 마침내 나의 메신저, 야생 거위, 둥지 낙양으로 돌아갈 수 있게 되었다.

참고 사항:

1, 시간: 머물러 있습니다.

2, 밤: 날이 밝을 때.

3. 강춘 문장: 새해 전에 강남에서 봄 소식이 들려왔다.

4. 귀기러기 문장: 옛날에는 기러기가 고향인 낙양에 편지를 가져올 수 있다고 합니다.

운율 번역:

관광객들은 쓸쓸한 고북산을 지나가는데, 작은 배는 푸른 강물을 따라 전진한다.

봄바람이 불고 있고, 양쪽의 강물이 더 넓어져서, 순풍항이 마침 돛을 높이 걸었다.

붉은 해가 밤을 뚫고 바다에서 솟아오르고, 초봄 말 봄바람이 강 위를 쓸었다.

나는 가서가 언제 도착하는지 모르겠다. 계언은 언제 낙양으로 날아갑니까?

의견:

이 시는 겨울 말 봄 초에 쓰였는데, 내가 강을 여행할 때 나는 집이 그립다고 느꼈다. 시작은 한 문장의 대결로 시작하여, 신치 고리의 떠돌아다니는 심정을 썼다. 두 번째 대련은' 갯벌',' 정풍' 의 강바닥을 항해하는 것으로 장면이 웅장하다. 삼련은 여명 돛을 올리는 정경으로,' 풍경을 묘사하고 천추만대에 묘하게 그려라' 는 철학을 함축하고 있어 일종의 진보적인 예술적 매력을 준다. 미련은 기러기가 부모를 그리워하는 것을 보고, 수련과 호응한다. 시 전체가 은은한 향수를 덮고 있다.

"... 밤은 이제 태양의 바다를 녹이고, 오래된 해는 신선하게 녹는다." 아름다운 시가가든, 화려한 천 년을 잃지 않았다.

전당호 봄놀이

돈 바이 주이

북산사 북쪽에서 가정 서쪽까지 호수는 방금 제방과 평평했고, 구름층은 낮았고, 호수의 파도는 하나로 연결되어 있었다.

몇 마리의 일찍 일어난 황달이 다투어 햇빛이 따스한 나무로 날아가는데, 그들의 새 제비는 둥지에 진흙을 띠고 있다.

가지각색의 봄꽃은 점차 사람들의 눈을 사로잡을 것이고, 연한 봄풀은 겨우 말굽을 가릴 수 있을 뿐이다.

나는 서호 동해안의 아름다움을 가장 좋아한다. 나는 충분히 볼 수 없다. 특히 녹양 아래의 백사제방.

[가이드 읽기]

전당호, 일명 서호는 중국의 유명한 풍경 명소 중의 하나이다. 서호를 언급하면, 우리는 당연히 수시의 명구를 떠올릴 것이다. "서호와 서방을 비교하려고 하는데, 담백한 화장은 항상 적합하다." 백거이의 이 시를 읽으니, 나는 정말 돌의 웃는 얼굴을 본 것 같다. 시는 시인이 말을 타고 본 이른 봄 서호의 매혹적인 봄빛을 묘사하며, 만물이 봄빛 목욕 아래 있는 생기를 표현하고, 시인 본인의 이미지를 형성하고, 봄빛이 즐겁고 장사가 잘되는 분위기를 조성하며, 이른 봄경치를 사랑하고, 조용하고 편안한 심정을 표현했다.

[저자 소개]

백거이 (772-846), 롯데, 호향산 거사, 취은으로 유명하다. 본적은 태원 (현재 산시), 증조부 백문이 하우 () (현재 산시 () 남남) 으로 이주하여, 하우인 (), 중당 () 시대의 위대한 현실주의 시인이다. 백거이의 시는 제재가 풍부하고, 내용이 심오하며, 표현이 간단하고, 적절하고 유창하다. 현존하는 백시는 거의 3000 곡에 가깝고, 수량은 당대의 시인 중 가장 많을 것이다. 그는 일찍이 자신의 시를 네 가지 범주로 나누었다: 풍자, 한가함, 감상, 잡법. 그가 가장 자랑스럽고 가치가 가장 높은 것은 그의 풍자시이다. 문학에서, 그는 "문장 시간에 작성 해야 합니다, 노래 시는 물건을 위해 작성 되어야 한다" 고 주장, 중국 고전 시 리얼리즘의 좋은 전통을 상속 하 고 다른 생계 유지 작품 반대 강조 했다. 그는 신악부 운동의 창도자이며 문학사에서 중요한 지위를 가지고 있다. 장편 서사시' 장한가' 와' 소곤소곤 속삭임' 은 그의 가장 높은 예술적 업적을 대표한다.

