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서한 한 왕조 daisheng "의식"
좋은 음식이 풍성하지만, 그 목적을 모른다. 지도가 있고, 배우지만, 그 선을 모른다. 배우고 나면 부족한 것을 알고, 가르치고 나면 어려운 것을 안다. (서양속담, 공부속담) 만약 당신이 충분히 이해하지 못한다면, 당신은 몸을 뒤집을 수 있습니다. 어려움을 알고 나아가다가 자강불식하다. 그래서 가르치고 배우는 것도 유익하다. 대명' 은 "학습 (xiào ya o) 과 반 배우기" 라고 말했다 그게 다야!
고사가에는 학파가 있고, 당에는 난국이 있고, 술에는 질서가 있고, 국유학이 있다. 이듬해에 입학하고 중년에 시험을 보다. 고전 1 년과 다르다. 3 살짜리 전문 음악 그룹; 5 년간의 친사 경험 7 년간의 학습과 교제는 작은 성과라고 할 수 있다. 9 년 동안 계급을 잘 알고 있고, 입장이 확고하고 반대하지 않는 것은 큰 성과이다. 남편은 풍속을 바꾸기에 충분하고, 가까이 있는 사람은 그것을 권하고, 멀리 있는 사람은 품는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이것도 대학의 길이다. 「기」 (Ji) 라는 책에서는 "나방이 불을 지르면 배울 수 있다" 고 알려 줍니다 그게 다야!
대학 교육 초기에 피고는 채소를 제사하여 도교에 대한 존중을 나타냈다. 제 3 판' 소야' 는 공식적인 시작이다. 손도 학교에 등록했다. 여름 초 두 가지 일은 그들의 위망을 받아들였다. 학업을 보지 않고 야심에서 수영을 한다. 시간을 보지 말고, 마음을 글에 남겨 두어라. 젊은이는 듣고 묻지만, 또 배우기를 기다릴 수 없다. 이 일곱 개는 교육의 큰 연결이다. "기" 는 말했다: "배우는 곳, 관리가 먼저 일을 하고, 선비는 먼저 뜻이 있다." 그게 다야!
대학의 법칙: 저개발이라고 말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다. 호출될 수 있을 때 따지지 않으면 손이라고 한다. 서로 마주보고 좋으니 마찰이라고 한다. 이 네 가지 일은 가르치는 이치도 창창했다. 당신이 보낸 다음 차단 하는 경우, 그것은 천지 를 포장; 만약 네가 시간 밖에서 공부한다면, 너는 매우 노력하여 성취하기 어려울 것이다. 잡시는 손도 없고, 나쁘고 어지럽지만 고치지 않는다. 혼자 공부하는 것은 친구가 없는 것은 무지한 것이다. 펭 연의 반란 교사, yanbi 폐기물 학교. 이 여섯 가지 일은 모두 포기한 것이다.
백화해석:
좋은 음식이 있어도 먹지 않아도 그 맛을 알 수 없다. 가장 좋은 도리가 있더라도 배우지 않아도 그 장점을 알 수 없다. 그래서 배우면 부족함을 알게 되고, 가르치면 막막함을 알게 된다. 결점을 알고 자신을 반성하다. 곤혹스러움을 알고 자신을 격려하다. 그래서 전도업으로 의혹을 푸는 것은 상호 보완적인 것이다. 「구속」 (reconstruction) 이라는 책에서는 이렇게 알려 줍니다. "다른 사람을 가르치는 것이 당신의 공부의 절반을 차지한다." 그게 내가 말한 거에요.
고대에는 25 개 학교 중' 촉' 이라는 학교가 있었고, 500 개 학교 중' 동' 이라는 학교가 있었고, 1 만 2 천 500 개마다' 서' 라는 학교가 있었다. [제국 이공] 매년 학생 모집, 격년 심사.
첫해에는 학생의 단문이 장황하고 성구의 의미를 찾아낼 수 있는 능력을 조사하였다. 3 년째 학생들이 공부에 전념하는지, 동창과 친한지 고찰하다. 5 년째 학생들이 광범위하게 공부하고, 선생님과 친한지 고찰하다. 7 년째 학생들이 학술적 시비를 토론하고 친구를 식별하는 능력을 고찰하다. 그것은 "청샤오" 라고 불린다.
9 년째 되는 해에 학생들은 일거수일투족, 일거수일투족, 사상적 관점이 확고하여 선생님의 가르침에 어긋나지 않는다. [이 단계에 도달한 학습 기준] 을' 대성' 이라고 한다. 그래야 민중을 교육하고, 풍속을 바꾸고, 주변 사람들이 마음을 즐겁게 할 수 있고, 먼 곳의 사람들도 그에게 복종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대학에서 사람들을 가르치고 교육하는 목적이다. 고서는 이렇게 말한다. "책을 읽는 사람은 작은 개미가 흙을 들고 흙더미를 만드는 정신을 본보기로 삼아야 한다. 사실은 이렇다!
