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 옥양목

중국인들이 남색안료를 염색에 사용한 것은 춘추시대와 전국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전국 말의 위대한 사상가인 순자는 녹색 '푸른 풀'의 색소 변태 과정과 노란색에서 녹색으로, 녹색에서 파란색으로, 다시 파란색으로 염색되는 과정을 목격하고 "녹색은 풀"이라고 말했습니다. 파란색에서 따온 것이고 녹색은 파란색에서 파생된 것입니다." 이 느낌표는 "최고가 파란색보다 낫다"는 이전 세대보다 미래 세대의 우월함을 설명하는 영원한 속담이 되었습니다. 남색염료는 남색염색기법으로 발전하였으며, 남색, 청록색 등의 염색색은 중국 전통복식의 주요색이기도 하다.

북위 가식식이 지은 《제민의 정수: 푸른 심기》에는 푸른 풀에서 푸른 호수를 모으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있다. 백 묶음으로 밀짚 진흙을 만드라." 진흙으로 깊이를 오치로 만들고 초가로 네 벽을 덮고 잘라낸 것을 구덩이에 거꾸로 놓고 물에 담그고 나무와 돌로 덮으라. 더울 때 하룻밤을 묵고, 추울 때 다시 물을 빼서 항아리에 담아라. 돌 항아리 열 개를 가져다가 석회 5리터를 담은 뒤 손으로 던져서 비워라. 그리고 물을 빼내라. 그 구덩이에 푸른 것을 담으면 독한 죽 같을 것이요, 항아리에서 푸른 것이 나올 것이니라. 세계의 푸른 호수가 만들어지는 과정. 블루 칼리코의 염료는 인디고 그래스를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인디고 그래스는 그 과의 특성과 생육 환경에 따라 크게 네 가지 종류, 즉 폴리고눔 인디고, 마운틴 인디고, 우드 인디고, 우드 인디고로 구분된다. 장쑤성(江蘇省)은 쪽이 풍부하기로 유명하고, 절강(浙江), 복건(富建), 윈난(雲南), 구이저우(貴州)는 쪽 재배에 적합하며, 대만은 쪽과 산쪽을 주로 재배한다. 당시 사람들은 인디고를 가공하기 위해 인디고를 사용했는데, 주로 파란색 천(순청색 천)을 염색하는 데 사용되었고, 발레리안을 꼬고 고정한 염색에도 사용했습니다.

고대 슬러리 방지 인쇄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일찍이 북조시대에는 속이 빈 문양과 방염염료를 사용하여 파란색 바탕에 흰색 꽃무늬 천이 나타났습니다(청색 바탕에 흰색 꽃무늬 천 조각은 신장 위텐우 위라이커 고대 도시의 북조 유적에서 출토되었습니다). 무늬는 크고 작은 점들로 구성되었는데 점들이 서로 다르게 이어져 있고 꽃판을 연결하는 현상이 있는데 원래는 왁스발레리안이라 불렸다. 당나라 시대에 유행한 이후에는 염색 발레리안이라고 통칭되었습니다.

특정 나무판의 가닥을 쪼개어 묶는 과정도 있고, 그런 다음 천을 같은 무늬가 있는 두 개의 나무판 사이에 끼워 넣는 과정도 포함됩니다. 원하는 색상이나 색소를 염색조에 넣어 염색하면, 부목을 제거하면 파란색 배경과 흰색 꽃무늬가 나타납니다. 발레리안 클램핑 공정은 상대적으로 복잡하기 때문에 새겨진 패턴은 시간이 많이 걸리고 쉽게 변형됩니다. 남송 왕조에서는 일부 사람들이 이 방법을 개량하여 '약천'이라고도 알려진 파란색 천을 날염하고 염색하는 데 사용했습니다. 『고현대도서전? 지방전』 기록에 따르면, “야오반부는 가딩과 안팅진에서 나왔는데, 송나라 가딩 중기(서기 1208-1224년)에 귀라는 성을 가진 사람이 창건했습니다. 천에 약을 바르고 염색한 후 회색 약을 제거하면 녹색과 흰색이 나타나며 이불 커버와 커튼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늬는 크고 작은 점으로 구성됩니다. 이러한 반점은 천이 파랗게 염색되는 것을 방지하고 회색천의 흰색을 유지시켜 주기 때문에 '약반점천'이라 불리며, 흔히 물뿌리꽃천으로 알려져 있다.

원나라의 여성 섬유 기술 전문가인 황다오포(Huang Daopo)는 장쑤성 송장 우니진(1958년 상하이 관할에 속함)에서 태어났다. 그녀는 봉건 가문의 학대를 견디지 ​​못하고 야저우로 도망쳤습니다. 30년 동안 하이난에 살면서 이족의 방직 기술을 배웠고, 고향에 돌아온 뒤 이족의 방직 도구를 소개하고 이를 개량하여 직조, 신축성, 방직 등 생산 도구 일체를 만들었습니다. 방적 및 직조 꽃과 같은 직물 기술은 송장 지역의 면방적 산업 발전을 촉진했습니다. 원명왕조 이후 면화는 널리 재배되었으며 송장과 난퉁 지역의 방적과 직조는 "모든 가정의 습관이자 영구적인 산업"이 되었습니다. 명나라 중기에는 면직물 유통 중심지로 발전했으며, 강과 바다에 가깝고, 토양과 기후도 면화 재배에 적합했다. 또한 질감이 좋아 수공예 직물 산업 발전에 좋은 조건을 제공합니다. 이 지역의 농부들은 이를 부업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그들이 생산하는 옷감은 일상생활에 필요한 물품일 뿐만 아니라 일본, 유럽 전역으로 판매됩니다.

