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감상은 일반적으로 어떤 점이 있습니까? 도와주세요!

시가 감상의 문제는 세 가지 방면에 그치지 않는다: 작가가 무엇을 사용했는지, 어떤 표현 수단을 사용했는지, 어떤 감정을 표현했는지. 이 세 가지 측면은' 코끼리',' 정',' 법' 으로 요약할 수 있다. 이 세 글자의 비밀 중 "코끼리" 는 "이미지" 이며, 작가의 감정에 의존하는 것이다. "사랑" 은 저자가 표현한 "사랑" 이다. "법" 은 저자가 사용하는 "표현 수법" 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시 감상 문제를 해결할 때 네 가지 측면을 잘 파악해 이미지 1 위, 언어 2 위, 표현 3 위, 사상 감정 4 위를 파악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분석을 다음과 같이 시도해 보십시오.

1. 평가판 이미지

이미지: 고전시의 이미지는 산천, 강, 식물 등과 같은 객관적인 이미지로 표현된 주관적인 감정 이미지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소위 이미지란 작가가 주관적으로 느끼는 외부 객관적인 사물이며, 작가는 이러한 객관적인 것들을 이용하여 의경을 창조하고 감정을 표현한다. 예를 들어, 장계시의' 추사' 는 "낙양시 가을바람을 보면 작가가 책 한 권을 쓰고 싶다" 고 말했다. 나는 너무 조급해서 말을 할 수 없었고, 행인은 또 떠났다. " 가을바람' 과' 가서' 라는 두 가지 이미지가 시 전체를 이해하는 관건이다. 가을바람' 은 향수를 위한 분위기를 조성하고,' 집서' 는 향수를 기탁하는 직접적인' 도구' 이다.

이미지는 시인의 감정을 유지하고 시의 경지를 구성하는 객관적인 대상이다. 시에 함축된 감정을 이해하고, 시 속의 의경을 이해하려면, 먼저 이미지를 파악해야 한다. 이미지는 세 가지 측면으로 나뉜다: 시에서 형성된 인물, 인물, 서정적 주인공; 장면, 시의 장면; 사물, 시의 사물에 관한 이미지.

(1) 캐릭터 이미지 감상

시의 이미지가 무엇인지, 그 기본 특징이 무엇인지, 그 의미가 무엇인지 (사상적 내용과 태도) 명확히 해야 한다.

흔히 볼 수 있는 시화 인물은 다음과 같다. ① 권세 있고 소탈하고 얽매이지 않는 이미지, 이백과 같다. (2) 국우민의 이미지를 걱정하며 재능이 넘치고, 의욕이 넘치며, 두보처럼 보수가 어렵다. (3) 산천 귀은전원의 은둔자 이미지 (예: 도연명 왕위 등) 에 관심이 있다. (4) 보국, 관대하고 냉소적인 이미지 (예: 육유, 신 기권 등) 에 뜻을 두다. (5) 친구는 작별을 고하고, 고향의 이미지 (예: 위 등) 를 그리워한다. ⑥ 국경 요새에 헌정, 원정에 반대하는 이미지, 예를 들면 고적합, 왕창령 등이다.

(2) 풍경 감상

경물의 * * * 특징을 파악하고 요약해야 한다 (경물을 쓰는 표현 방법은 일반적으로 표현 중간에 반영해야 함). 그리고 작가가 표현하고 싶은 감정사상을 제시한다.

(3) 영상 감상

사물과 사람이 융합되는 각도에서 사물의 특징 (예: 외모, 내면 세계, 품질, 감정 등) 을 파악해야 한다. , 의인화된 수단으로 사물의 특징을 표현하거나 상징적인 수단으로 사물에 포함된 의미를 드러낸다.

구체적인 작품을 감상할 때, 묘사한 객관적인 이미지뿐만 아니라 표상을 통해 주입된 주관적 사상과 감정을 보고, 주관적이고 객관적인 두 방면의 융합 정도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작품의 이미지, 주제, 분위기, 사회적 의미, 감화력을 잘 파악해야만 고대를 진정으로 감상할 수 있다.

