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역사에는 연극이 있고, 연극에는 역사가 있다.
남경대 1 10 개교 기간 동안 연극' 장공의 얼굴' 을 보게 되어 기쁩니다. 이는 개교에 바치는 정신적 성찬입니다. 중국의 대부분의 대학은 19 연말과 20 세기 초에 설립되어 지금까지 10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1998 북경대학교 개교부터 전국 각지에서 민중을 동원하여 개교를 기념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기념일이 오늘날까지 발전해 왔으며, 이미 공식적이고 상업적인 맛이 짙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관미란 관본위이며 권력과 권세가 있는 사람을 접수함으로써 학교의 권력에 대한 의존도를 강화하는 것을 말한다. 원래 학교에서 개교를 통해 자금을 모으는 것은 정상적인 일이었지만, 여기서 우리는 종종 상업적 요인에 가입한다. 올해 우리 학교에서' 질서는 길다, 순위는 아니다' 라는 구호를 내놨는데, 정말 좋았어요. 그러나' 서열 길이' 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을 것 같다. 학교 축제의 목적은 학교 역사상 학교 운영 경험과 교훈을 총결하고, 자신의 문화 전통을 찾아 빛을 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학술과 정신 탐구를 늘리고, 우리가 현재 학교를 운영하는 길에 대한 본보기를 제공하는 것은 교경의 핵심 가치이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나는 문학원 연극 영화예술과에서 출품한 이 드라마가 마침 이런 호소를 실현했다고 생각한다. 이 연극은 정신적인 관점에서 우리 학교 역사의 일부 세부 사항을 발굴하여, 매우 학술성과 사상성이 있어 우리에게 깨우침이 있다. 이 극 제목은' 장공작의 얼굴' 으로 1943 년 장개석 중앙대 교장의 역사적 사실을 소재로 했다. 과거에 우리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이 역사를 감히 건드리지 못했다. 하지만 이 드라마의 저자는 용감하게 처리해 아주 잘 처리했다.
역사에 대한 관점에서 볼 때, 이 연극은 더욱 사실적으로 쓰여졌다. 첫째, 저자는 단순히 장개석 모욕이 없다. 문화 대혁명 기간 동안, 우리는 정치적 이유로 장개석 을 완전히 부정했다. 연극에서 쓴 바와 같이, 우리는 그를' 빌어먹을 장' 이라고 부른다. 그러나 역사적으로 중앙대는 장개석 교장으로 재임할 때 진보와 성적이 있어서 간단히 부정할 수 없다. 둘째, 당시 중앙대 교수 세 명이 서로 다른 정치적 성향과 사상 상태를 실감나게 묘사했다. 당시 도는 좌익 성향을 가진 지식인으로 국민당 정치에 대해 강한 비판을 받았다. 장개석 (WHO) 는 일찍이 그의 학생을 죽이라고 명령했다. 그는 장개석 독재정권에 대해 매우 분노하여 받아들일 수 없었다. 여름산은 또 다른 전형적인 사람으로, 고학에 몰두하여 맛있고 맛있으며, 장개석 반대도 관심도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이러한 프로토 타입 중 많은 부분이 우리 NTU 중문과 교수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하산은 강씨를 전국의 지도자로 인정하지만 학술적으로는 강씨가 교장이 될 자격이 없다고 생각한다. 극 중 그는 여전히 파티에 가고 싶어한다. 왜냐하면 그는 모임에서 음식을 먹고 싶어하기 때문이다. 인물의 성격은 매우 섬세하고 진실하게 묘사되어 있다. 변주총은 더 공식적인 교수이다. 그는 정부를 지지하여 밥 먹으러 가기를 희망한다. 그러나 그는 사실을 무시하고 양심이 없는 공식 앞잡이가 아니라 우경 유형의 지식인으로 여겨질 수 있다. 작가는 장개석 교장에 대한 세 교수의 다양한 태도를 묘사하고 연회에 참석할 것인지의 여부를 두고 각자의 이미지를 묘사했다.