[배경 소개]

백거이는 장경 2 년 (기원 822 년) 7 월에 항사로 임명됐고, 보리원년 (기원 825 년) 3 월에는 소주사가 되었다. 그래서 이' 전당춘투어' 는 장경 3 ~ 4 년의 봄에 쓰여져야 한다.

[문자 참고]

봄놀이: 봄의 산책.

고산사: 서호 백제 고산 위.

가정: 자공정, 당대의 항주 도지사 자전이 지은 것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추평: 멀리서 보면 서호의 수면이 해안과 해안의 경치와 꼭 맞닿아 있는 것 같아요.

구름발: 고대 중국어에서는 늘어진 이미지를' 발' 이라고 하고 떨어지는 빗물 밑부분을' 비발' 이라고 부른다. 여기는 낮게 늘어진 구름을 가리킨다.

따뜻한 나무: 태양을 향한 나무.

잡화: 수량이 많고 개방된 봄꽃을 가리킨다.

아사쿠사: 이른 봄의 풀은 많지만 그리 높지는 않아요.

아니오 (m): 사라집니다.

호동: 북산을 참고로 백사제방 (즉 백제) 은 북산 동북에 있다.

여행 부족: 여행 부족, 즉 반복 여행.

[계층]

첫 대련은 큰 곳에서 붓을 내리고, 고산사에서 본 풍경을 썼다. 첫 번째 문장은 위치이고, 두 번째 문장은 시야이다. "초평" 은 샘물이 생생하고 제방과 약간 평평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구름발이 낮다' 는 것은 흰 구름이 낮고 호수와 연결되어 초봄의 윤곽을 그리는 것을 가리킨다. 발밑의 잔잔한 수면과 하늘이 내려앉은 구름 커튼이 조용한 서호 수묵화를 이루었다.

전욱이 쓴 시는 시인들이 여행 중에 본 것이다. 환영은 봄의 가수이며, 모두들 다투어 태양을 향한 나무로 날아가 노래를 부른다. 얼굴은 봄의 사자로, 이미 흙으로 둥지를 짓기 시작했고, 생기발랄했다. 대추로 황달을 묘사하는 것은 백거이의 생기 넘치는 작은 생명에 대한 진지한 사랑을 보여준다. "싸움" 이라는 글자는 봄을 얻기 어렵다고 느끼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쪼아" 라는 글자로 제비가 바쁘고 흥분되는 모습을 묘사하면 제비가 살아나는 것 같다. 이 두 문장은 꾀꼬리 연연의 동태를 일부러 묘사하여, 시 전체를 봄의 생기와 활력으로 가득 채웠다.

목련이 화초를 쓰는 것은 시인의 감정에 중점을 둔다. 말은 얕은 잔디밭을 경쾌하게 걸으며 한나절 동안 꽃을 바라보았는데, 온통 가지각색의 꽃들로 가득 차서 눈도 쉴 새 없이 어리둥절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 대련과 첫 대련은 이 시의 핵심 부분이며, 백시에서 봄빛, 특히 서호의 봄빛을 묘사한 점정필이다. 이것은 감정과 활력이 넘치는 경물 묘사로, 백거이의 묘사 대상에 대한 세밀한 관찰과 그 특징에 대한 정확한 파악을 충분히 보여준다.

시의 끝은 백사제방의 경치를 써서 시인의 기쁨을 직접 표현했다. "결선" 은 시선이 부족해서 시인이 돌아오는 것을 잊었다는 뜻이다.

[시 번역의 의미]

고산사 북쪽에서 가정서까지 호수의 샘물은 제방과 흰 구름과 겹쳐서 호수의 파도와 연결되어 있다.

