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령
2006 년 2 월 4 일 65438+ 10:38 대 중소메시지 포럼 인쇄가 마감되었습니다.
언론의 저속화에 저항하는 방법은 미디어 시장 관리의 뜨거운 문제이다. 일부 지방에서는 폭력, 포르노, 스캔들 정보가 난무하면서 정책 규범 강화, 업계 감독, 미디어 자율성 향상 등 저속화에 대한 대응책을 제시했다. 이 글은 저속화를 억제하고 언론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반드시 뉴스 본위로 돌아가 뉴스를 깊숙이 파고들어 뉴스의 정보 함량을 진정으로 높이고' 가치 있고 진취적이고 공익이 있다' 는 뉴스 전파 사업을 건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성공명언)
첫째, 공공 뉴스에 주목한다
유명인의 스캔들, 악성 사건의 피투성이 세부 사항, 거물급 가수의 스캔들, 그가 어떤 소송에 휘말렸는지, 어떤 새로운 진전이 있었는지 ... 우리가 신문을 열고 텔레비전을 켤 때 우리가 어떤 느낌을 받을지 상상해 보세요. 너무 많은 스캔들, 폭력, 오락 정보를 보고 관객들은 자신이 필요로 하는 유용한 정보를 얻지 못하고 오히려 천박하고 지루한 관람객이 되었다. 언론이 직업' 엿보는 자' 로 발전했고, 언론의 슬픔은 점점 청중의 신뢰를 잃는 데 있다.
뉴스는 이렇게 갈 수 없다. 일부 서방 국가의 종사자들은 이러한 현상들에 대해서도 각성한 인식을 가지고 있다. 1997 기간 동안 미국 주요 신문사 기자들은 공동으로' 관심 성명' 이라는 성명을 발표했다. 성명은 이렇게 말했다. "많은 기자들은 원래의 의도에서 벗어난 것을 느꼈고, 심지어 뉴스의 의미에 대해 의심을 품고, 왜 진지한 뉴스가 관점 뉴스, 정보 오락, 또는 감각적인 뉴스로 변할 수 있는지 알고 싶어 한다. 뉴스는 오락을 제공하고, 사람들을 즐겁게 하며, 우리를 흥분시킬 수 있다. 그러나 뉴스 기관들도 우리에게 중요한 변화하는 사건을 보도하고 민주주의의 화제를 토론해야 한다. 제 1 개정안은 우리가 자유를 누려야 한다는 것을 설명하지만, 우리의 의무도 규정하고 있다. " (1)
우리의 의무' 는 현재 기본적인 공공문제에 대한 보도가 부족하다는 것, 즉 미국 언론이 1990 년대에 제기한 뉴스 개념, 즉 공공뉴스, 일명 시민뉴스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물, 전기, 가스, 교통, 교육, 위생 등에 관한 뉴스와 같은 시민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뉴스를 가리킨다. 국가 또는 지방 정부가 발표한 정책 규정 정보. 공공 뉴스에는 산업 독점 및 불공정 경쟁 조사 감독 원고와 같은 사회적 문제와 사회적 폐해에 대한 보도도 포함되어 있다. 분명히 공공뉴스는 스타 일화, 성추문 등 뉴스와는 확연히 다르다. 관객의 시선을 끄는 비즈니스 논리가 아니라 사회 발전의 기본 문제를 보도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공공 뉴스는 시민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청중은 밀접한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뉴스는 일종의 공공 서비스이다. 언론이 스타의 탄생에 대한 열정이 국가 빈발광난에 대한 관심보다 더 크다는 것을 보도할 때 언론의 책임감은 언론에 대한 대중의 신뢰도가 크게 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책임있는 뉴스 매체는 사회의 기본 문제에 대한 공공 뉴스로 돌아가야 하며, 동시에 관객을 즐겁게 해야 이런 매체가 저속화의 수렁에 빠지지 않는다.
둘째, 뉴스 글쓰기의 척도를 파악한다
먼저 두 가지 뉴스 작문 사례를 살펴보자. 지난 7 월 대련의 한 도시류 신문은 5 도, 거의 한 판의 편폭으로 일반 교통사고로 인한 분쟁을 보도했다. 두 차가 충돌한 후 차주가 말다툼을 벌인 뒤 교통경찰이 현장에 도착할 때까지 싸우기 시작했다. 전체 개발 과정은 고정되어 있어 전체 과정을 추적한다고 할 수 있다. 또 다른 뉴스는 쓰촨 한 신문사 기자가 한 복권 당첨자를 인터뷰하면서 "돈이 생기면 아내와 이혼할까?" 라는 질문을 던졌다는 것이다. 이것은 정말 성실한 승자를 난처하게 만든다.