더 가치 있는 것은 극작가가 진정한 지식인 정신에 대한 파악이다. 이 세 교수가 얼마나 다르든 간에, 그들이 장개석 지지든 반대하든 간에, 그들은 모두 같은 가치를 가지고 있다. 바로 지식인 인격의 독립이다. 그들은 장개석 초청을 황제로 대접하지 않는다. 공식 변 교수조차도 이런 경향이 없다. 이것은 바로 우리 학교 역사상 가장 중요한 정신 전통이지만, 아깝게도 여러 해 동안 우리에게 소홀해졌다. 1949 이후 지식인들은 각종 운동을 거쳐 대학의 정신전통에 큰 충격을 받았다. 예를 들어, 1950 년대에 NTU 의 생물학과에 교수가 있었는데, 그의 프로젝트 중 하나는 매우 성공적이었습니다. 마오쩌둥이 남경에 와서 지식인을 만났을 때, 그는 갔다. 돌아온 후, 그는 흥분해서 말했다. "내 손은 씻을 수 없다. 빨리 와서 나와 악수를 해라. 이것은 마오쩌뚱 의장이 잡은 손이다. 클릭합니다 그의 감정은 진실하다. 얼마 전, 나는 지식인들이 1950 년대의 심정을 회상하는 것을 읽었는데, 그 행복은 마치 봄바람에 앉아 있는 것 같았다. 이런 느낌은 사실이지만, 또 얼마나 우습고 슬프다. 하지만 1943 의 중앙대 교수들에게는 이런 인신애감이 보이지 않고, 장개석 관계가 좋은 변에서도 볼 수 없다. 저자가 이 점을 잡고 우리가 실생활에서 잃어버린 것을 적고 대학 지식인의 독립사상과 자유정신을 쓴 것은 매우 드문 일이다. 동시에, 이 주제의 표현은 추상적인 설교를 통해서가 아니라 일련의 세부 사항을 통해 생활의 정취가 충만하다. 특히 하산교수의 형성에 대해 생동감 있게 썼고, 햄 두부를 먹고 싶어서 밥을 먹으러 갔지만, 강당 교장을 찬성하지 않았기 때문에 청첩장에서 강에게 신분을 바꾸라고 요구하며 생동감이 넘쳤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이 세 교수에게서 볼 수 있듯이, 교수로서 그들은 자신의 개성을 가지고 있고, 자신의 직위를 중시하며, 통치자 앞에서 자신의 가치 판단을 유지하고, 자유롭고 독립적인 정신을 고수할 수 있다. 이런 연극으로 남대의 역사를 회상하니, 나는 확실히 역사에 연극이 있고, 극 중 역사가 있다고 생각한다.
재능과 자유 정신
이 드라마의 저자문은 연세가 겨우 2 1 세였다. 그는 문학원 연극 영화예술과의 학부생이다. 지금 그는 3 학년이다. 이 연극을 쓰는 것은 정말 쉽지 않다. 공연 당일 여효평 교수는 내가 말한 재능에 관한 말을 인용했다. 나는 확실히 이것에 대해 이야기한 적이 있다. 내 의견으로는, 연극 전공으로 볼 때, 연구든 창작이든 천부적인 재능이 없어서는 안 된다. 그러나 연구와 창조에는 서로 다른 비율의 인재가 필요하다. 연구를 하면 8 점 노력에 2 점 재능을 더하면 결과가 나올 것 같지만 대본 창작과 무대 실천에 필요한 천부적인 비율은 훨씬 크다.
그렇다면 재능이란 무엇일까요? 분명히 말하기 어렵다. 재능은 영리함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비록 영리함을 포함한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똑똑한 사람은 반드시 재능이 있는 것은 아니다. 내 의견으로는, 재능은 아마도 이렇다. 똑똑한 사람은 삶에 대한 그의 감정에서 자연스럽고 규칙적인 가치를 찾는다. (존 F. 케네디, 자신감명언) 어떤 총명한 사람들은 작가의 기교를 알고 대본을 쓸 줄 알지만, 이런 가치관을 찾지 못하거나 가치관을 잘못 찾으면 효과가 완전히 다르다. 연극은 다른 예술 분야와 다르다. 연극은 결국 일종의 자유정신이 대중 앞에서 공개적인 집단 데뷔라고 한다. 이런 자유정신은 기존 문화와 도덕규범을 자연스럽게 지키지 않는다. 간단히 말해서, 연극은 정신 분야에서' 풍파를 일으키다' 는 것이다. 깜찍한 것은 전혀 연기할 자격이 없다. 러시아 문예이론가 바흐킨이 말한' 카니발' 도 이렇게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그가 강조한 것은 이런 국민의 정부에 대한 부정이 일종의 반항정신이라는 것이다. 사람들은 나폴레옹의 "원수가 되고 싶지 않은 병사는 좋은 병사가 아니다" 라는 말을 인용하기를 좋아하지만, 나폴레옹의 또 다른 말 "자유정신이 없는 병사는 잘 싸우지 못한다" 는 말을 기억하지 못한다. 사실 자유정신이 없는 사람은 대본을 잘 쓰지 못한다. 이 2 1 세 학생의 작품에서 우리는 이런 자유의 정신을 분명히 볼 수 있다.