몇 마리의 일찍 일어난 황달이 태양을 향한 나무로 날아가려고 다투고 있는데, 새로 온 제비의 입에는 봄진흙을 머금고 둥지를 짓고 있다.

수많은 가지각색의 봄꽃이 점차 사람들의 눈을 사로잡았고, 얕은 봄풀이 막 말굽을 가릴 수 있었다.

나는 서호 동쪽의 아름다운 경치를 가장 좋아한다. 나는 아직 충분히 유람하지 않았다. 특히 푸른 그늘 아래 백사제방이 있다.

[시 감상]

고산 북쪽 기슭부터 지금의 평호, 백제추월까지 시인은 줄곧 사람들에게 봄의 소식을 보고했다. 호수에는 봄물이 가득하고, 나무에는 봄꾀꼬리가 가득하고, 봄제비는 공중에 피어나고, 봄꽃은 기슭에 피고, 봄풀은 푸르고, 시인의 예민하고 섬세한 필획은 서호가 스트레칭으로 봄옷을 입고 있다는 것을 실감케 한다. 시인은 서호의 봄빛을 찬양하며 그가 백사제방 위를 걷는 것을 좋아한다고 지적했다. 백제 양안에는 물이 있고, 제방 양쪽에는 버드나무와 복숭아나무가 심어져 있다. 봄의 흰 제방 위를 걸으면 호수가 발밑에 있고, 너는 마치 수면 위를 걷는 것 같다. 초봄의 버드나무 가지, 연기처럼 안개 같고, 실크처럼, 정면으로 다가와, 너의 마음속에는 무한한 부드러움과 무한한 사랑이 솟아오른다. 너는 마치 꿈과 선경 속에 있는 것 같다. 봄의 흰 제방 위를 걸을 때 시인이 이 시를 쓸 때의 느낌과 심정을 더 잘 감상할 수 있다.

시 전체의 주제는 주로' 여행' 이라는 글자에' 봄여행' 이라는 글자를 꽉 조여 풍경을 묘사한다. 그러나 서호는 너무 커서, 거리가 너무 길어서 시인은 단지 한 토막만 가로채서 썼다. 고산사 북쪽에서 백사지까지. 이 시를 다 읽은 후, 우리는 당연히 시인과 함께 서호의 이른 봄 경치를 감상하는 느낌이 들었다.

[시적 특징]

시 전체의 구조가 치밀하고, 격법이 엄격하며, 대립이 단정하고, 언어가 유창하며, 말투가 생동감 있고 자연스러우며, 통속적이고 유창한 특징을 나타낸다. 전반적으로 시인은 호수의 봄기운이 완연하고, 도중에 풍경을 잘 묘사한다. 그는 전형과 분류 배열을 결합했다. 중간에 가장 아름다운 춘경을 네 개 쓰고 동물과 식물의 조합을 선택해 독특하다. 그는 또한 경물의 특징을 잘 포착하여 가장 표현력이 뛰어난 글로 묘사하고 렌더링하는 데 능하다.

[혁신적인 독서]

한가한 펜이 한가하지 않다 (문 /Tom Chang)

시는 소중하고, 정교하며, 한가하게 쓸 여지가 없다. 빈필이니 삭제해야 합니다. 그러나 어떤 말은 한가해 보이지만 사실은 한가하지 않다. 만약 네가 그것들을 자세히 읽는다면, 한가한 펜에는 또 다른 운율이 있을 것이다. 그런 진한 시적은 왕왕 읽는 것이 아니라 맛보는 것이다.

바이 주이 (Bai Juyi) "전당 봄 투어 (Qiantang Chunyou)" 가운데 네 문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몇 마리의 초기 오리올스가 따뜻한 나무를 위해 싸우고 있습니다. 꽃이 점점 더 매력적으로 변하고, 얕은 풀에는 말굽이 없을 수 있다. " 시 평론가들은 네 문장 중 한가한 펜이 너무 많다고 지적했다. 그가 말하는 자유작문은' 소수의 장소',' 누구의 집이 젊는가',' 점점 욕심을 부리다',' 재능' 을 가리킨다. 삭제 후 시는 "초기 오리올스는 따뜻한 나무를 다투고, 새 제비는 봄진흙을 쪼아먹는다. 꽃은 아름답고 얕은 풀에는 말굽 소리가 없다. " 읊은 장면의 경우, 원시시의 모든 이미지와 그림이 나왔다. 그러나 시인은' 봄투어' 가 아니라' 봄빛' 이라고 썼다. 그는 서호의 봄빛이 그의' 여행' 과 함께 흐르기를 원했다. 이 여덟 글자 없이 봄빛은 여전하다. 이 여덟 글자로, 정지된 화면이 흐른다.

