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샤오의 '호란강 전기' 독서 노트

Xiao Hong의 "호란강 이야기"에서 선정한 독서 노트

책을 읽고 나면 모두가 많은 지식을 얻었다고 생각합니다. 독서 노트를 써서 기록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그것은 모직 천? 그런데 노트를 읽는 데 필요한 요구 사항은 무엇입니까? 다음은 제가 세심하게 정리한 샤오홍의 독서 노트 중 일부입니다. 모두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샤오홍의 『호란강 이야기』에서 선정한 독서 노트 1

샤오홍 씨의 글에 따르면, 이곳은 외진 곳이면서 활기가 넘치는 작은 마을이었습니다. (처음에 '저것'을 사용합니다. 이전에 설명이 없고, 언급이 불분명합니다. '호란강 도시'로 변경될 수 있습니다.)

단순한 사람들이 있고, 다채로운 민속 풍습이 있고, 내 생각에 가장 인상적인 것은 책을 읽는 동안 오는 충격적인 무감각함과 무거운 생각이다.

기사에는 “돼지 키우는 가족이 지붕에 잔디가 깔려 있는 방앗간을 빌렸다. 비가 올 때마다 그 집 사람들이 버섯을 따기 위해 바구니를 들고 집까지 올라온 남자는 마당에 있는 사람들 모두가 그 초가집에 살지 않는 것을 부러워하고 싫어할 정도로 한숨을 쉬고 한숨을 쉬었습니다. 자랑하려고 던졌는데, 지붕에 구멍이 있다는 사실을 깜빡하고 실수로 발을 떨어뜨렸는데, 발을 빼내니 발의 신발이 지붕에서 끓는 물 속으로 떨어지고 굴러가더군요. 돌고 돌아..." 하지만 독자들은 이 장면의 재미 때문에 결코 웃지 않을 것이다. 웃음이 있어도 무겁고, 쓸쓸하고, 눈물이 날 것이다. 그들의 불행을 동정할 뿐만 아니라 그들의 무감각함도 용서해 주십시오.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리틀 리유니온에서 며느리의 비극적인 죽음이었습니다. Hu 가족에게는 Xiao Yuan Yuan의 며느리인 어린 신부가 있었습니다. 하루 종일 명랑한 열두 살 소녀지만 후씨 가족은 때리려고 하면 늘 이유 없이 때린다. 이웃들도 후씨 가족의 행동을 지지하며 때려야 한다고 말한다. . 후씨 가족은 그녀를 점점 더 심하게 구타했고, 구타는 점점 더 길어졌고, 샤오투안 위안의 며느리는 병에 걸릴 정도로 고문을 받았습니다. 노호의 가족은 무용가의 조언을 듣고 리틀 리유니온의 며느리를 끓는 물로 목욕시키기로 결정했습니다. 목욕을 하던 중 많은 사람들이 와서 그녀가 끓는 물에 세 번이나 화상을 입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녀는 며칠 후 마침내 죽었습니다. 샤오홍 씨는 무자비하고 퇴폐적인 윤리에 의해 고문을 받아 죽음을 맞이한 건강하고 활기차고 순진한 소녀의 비극적인 이야기를 깊은 동정심과 약간 조롱하는 어조로 이야기합니다. 리유니온의 며느리는 여느 여자들처럼 겸손하고 순종적이고 겸손한 모습을 갖고 있지 않지만, 이웃 시어머니들의 눈에는 그녀가 '타인'으로 보이는 차이가 있다. , 그리고 이모들. 호란강변의 폐쇄된 공간에 사는 사람들은 차이와 개성을 허용하지 않으며, 열정과 활력을 용납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그들은 샤오투안 위안의 며느리가 "너무 관대하다", "전혀 부끄러움이 없다"고 한결같이 믿고 있습니다. ", 그리고 "앉아" 거기에 도착했을 때 나는 똑바로 앉아 바람처럼 빠르게 걸었습니다. "그녀는 전혀 재회 한 며느리처럼 보이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동창회 며느리가 시어머니에게 심한 구타를 당했을 때, 모두가 그녀를 "오래 전에 맞았어야 했어"라고 칭찬했습니다. 목욕을 시키자 이웃과 이모, 삼촌들이 몰려들어 어린 며느리를 갈기갈기 찢어 버렸다. 그는 아내의 옷을 다시 묶어 주고 그녀의 머리에 뜨거운 물을 부어 주며 이 열두 살의 생사를 전혀 아랑곳하지 않았다. -늙은 소녀. "결국 그녀는 움직일 수도 없었고, 울지도, 웃지도 않았습니다." "그날 밤에 뜨거운 물로 세 번 화상을 입었고, 한 번 기절했습니다." "재회한 작은 며느리. 계속 울고 비명을 지르는 사람은 이 세상에 있는 것 같았다. 그녀가 구타당했을 때 비명을 지르는 것은 Hulanhe 사람들이 이해할 수 없는 일입니다. 오히려 며느리가 중병에 걸렸기 때문에 시어머니가 때릴 생각을 억누르는 모습이 안타깝다. 시어머니가 문제를 진단한 뒤 돌팔이 의사, 윤유진인, 위대한 무용수들 등에게 끊임없는 고문과 고문을 당하다가 결국 죽고 말았습니다.