이 두 가지 뉴스는 사회뉴스에 속하며, 일정한 뉴스 가치를 가지고 있지만 원고 집필에 어느 정도 편차가 있어 뉴스 가치의 재미가 저속하다. 이 글은 기자가 뉴스를 채집할 때 글쓰기의 잣대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1. 재난 사건 보도는 인문적 배려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심리학 연구에 따르면, 사람의 내면은 동정과 공감, 본연의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이것이 재난 사건이 빈번히 보도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언론이 점프, 교통사고 등 재난 사건을 보도할 때 인문적 배려가 있어야 하고, 참혹한 상황만 써서는 안 되며, 사건 뒤의 깊은 원인을 써야 한다는 점을 강조해야 한다. 일반 사고 보도의 경우 기자는 사고 발생 원인, 운전자의 주관적 원인 여부, 운전자에게' 현장 사진+인명피해+사고 원인 조사 중' 이라는 고정모델이 가볼 가치가 없다는 점을 일깨워줘야 한다. 마찬가지로, 오늘날 뉴스율이 높은 점프 뉴스에서 언론은 보통 아래층의 붐비는 장면을 보도한다. 게다가, 소위' 충돌' 이라는 사진도 있을 수 있는데, 점프자가 땅에 떨어지는 것은 참혹한 상황이다. 사실 이런 뉴스는 기자가 머리에 물음표를 몇 개 더 쳐야 한다. 자주 뛰어내리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이런 행동에는 어떤 사회심리가 수반됩니까? 이런 문제들이 있어야 뉴스가 의미 있고 맛도 있다. 이런 포장된 뉴스는 간단한 편별 보도를 기초로 경쟁력이 전혀 없다.
엔터테인먼트 기자의 전문 교육을 강화하십시오.
엔터테인먼트 뉴스는 언론의 저속화의' 중재해 지역' 이다. 현재의 오락 뉴스는 마치 수렁에 빠진 것 같다. 맹목적으로 바람을 따라가고, 바람을 쫓아다니며 소문을 내는데, 이것은 이미 하나의 모델이 되었다. 언론에 있어 유명인이 일정한 뉴스 가치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나무랄 데가 없지만 유명인의 모든 것이 뉴스인 것은 아니다. 이를 위해서는 연예기자와 연예편집자가 합리적인 평가와 측정을 위해 좋은 뉴스 이론 소양을 갖추어야 한다. 지난 3 월 3 일 동북의 한 매체는' 뇌봉 첫사랑 여자친구 사진이 처음으로 공개됐다' 는 기사를 전재했다. 3 월 4 일 이 신문그룹의 또 다른 자보는' 뇌봉의 첫사랑 여자친구' 를 게재했다. 그런 일은 없고, 아는 사람의 이야기로 여자친구 문제를 부인하다. 뉴스 가치를 고려하지 않고 같은 그룹 내의 두 자보는 두 가지 다른 목소리를 낼 수 있어 편집과 편집의 이론적 소양을 알 수 있다.
오락그룹의 편집력은 상대적으로 약하며, 이는 주로 편집자와 기자의 전문지식에 반영된다. 언론에 있어서, 엔터테인먼트 기자의 진입 문턱이 낮고, 인원의 자질이 고르지 않다. 일부 언론관계자들은 레이아웃과 기간이 비어 있지 않은 한. 사실 이런 이해는 틀렸다. 이전 단계에서 록스타는 극단적인 방식 (자동차 연소 사건) 으로 언론에 경종을 두유 울렸다. 엔터테인먼트 기자의 뉴스 이론에 대한 요구도 비교적 높아서 엔터테인먼트 뉴스라고 해서' 가십' 을 해서는 안 된다. 따라서 엔터테인먼트 기자의 전문 이론 훈련을 엄격하게 요구하고 강화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그래야만 원고를 써야 박수소리 대신 이성으로 대체할 수 있고, 오락 뉴스는 겉모습에 흐트러지지 않고 눈을 즐겁게 할 수 있다.
셋째, 뉴스' 천편일률' 방지
고정관념' 이라는 개념은 한 사람이 새로운 것을 접할 때 뇌의 고정관념이 자동으로 활성화되어 인지효율을 높인다는 것을 의미하지만, 고정관념, 편차, 심지어 오해까지 있을 수 있다.
