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시 유묵은 걸출한 학파라고도 할 수 있었고, 두 제자가 많아 전국에 널리 퍼져 있었다. 그러나 두 파의 계급 입장은 분명히 다르다. 공구는 쇠락한 노예주와 귀족의 통치를 지키기 위한 것이었고, 모묵은 떠오르는' 농공' 즉 소규모 생산자의 요구를 반영했다. 서로의 이익은 대립하기 때문에 두 파가 대립을 형성한다. 유묵의 입장이 다르기 때문에, 사회 정치 사상도 어긋난다. 유가는' 사랑에 차이가 있다' 고 주장하고, 묵가는' 겸애' 를 주장한다. 유교 편지 "삶", 모히스트 편지 "비명"; 유가는 생산노동을 경멸하고, 묵가는 "힘이 나쁘지 않은 자는 태어나지 않는다" 고 강조한다. 유교 "번례와 흥성", 묵가는 검소하다. 유가는 의리를 구분하고, 묵가는 의리를 주장한다. 유가의 격언은 "가난하면 독선하고, 성사되면 독선한다", 묵가의 격언은 "발꿈치를 고수하고, 천하를 축복한다" 등이다. 따라서 이 두 학교의 교육 사상과 실천도 각각 특색이 있다.
첫째, 교육의 역할
유가는 교육이 통치 수단이자 정치와 법보다 낫다고 생각한다. 그것은 사람들의 마음을 좌우하고 정복할 수 있으며, 일종의 도덕적 신념의 힘을 만들어' 덕치국, 예치국' 의 효과를 받을 수 있다. "정치로 가는 길, 처벌과 함께, 사람들은 자유롭고 파렴치하다. 도덕은 덕으로, 가스는 예의로, 부끄러움은 함께 한다. " 동시에' 인성론' 을 제시했다. 이 시기에는 인성선과 고유악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았지만, 유교 정체성 교육은 인성을 선으로 발전시킬 수 있게 해' 인정' 과' 덕치' 를 위한 이론적 토대를 제공한다. 묵가는 인간성 평등의 입장에서 교육의 기능을 이해하고 설명한다. 모묵은 이렇게 말한다. "세상에서 도보로 걷는 사람은 의로움에 대해 아는 것이 거의 없지만, 세상을 의롭게 가르치는 사람은 더욱 공덕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사회에 있어서, 교육은 세상의 사람을' 지의' 로 하여 사회의 보완을 실현한다. 즉, 교육은 사람에게 이익이나 폐단을 일으키는 사회이다. 인간의 발전에서 그는 운명에 반대하고 교육과 환경의 역할을 중시하며 유명한' 숙사론' 을 제시했다.
둘째, 교육의 목적에 대해
유가는 교육은 덕재와 재능을 겸비한 군자로, 충군용무로,' 관직을 할 때 우량하고, 배우고 우측시' 하는 교육에 반영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이는 학습이 관직의 도리임을 설명하고, 특히' 우우' 가 관직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즉, 학습이 우수하고 덕을 겸비한 인재만이 관으로서 유교' 재재' 의 사상을 반영하고' 흥재' 의 주장을 제시하여 서민 참정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중국 고대 교육이 기본적으로 관위적인 교육 모델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교육은 정치를 위해 봉사하고, 국가를 위해 정치 인재와 각종 관원의 후보를 양성한다.
