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 수업에서 중국어를 가르치는 방법 (교수 논문)

1.' 중국맛' 의 시창자' 중국맛' 의 시창자는 청샤오탕, 후베이 () 성 우한 시 (원신주현) 사람, 중국식 교육학파의 창시자이자 핵심 인물, 개혁개방 후 중국어학 교육' 신세대' 명사대표, 광동교판 새 표준고등학교 국어교재 편집장, 화남사범대학이다. 200 1 상반기, 쳉 Shaotang 은 공식적으로 "중국맛" 이라는 개념을 제시했다. 오늘날,' 중국미' 라는 단어는 이미 많은 동행작품에서 인용한 새로운 명사가 되었다. 둘째, "중국맛" 이란 무엇입니까? 중국 고전 미학자들은 창조적으로' 맛' 의 개념을 중국 고전 미학의 기본 범주와 논리적 출발점으로 바꾸는데, 그 기본 의미는' 의미' 또는' 재미' 이다. 그것은 구체적이고 추상적인 개념이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맛' 에 대해 이야기할 때, 이야기할 대상이 이미 비교적 높은 수준에 도달해야 하기 때문에, 사물의 일반적인 수준은' 맛' 으로 이야기하기에 충분하지 않기 때문이다. 추상적 인 이유는 "맛" 에 관해서, 그것은 모호하거나 설명 할 수 없지만 상대적으로 높은 영역에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보시다시피' 맛' 은 중국 전통미학에서 고급개념으로, 쉽게 설명할 수 없고, 일단 분명히 말하면 종종' 맛이 없다' 또는' 맛이 부족하다', 이른바' 국물이 무미건조하다' 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로부터 나는 국어 교육이 예술이라는 것을 깨달았고, 그 심미인격과 최고경지도' 맛' 즉' 중국맛' 이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중국미" 를 논리적 출발점으로 구축한 국어심미체계는 국어 교과 과정과 교학의 특징에 부합하는 국어심미체계이다. (1) "맛" 이란 무엇입니까? 신화사전' 은' 맛' 의 의미를 다음과 같이 해석한다. 혀가 무언가를 맛볼 때 얻은 느낌: 맛. 취향. 맛. 코가 냄새를 맡는 느낌: 냄새. 냄새. 재미: 재미. 재미있어요. 의미。 흥미진진하다. 경험, 연구: 여우 냄새. 재미있다. 양어는 일종의 한약을 가리킨다: 오미약. (2) "언어" 란 무엇입니까? "국어" 에 대해 다른 이해를 가지고 있는데, 고전적인 이해는 "삼로" (예성도, 여숙남, 장지공) 의 관점이다. 예 라오 생각: "언어란 무엇입니까? 보통 말하기를 구어라고 하고, 종이에 쓰는 것을 문어라고 한다. 영어는 구어이고 중국어는 문어입니다. 구어와 문어가 연결되어 있으면 중국어라고 한다. " 노로도 명확한 해석을 했다. "이곳의 언어는 구어를 의미하고, 이곳의 문자는 문어를 가리킨다. 이런 식으로 중국어 교육은 구어와 문어의 교육이다. " 따라서' 국어' 는' 언어와 언어 학습의 생성, 숙달, 운용' 의 교육 활동과 과정이다. 그 임무와 목표는 학생들이' 언어 생성의 법칙을 이해' 하여 언어를 익히고 운용하여 언어를 배우고 습관을 형성하는 능력을 갖추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어학 교수' 는 규범적인 어학 교과서와 과외 도서로 학생들을 듣고, 말하고, 읽고, 쓰는 언어 교육을 가리킨다. 국어 교육은 전체 국어 교육의 기초이자 핵심이며, 어떤 형태의 국어 교육도 반드시 언어 실천을 주체와 귀착점으로 삼아야 한다. (3)' 중국맛' 이란 무엇입니까? 그렇다면 이런 추측에 따르면' 중국맛' 은 다음과 같은 의미를 포함합니까? 국어 수업 외에도 도구성과 인문성이 통일된 수업, 교사가 가르치는 심미인격도 일종의' 중국맛' 이다. 이른바' 중국미' 는 본질적으로 국어 교육이' 국어학과' (다른 학과가 아님) 의 본질을 구현하도록 요구하고 국어학과의 주요 또는 핵심 특징을 반영해야 한다. 첫째, 국어의 재미와 의미를 충분히 반영해야 한다. 