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여성의 족쇄는 쑨원에 의해 마침내 폐지됐다.
순치시대에는 족족을 폐지하자는 주장이 청나라 군대에 들어오면서부터 백성들 사이에서는 족속의 폐지를 거듭 명령했다. 바인딩을 한지 오래되서 효과는 크지 않습니다. 만주족의 거의 모든 사람이 말을 타고 활을 당길 수 있기 때문에 여성의 발 묶는 것이 건강에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태후 샤오장(Xiaozhuang)은 발이 묶인 여성은 궁전에 들어갈 수 없도록 했으며, 이는 법에 어긋나며 모두 처형될 것입니다.
순치 2년(1645년) 이후에는 모든 여성의 발 묶는 것이 금지되었습니다. 나중에 재발했습니다. 중화민국 쑨원(孫文) 대통령이 족쇄를 폐지한 이후였다.
중화민국에서 쑨원 총통은 1912년 3월 11일 '모든 성에서 족쇄를 금지하도록 지시하는 내무부 주석령'을 공포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발 묶기 금지"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그제서야 발을 묶는 바람이 서서히 멈췄다.
고대 여성들은 왜 발을 묶는 것을 좋아했나요?
운남성은 소수민족이 함께 사는 곳인데, 한족 여성들은 발을 묶는 습관이 없습니다. 산간지역에 사는 여성들도 산길을 걷는 불편함이 있는데, 발 묶는 일이 드문데, 그런 지역에서는 왜 그토록 놔두기가 어려운가? Huayi와 Huayi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여러 민족이 함께 사는 곳에서는 항상 이족과 하족의 구별이 강조되어 왔으며, 한족은 작은 발을 존경하는 곳도 있습니다. “한족은 아내와 결혼할 때 먼저 발이 작은지 물어보아야 합니다. 발이 크면 전갈이라고 생각합니다."
열등한 사람으로 간주되어 일부 소수 민족 주민들은 의도적으로 한족을 모방하여 여성이 발을 묶도록합니다. 발 저항이 한족과 다르지 않음을 보여주기 위해 실제로는 오래된 문화 개념이 발 묶기의 나쁜 관행의 주요 기둥임을 알 수 있습니다.
운남성이 특별한 경우라면, 산시성에서 반복적으로 발을 묶는 관습은 본토에서 매우 대표적이다. 산시성 정부는 1916년 초에 족쇄를 엄격히 금지하는 규정을 시행했습니다. 천조협회는 각 현에 설립되었으며 각급 관리들은 당연직 회원이다. 1918년에는 미혼 회원이 발이 묶인 여성과 결혼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 "발 묶인 여성과 결혼하지 않는 지방 학생회"가 설립되었습니다. 무거운 벌금을 물었고, 어린 소녀의 발을 묶은 부모에게는 10배의 벌금이 더 부과되었습니다.
1919년에는 어린 소녀들의 발 묶음을 금지하는 것이 마을 규칙으로 만들어졌고, 거리에는 징을 자주 울리고 안내문이 붙었다. 예를 들어 다퉁에서는 "다음의 20명의 여성들은 모두 멋을 부리려고 노력하고 있다. 18세기 도시 밖엔 이런 미인이 있을지 모르지만 도시에서는 드물다"고 했다. /p>
그러나 이는 교통이 발달한 지역에 불과하다. 도시는 외딴 마을과 다르며 도시와 농촌의 격차가 매우 크다. 족쇄는 1933년에 증가세였습니다. 당시 중앙일보의 보도에 따르면 산시성에는 여전히 발을 족쇄로 묶는 15세 미만 소녀가 322,000명 이상 있었기 때문에 이 나쁜 습관을 근절하기가 어려웠습니다. .
1990년대까지만 해도 윈난성 퉁하이현 류이촌에는 아직도 발이 묶인 노부인이 300여 명이나 된다고 <중국 이후의 작은 족족>이라는 보도가 나왔다. 일부는 1946년에 얽혀서 1954년에 풀려났고, 일부는 1943년에 얽혀서 1950년에 풀려났고, 1951년에 다시 얽혀서 1958년까지 풀려나지 않았습니다. 오늘날의 70세 노인들은 '발해방'이라 불리는 중화인민공화국 건국이 가까워질 때까지 놓지 않았다.
발을 놓아주고 속박을 금지해야 할 때가 되자 '발 작은 여자와 결혼하지 말라', '냄새나는 작은 발을 밟지 말라'는 유행 슬로건이 많았다. 강.” “작은 발은 누구도 원하지 않아요. 냄새나는 발은 정말 나쁘고, 큰 발은 더 문명화되고, 더 여유롭게 걸어요.” “내 작은 발은 오르막길도 가야 하고, 많은 일을 할 필요가 없어서 두렵습니다. 고생하고 피곤해서 시부모님 뵙기도 쉽지 않다”고 댓글을 달기도 했다. “게으른 여자의 발 묶음이 냄새나고 길다”는 댓글이 달렸다. >확장 정보:
현재 발 바인딩의 기원에 관한 네 가지 일반적인 이론이 있습니다.
1. 전설적인 시대에 시작되었습니다.