극 중 그녀는 인생의 두 시기를 썼다. 1943 시대든 문혁시대든 모두 그녀에게서 멀리 떨어져 있었다. 그러나 일부 자료를 보면 일부 선생님의 추억에 따라 그녀는 이 두 단락의 역사를 진정으로 장악했다. 더 중요한 것은 역사의 진실을 표현하는 것 외에도, 글은 오늘 생활에 대한 그의 감정으로 그 두 역사를 관찰하고 오늘의 현실과 충돌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충돌로 생긴 불꽃은 우리를 매우 친절하게 한다. 우리가 보는 것은 역사이고, 생각하는 것은 오늘의 현실이다. 공연 도중 나는 관객들의 반응을 알아차렸고, 그들은 웃음으로 극중 내용에 대한 수용과 인정을 표현했다. 가장 전형적인 예는 극 중 정부의 부패를 비난하는 대사가 있을 때 관객들의 반응이 매우 강하다는 것이다. 이런 반향을 일으킨 것은 사실 관객들이 현재 현실에 대해 느끼는 느낌이다. 오늘의 부패에 대한 관중의 감정은 극중의 역사와 상응한다. 그래서 저는 재능이 역사를 파악하면서 자신의 가치관을 통해 삶에 대한 자신의 감정을 성공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작가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문간이라고 할 수 있다.
기술적으로 대본을 쓸 수 있는 학생은 많은 학교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모든 대학이 이렇게 재능 있는 학생을 찾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어떤 사람들은 매우 총명하여 깔끔한 연극을 쓸 수 있지만, 반드시 그렇게 강한 정신력이 있는 것은 아니다. 이 점에서, 나는 남대가 그녀에게 아주 좋은 배경을 제공했다고 생각한다. 남대의 역사 전통, 문화 분위기, 현황은 그녀의 창작에 동력을 제공했다. 이런 소재가 북경대학교 신좌파 교수가 쓴 것이라면 완전히 다른 것이 될 것 같다.
나는 남대의 전통을 다시 정리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20 세기 초 남대는 북경대학교 보다 더 보수적이었다. 당시 설항학파는' 신청년' 과 여러 차례 논쟁을 벌였기 때문에 남대는 자유정신이 부족하다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사실, 명확히 해야 할 한 가지가 있습니다. 설항학파는 일부 급진적인 구호에서 북경대학교 지식인들과는 다르지만 현대화의 전반적인 요구는 일치한다. 설항학파는 문어문에 정통하고, 외국에 익숙하며, 개방을 주장하며, 특히 지식인의 독립정신은 북경대학교 () 와 일치한다. 나는 학교 경축 100 년 동안 문장' 사람 중심 대학의 본' 을 한 편 썼는데, 이 중에서 남대의 전통에 대해 이야기했다. 우리는 Li Dazhao, Chen Duxiu 및 기타 * * * * 당의 창시자가 없지만 자유 정신과 중국의 현대 계몽에 있어서는 북경대학교 들과는 전혀 다르지 않습니다.
