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의 처음 10 구절은 관동각 군 장군이 발해 총독 원소를 맹주로 추천하여 동탁을 토벌할 준비를 하고, 동탁소궁이 묘를 파괴하고, 디간을 납치하고, 수도 장안을 옮기고, 부패하고 수치스럽고, 나라를 해치고, 백성들을 해치는 역사적 그림을 그려냈다. 당시 각 군 대군은 함께 모였지만 서로 쳐다보며 주저하며 나아가지 못하고, 심지어는 제각기 계획이 있었다. 패권을 다투고 사리사욕을 도모하기 위해서, 그들은 심지어 서로 죽이기까지 한다. 계명이 안 되면 붓으로 공격한다. 시인은 황사오형제가 황제를 모의하고, 주조하고, 동탁의 이름으로 한실을 돕고, 천하를 제패한다는 사실을 무자비하게 폭로하고, 그로 인한 전쟁에 대해 가슴 아파하고 분개했다. 시에는 관동이 수렴에서 분산에 이르는 분열 과정을 매우 간결한 언어로 묘사하여 역사의 실제 기록이 되었다. 그러나 조조조라는 시의 성공과 가치는 그 이상이다. "갑옷 진드기" 이후 시인은 군벌 분쟁을 기록한 사실에서 전쟁이 국민에게 가져온 재난을 묘사하는 것으로 필묵을 돌렸다. 그는 군벌 화국의 재앙을 폭로하는 동시에 국민에 대한 무한한 동정과 국가 대사에 대한 우려와 우려를 표현하여 시가 일반 음표를 뛰어넘게 하여 시인의 국가와 인민에 대한 배려를 나타냈다.
다음 여섯 마디는 전쟁이 군조에게 가져온 재난과 작가의 느낌을 쓴 것이다. "갑옷 진드기" 는 전쟁의 기나긴 시간을 묘사한다. 병사가 여러 해 동안 싸웠는데, 사람들은 갑옷을 이해하지 못하고, 말은 안장을 벗지 않는다. 그 고통은 상상할 수 있다. 만염이 죽었다' 는 글은 국민들이 전쟁에서 죽었다는 것을 통해 전쟁의 험난함을 알 수 있다. "백골이 들녘에 드러나고, 천리에 까마귀가 없다." 간결한 언어로 전쟁 중 처량하고 비장한 화면을 묘사하다. 시각적 경험으로 볼 때, 야생의 백골은 그렇게 창백하다. 청각적으로 볼 때, 광활한 대지는 고요하고, 생명의 기운이 조금도 없다. 닭은 개라고 부르는데, 이 일반 농민들은 모두 귀머거리이다. 작가가 듣자마자 얼굴을 돌리면 자연히 간장이 끊길 것이다.
이 시는' 루루루행' 보다 사회재난의 원인을 더 깊이 드러내고 현실에 대한 불만과 국민에 대한 동정을 더욱 솔직하게 표현했다. 조조 본인이 진정으로 정치무대에 오른 것은 그와 소토토토동탁에서 시작되었다. 그래서 시에 기록된 사실은 모두 그 자신의 개인적인 경험이다. 루루루행' 에 묘사된 것보다 시인은 더 직접적이고 감성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어 시에 반영된 현실이 더 현실적이고 감정도 강하다. 예를 들어, 마지막 두 마디, 완전히 시인들이 사람들의 깊은 불길을 목격하고, 곳곳이 슬퍼하는 실제 상황에서 세상에 대한 동정에 탄식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리우웬은 조식 부자의 시를 논평하면서 "뜻이 팽배하지 않고, 말이 슬픔을 떠나지 않는다" 고 말했다. ("문심조각용 악부") 종룽은 조조의 시를 논평하며 "조공고직, 매우 슬픈 문구가 있다" 고 말했다. ("시품하") 모두 조조조시의 침울한 정서의 특징을 지적했다. 감정이 있어야만 조조의 시는 감동적인 힘을 가지고 읽을 수 있다. 다만 그의 비애 때문에 그시의 비장한 기세와 음울한 실의를 불러일으켰다. 이 "좋은" 은 전형적인 예입니다. 그래서 진약명은 "멘드의 잡문은 과거에 대한 모방은 아니지만, 모두 자신의 향수를 쓰는 것을 출발점으로, 근심과 빈곤으로 시작한 다음, 혼란을 동정하고, 지형을 충분히 발휘하고, 해방과 실패를 생각하고, _ _ 의 말은 다르다" 고 말했다. (채계당 고시 선택) 조조조시에서 우환을 표현하고 분노를 표현한 특징이 이미 선조들에게 중시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시인은 민가 형식으로 당시의 사회 현실을 비판했다. 그는 전쟁으로 인해 극심한 불타는 인민에 대해 극심한 분노와 동정을 표할 뿐만 아니라, 무자비하게 폭로하고 채찍질하여 인민의 고난을 초래한 원흉을 폭로했다. 시 전체가 소박하고 우울하며 비장하여 정치가, 군사가의 영웅적 기개와 우환 의식을 구현했다. 시집의 전고, 사례, 묘사를 한 몸에 새기고, 이미지가 구체적이고, 내포가 심오하여 조조의 독특한 문필을 구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