"몇 곳" 은 한정어이다. "초기 꾀꼬리가 나무를 따뜻하게하는 것" 은 아름다운 그림입니다. 만약 왕관이' 몇 곳' 이라면, 이 아름다운 그림은 한 곳이 아니라 여러 곳이다. 여기 몇 가지가 있고, 거기에는 몇 가지가 있고, 먼 곳에는 몇 가지가 있다. "류랑 꾀꼬리" 는 서호의 한 장면이다. 사실 봄에는 서호 주변 곳곳에서 꾀꼬리 소리를 들을 수 있다. "누구의 집" 은 의문사이다. 시인은 "춘연이 진흙을 쪼는 것" 을 일부러 묘사하지 않고 일부러 물었다. "춘연이 진흙을 쪼는 것은 누구의 것입니까?" " 이 문제를 가지고 시인은 걸음을 재촉하여 봄제비에 눈을 대고 봄진흙이 어느 집을 짓는지 볼 수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렇게 생각하는 것은' 봄제비가 진흙을 쪼는 것' 을 묘사하는 그림보다 훨씬 재미있다. 몇 곳',' 누구의 집',' 점점 욕망',' 재자' 등과 같이 이미지를 제공하지 않고 화면을 형성하는 것이 아니라 시에 가입하여 이미지를 펼치고 화면을 확장하면 자연스러운 것이 시인의' 행동' 에 따라 흐를 것이다.

낭독은 시를 읽는 것이고, 자세히 궁리하는 것은 품시이고, 좋은 시는 읽을 수 있고, 품할 수 있다. 어떤 시들은 처음 읽으면 결코 흥미진진하지 않고, 천천히 읽으면 매우 흥미진진하다. 직접 읽는 시의 대부분은 직관적 인 이미지에서 비롯됩니다. 시의 간접 맛은 대부분 이미지 밖의' 한가한 펜' 에 숨겨져 있다.

그 시평인은 편집자가 아니라 시평인이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백거이의 시는 그의 손에 던져져, 그의' 한가한 펜' 을 잘랐다고 크게 휘둘렀지만, 실은 뼈를 다치게 하고, 그의 시의 운명은 참담했다.

번역:

고산사, 가정, 서호의 샘물이 방금 해안과 같은 높이로 솟아올랐고, 하늘의 구름은 이미 내려갔고, 물빛은 스카이라이트와 연결되어 있었다. 일찍 둥지를 떠난 황달이 햇빛이 따스한 나무로 날아가며 울고 있는 곳이 몇 군데 있다. 나는 새로 온 제비가 진흙으로 둥지를 짓느라 바쁘다는 것을 몰랐다. 갖가지 꽃들이 점차 피면서 눈부시고, 새로 자란 풀은 말굽을 덮을 수 있다. 서호 동쪽 백사제방 녹색류음.

창해를 구경하다

(삼국) 조조

동해안에 연석산에 올라 망망대해를 보다.

바다가 이렇게 넓어서 섬이 바다 위에 높이 우뚝 솟아 있다.

나무와 파라쿼트 풀은 매우 무성하고 가을바람이 불어 나무가 슬픈 소리를 내며 바다가 큰 파도를 일으키고 있다.

태양과 달의 운행은 광대한 바다에서 나온 것 같다.

태양과 달 여행, 예기치 않은 경우;

한은 재능이 넘치는 스타로, 뜻밖이다.

다행히도, 심지어! 포부로 노래하다.

시적:

동쪽으로 가서 연석산을 오르고 바다를 보다.

바다가 얼마나 광대한지, 돌산이 우뚝 솟아 해변에 우뚝 솟아 있다.