묵가의 교육은' 현자' 나' 겸제사' 를 양성하여 치국리민의 책임을 맡을 준비를 하는 것이다. 성인이나 아르바이트학자로서, 너는 반드시 "덕을 성실하게 하고, 말을 변론으로 하고, 도를 알 수 있어야 한다" 고 할 수 있어야 한다. 이 세 가지 미덕 중 덕은 첫 번째다.' 독서인은 학문이 있지만 그의 행동은 내면적이다' 는 것은 유가의 주장과 상당히 유사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묵가는 "권력자가 병들고 남을 돕고, 부자는 다른 사람과 나누고, 현자는 사람을 가르쳐야 한다" 고 강조하며 유교와는 다르다. 언론과 관련하여 묵가는 학파가 다투는 시대에 논점이 이치에 맞고, 근거가 있고, 설득력이 있으며, 한 학파의 세력이 흥망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성인이나 파트타임 학자로서, 반드시 언변을 잘하여 사회 풍조를 선양하고 옮길 수 있어야 한다. 파트타임 학자는 반드시' 학식을 배워야 한다' 고 배워야 한다. 배운 것은 묵가의 중심 사상일 뿐만 아니라 기술에 대한 숙달이기도 하다. 일반적으로 묵가가 길러야 할 성인이나 아르바이트학자는 반드시' 겸애' 정신을 갖추어야 하고, 변론에 능하고, 옳고 그른 것을 분간하며, 지식이 해박하고, 세상에 유익해야 한다.
셋째, 교육 대상에 대해서
공자는 중국 역사상 일반인에게 교육을 보급한 최초의 인물로,' 관에서의 학습' 의 한계를 깨고' 사이' 를 배우는 선례를 열었다. 유가는 "성이 비슷하고 배움이 멀다" 고 생각한다. 사람의 기질은 본래 비슷한데, 다만 후천적인 교육과 공부로 인해 사람과 사람 사이에는 다르다. 사람의 등급차이를 부정하고 처음으로' 교무류' 라는 교육사상을 제시했다. 공자는 요구를 했을 뿐만 아니라 실천에 옮겼다. 공자의 학생 성분은 복잡하고, 인원수가 많으며, 각 업종에서 온 것으로,' 삼천 제자, 칠성현' 으로 불린다.
묵가는' 농공의 민' 의 이익을 대표하여' 농공의 민' 이 묵가의 주요 대상이라는 것을 설명한다. 묵가가 주창한' 겸애' 를 핵심으로 한 교육사상은 묵가의 교육 대상이 모두 사회적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넷째, 교육 내용에 대해서
선진유가교육의 내용에는 정치도덕과 문화지식이 포함되어 있는데, 그중에서도 정치도덕교육이 중점이다. 아들은 문학, 품행, 충성, 신앙의 네 가지를 가르친다. 그중 "행동과 충실" 은 모두 도덕적 범주에 속한다. "문학" 의 일부는 도덕 교육에 속하고, 일부는 문화 지식에 속한다. 덕육은 유교 교육 전체에서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문화 지식의 기본 임무는 덕육을 위해 봉사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유가교의 주요 교재는 시, 책, 의식, 음악이다.
묵가는' 겸애',' 불가침' 을 가르치는 동시에 문사 지식의 숙달과 논리적 사고능력의 배양과 실용 기술의 전수와 학습을 중시한다. 묵가의 제자는 대부분' 농공' 에서 왔으며, 계급투쟁과 생산투쟁에서 많은 경험을 쌓았으며, 많은 과학 지식을 증가시켰다. 고전, 고전, 고전과 고전, 고전과 고전, 그리고 대곡과 소곡은 모두 묵가 후학의 결정체로 백가쟁명 속에서 끊임없이 총결하고 있다. 관련된 인식론, 신장학, 기하학, 역학, 광학 등은 모두 당시의 선진 수준에 이르렀다.