대학 초, [황제 혹은 관원] 은 예복을 입고 제사용 접시와 선현에게 제사를 지내는 것을 보면 그 스승의 중도를 알 수 있다. 학생들은' 시경',, 학교 에 들어가기 전에, 먼저 드럼 학생, 다음 책 상자 를 엽니 다; 동시에 계자를 표시하여 자신의 외모와 행동을 구속하다.
[학생 봄 입학, 교관] 점술을 하지 않고, 제사를 지내지 않고, 학생이 시험을 보지 않으면, 학생을 안심시킬 것이다. 항상 관찰하지만 말하지 않고, 문제를 학생들의 마음속에 쌓게 한다. 젊은 학생은 선생님의 설명만 듣고, 함부로 질문하지 않으면 공부가 그리 어렵지 않다. 이 7 점은 교육의 기본 원칙이다. 고서는 "관직을 배우고, 먼저 직위와 관련된 것을 배운다" 고 말했다. 학문을 배우려면, 우선 학사가 마땅히 받아야 할 기개를 배워야 한다. \ "사실은 그렇다!
대학에서 가르치는 방법은 학생들의 실수가 일어나지 않았을 때 막는 것이다. 이를 예방이라고 한다. 교육이 가장 좋을 때의 교육은 시기적절하다고 한다. 교육자의 재능과 나이 특성을 초과하지 않는 교육은 점진적인 단계라고 한다. 길고 짧은 것을 취하여 관찰이라고 부르다. 이 네 가지 점은 성공적인 교수 경험이다.
잘못을 저질렀다가 다시 봉쇄하면 반항할 것이고, 전혀 맞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실패명언) 학습 기회를 놓쳐 사후 구제하다. 노력에도 불구하고 성공하기 어렵다. 무질서한 가르침이 점진적으로 진행되지 않으면, 학교는 혼란스럽고 아무것도 이루지 못할 것이다. 혼자 공부하고, 친구와 토론하지 않고, 지식이 얕고, 식견이 적다. 부정직한 친구와 교제하는 것은 반드시 선생님의 가르침에 어긋난다. 부당한 대화를 하면, 정식 학습을 소홀히 할 수밖에 없다. 이 여섯 가지가 바로 교학이 실패한 원인이다.
확장 데이터 쓰기 배경:
공자의 72 제자와 그 학생이 집필했다고 한다. 서한예악학자 대승편집장, 공자제자가 쓴 시, 책, 의식, 음악, 변화, 춘추, 육경은 중국 고전문화에서 가장 높은 철학의 전달체라고 한다. 그러나 그것들을 통독하는 것은 쉽지 않기 때문에, 우리는 육경의 의식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더 많은 설명을 해야 한다.
예의를 모르면 의식은 무가치한 의식이 된다. 따라서 70 년대 이후 예절을 실천하는 과정에서 고전적인 의미를 설명하는 많은 논문을 집필했는데, 이를 통칭하여' 기' 라고 하며 의례에 예속된 것이다. 진시황이 책을 불태운 후 서한 시대에는 여전히 선진 고문으로 쓴' 노트' 가 적지 않았다. 그중에는' 한수 예술사',' 문학사' 의' 13 1 편' 이 포함됐다.
문장 감상:
이 글은 자주 대결구를 사용하며, 읽어보면 낭랑하고, 리듬감이 강하다. 토론에서 작가는' 정채가 있지만 그 뜻을 모른다' 는 결론을 비교해서' 무상의 도가 있지만 그 선을 모른다' 를 도입하고, 다시 가르침과 학문의 두 방면에서 설명하고, 마지막으로' 가르침과 학문이 서로 잘 어울린다' 는 결론을 얻어 생각이 분명하고, 문풍이 유창하며, 수준이 진보하고,
이 책은 서술 형식으로 썼고, 어떤 장들은 상당한 문학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 어떤 사람은 짧고 생동감 있는 이야기로 어떤 이치를 표현하는데, 어떤 것은 구조가 웅장하고 정밀하며, 어떤 말은 간결하고, 어떤 것은 심리 묘사와 묘사에 능하며, 책에는 대량의 철리 격언 경구가 있어서, 정밀하고 깊다.
그것은 규칙과 제도를 묘사하는 책일 뿐만 아니라 인의도덕에 관한 교과서이기도 하다. 그중 가장 유명한 장은' 대학',' 중용',' 이운' (제 1 항) 등이다. 이운' 의 첫 단락은 공자와 자유의 대화, 일명' 이운대동' 이다. 대동이라는 단어는 종종 이상적인 경지의 동의어로 쓰이며, 많은 지명도 그것을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