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 이론은 중국 고대 시 비평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었다. 양신은 시의 본질, 시의 가치와 의미의 미학 이론, 생활과 예술의 진리 등에서' 시사' 이론을 분석해' 시사' 이론의 진화에서 중요한 역사적 지위를 가지고 있다.
위안 양 웨이 젠 (Yuan Yang Weizhen) 의 "우시 서문 (Wu Shishi)" 은 "세계는 항상' 시의 역사' 라고 부르며 시사를 볼 준비가되어 있습니다. 늙은 두페지 연대기로도 춘추법이 있다. 그 취지는 곧고 부드럽고, 말은 은근하다. 동릉구,, 화문, 두보, 동수,, 화청, 앞뒤 제방 등. " 두보의 시를 안다면' 춘추' 의 시도 역사의 작품이다. \ "(동 웨이 하위 집합. 권 7) 그는' 시사' 의 제법이 두보시의 미적 가치를 다루기에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두보의 시는' 역사를 직접 기록한다' 는 것 뿐만 아니라 함축적으로 표창하는 춘추필법을 통해 그의 작품에 함축적인 심미 효과를 불어넣었다. 위안은요? NFDD2? "'밥은 앵무새의 곡식' 이자 다큐멘터리' 봉황' 이다. 그것은 새의 서식지도 아니고, 실제 색깔도 없다. 그것은 세계에서' 시의 역사' 라고 불린다. 이런 구법과 역사의 펜은 매우 비슷하고, 내포도 다르다. "두시예. 볼륨 3) 시는 우선 다큐멘터리여야 하지만, 이것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사서의 글쓰기에서 영양을 섭취하여 우의가 무궁무진한 효과를 얻어야 한다. 그리고 그는 시가 원래의 현실 생활에 따라 대하고, 물난리가 아니라 거칠게 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렇지 않으면' 시사' 나 심지어 시로 불리지 않을 것이다. "역사에는 역사의 필치가 있기 때문에, 소위 간결하고 상세하며, 소홀히 하지 않는다. "책이 있으면 시 장부처럼, 시는 어떤 것이든 역사를 말할 수 없다." (두시일) 볼륨 2). 그래서 기윤은 나중에 "송대 () 가 시사 () 를 제창한 이후 두보 () 의 시는 유장 () 송치 () 를 기초로 쓴 것으로, 그-자-문장은 전기와 일치해야 한다" 고 말했다. 남편 충군이 나라를 사랑하는 것은 시국에 대한 걱정이 태산이다. 그래서 두보의 시는 다른 문인보다 높다. 그러나 농도는 단순히 수십 귀입니다. 음월은 스스로 수종을 이기고, 반딧불이는 자기가 이씨를 이긴다고 생각하고, 시인은 풍경이 없다고 생각한다. 부잣집 옷은 소인보다 좋고, 유학자 옷은 군자보다 낫다고 해서 시인은 할 말이 없다. " 이 말은 반드시 완전히 이해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간행물은 그 집착과 기질을 제외하고는 그 의미를 상당히 이해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