연석산에는 많은 나무들이 있어서 각종 풀이 무성하게 자란다.

가을바람이 소슬소슬 불어오니 해면 위의 거센 파도가 하늘에 사무친다.

태양과 달의 운동은 이 광대한 바다에서 시작된 것 같다.

은하수에 별이 총총한 것이 마치 이 광대한 바다에서 태어난 것 같다.

아주 운이 좋다. 노래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다.

참고 사항:

1 경석: 산의 이름. 이석산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 이때 큰 이석산을 가리킨다. 한 단어는 허베이 () 성 창리현 () 의 이석산 () 을 가리킨다.

② Lian: 물결이 흔들린다.

(3) 높이 서다.

4 성한: 은하수.

배경:

바다를 보다' 는 조조의 명작으로, 그가 안우환을 모집할 때 쓴 것이다. 서기 207 년 조조는 군대를 이끌고 북상하여 원소 잔여 세력을 추격하고, 5 월에 북벌을 선서하고, 7 월에 노룡마을을 떠나 연석산에 맞섰다. 그는 산에 올라 바다를 바라보았다. 급증하는 바다를 마주하고, 그는 이 장려한 시편을 썼다.

감사:

바다를 보는 것은 조조가 하문에서 나온 제 1 장이다. 한나라의 악부시는 일반적으로 모두 제목이 없고,' 창해 관람' 이라는 제목은 후세에 부가된 것이다. 악부시는 부를 수 있다. 시의 마지막 두 구절' 다행이다, 노래에도 기개가 있다' 는 것은 콘서트 때 더해진 것으로, 시의 첨부 파일이며, 시의 내용과는 무관하다.

중국 고전시의 감상은 사람을 알고 세계를 토론하는 기초 위에 세워져야 한다. 건안 12 년 (2007 년) 8 월, 한헌제조조의 계획에 따라 채찍을 휘두르며 북쪽을 가리키며 적은 승리로 우환 (당시 요동반도의 소수민족 정권) 과 원소의 잔여 세력을 크게 격파하고 북방을 통일하였다. 그해 9 월 조조는 귀로에 돌산을 넘었다 (허베이 () 성 동정현 서남). 이 산은 이미 존재하지 않아 이미 해저로 가라앉았다고 한다. 바다의 장엄한 경치를 구경하다. 이때 조조는 주저하며 의기양양하여 붓으로 책 한 권을 썼고, 그래서' 관창해' 라는 시가 생겼다.

이 시가 묘사한 경치는 가깝고 멀고, 실제와 허위가 결합되어 허실과 허실을 결합하여, 계층이 뚜렷하여 창해삼전, 일월이 삼키는 웅대한 기세를 나타냈다. 사실 시인은' 바다' 와 같은 감정으로 시인이 모든 잔여 적을 소멸하고 중국을 통일하겠다고 다짐했다. 독자에게 글을 읽을 때 시인의 "본 것"-"생각하는 것"-"말하는 것" 의 창작적 사고에 따라 이 천고의 명작을 감상할 것을 건의합니다.

시의 주체는 세 층으로 나눌 수 있다.

시의 처음 두 구절은' 이석이 동쪽에 있어 바다를 본다' 며 시인관해의 위치를 설명했다. 이는' 시경' 속 진기 이야기의 간단한 계승이다. 바다, 즉 바다는 "나는 동쪽의 예석산에 올라가 바다를 보러 간다" 는 뜻이다. " 이 두 시기는 시인이 바다를 보는 곳인 예석산을 표현했는데, 그 중' 친' 과' 관' 이라는 두 글자는 시인이 멀리 내다보는,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는 위풍당당한 정신을 전달한다. 창해삼전' 도 영웅 시인의' 창해삼전' 에 대한 감정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때 조조는 무적, 백전백승, 망설임, 의기양양, 야심, 산천을 삼키는 것은' 성공체퇴한 인재' 의 이미지였다. (적벽전 패배, 이성을 잃은 고승상 조와는 비교가 안 된다.)