이 모든 일은 너무나 자연스럽고 순조롭게 이루어졌으며 상식에 부합합니다. 시어머니가 며느리를 훈련시키는 것은 당연하고 전통이며 매를 맞는 것은 일반적인 예의입니다. 시어머니나 다른 사람들은 아프거나 아프고, 맞을까봐 울면 그냥 소리지르면 피하거나, 심지어 "집에 가고 싶다"고 소리치기도 한다. 예절이 부족하고 악령이 들렸으며 불멸의 존재에게 "병든" 며느리를 진단하고 치료해달라고 요청하고 신에게 춤을 추는 것이 관습이며 가족 관계이기도합니다. 곤경에 처해 있는데 어떻게 모든 이웃이 서서 지켜볼 수 있겠습니까? 동네 향수입니다. 얼마나 비극적이고, 얼마나 고통스러운 일입니까! 아무런 해를 끼치려는 의도도 없는 이 무리에 의해 인간의 생명이 멸시받고, 짓밟히고, 죽임을 당했습니다!

고문을 당해 사망한 소원 며느리의 비극적인 운명이 우리를 더욱 슬프게 하지만, 우리를 더욱 전율하게 만드는 것은 소원 며느리의 영혼과 육체를 훼손한 살인범들이- 법은 그녀와 같은 비극적 운명을 가진 여성들의 집단이었습니다. 그렇다면 여성들 사이에서 그러한 "식인 풍습"의 비극이 발생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시어머니와 이웃의 죄악된 본성 때문입니까? 분명히 그렇지 않습니다. 때로는 잔인하기도 하지만 마음은 여전히 ​​친절합니다. 그들의 구타와 살인은 모두 '선한' 욕망에 기초한 것입니다.

원래 단순하고 착했던 이 여성들은 도대체 무엇 때문에 "빨래 두 번 더 해야 한다"는 말을 듣고 "...매우 흥분"하게 된 걸까? 집에 가고 싶었어요. 자는 사람도 기분이 상쾌해요..." 호란강 기슭에 있는 이 공동체는 파도도 색깔도 없이 수천 년 동안 지속되어 온 봉건적 전통과 민속 풍습만이 마치 족쇄처럼 사람들의 꿈과 감정을 묶고 있는 고인 물 웅덩이와 같습니다. 여성의 영혼을 중독시키고 소외시킵니다. 그들은 모성애는 물론이고 인간성까지 상실한 채 인간에 대한 억압과 파괴에 만족하는 반면,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본능적으로 모든 것을 거부하는 가부장적 사회의 노예로 행동한다. 이단"이며 모든 차이점과 차이점을 무지하게 파괴합니다. 길들여지지 않음. 그러므로 샤오투안의 며느리의 건강하고 활기찬 인간성이 약간의 화려함을 보이면 질식할 때까지, 살아 있는 생명이 비참하게 죽을 때까지 그것을 무슨 수를 써서라도 억압한다.

샤오홍의 눈에 여성에게 가장 큰 비극은 그들이 겪었던 우여곡절이 아니라 그러한 불행에 대한 굴복과 인정이다.

물론 작품 전체에는 이런 여성의 무감각함이 훨씬 더 많다. <후헤란 이야기>는 도시 전체의 무감각함을 제시한다. 이는 민족성과 인간에 대한 작가의 성찰이다. 성격에 대한 분석.