시가 작품. 2002 년 수능권처럼 이백의' 봄밤 로스앤젤레스 피리' 시는 "누구의 옥피리가 몰래 날아가고 봄바람이 로스앤젤레스를 가득 채웠다" 고 썼다. 이 야행성 속의 버드나무 부러움을 듣고, 누가 향수병을 견디지 못하는가? 클릭합니다 제목에서' 버드나무' 의 의미를 이해하려면' 버드나무' 의 이미지를 이해하는 것이 관건이다. 글에서 배운 고시에도 비슷한 문장이 있다. 예를 들면,' 버드나무 기슭 청풍월색' (류영' 옥림령'),' 나는 피리 소리를 듣고 버드나무, 봄빛을 보지 못했다' (이백' 샤세곡'),' 창피리는 왜 버드나무를 원망해야 하는가, 봄바람이 부족하다' ( 하마에서 피리를 불고, 객을 죽이는 것에 대해 걱정하다. " 이로부터 우리는 고시 중의' 류' 가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풍채가 우아하고 바람에 흔들리는' 버드나무' 와' 유' 해음, 고대인들도 버드나무를 꺾고 송별하는 풍습이 있어 쉽게' 버드나무-유-아니오-의지' 로 이어질 수 있다

섭섭하다' 는 이별한 사람이 버드나무를 보면 이별의 정경이 생각나고, 버드에게 송별하는 광경이 떠오르고, 마음이 슬픔으로 가득 차게 된다는 것을 연상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이별, 이별, 이별, 이별, 이별, 이별) 이렇게 하면 시에서' 꺾이는 버드나무' 라는 단어가 함축하는' 송송송과 미련' 의 의미를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시의 이미지를 파악하려면,' 국화' 시와 같은 사고의 정세를 피해야 한다.' 가을 관목은 도사와 같아서 울타리가 점점 더 기울어진다. 꽃 중에 국화를 편애하는 것이 아니라 이 꽃은 더 꽃이 없다. " 사람들의 사유 정세에서 국화를 언급하자마자 그것의 고귀한 기질이 생각난다. 하지만 이 시의 저자가 국화를 좋아하는 이유는 국화가 결국 꽃밭에서 시들기 때문이다. "이 꽃은 더 꽃이 없다" 는 것은 국화의 고귀한 기질과 무관하다. 이 이미지에 대한 이해가 빗나가면, 실수를 하게 된다. ("NMET 시 감상 지식점 요약" 섹션의 "시 감상 공통 이미지 요약" 참조)

2. 제품 언어

제품 언어는 양질의 제품 시의 키워드와 문장이다. 키워드를 이해하는 것은 시 감상의 첫걸음이다. 단어를 정확하게 이해해야만 시를 정확하게 감상할 수 있다. 따라서 키워드는 시험 문제의 일부가 되었다. 예를 들어 당대의 위연의' 단양이 위군에 입대하다': "단양국례가 배를 보내고, 군은 상대방의 가을을 모른다. 저녁 강남은 강북을 바라보았고, 서양 까마귀는 물을 날아왔다. 클릭합니다 시인이 위군 입대를 송별하는 장면은 시인과 위군 입대의 진지한 우정을 표현했다. 시의' 가을' 자에 대한 이해는 시 전체에 대한 파악과 감상과 관련이 있다. 가을' 은 겉으로는 글쓰기의 계절이지만, 사실 작가의 당시 감정을 표현했다. 작가는 교묘하게' 마음' 의' 가을' 이라는 글자로' 걱정' 을 해석하여 작가의 천만 가지 이별과 초조함을 표현했다. 가을' 자는 주로 친구를 보내는 계절을 설명하는 데 쓰이는 것이 잘못이라고 생각한다. 또

예를 들어, 신 기아의 시 "파진 증정어 진동복송": "술에 취하면 검을 바라보고, 꿈은 뿔을 불어오는 것을 꿈꾼다. 불고기를 남자들에게 주고, 밴드는 북방 노래를 연주한다. 가을 전장의 열병이다. /말은 번개처럼 빨리 만들었다. 황제가 국가의 잃어버린 땅을 수복하는 대업을 완성하고 대대로 좋은 명성을 얻은 것은 좋은 생각이다. 불쌍한 백발이 생겼다. " 첫 번째 문장, "술에 취해 검을 보다", 국가를 잊지 않고 읽는다. \ "꿈 막사 나팔 소리 \" 는 여명 을 쓰고 일어나, 각 막사 웅장한 나팔 소리를 듣고 서로 엎드려 있다. 팔백리' 라는 말은 병사들이 군기 아래 불고기를 나누는 잔치 장면을 생생하게 묘사했다. "50 현" 은 각종 악기가 함께 연주되는 것을 의미하고, "세외의 소리" 는 웅장하고 슬픈 군가를 가리킨다. "포기" 라는 문구는 장군의 승전, 전승시의 호앙투지를 묘사하며 시인이 잃어버린 땅을 되찾고 조국을 통일하며 역사에서 한자리를 얻는 이상을 표현했다. 마지막 문장' 빈백발생' 은 시인이 남송에서의 경험을 표현했다.