동사 (verb 의 약어) 교수법 정보
"배워서 알다" 는 것은 유교가 교학에서 주도하는 사상이며, 학습은 지식을 탐구하는 방법이자 유일한 수단이다. 공부에서 출발하고 공부에서 생각하다. 계발유도, 적성에 따라 가르치고, 지식탐구를 갈증하고, 실사구시도 유교가 교육에서 흔히 사용하는 교육 방법이다. "노여워하지 않으면 위세를 부리고, 노여워하지 않으면 화를 낸다", "배우지만 생각하지 않으면 귀머거리, 죽어도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다." " 묵가는 교육에서 큰 차이를 보였다. 지식의 근원에 관하여 묵가는 "지식: 냄새, 말, 가까이" 라고 제안했다. 이 세 가지 지식 출처 중' 전 지식' 의' 전 지식' 과' 전 지식' 은 모든 지식의 기초이다. 친지' 는 일부분만 알 수 있고,' 귀청설' 은 믿을 수 없기 때문에' 말하는 것' 을 중시하고, 추리적인 방법으로 이성적인 지식을 추구해야 한다. 객관적인 사물을 인식하고 인식의 정확성을 검증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세 가지 유명한 방법, 즉' 기초자, 원자, 유용자' 를 제시했다. 묵가는 사고의 발전과 논리 개념의 계몽을 중시한다. 묵은 설교에 능하다. 그는 자신이 스토리텔러라고 말할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과 공업 농업 생산의 경험을 직접 인용하거나 비유로 삼았다. 구체적이고 생동감 있어 제자의 사상을 계발할 수 있어 다른 사람이 더 쉽게 받아들일 수 있다. 모묵은 또한' 사람 강조' 의 적극적인 교육 태도를 특별히 중시하는데, 이는 유가의' 예학으로 가르치지 않는다' 와 뚜렷한 대조를 이룬다.
도덕 교육에 관한 자동사
유교 교육에서는 도덕 교육이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도덕관념은 문화 지식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도덕교육은 주로 지식 전달을 통해 이루어진다. 도덕 교육의 과정은 우선 도덕적 이해이다. 선악을 분별하고 옳고 그름을 분간할 수 있어야 하며, 도덕적 신념을 더욱 형성하여 도덕적 행동 실천으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유가는' 의식' 을 도덕규범으로,' 인' 을 최고 도덕기준으로 주장한다. 도덕 교육의 주요 내용은' 의식' 과' 인' 이다. 유교 도덕 교육의 주요 원칙은 결정, 자제, 실천, 중용, 자성, 개혁이다.
묵가는 도덕적 수양을 교육의 최우선 순위에 두었다. 그는 노동을 중시하여, 노동 인민의 일부 사상 각오와 도덕적 자질을 반영하였다. 그는 "강자를 믿고, 돈을 잃지 않는 자는 낳지 않는다" 고 주장했다. 그는 고난과 소박함을 제창하고, "편일악과 게으름" 을 반대한다. 덕육은 본보기와 영향에 있다.
전반적으로 선진유가는 교육 도덕 정치 삼위일체이며, 그 중 교육은 기초이다. "지칠 줄 모르고 공부하고, 이렇게 자신을 대하다. 아무리 가르쳐도 싫증이 나지 않기 때문에 사람을 대한다. " 자치는 자기 재배, 도덕적 범주에 속하며, 학습, 즉 교화 윤리를 통해 배양된다. 치민은 정치 범주에 속하며, 교육에서 배양된 교육정치이다. 유가는 도덕교육을 통해 통치의 목적을 달성하기를 희망하며, 도덕교육은 가정, 치국, 평천하의 전제와 기초이며, 긍정적인 미국 정치 이상을 반영한다. 묵가의 도덕교육, 변론교육, 과학교육에는 모두 한계가 있지만, 모두 같은 긍정적인 요소가 있다. 즉 실천을 중시하고 실천과 결합하는 것이다. 묵가는 말은 반드시 믿어야 하고, 행동은 반드시 결실이 있어야 하며, 언행은 일치하고, 말은 반드시 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묵가는 "말을 많이 하고 적게 한다" 는 것에 반대하며, 말을 많이 하고 실천하지 않으면 좋은 결과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오직' 자기 실천' 만이 실천을 지도하고 행동을 봐야' 학자' 가 되어 실제 행동을 통해 사람을 가르칠 수 있다는 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