뉴스 작품은 시간이 촉박하고, 기자는 마감시간이 있고, 뇌 고유의 고정관념은 뉴스레터의 시효성 추구에 딱 들어맞기 때문에, 기자는 원고 작성 과정에서 고정관념의 영향을 받지 않을 수밖에 없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사회학자인 부디어는 "질문에 대한 답은' 고유 사상' 으로 생각하는 것 ... 문화 패스트푸드 제공, 미리 소화된 문화식품 제공, 미리 형성된 사상 제공" 이라고 일축했다. (2)
고정관념은 기자를' 당연하게' 하기 쉽다. 심지어 인터뷰가 끝나기도 전에 결론이 나왔다. 기자는 이미 형성된' 결론' 을 증명하기 위해 더 많은 자료만 모으면 된다. 1999 기간 미국 언론이 중국 과학자 이문화의 사건을 보도했을 때 이문과 아무런 증거도 없이 간첩으로 분류됐다. 이것은 전형적인 고정관념으로 구성된 뉴스로, 미국 주류 사회의 일부 사람들이 중국인에 대한 뿌리 깊은 편견으로 인해 생긴 것이다. 기자의 판에 박힌 사고방식, "이런 거울 게임은 갑자기 어두워지고, 결국 무서운 폐쇄 현상, 일종의 정신적 감금을 초래한다." (3) 뉴스 고정화의 직접적인 결과는 글쓰기 패턴이 체계화되고, 판에 박히며, 어떤 이미지는 심지어' 요괴화' 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 현재 일부 언론은 농민공에 대한 이미지가 가난, 무지, 탐욕, 싸구려, 좀도둑이다.
신문 글쓰기의 고정관념을 극복하기 위해 기자는 서로 다른 창의적인 사고를 하고, 고정관념에 얽매이지 않고, 여러 각도에서 사회현상을 반영해야 한다. 2006 년 4 월 대련' 반도 조간신문' 은 경찰이 이 사건을 인도적으로 처리한다는 뉴스를 보도했다. 기자에 따르면, 당시 그녀는 버스 정류장에서 차를 갈아타다가 한 젊은이가 눈더미 옆에서 안경을 찾는 것을 보았고, 한 경찰관이 그를 찾는 것을 도왔다. 경찰차의 경고등이 꺼지지 않았다. 기자는 구경꾼들에게 그 젊은이가 도둑이라는 것을 알았다고 물었다. 차에서 돈을 훔친 것으로 밝혀진 후, 그는 차에서 도망쳤다. 도망칠 때 눈에 미끄러져 잡히다. 도둑의 안경이 땅에 떨어졌다. 만약 8 주 사유에 따라 이 원고를 쓴다면, 단지 평범한 경찰이 도둑을 잡는 사건일 뿐, 심지어 뉴스가 아니더라도 상의할 만하다. 그러나 기자는 세부적인 것부터 시작해 재래식 사고를 깨고' 경찰 인간화 사건' 의 관점에서 매우 어색한 원고를 쓸 수 있다.
언론은 반드시 고품질의 정보의 제공자여야 하며, 좋은 기자는 뉴스의 직업 추구에서 출발해 독자에게 객관적이고 전면적인 보도를 제공해야 한다. 언론에서 이런 문장 더 많이 보고 경직된 사고를 깨고 사회생활을 진실하게 반영하길 바란다. 이것은 또한 저속화에 저항하는 중요한 방법이다.
오락 프로그램의 저속화 원인 분석
많은 프로그램들이 더 많은 청중이나 시청자 집단을 쟁취하기 위해' 성' 이나' 잔인함' 에 초점을 맞추고 미친 듯이 옆공을 닦는다. 일부 오락 인터뷰와 예능 프로그램은 종종 음란한 단락, 애매한 글, 노출된 장면으로 시청자들을 끌어들인다. 예를 들어, 2005 년 5 월에 한 텔레비전 방송국에서는 "고양이 한 마리가 4 층에서 떨어져 무사하다" 는 프로그램을 방송했습니다. 방송에서는 4 층 안팎에서 색줄무늬가 있는 흰 고양이 한 마리를 던져 작은 동물을 사랑하는 사람들을 놀라게 했다. 프로그램 1 회에도 참가자들에게 벌레 지렁이를 먹게 하는 일이 있어 저속하고 징그럽다.
시청률이나 시청률을 추구하기 위해 전통을 뒤엎고 도덕에 도전하며' 스캔들' 과' 추악' 을 발견하는 프로그램도 있다. 못생겼지만 슈퍼 나르시즘을 부리는' 목자미',' 부용언니' 가 방송망 등 매체를 이용해' 스타' 가 되고 있다. 사회자의 악의적인 질문과 면접관의 거리낌 없는 폭로에서 시청자들의 웃음과 욕설이 방송사의 청취 시청률이 급등했다.
오락이 저속하다는 데에는 세 가지 이유가 있다.