1949 부터 중국대학의 이런 독립자유의 정신은 이미 다섯 번이나 파괴되었다. 첫 번째는 1952 학과 조정입니다. 남대의 손실이 가장 심각하다. 위험으로 간주되는 학과 (예: 법학과 사회학) 는 모두 베어지고, 공학은 분리되고, 전체가 해체된다. 두 번째는 1957 년의 반우투쟁이다. 대학 정신을 고수하는 사람은 누구나 이런 관점을 공개적으로 표현하면 우파로 치인다. 세 번째는 문혁, 국난이 눈앞에 닥쳐도 남대도 면할 수 없었다. 네 번째는 등소평 남순전 1989 부터 1992 까지 몸소 경험하며 깊은 감명을 받았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더욱 좌측으로 기울어진 일련의 시행은 남대 과학 연구 교수의 기본 정신을 파괴하였다. 다섯 번째는 1990 년대 중반에 시작되어 지금까지의 경제 물결의 영향이다. 많은 고교들이 산업화를 시작하여 한 교육기관에서 돈 동그라미 도구로 바뀌기 시작했다. 많은 학교가 파괴된 후 대학 정신이 사라졌다. 그러나 난징 대학은 여전히 이 단서를 간직하고 있으며, 여전히 독립자유의 정신을 고수하고, 일부 세부 사항에서 자신을 드러낼 수 있다.
"고화 기념" 글에서 나는 NTU 독립 연구의 입장과 권위에 관한 갈등을 다섯 번 언급했다. 첫 번째 토론은' 진리의 기준' 에 관한 문제이며, 여기서 더 이상 논의되지 않는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명예명언) 두 번째는 1980 년대 이설 (장광학) 이 농업협력화를 비판했고, 당시' 조사' 를 받았는데, 지금은 남대인 것 같다. 세 번째로 서지영은 19 19 가 신구 민주주의의 부정확한 분계선이라고 써 엄중한 비판을 받았다. 많은 학계 동료들이 압력을 받아' 포위망' 을 강요했지만, 지금은 서서의 관점이 이미 학술계의 상식이 되었다. 네 번째로 철학과 학생인 마틴 (송룡상 분) 이 시장경제를 말하고 비판을 받아 비판을 받았다. 이제 마틴의 주장은 상식이 되었다. 다섯 번째는 1990 부터 1992 까지이며 남경대는' 문과 청소' 를 단호히 거부한다. 당시 남경대는 스트레스가 많았지만 남대의 문과는 보장됐다. 일이 끝난 후, 이런 저항은 완전히 옳았고, 그 해의' 문과청소' 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부끄러워하는 사람은 없었다. 이 다섯 가지 충돌은 바로 남대 정신 전통의 구현이다. 지금 대학 정신이 전반적으로 침체되어도 남대는 이런 학생이 이런 극본을 쓸 수 있고, 이런 공연을 하고, 사람들에게 받아들여지는 것은 남대의 자유정신이 여전히 존재한다는 것을 잘 보여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대학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대학명언)
3. 두 기간의 비교.
이 연극은 암전 방식을 통해 두 시기에 일어난 일을 끊임없이 보여주고 있다. 한 번은 장공의 체면을 세워 밥을 먹을지, 한 번은 1967 문혁 시대 지식인의 상태를 보여주는 것이다. 분량상으로 볼 때, 문혁 이 시기의 처리는 충분하지 않다.
저자문이 나를 방문했을 때, 나는 이 역사를 현재의 지식인들의 정신적 상실과 비교할 것을 제안한다. 우리는 오늘날의 지식인 정신이 어느 정도까지 퇴화되었는지를 볼 수 있다. 최고지도자는 말할 것도 없고, 정부급 간부라도 받으면 무한한 영광을 느낄 것이다. 나는 일찍이 자신을 비판하는 문장 한 편을 쓴 적이 있다. 지식인으로서, 나는 과거에 줄곧 꽃병 단지를 가지고 있었는데, 정부에 꽃병을 주는 것이 영예라고 생각했다. 한마디로 지도자의 중시를 매우 좋아한다. 문혁 후기를 기억하고, 나는 중용되기 시작했다. 장쑤 성 위원회의 간행물' 군중' 이 나에게 원고를 쓰라고 했다. 나는' 수평홍' 이라는 정신으로 문장 한 편을 썼다. 잡지 편집부는 성 위원회 서기 서가촌이 직접 원고를 검토한 것이라고 나에게 말했다. 그리고 내 문장 잘 썼다고 말했다. 당시 총애를 받고 놀란다. 건국 후 지도자의 감상, 표창, 중시는 지식인의 매우 중요한 정신동력이었다. 그것이 나의 당시의 상태였다.