그러니까 여러분, 무감각해지지 마세요! 우리는 생명의 최고의 가치를 이해하여 '친절'과 '배려'를 가장하여 해를 끼치는 일이 결코 없도록 해야 합니다. Xiao Hong의 "Hulan River Biography"에서 독서 노트 2 개 선택

Xiao Hong의 "Hulan River Biography"를 읽고 깊은 감동을 받았습니다. 그녀는 어린 시절의 관점을 사용하여 땅의 관습과 사람들을 구성했습니다. 물, 슬프고 슬픈 노래의 이야기. 기사의 여러 장에 있는 몇 문장이 매우 흥미로워서 모든 사람과 공유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색색의 집, 요리사, 노새, 커다란 백마와 마차가 있는 다채로운 상점. 돈 뿌리는 짐승, 풍요의 뿔, 대금산, 대은산에서부터 화분, 찻주전자, 찻잔, 닭, 오리, 거위, 개까지 모든 것이 부족함이 없습니다. 가난한 사람들을 보면, 그들은 삶이 죽음보다 낫다고 느낍니다.

단순한 말 같지만, 잘 씹어보면 세상의 쓴맛과 쓴맛에 빠져들게 될 것입니다. 유머도 많습니다.

또한 재회한 후씨네 며느리와 시어머니는 고양이, 개를 쫓아낼까 봐 닭, 오리, 돼지, 개, 고양이와 싸우는 것을 꺼린다. 개를 떨어뜨릴까 봐 두려워하고, 돼지를 떨어뜨릴까 봐 두려워요. 살이 많이 빠졌고, 닭들이 알을 낳지 못할까 두렵습니다. 다만 리틀 리유니온의 아내는 도망치거나 길을 잃지 않을 것입니다. 그녀는 알을 두 개 정도 떨어뜨려도 상관없습니다. 무게를 쟀다!

그 사람이 우리 집에 오면 화나게 한 적이 없어요. 어느 집의 며느리가 화를 내지 않겠습니까? 하루에 여덟 번 때리고 세 번만 꾸짖었습니다. 점, 무자비하지 않으면 어떻게 선한 사람을 징계할 수 있겠습니까...

봉건 세습 생활을 하며 살아가는 시어머니의 계산과 무지, 시어머니가 며느리를 때리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Xiaotuan Yuan의 며느리는 겨우 12 살이지만 키는 14 살입니다. 그는 너무 관대하고 뻔뻔하며 음식 세 그릇만 먹습니다. 그는 Xiaotuan Yuan의 며느리를 괴롭히고 싶어합니다. 규칙을 따르지 않으면 좋은 사람이 될 수 없습니다. 재회한 며느리는 닭, 개, 고양이보다 더 나쁘다. 닭, 개, 고양이는 이길 수 없다. Xiaotuanyuan의 시어머니는 며느리를 때리는 것이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부상을 입거나 아프면 Tiaotiao의 마스터를 불러서 Yunyou Zhenren에게 50 위안을 지불하면 한 번에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여전히 ​​가치가 있습니다. 나는 내 손으로 문제를 일으켰고, 3온스의 돈으로 붉은 꽃을 살 마음이 없었습니다. 그녀의 의견으로는 이것이 인생이어야하며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부상당했어요, 박사님. 완쾌되면 다시 싸우자. 고문을 당해 죽기까지 가엾은 작은 재회 며느리! 꼬마 단원의 시어머니는 아무것도 잘못되었다고 생각하지 않았고 단지 윤유 선생님이 겁이 났을 뿐이고 생각해보면 너무 일찍 지옥에 가고 싶지 않았습니다... 사람들을 불쌍하게 만들고 짜증나게 했습니다. 증오스럽고 한심합니다.

그들의 부모는 그들을 낳았을 때 아무런 희망도 없었습니다. 단지 먹을 것과 입을 것이 충분하기를 바랐지만 먹을 것과 입을 것이 충분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런 말은 무심코 하는 말 같지만, 가난한 사람들이 가난한 세상을 한탄하는 모습을 묘사하고 있다. 분노에 찬 비난은 없지만, 행간에는 당시 사회를 향해 맹렬히 비난하고 있는 말이 담겨 있다. 가난한 사람들의 황폐하고 지친 생활 환경.

각각의 슬픈 이야기는 커다란 맷돌과 같아서 마음을 누르고 갈고닦는다...

펑와이즈이의 차가운 작은 맷돌도 있다. Feng Waizui의 여자가 죽자마자 모두는 Feng Waizui가 끝났다고 생각했고 두 명의 자녀를 남겼습니다. 한 명은 네 살이고 한 명은 막 태어났습니다. 그러나 Feng Waizui 자신은 구경꾼들이 생각한 것만큼 절망적이지 않았습니다. 그는 두 아이가 대신 진정되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는 이 세상에 무엇인가가 뿌리를 내리고 굳건히 자라야 한다고 느꼈습니다.