(1) 오늘날 사회 발전,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신의 삶을 위해 분투하고 있다. 이 노력의 과정에서 우리는 스트레스와 억울함에 직면해야 하며, 자신의 감정을 털어놓고 석방할 곳이 없다. 이럴 때, 이런 사람은 이런 감정을 완화하기 위해 오락이 필요하다. 그들은 모든 규칙적인 것에 싫증을 느끼고, 모든 교육적 의미가 강한 프로그램에 반항을 느낀다. 그들은 단지 간단한 휴식을 요구하고,' 속된' 것으로 환기하고 보완할 것을 요구한다. 이것들은 저속한 문화의 수요 시장을 구성한다.
(2) 국내 오락 프로그램이 외국을 표절하다. 어떤 프로그램들은 거의' 오리지널' 인데, 오프닝 음악, 음향, 심지어 사회자의 오프닝까지 똑같다. 국내 일부 라디오 및 텔레비전 프로듀서들은 그것을 가지고 와서 그대로 "베끼는 것" 을 좋아한다. 결국 문화전통과 문화환경의 차이로 이들 오락 프로그램은 중국에 도착한 후' 수토불복' 을 당했다.
(3) 방송엔터테인먼트의 저속화 원인은' 시청률이나 시청률' 압력 때문이라고 요약했다. CCTV 유명 사회자 추이융위안 (CCTV) 는 심지어' 시청률은 만악의 근원' 이라는 호소까지 했다.
현재 광전지 분야에 시장이 있다는 잘못된 관점이 있다. 이런 견해에 따르면 외국에서는 신문 발행량을 높이는 것이 간단하다는 관념이 있는데, 그것은 격조를 낮추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우리는 시청률을 올려야지, 일부러 우아하게 해서는 안 된다. 우리는 저속함을 두려워해서는 안 되며, 더욱이 저속한 비판을 받아서는 안 된다.
TV 프로그램의 인기도와 시장 점유율을 측정하는 지표로 청취율이나 시청률은 방송 TV 가 중국에 도입되면서 시청자에게 다가가고 접근하는 중요한 상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정 중국 인민대 교수가 말했듯이 시청률은 양날의 검이다.
디지털 지표를 적절히 사용하면 미디어가 청중의 요구를 더 잘 고려할 수 있습니다. 과도한 사용은 언론을 저급한 취미에 맹목적으로 영합하는 저속화의 길로 이끌 수 있다.
일부 전문가들은 라디오 청취율이 낮고 방송국 시청률이 떨어지는 것은 경제적 이익에 있다고 지적했다. 언론이 생존하려면 광고가 있어야 한다. 광고주를 끌어들이려면 일정한 관중이 있어야 한다. 이것은 우리를 우리의 첫 번째 원인으로 돌아가게 한다. 이런 상황에서 언론은 어쩔 수 없이 유행하는 오락 프로그램에 머리를 써야 한다. 경기에서 이기기 위해 많은 프로그램들이 저속화의 길에 올랐다.
주흥 베이징 사범대 교수는' 속속',' 속속',' 속속' 을 개념적으로 구분했다. 그의 관점에서 볼 때, 통속적인 것은 일반 대중과 가깝고, 일반인의 생활 이상을 표현하는 예술 형식이며, 그에 상응하는 것은 좀 더 우아한 예술이다. 저속함은 품위가 평범하고, 진보를 추구하지 않고, 고상한 추구도 없고, 얻은 생활 태도의 구현이다. 비열한 것은 비천한 본능적 충동으로, 더 이상 예술적 표현의 범주에 있지 않고, 정신세계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전문가들은 TV 프로그램에서 더 많은 오락 요소가 이해할 수 있다는 점도 리듬이 더 빠르고 스트레스가 많은 현대생활에 유익한 보충과 카타르시스라고 지적했다. 하지만 미디어인으로서 우리는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 일반인이 진정으로 기대하는 것은 인기 위의 정신적 만족이다. 감각적인 즐거움만 있고, 마음속 깊은 곳에서 오는 감동은 없다. 이런 프로그램은 생명력이 없을 것이다.
악속과 유행의 잣대는 파악하기 어렵지 않다. 모든 사회자는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무엇을 전시하고 있는지 알고 있다. 대중문화의 일환으로 좋은 라디오, TV 오락 프로그램은 개성을 풀어주고, 감정을 털어놓고, 주류 가치관을 전달하고, 사회의 건강한 발전을 촉진할 수 있다. 그러나 오락 프로그램이 저속화의 수렁에 빠져 감각자극만 추구하고 잘못된 가치관을 선양하면 일종의 정신오염이 되어 시청자, 특히 미성년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사회자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당신이 누구를 위해 말하고 있는지 이해하는 것입니다. 네가 대표하는 것은 당, 정부, 국민의 목소리이지, 너의 개인적인 목소리가 아니다. 너는 네가 원하는 것을 말할 수 없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