건국 후 지식인들이 최초의 독립정신에서' 지도자' 숭배로 바뀌는 것은 점진적인 진화 과정이며, 단번에 완성되는 것은 아니다. 지식인들의 이런 의존은 중국의 문화적 특성이며, 오늘날 서구 사회에서는 보기 어렵다. 나는 프랑스 사르코지 대통령이 한 젊은이와 악수를 하려고 한 회의에 참석했다는 보도를 본 적이 있지만, 그 젊은이는 단호히 거절했다. 중국에서 문인의 이런 의존은 유구한 문화 전통을 가지고 있다. 이전에 황제가 부름을 받았는데, 황제가 아무리 나쁘더라도 지식인에게 큰 은혜였다. 하지만 1943 에서는 상황이 완전히 다릅니다. 장개석 (WHO) 가 그를 식사에 초대했지만, 교수들은 오히려 그에게 이 체면을 줄 것인지의 여부를 토론하기 시작했다. 이것은 매우 적극적인 행동이다. 중국 사회가 20 세기 초에 수십 년간의 현대화를 거쳐 지식인들이 장족의 발전을 이루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래서 저는 생각했습니다. 1943 의 연극을 오늘날의 지식인의 얼굴과 비교할 수 있을까요? 이런 요구는 시나리오 작가 기교의 관점에서 보면 좀 어려울 것 같다. 1943 의 교수는 지금까지 모두 세상을 떠났다. 지금 이 책은 시간을 문혁에 선정하는데, 나는 대비가 여전히 부족하고, 게다가 너무 단순하고 피상적이라고 생각한다. 만약 우리가 이 점을 더 잘 바꿀 수 있다면, 우리가 실생활에서 우리의 대학 정신을 발양하는 데 더 도움이 될 것이다. 베이징에서 처음으로 기차를 타고 남경에 간 것은 사실 드라마' 장공의 얼굴' 을 위한 것이었는데, 어느 모로 보아도 꼭 볼 만하다. 작가의 관점에서 볼 때,' 중국의 이야기' 와 같은 잘 교육받은 생동감 있는 극본은 최근 몇 년 동안 본 것이지만, 대학 3 학년 여학생이 쓴 것이다. 신기하고 신기하다! 남경에서만 공연되는 이 연극은 중국 드라마의 손실이다.
둘째, 시스템 검토
평론가: 크리스탈
■ 제목: "장공의 얼굴"
■ 시나리오 작가: 웬
■ 감독: 여효평
■ 시간: 165438+ 10 월 23 일 -65438+2 월 3 일.
■ 위치: 난징 대학교 드럼 타워 캠퍼스 강당
■ 지수: ☆ ☆ ☆ ☆ ☆ ☆
■ 리뷰: 중국이 이렇게 문화적이고 생동감 있고 재미있는 이야기를 오랫동안 보지 못했다. 조금도 웃기지 않지만, 관중들은 계속 웃고, 매우 슬프게 웃는다.
남경대 개교 1 10 년의 기념작품으로 장공의 얼굴은' 주요 멜로디' 라는 단어와는 거리가 멀지만 연극의 본질에 가깝다. 이 연극은 남경대학교 중문과에서 전해 내려오는 일화에서 영감을 얻었다. 1943 년, 장개석 중앙대 제 1 대 총장이 되었다. 인심을 얻기 위해서, 그는 중문과의 저명한 교수 세 명을 초청하여 식사를 하려고 한다. 세 사람 중 일부는 장독재를 싫어하지만 장서 전시에 보장하기 어려워 장강의 도움이 필요하다. 어떤 사람들은 공부에 힘쓰는 것은 국가 대사를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맛있는 음식이다. 그들이 식탁에서 얻기 어려운 좋은 음식이 있다는 것을 들었을 때 흥분된 심정을 억제하기 어려웠다. 정부가 밥 먹으러 가려고 하는 것을 지지했지만, 선반을 놓을 수 없어 다른 두 개를 물속으로 끌어들이려고 했다. 20 여 년 후, 세 사람은 다시 만나 연회에 갈지 말지 이야기했다. 아무도 누구도 설득할 수 없다.
이렇게 보기 드문 무대 문인극, 세 지식인의 사회토론, 철학대화, 겹겹이 베일을 끼고, 쌀기름 소금장초차의 자질구레한 생활이 얽혀 있다. 입이 위태로워 매우 매끄럽고, 몇 가지 다른 종류의 민국문인들이 무대에 올랐다. 반관 20 년 후, 세 사람 모두 반동학술권위라는 꼬리표를 붙이고 외양간에 모여 지난 일을 이야기했다. 그 나생문식의 기억이 사라지고 그들의 비행 정신도 바닥났다.