둘째, 구체적인 교육이나 운영에서 경험, 연구, 감상이 있어야 학생의 국어 소양을 높일 수 있다. 셋째, 국어 교실 수업은 맛이 있어야 하고, 물론 학생들의 국어 공부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켜 학생들이 국어 공부가 맛난다는 것을 느끼게 해야 한다. 주의: "중국맛" 을 "맛" 으로 만들지 말고, "중국맛" 을 "맛" 으로 만들지 마세요! "중국맛" Ͱ "중국맛", "중국맛" Ͱ "중국맛". 그렇지 않으면 바싹 말라서 재미없어. 예성타오가 말했듯이, "우리가 문장 한 편을 읽을 때, 시든 노래든, 밥처럼 씹고 ... 그 맛을 판별한다." 청소탕은 사실' 국어의 맛' 은 국어 교육과 관련된 각종 새로운 사상, 신개념, 새로운 방법을 포괄하는 시도라고 생각한다. 고금의 모든 우수 국어 교사의 교학 예술 에센스와 국어 교육 개혁의 각 유파의 장점을 흡수하고 융합하였다. 또한 국어 수업과 교수의 심미인격도' 중국맛' 이어야 한다. 또한' 중국맛' 을' 국어교육 과정에서 서로 배우는 사제관계를 전제로 학생들이 주로 정서적 자극과 언어적 취향을 통해 일종의 취인의 심미적 즐거움을 경험하게 하는 전문가도 있다' 고 정의한다. 셋째, 교실에서 국어를 잘 가르치는 방법도 심리학이다. 본문은 학생들의 내면경험의 원천이어야 한다. 수업에는 정서적 생활과 정신 활동이 있어야 한다. 국어 교육은 학생들이 언어에 의지하여 소홀히 하고, 느끼고, 공감하고, 이익을 얻을 수 없다면, 그것은 실패한 교육이다. 이는 국어의 본질과는 거리가 멀기 때문이다. 나는' 중국맛' 을 이해하든 교실에서' 중국맛' 을 가르치든 국어학과의 기본 성격, 즉 도구성과 인문성을 밀접하게 따라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른바 도구성이라고 하는데, 엽로는 언어가 도구라고 생각하는데, 이 도구는 네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하나는 생활의 도구이다. 둘째, "사고와 의사 소통을위한 도구"; 셋째, 다른 분야의 도구 (위의 세 가지 측면은 기초); 넷째, 중화민족 문화 부흥의 도구 (궁극적인 목표). 중국 학자 오국성의 연구에 따르면' 인문학' 은 일반적으로' 사람' 과' 문학' 을 포함한다. 전자는 이상적인' 사람' 과' 이상적인 인간성' 에 관한 것이고, 후자는 이런 이상적인 인간성을 키우기 위해 세운 학과와 과정 (보통' 인문') 이다. 인간 본성의 첫 번째 측면인' 사람' 의 개념은 더욱 중요하고 기본적인 측면이기 때문에, 이 더 중요한 측면을 강조하기 위해 사람들은' 인문정신' (사람에 대한 철학적 반성에 기반한 비판태도와 정신, 즉 자유의 정신) 이라는 말을 가지고 있다. 인문주의' 는 간단히 말하면 인간성, 즉 숭고하고 아름답고 선량한 인간성, 그리고 이런 인간성을 키우는 문화이다. 따라서 국어학과의' 인문' 은 최소한 세 가지 의미를 담고 있다. 하나는' 인문' (교육의 의미), 즉 언어 문학 코트의 풍부한 인문적 내포를 강조하여 학생을 도야시키고 감염시키고, 학생의 정신영역을 넓히고 심화시키고, 학생의 인문정신의' 뿌리' 를 다지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학생들이 한자의 인문적 가치, 즉 한자에 포함된 민족사상인식, 역사문화, 민족감정을 발굴하도록 유도하고, 독특한 중국 정서를 체험하고 중화민족의 우수한 문화를 배우는 것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민족정체성' 을 양성하는 것입니다. 둘째, 자유를 추구하는 정신, 즉 개인 (특히 학생) 의 자유와 존엄성을 강조하고, 교학에서 학생의 자유와 자주를 충분히 존중하고,' 선택권' 을 학생에게 돌려주며, 학생의 독립적 사고, 반성, 비판의 정신을 키우는 것이다. 셋째, 모든 사람의 독특한 생명가치를 강조하고, 학생의 독특성, 차이, 다양성을 존중하며, 교육 (특히 독서교육) 에서 "학생들의 독특한 감정, 경험, 이해" (국어 교과 과정 기준) 를 소중히 여긴다. 