그래서 그는 여전히 이 세상에 살고 있으며 여전히 그 책임을 맡고 있습니다. Feng Waizui의 막내아들은 남들이 보는 앞에서 죽기로 작정했지만, 이 아이는 결코 죽지 않고, 하루가 다르게 자라나는 아이를 보며 작은 아이도 웃었습니다.

이 역시 비참한 가족이다. 다행스럽게도 Feng Waizui는 다른 사람들이 하는 일을 지켜보았고 자신도 똑같이 할 것이다. 능력이 있든 없든 자녀를 먹일 책임은 져야 합니다. 이 책에서 가장 강력한 인물은 바로 그의 아이들의 삶이 인간 생존의 희망이라는 점이다. 아무리 어려워도 그냥 해내세요!

샤오홍의 환상적인 아이디어는 마치 천재의 일격과도 같다.

예를 들어 이 수조 찌꺼기를 버리는 게 어때요? 아마도 나무이를 키우기 위해서일 거예요. 찌꺼기가 있는 곳에는 깨진 항아리가 있고, 벽돌이 있는 곳에는 흙이 있고, 깨진 여물통이 있는 곳에는 깨진 배들이 있고, 모두 짝을 이루고 결혼하여 생명을 갖고 이곳으로 보내지는 것 같다. 예를 들어, 깨진 항아리 안에 있는 것들은 물고기처럼 보이지만 물고기가 아니고, 큰 수조 아래에 있는 나무니, 돼지 여물통에 있는 버섯입니다.

글이 가장 더럽고 가장 경멸스러운 글이지만, 작가는 사물 하나하나에 너무나 생생하게 생명력을 불어넣고, 작가의 지혜와 사랑스러운 순수함이 느껴지며 보는 이들을 웃게 만든다.

그리고 왜 해방방은 우물에 뛰어드는 여성들의 용기에 대해 글을 쓰지 않는가? 정녀공방을 가꾸는 사람들이 고의로 삭제한 것은 정결여공방을 가꾸는 남자들이 대부분 남자이고, 가족 중에 여자도 있었기 때문이다. 적어놓으면 가족 중에 여자들이 있을까 봐 두려웠다. 그의 여자도 우물에 뛰어들었는데, 많은 아이들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래서 글은 전혀 안썼고 시부모님께 온화하고 효도한다는 내용만 썼는데...

고대부터 현대까지 남성우월주의는 한시도 사회를 떠난 적이 없습니다. 순간. Jiefufang은 사람이 만든 것입니다. 그는 자신이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쓸 수 있고 당신이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할 수 있습니다. 여성은 늘 종속되고 차별을 받아왔습니다. 샤오홍의 말을 통해 남자들이 여자보다 우월하다는 것이 얼마나 불쌍한지 느껴집니다. 남자들이 여주인을 키우기 위해 속임수를 쓰고, 여자만이 자신의 힘을 증명하기 위해 세 명의 아내와 네 명의 첩을 두는 것을 보면서 우리는 여전히 무력합니다. 혼자 울다, 몰래 슬퍼하다. 감정적으로 속일 수도 없고, 육체적으로 속일 수도 없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여자의 규칙을 따르지 않는 나쁜 여자가 될 것입니다. 성평등은 단지 슬로건일 뿐이고 미래입니다.

한 마디로 이 작품은 보기 드문 산문 서사의 걸작이자, 잊을 수 없는 어린 시절의 과거 사건들을 짊어지고 서술하는 서사시와도 같다. 나비, 벌레, 오이, 참외, 장미가 가득한 뒷마당과 화려하고 예측할 수 없는 불구름이 너무 아름답습니다. 다음 몇 장에 걸쳐 이어지는 이야기는 너무나 씁쓸하고 원망스러우며 이루 말할 수 없이 고통스럽습니다. 그러나 Feng Waizui의 아들은 아직 살아 있으며 사람들에게 희망을 가져다줍니다. 책에는 "태양이 시각 장애인에게 비치는 것처럼 시각 장애인은 햇빛을 볼 수 없지만, 시각 장애인은 정말 따뜻함을 느낍니다."라는 경이롭고 밝은 곳이 끝없이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