고대 중국의 신화와 전설에는 실제로 이런 흔적이 있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다유는 홍수를 통제할 때 투산 가문의 딸과 결혼하여 아들 치(Qi)를 낳았다고 합니다.
투산소녀는 발이 작은 여우신이었는데, 은나라 말 주왕의 첩인 대계도 여우신, 즉 꿩신으로 변했다고 한다. , 그래서 그녀는 그것들을 천으로 감쌌습니다. Daji가 총애를 받았기 때문에 궁궐의 여인들은 그녀를 본받아 발을 묶었습니다. 물론 이것들은 단지 민간신화나 전설일 뿐이고, 낭만적인 요소가 많이 포함되어 있어 당시 여성의 발이 묶여 있었다는 사실을 입증하기에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2. 수나라에서 시작
족족은 수나라에서 시작되었으며 민간전승에서 유래되었다. 수나라 양제가 동쪽 강두로 여행할 때 수백 명의 미녀를 선발하여 머리를 펴게 했다고 합니다. Wu Yueniang이라는 여성이 선택되었습니다. 양제의 폭정이 미워서 대장장이인 아버지에게 부탁하여 길이 3치, 폭 1치의 연꽃칼을 만들어 긴 천으로 그 칼을 발 밑에 감고 발도 작게 감쌌다. 가능한 한. 발바닥에는 연꽃이 새겨져 있고, 발걸음마다 아름다운 연꽃이 새겨져 있습니다. 수나라 양제는 허우롱을 보고 매우 기뻐하며 그녀의 작은 발을 가지고 놀고 싶어 가까이 불렀다.
오월낭은 천천히 발 묶인 것을 풀더니 갑자기 연꽃칼을 꺼내 수양제를 찔렀다. 수양제는 재빨리 피했지만 팔이 찔린 상태였다. Wu Yueniang은 암살이 실패한 것을 보고 강에 몸을 던져 자살했습니다. 그 후 수나라 양제는 다음의 미인대회에 아무리 아름다운 여성이라도 "발이 묶인 여성은 선발되지 않을 것"이라는 칙령을 내렸다. 그러나 월낭을 기리기 위해(혹은 궁궐에 들어가지 않기 위해) 민간 여인들이 차례로 발을 묶었다. 이 시점에서 여성의 발을 묶는 관행이 점점 더 대중화되었습니다.
3. 오대(五代)에 족구가 시작되었다는 설
오대(五代)에 족구가 시작되었다는 설은 남당(南唐)의 여황후(秦后)의 후궁 야오냥(姫兵)에서 유래한 것이다. 재능이 있고 노래와 춤을 잘 추는 이황후는 높이가 6피트나 되는 황금 연꽃을 만들고, 그 위에 보석으로 장식한 비단 리본과 술을 달아 장식했습니다. 초승달 모양의 그녀는 일반 스타킹을 신고 연꽃 위에서 춤을 추며 춤 자세를 더욱 아름답게 만들었습니다.
4. 북송에서 시작되었다는 설
현대 학자들은 고대 중국 여성들의 발 묶음이 북송 오대 이전부터 시작되었다고 지적하고 있다. 중국 여성들은 발을 묶지 않았습니다. 송나라 시인 소동파(蘇丁波)는 족장을 칭송하여 『오랑캐살보살』이라는 시를 지은 적이 있다. "향을 그리니 연꽃을 소중히 여기지 말라. 걸어가면 긴 슬픔이 양말 속에 사라지고, 바람에 돌아가는 춤만 보일 뿐 갈 곳이 없다. 몰래 세운 궁궐은 안정되느니라." 나란히 서서 곤경에 빠지는 섬세한 말은 어려움을 해결하는 것입니다. 손바닥에서 봐야합니다. "이것은 중국 시사에서 첫 번째 족제시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족제시 창작은 족장풍습의 출현에 달려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하는데, 이는 족장풍습이 송대에도 나타났음을 보여준다. 남송 시대에는 여성이 발을 묶는 일이 더 흔해졌습니다. 남송 시대에도 '작은 발'은 여성을 총칭하는 용어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남송시대에는 족족은 아직 여성에게 인기가 없었으며, 족족은 주로 상류층에 국한되어 있었으며, 사회적으로 모든 사람에게 받아들여질 정도까지는 이르지 못했다. 개념. 동시에 발 묶는 풍습은 아마도 송나라가 남쪽으로 이동했을 때 북쪽에서 남쪽으로 퍼졌습니다.
송나라의 발 묶음은 후대의 3인치 금련화와는 다르다. 사료에 따르면, 송나라의 발결은 발을 '가늘고 곧게' 만드는 것이었으나 당시에는 '신속하게 말을 타다'라고 불렸다. 사용된 신발은 '잘못된 바닥'이라 불리며 두 가지 색상으로 이루어진 날카로운 밑창을 가지고 있다. 발을 묶는 신발의 물리적 물체가 고고학에서 발견되었습니다. 고고학에서 발견된 유물을 통해 이러한 신발을 신은 발이 후세의 발보다 더 컸음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참고: 바이두 백과사전 - 발 바인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