최산 교수는 언어의 기본 기능은 언어를 배우고 언어를 이해하고 사용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라고 말했다. 독서 교육은 학생들에게 언어의 매력을 느끼게 하고, 표현의 섬세함을 체득하고, 어감, 전반적인 파악 능력을 배양하고, 읽기와 쓰기 방법, 특히 단어의 운용을 이해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런 파악이 잘 되면 인간성이 잘 드러날 것이다. 국어교육은 반드시 언어학습과 언어훈련을 강조해야 한다. "언어는 긴장을 풀지 않고, 주근은 글을 읽고, 백방으로 국어를 잘 배워서 동서남북의 속박이 없어야 한다. "새로운 커리큘럼은" 도구와 인문성의 통일이 국어 과정의 기본 특징 "이라고 지적했다. 이는 물고기와 물처럼 누구도 빼놓을 수 없는 것이다. 최연 선생님은 "어학 과정은 도구성과 인문성의 통일이지만 하기 어렵다" 고 말했다. ('최첩이 제 6 차 전국 독서 교육 세미나에서의 총결산 연설') 따라서 국어 수업은 감정의 자극과 언어의 품위를 빼놓을 수 없다. 현재 국어 수업은 시끌벅적하지만, 학생들이 국어를 맛보도록 진정으로 지도하는 것은 부족하다. 국어 수업은 반드시 국어의 맛이 있어야 한다. 이는 모든 국어 선생님이 학생의 어감을 가르치는 중요한 임무로 삼아야 하며, 학생들이 언어와 글쓰기를 배우는 과정에서 국어의 기본 규칙과 특징을 느끼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언어 교사 자체는 언어에 대한 예리한 파악과 좋은 구두 표현 능력을 필요로 하며, 국어 소양과 어감을 끊임없이 높여야 한다. 국어 수업의' 중국미' 는 순수한 국어지식이나 맹목적으로 설교해서는 안 된다. "국어 실천능력의 배양을 중시해야 할 뿐만 아니라, 사람 중심적, 사람 발전을 강조해야 한다. 우리는 국어의 종합 능력을 두드러지게 해야 할 뿐만 아니라, 국어 소양 형성에 힘써야 한다. " 둘 사이의' 도' 를 잘 파악해야 국어 수업이 진정한 중국맛을 가질 수 있다. 어떻게' 중국맛' 을 구현합니까? 어떤 사람들은' 재미' 에서 탐구하고,' 정' 에서 도야하고,' 아름다움' 에서 창조하고,' 읽기' 에서 맛을 느낀다고 생각한다. 중국어 교육에서 "중국 맛" 을 잘 가르치는 방법? 국어 교실 수업의 내부 환경을 정화하고 국어에 속하지 않는 것을 국어 교실에서 제거하는 것이 전제라는 지적도 있다. 핵심은 언어문특의 인문미와 매력으로 국어 교육 과정을 풍부하게 하고 자화하는 것이다. 국어수업은 중국맛이 있어야 한다' 는 것은 국어수업이 국어 교육 자체의 특징을 부각시켜 학생들의 국어 소양 형성과 발전에 주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학생들은 가장 중요한 교제 도구를 장악하면서 국어 실천을 통해 자신의 인문정신을 풍부하게 할 필요가 있다. 국어 수업은 국어의 영향을 중시해야 하고, 교사는 학습 과정에서 학생들의 독특한 체험을 존중하는 동시에 텍스트의 가치취향도 중시해야 한다. 국어교학론의 관점에서 볼 때,' 중국미' 는 국어 소양의 객관적인 요구이다. 언어 소양의 내용은 언어 능력, 즉 읽기와 쓰기뿐만 아니라 언어 학습 습관과 방법 (지식 시야, 정서적 태도, 사고의 질, 문화적 품위, 인문정신 등) 까지 매우 풍부하다. 국어 과정의 휴머니즘, 학생이 이해하는 다양성, 국어 학습의 실천성, 언어문자의 독특함이 국어 교육의 개성적 특징을 결정한다. 이는 국어 교육이 자신만의 독특한' 중국미' 를 가져야 한다는 것을 결정하고 국어 교육의 복잡성도 결정한다. "중국맛" 이 있는 수업은 언어 현상뿐만 아니라 언어에 대한 이해, 느낌, 품위, 운용, 확장의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한다. 중국맛' 이라는 단어를 보자마자, 우리는 은은한 묵향을 맡는 것 같고, 정취가 가득한 낭독을 듣고, 아이가 언어의 바다에 스며들고 있는 것을 느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