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식의 여성시는' 이소' 에서' 바닐라미인' 시의 이미지에 대한 진일보한 발전으로 현명군주와 정치적 이상에 대한 추구와' 미인 버림' 을 통해 중용할 수 없는 무력감을 표현했다.
첫째, 아름다움
미녀의 이미지는 조식 초기시에서 흔히 볼 수 없는 것으로, 대부분 묘사의 주요 대상이 아니라 보조물로 쓰인다. 예를 들어,' 명두도요희, 나경 일소년' 이라는 말은 탕자가 돌아온 쾌락생활을 묘사하는 말이다. 요부' 는 요염하고 매혹적이다. 미인이지만' 나경 소년' 을 끌어들이기 위해서다. 조식의 시에도 미인 묘사를 위주로 한 시가 있지만 미녀만 묘사할 뿐 특별한 의미나 당부는 없다. 예를 들어' 미인' 에서 가수는 뛰어난 기예로' 옷차림이 단정하고',' 의태가 요염하다',' 거문고를 연주하며 나를 위해 연주한다' 고 묘사돼 저자로 하여금 청춘이 잠시 지나가고, 제때에 즐기며, 다른 뜻은 없다.
둘째, 아내가 불만이다
원부의 이미지는 조식 여성시에서 큰 편폭을 차지하고 있는데, 이는 조식이' 이소' 에서' 바닐라 미인' 이미지를 계승하고 발전시킨 것이다. 이상을' 아름다움' 으로 비유하여 시인의 이상에 대한 추구를 표현했다. 미녀들의 풍화가 무성할 때 미혼이거나 버림받은 불행한 경험을 통해 공허한 재능과 포부를 가지고 있지만 중용을 받지 못하고 허송세월만 하며 슬픔과 슬픔으로 가득 차 있다는 것을 비유할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아름다움명언) 예를 들어' 미인' 에서 뽕나무미인에 대한 묘사는' 금환',' 진주',' 청랑헌' 으로 그녀의 옷차림의 화려함을 표현하고,' 휘황찬란함을 바라며 푸른 하늘이 휙휙' 으로 그녀의 고귀한 기질을 묘사하고,' 중국을 빛나게 하라, 누가 원하지 않겠는가 조식시의 원부 이미지는 사부와 유기부의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a) 여성에 대한 생각
조식의 사녀시는 독거규각 여자의 그리움의 고통을 묘사할 뿐만 아니라 남편과 여자의 처지에 대해 깨어 있고 깊은 분석을 하였다. 사실 시인이 아내를 그리워해 따돌림과 압박을 받는 좌절감과 우울감이다. "남편" 은 황제를 가리키며, 사녀시는 군주에 대한 작가의 깊은 기대를 표현하며, 그가 중용되고, 공을 세우고, 사업을 세우고, 큰 영향을 미치기를 바란다. 예를 들어,' 칠애' 시에서는 여자와 남편이 오랫동안 헤어졌는데,' 군은 10 여 년을 행하고 첩은 늘 혼자 산다.' 여자는 사상에서 남편이' 청소병' 이고, 자신이' 진흙 시멘트' 라는 것을 깊이 인식하고, 조비와 조식을 비교해서 형제 군신의 다양한 지위와 처지를 설명했다. 양자의 입장은 판이해서 이런 기복에서 조화를 이루기 어렵다. 시말, 여자는 다정하게 고백하며 서남풍으로 변해 남편의 품에 안길 바라지만, 시말에는 또 이렇게 하소연했다. "좋은 남편은 못 버텨요, 첩은 어때요?" " 작가가 중용을 받고 국가에 대한 충성심을 실현하기를 바랐지만, 그의 형은 자신을 의심해 어쩔 수 없이 괴로워했다. 이 시는 애절하고 함축적이며 깊으며, 한 여자의 입으로 남편에 대한 그리움을 표현하여 현혜군자에 대한 그녀의 갈망을 비유한다.
(2) 불만족스러운 아내
사부' 라는 시가 시인의 기대를 표현하면 권력자가 자신을 중용할 수 있기를 바라며 권력자의 의심에 어쩔 수 없다. 그렇다면, 부인시는 시인이 이유 없이 버림받고 의심을 받고 비방을 당한 원한이다. 그러나 시인의 실의는 시에서 충분히 표현되지 않고' 중용' 의 심미 추구를 구현했다. 시는 원망하고 노여워하지 않고 함축하고 드러나지 않는 예술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조식 시가에는 여성의 이미지가 풍부한데, 그중에는 대량의 버려진 여성의 이미지가 있다. 버림받은 아내들이 버림받은 이유는 다양하다. 어떤 것은 자식이 없고, 어떤 것은 별거하기 때문이고, 어떤 것은 남편이 새것을 좋아하고 옛것을 싫어하기 때문이며, 또 어떤 것은 나이가 들어서 색깔이 옅어지기 때문이다. 시인은 그들의 사상과 감정을 섬세하게 묘사했다. 시에서 시인은 자신을 한 여자에 비유하여 의심받고 중용되지 않는 분노와 무력감을 나타냈다. 이에 대해 버림받은 아내와 시인은 감정이 있다. 이런 시가 창작은 우수한 기권시이자 우수한 정치 서정시이다.
조식 유기부시는 주로' 유기부',' 부평초',' 종격' 등이 있다. 예를 들어' 유기부' 의 시작 부분에는 직접 유기녀를 쓰지 않고 석류를 먼저 썼다. 석류나무는' 푸른 잎이 푸르게 흔들리고, 단꽃이 타오르고 있다' 고 썼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 잎녹색꽃은 붉지만, "물총새가 모여서 날개를 쓰다듬으며 탄식한다" 는 것은 석류가 아름답지만 "단화는 사실이 아니다" 는 것이다. 아름다운 석류나무는 현실이 없어 거절당하고 새들의 애원 울음소리도 얻을 수 있다. 만약 미녀가 버림받고 자식이 없다면, 아무도 이런 위로를 이해하지 못한다면, 그녀는 어쩔 수 없이' 자식이 없이 조국으로 돌아갈 수 밖에 없다.' " 시는 여러 가지 세부 사항을 통해 아내를 버리는 슬픔을 표현하지만, 여전히' 늦게 오는 것이 좋다' 는 기대를 품고 원망과 노여움을 표현하며, 건설업에 대한 시인의 꾸준한 추구를 보여준다. 시에서 "실" 과 "자" 는 성취를 가리킨다. 다른 시에서는 여자가' 신혼망첩',' 설이 늦는다, 미인이 불충실하다',' 이유 없이 특히 죄책감' 을 만났을 때, 이유 없이 그녀를 버린 것을 미워할 수밖에 없고, 원망하고 화를 내지 않고 어쩔 수 없이 가득 찬 것도 시인의 심정을 표현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