오랫동안 이렇게 문화가 있고 생동감 있고 재미있는 중국 이야기를 본 적이 없다. 조금도 웃기지 않지만, 관중들은 줄곧 매우 슬프게 웃는다. 그러나 이런 연극은 최근 몇 년 동안 극도 거의 상연되지 않은 남경에서 탄생했다. 이 연극은 남경대 문학원 부원장, 남경대 연극영화예술학과 여효평 감독이 연출해 최근 10 년 동안 난징 연극 무대에서 기적을 일으켰다.
더욱 신기하게도 이 작품의 작가는 당시 2 1 세의 남경대 문학원 연극영화예술학과 3 학년 학부생문입니다. 그녀는 극 중 지식인의 글, 항전 시절 가난한 교사의 가난한 생활, 문혁 시대에 쓰러진 놀란 문인을 정확하게 묘사했다. 극 중 인물들 사이의 대화는 종종 혼란스러워 보이지만, 언제나 딱 알맞게 극의 핵심으로 끌려간다. 철학과 레시피가 일제히 날고, 고서와 마작춤, 화제의 판근오절과 줄거리의 기복, 정성스럽게 깔린 줄거리, 양파를 벗기듯 뒤로 갈수록 자극적이고, 웃음을 자아내고, 생각에 눈물을 띠게 한다.
"교회에 가서 제비를 찾아 물 속의 갈매기에게 입맞춤을 한다." 두보의 이 두 시는 무대에서 대련으로 사용되었다. "자초지종" 은 문인의 이상이고, "손발과 같다" 는 것은 문인의 이상이다. 하지만 문인도 일반인이다. 전쟁과 실향민, 가난한 생활, 그리고 자유를 완전히 잃는 온갖 어려움에 직면하여, 사람들의 가장 깊은 욕망과 생각은 아무리 깊이 감추어져도 결국 수면 위로 떠오르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장공의 얼굴' 은 경령의 연기로 민국문인의 청빈하고 오만한 모습을 보여 귀엽고 순박한 면모를 보여 주었다. 격동의 시대 앞에서 개인의 작은 마음이 그렇게 불쌍해 보였다. 국수 한 그릇을 먹거나 절세의 고서 9 상자를 보관하는 것도 똑같이 어렵다.
그리고 이 연극은' 민국' 에서 멈추지 않았다. 분량은 많지 않지만 극 중 무대 반대편' 문혁' 의 장면과 줄거리도 똑같이 중요하다. 백발이 성성한 세 노인이 과거에 대해 끊임없이 논쟁을 벌이고 있지만, 그 해의 정신과 이상을 완전히 잃고 노숙자의 궁지에 빠졌다. 이런 노숙자는 신체의' 집' 의 상실일 뿐만 아니라' 정신' 의 반영이기도 하다. 무대 아래 앉아 있는 관객들은 자신의 관람과 내면의 반응을 통해 극 중' 현재' 와 두 시대의 연계를 보완했다.
장공의 얼굴' 공연 이후 남경대 사제와 현지 관객이 연극을 보러 갔을 뿐만 아니라 베이징 상하이 등 다른 도시에서 온 관객도 있었다. 나는 직접 북경에서 전용차를 타고 남경으로 가는 연극을 보았다. 여효평 감독은 이런 학교' 학생극' 이 이렇게 인기 있는 이유는 "연극예술로 복귀해 설교를 넘어 희극의 높이에 도달했기 때문" 이라고 말했다.
내 의견으로는, 이 연극은 결코' 코미디' 라는 단어의 간단한 개괄이 아니다. 장공의 얼굴' 은 중국 드라마 시장에 가득 찬 각종 폭소 코미디에 비해 정말 영양가 있고 산소가 있는 코미디라고 할 수 있는데, 이는 매번 웃음소리가 단순한 단락이나 저속한 짐이 간지럽히는 것이 아니다. 그 미소는 심사숙고한 미소이고, 회심의 미소이며, 관객의 마음과 무대 캐릭터가 진정으로 서로를 이해한 후의 미소다.
이런 미소는 비극보다 더 힘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