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 형식에 따라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다.
① 고대시(당나라 이전의 시), 초자, 월부시 등을 포함한다. "ge", "gexing", "yin", "qu" 및 "瀬"과 같은 고대 시 장르의 시도 고대시에 속합니다. 고대시는 대조에 초점을 맞추지 않고 운율을 더 자유롭게 표현합니다. 고대시의 발전 궤적 : "시경" → 초자 → 한복 → 한월부 → 위진 남조 북조 민요 → 건안시 → 도시 등 문인 오자시 → 고대 스타일과 당나라의 새로운 Yuefu.
② 운율과 절구를 포함한 현대시.
③ 시라고도 불리는 시, 길고 짧은 문장, 곡조, 곡가사, 월부 등 특징: 곡조에는 일정한 패턴이 있고, 문장에는 일정한 숫자가 있으며, 단어에는 확실한 음색이 있습니다. 단어 수에 따라 장곡(91단어 이상), 중곡(59~90단어), 소곡(58단어 이내)으로 나눌 수 있다. 단어는 단조형과 이중모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두 문단은 단어 수가 같거나 거의 동일합니다. 단어의 한 부분을 que 또는 조각이라고 합니다. 첫 번째 부분을 front que, 위쪽 que, 두 번째 부분을 back que, 아래쪽 조각이라고 합니다.
④ Qu, Ciyu 및 Yuefu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위안 오페라에는 Sanqu와 Zaju가 포함됩니다. 삼곡은 진나라에서 시작되어 원나라에 번성하였으며, 그 문체는 가사와 유사하다. 특징: 고정된 단어 수만큼 안감 단어를 추가할 수 있으며, 주로 음성 언어를 사용합니다. Sanqu에는 Xiaoling과 Taoshu의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세트는 연속적인 곡 세트로, 최소 2곡, 최대 수십 곡입니다. 각 세트는 첫 번째 노래의 곡을 전체 세트의 이름으로 사용하며 전체 세트는 동일한 곡으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게스트 소개가 없고 아카펠라로만 진행됩니다.
표현기법에 따르면 서사시 '목란자', '시호리', '남동쪽으로 나는 공작'
서정시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철학시 아이칭 "꿈에서 많이 걸었는데, 깨어보니 침대에 누워 있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