면방직 수공예 산업이 발전하면서 면직물은 국민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었으며 농민들의 주요 일용품이 되었습니다. 쪽풀이 대량으로 식재되고, 염색 작업장이 잇달아 늘어나면서, 원래의 '약용천'의 단순하고 투박한 그래픽은 더 이상 민중예술가들의 미적 요구와 삶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없게 되었습니다. 종이 자르기, 자수, 목각 등 전통 예술 문양을 대담하게 흡수하여 약용 천의 문양을 지속적으로 풍부하게 합니다.

동시에 석유로 만든 우산 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동유지(tung oil paper)를 사용하여 패턴을 조각하므로 기름칠 후 패턴이 방수되고 긁힘이 방지됩니다. 내구성이 뛰어나고 수명이 길며 패턴이 더 풍부하고 장인 정신이 더 성숙합니다.

민속 파란색 인쇄 천의 광범위한 적용은 "인쇄 단"팀의 급속한 발전을 촉진했습니다. "인쇄 단"은 인쇄 및 붙여 넣기만 하고 염색하지 않으며 농부에게 다양한 제품을 제공합니다. 패턴의 형태. 이런 종류의 "인쇄 부담"은 강남(Jiangnan)에서는 "대머리 인쇄"라고도 하는데, 부담의 한쪽 끝에는 콩과 석회 가루가 쌓여 있고 다른 쪽 끝에는 긁는 도구와 패턴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고객은 패턴 처리를 선택할 수 있으며, 번영하는 비즈니스를 달성하기 위해 끊임없이 패턴을 변경합니다. 옛 스승에 따르면 청나라 말기에도 난통의 '우표단' 팀에는 여전히 백 명에 가까운 사람들이 있었다고 합니다. 이 편리한 방문 인쇄 서비스는 농민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농부들은 긁힌 회색 천을 근처 염색소에 보내거나 직접 남색 염색을 한다. 블루 칼리코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인디고 재배의 인기도 인디고 산업의 발전을 촉진했습니다. 난퉁시 렝강향 청강촌의 노인 천우티엔(Chen Yutian)에 따르면 그의 가족은 대대로 쪽풀과 채소를 재배하며 생계를 꾸려 왔으며 매년 음력 2월에 남색(품종은 쪽빛)을 심기 시작합니다. .

첫 번째 쪽은 5월에 수확하고 두 번째 쪽은 더운 여름철에 수확한다. 수확기에는 쪽을 자르는 날에는 친척과 친구들에게 도움을 요청해야 한다. 새벽 3시에 일어나서 수확한 인디고풀은 해가 뜨기 전에 완성되어야 하며, 이 종류의 블루그래스는 인디고 생산량이 가장 높습니다. 수확 후 쪽을 작은 묶음으로 묶어서 깊이 1m 이상의 큰 구덩이에 머리를 숙인 후 물을 채우고 쪽이 나올 때까지 기다린 후 줄기와 잎을 꺼내고 석회를 적당량 첨가한다. 남색이 가라앉도록 물을 주시고, 푸른풀의 큰 구덩이로 이어지는 다른 쪽 구덩이의 마개를 제거하여 쪽구덩이에 남은 물이 작은 구덩이로 흘러 들어가도록 하여, 쪽을 진흙으로 만든 후 항아리에 담으십시오. 개인용으로 보관하거나 근처 염색가게에서 판매하세요. 파란색을 만드는 방법은 역사에 기록된 것과 거의 같습니다.

현지 염색 원료와 편리한 자가 방직 및 자가 직조 공정으로 인해 장하이 지역의 염색 및 직조 산업이 빠르게 발전하고 점차 전국에서 유명한 전문 분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습니다. 푸른 옥양목의 기술은 장강 이남에서 장강 이북으로 퍼져나가고, 쑤저우와 난통에서 장쑤성 전역으로 퍼져 장쑤성을 중심으로 한 주요 생산지를 형성하고 있으며, 현지에서 공급되는 제품이기도 하다. 전국에서도 잘 팔리고 있어요. 인쇄술은 산둥, 산시, 후난, 호북, 절강, 안후이, 동북 지역에 차례로 전파되고 영향을 미쳤으며 지역 풍습과 정서를 결합하여 지역 미학에 부합하는 작품을 만들었습니다. 블루 칼리코 패턴으로 인해 다양한 스타일의 다양한 패턴이 탄생합니다. 동북지방에서는 청옥양목을 '마화천'이라 부르며, 호북은 청옥양목 공정에서 '염색천'이라 부르며, 복건성은 '형'이라 부른다. 염색"; 산동의 다른 지역에서는 푸른 옥양목을 여전히 "수인"이라고 부릅니다(장쑤성이 푸른 옥양목의 발상지이기 때문에 그렇게 명명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