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시의 사상 내용을 파악하고 감정 기조를 확정한다
현대시를 읽으려면 우선 그 사상성을 파악하고 사상성에 따라 감정 기조를 결정해야 한다. 예를 들어' 더 이상 강교' 는 슬픔과의 이별을 말하는데, 그 감정의 기조는' 슬픔' 이라는 단어에 정해져 있다. 게다가, 이 슬픔은 슬픔이 아니라 깊은 슬픔이 아니라 가볍고 부드러운 슬픔으로 강교의 아름다운 풍경에 대한 도취와 모교에 대한 애틋한 정을 띠고 있다.
둘째, 감정적 인 필요에 따라 언어 속도를 설정하십시오.
시를 읽는 속도에는 일정한 법칙이 있다. "만약 표현이 즐겁고, 신나거나, 긴장된다면, 속도가 빠르다. 성능 내용은 슬프고 낮거나 서정적이며 속도가 느립니다. 공연의 내용은 평평하고 속도가 적당하다. " 예를 들어, "케임브리지에 작별인사" 와 "이 땅을 사랑합니다" 는 모두 느립니다.
같은 시, 말의 속도는 고정불변하지 않다. 시 감정의 발전에 따라 말의 속도도 따라서 변한다. 예를 들어, Wen Yiduo 의시 "발견".
셋째, 시의 의경에 따라 악센트와 장음 단음을 가볍게 읽는 것을 확정한다.
시를 읽는 데는 가볍고 무겁고 장음과 단음이 있어야 시의 감정을 강조하고 시의 매력을 드러낼 수 있다. 어구의 경중과 장음 단음은 시 내용과 의경에 근거하여 판단해야 한다.
넷째, 문맥의 관계에 따라 시의 정지를 확정한다.
시 독서는 일시 중지를 올바르게 처리해야합니다. 리듬은 자연히 분명하고, 시는 운율미로 가득 차 있다. "일반적으로 멈춤 후 멈춤이 가장 짧고, 쉼표 뒤의 멈춤이 길고, 세미콜론, 콜론 뒤의 멈춤이 길며,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줄임표 뒤의 멈춤이 더 길다." 구두점의 정지는 판단하기 쉽다. 그러면 구두점이 없는 곳에서 어떻게 멈출까? 우리가 이해해야 할 것은 고시가 리듬이 멈춘 것이고 현대시도 마찬가지라는 것이다. 보통' 2 음절 박자 또는 3 음절 박자' 입니다.
소리내어 읽기 고려 사항
첫째, 낭독할 때 단순히 기교를 추구해서는 안 되며, 낭독내용의 필요성, 감정의 발전과 상황, 환경의 변화에 따라 자신의 감정을 조화롭게 표현해야 한다.
둘째, 실제 독서에서는 각 읽기 방법을 단독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지 않아 두 가지 이상 함께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무겁고, 실제적이고, 강건하고, 가볍고, 부드럽고, 가볍고, 등등.
셋째, 위의 방법 외에도 언어 흐름의 정체, 유창함, 불연속성, 연속 및 리듬의 희소성, 밀집, 정지, 지연 등이 있습니다. , 신중하게 이해하고 합리적으로 표현할 필요가 있습니다.
넷째,' 악센트' 의 경우 언어 자체는 규칙이 있다. "의군 스트레스", "논리적 스트레스", "키워드 스트레스" 등과 같은 것들이죠. , 모두 비교적 복잡하며, 일부는 초등학교에서 실행하기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자연스럽게 독서에서 실현될 것이고, 나는 더 이상 말하지 않을 것이다.
다섯째, 다양한 형태의 판문 읽기
학생이 정확하고 유창하게 본문을 읽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감정이 있는 것은 결코 쉽지 않다. 초등학생은 경험이 적고 지식이 좁고 지각력이 약하기 때문에, 어떤 지도도 없이 대부분의 학생들은 작가가 표현한 사상 감정을 이해할 수 없기 때문에 감정을 가지고 큰 소리로 낭독할 수 없다. 학생들이 감정을 가지고 본문을 읽도록 지도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선생님이나 뛰어난 학생들의 녹음, 비디오, 범문 낭독을 듣는 것이다.
범문 독서는 학생들이 본문의 성조를 파악하는 것이 즐겁고, 높거나, 평평하고, 낮기 때문에, 독서 훈련의 맹목성을 줄이고, 표적을 강화하고, 교육의 효과를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모방은 아이의 천성이며, 본보기 독서는 학생들이 빠르게 컨디션에 들어갈 수 있게 한다. 어떤 학생들은 선생님의' 오리지널' 만큼 많은 것을 흉내낸다.
학생들은 오랜 모방을 거쳐 지식의 축적을 형성한 후, 읽는 능력이 점차 형성되었다. 물론, 교사들은 판문 읽기에 전념하고, 작품에 녹아들고, 음조, 볼륨, 속도, 멈춤의 변화를 이용하여, 음조의 기복, 억양, 우렁찬 힘, 학생의 마음을 깊이 감동시키고, 그 상황에 임하고, 감염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