2 층 ('물은 어때' 에서' 홍파가 솟아오른다'), 아래 여섯 구절은 시인이 해변에서 경치를 볼 때 보고 들은 것을 묘사한다. 바다의 푸른 물결이 출렁이며, 동적이고 만천이다. 산천도는 우뚝 솟아 움직이지 않고 서로 어울려 바다의 광활함과 웅장함을 보여 주었다. 우리가 식물을 썼을 때, 여전히 정적이었고,' 홍파' 에 이어 역동으로 돌아와 바다의 놀라운 힘과 장려한 기상을 표현했다. 이 층은 모두 실제 장면을 쓴 것이다.

조조가 이때 본 모든 것은 지금 그의 심정만큼이나 아름다웠다. "물이란 무엇인가, 산도. 나무와 파라쿼트 풀은 매우 무성하고 가을바람이 불어 나무가 슬픈 소리를 내며 바다가 큰 파도를 일으키고 있다. 가을바람이 소슬하고, 홍파가 솟아오른다. " 후 선생님: 어때요, 어때요? 리안: 물결이 출렁이는 모습. 머리를 쳐들고 가슴을 펴다. 어깨를 으쓱하고 키가 크다. 지혜: 이. 소슬: 가을바람이 초목을 부는 소리. H: 아주 커요. 바다가 얼마나 광활한지 산도가 물 한가운데 우뚝 솟아 있다. 곳곳에 나무가 울창하고 약초가 무성하다. 가을바람이 솨솨 소리를 내며 바다를 휘저었다. "바다의 경치는 조조의 관점에서 볼 때 이렇게 광활하고 웅장하다!

"물이 있는 곳에는 산이 있고 섬이 있다." 바다가 내려다 보이는 파노라마입니다. "나무" 와 "약초" 라는 단어는 정적인 풍경, 클로즈업, 클로즈업입니다. 가을바람' 과' 홍파' 라는 두 문장은 역동적인 경치를 묘사하며 먼 곳에서 보는 풍경이다. 그들은 먼저 큰 상황을 묘사한 다음, 작은 상황을 묘사하고, 가깝고 먼 정적 운동으로, 바다의 장엄함을 효과적으로 묘사하고, 뒤의 상상을 위한 기초를 다졌다.

다음 네 마디, "해와 달 여행, 만약 그 경지를 벗어나면, 별한이 휘황찬란한데, 만약 뜻밖이라면. " 3 층. 기이한 상상을 통해 시인은 바다가 해와 달과 별을 삼키는 정신을 표현했다. 성한: 은하수를 가리킨다. 이 네 문장은 "행색이 급한 해와 달이 바다에서 오는 것 같고, 찬란한 별이 바다에서 오는 것 같다" 는 뜻이다. 만약' 이라는 두 글자로 볼 때, 이 네 마디 말은 작가의 주관적 감정, 즉 시인이 급증하는 바다를 볼 때의 상상을 거짓으로 묘사한다.

마지막 두 문장은 "좋아, 연아, 노래는 부를 거야." 악부 형식의 첨부물일 뿐만 아니라 시인의 직설적인 억측을 교묘하게 부각시켜 "나는 매우 기쁘다" 는 뜻이다. 나는 시를 읊고 대의를 토로하였다. " 이곳에서 원정을 할 수 있고,' 가까운' 이석산, 한가한 정취가 있어' 바다를 보다' 는 성공자는 할 수 없다.

바다를 보다' 라는 시의 기조는 서늘하고 대범하며 조조의 비범한 가슴과 기량을 보여 주며, 시에서도 서늘한 정을 드러내며 흥미를 자아내고 있으며, 예로부터' 건안체' 의 대표작으로 여겨져 왔다. 이 시는 표현력과 서정이 풍부하다. 환경은 마음에서 우러나와 같은 풍경이 모든 사람의 눈에 들어온다. 사고를 거쳐 글로 정련하면 달라진다. 시인은 바다를 조망할 때 생기는 호정 포부를 경물 묘사에 넣었다. "모든 풍경 단어는 감상어이다." (왕국위어) 이 시는 산수시의 이런 특징을 잘 구현하여 산수시의 상품이라고 할 수 있으며, 시 산문 등 문학작품과 우리 작문의 전범이어야 하며, 배우고, 참고하고, 공부할 가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