통치그룹의 압박으로 조국 강산을 수복하려는 야심은 실현되지 못했다. 이 단어들은 반드시 하나씩 정확하게 파악해야 문장 전체의 뜻을 이해할 수 있다.

시 언어를 음미할 때는 시의 언어 풍격을 감상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언어스타일이란 시인이 오랜 창작 실천에서 점차 형성되는 독특한 언어예술 개성을 일컫는 말로, 시인의 개인적 기질과 시가 심미관념이 작품에서 응결되는 것으로, 다른 시인과 끊임없이 구별되는 예술적 특징이다. 풍격이 다양하고, 시인에 따라 혹은 같은 시인의 작품에 따라 다른 풍격을 드러내는 경우가 많다. 선택할 수 있는 범주는 다음과 같습니다.

호매장하다: 이런 풍격의 시는 기세가 웅장하고 리듬이 분방한 언어를 이용하여 넓고 참신한 이미지를 형성하고, 광활하고 심원한 분위기를 조성하며, 적극적이고 상향적인 사상 감정을 표현한다. "나는 정상에 올랐다. 나는 전 세계를 종람하는데, 광대한 강은 영원히 돌아오지 않는다. 노란 구름이 바람에 수백 마일을 날아가고, 눈봉이 9 배의 소용돌이에 의해 흰색으로 둘러싸여 있다. " "이백" "루산가" "어사루 서주"

좌절과 좌절: 좌절은 깊은 의미입니다. 우울한 시인은 가슴에 천언만어가 있는 것 같아서 반복해서 궁리한다. 예를 들면: "나는 3 천 마일 떨어진 곳에서 왔다. 가을의 슬픔을 안고, 나의 백년의 슬픔을 안고, 나는 혼자서 이 높이로 올라갔다. 액운은 내 관자놀이에 쓴 서리를 맺었고, 상심과 피로는 내 술의 두꺼운 먼지였다. " "두보" "

비장하고 관대하다: 이런 스타일의 작품은 감정이 비장하고, 글이 높고, 시대에 대한 깨달음으로 가득 차 있거나, 당시 큰 뜻이 없었거나, 당시 마음이 심란했고, 나라와 국민을 걱정하고, 마음이 괴로워 분개했다. 예를 들면: "내 앞에 지나간 시대는 어디에 있는가? 내 뒤에, 미래 세대는 어디에 있을까? 。 나는 천지를 생각하고, 제한도 없고, 끝도 없고, 나 혼자 눈물을 흘렸다. " "유주성 위층에 첸 지앙"

소박한 자연: 그 언어는 밋밋하고, 화려한 미사여구를 추구하지 않고, 밋밋한 특징을 드러내지만, 밋밋함은 깊은 의미를 담고 있다. 예를 들면: "채국화 울타리 아래 유유히 남산을 본다. 클릭합니다 산이 점점 좋아지고 새도 돌아왔다. "(도연명" 음주 ")

완곡하고 섬세하다: 이런 풍격은 왕왕' 곡, 섬세함, 부드러움' 의 특징을 반영하며, 구불구불한 경로가 그윽하고, 의경이 얽히고, 감정 표현이 섬세하다. 예를 들면: "바람은 이미 먼지와 향을 멈추고, 밤에는 머리를 빗고 피곤하다. 물건은 사람이 만물이 아니므로 눈물이 먼저 흐른다. 쌍계천도 괜찮고 카누도 만들 예정이라고 합니다. 나는 배가 움직이지 않을까 봐 걱정이 많다. " "이청조" 무릉춘 "

함축적인 완곡 어법: 즉, 깊은 의미를 담고 있으며 보이지 않습니다. 이런 스타일은 흔히 의미를 직접 말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지 속에 숨어 독자들이 상상력을 발휘하고 생각하게 하는 경향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프리, 독서명언) 예를 들어, "동방은 어제 밤에 촛불을 멈추고, 천명당 전 외삼촌에게 제사를 지냈다. 화장을 마치고 낮은 눈썹으로 남편에게 물었다. 눈썹을 그리는 것이 유행인가요? " (주청옥' 내실 제물 장수부')

신선하고 명쾌함: 이런 스타일은 항상 아름다운 언어를 사용하여 아름다운 분위기를 조성하고 유쾌한 감정을 표현한다. 그것의 예술적 경지는 큰비 뒤의 맑은 버드나무와 연잎에 떨리는 반짝이는 물방울과 같다. 예를 들면: "잎에 초양이 마르고 비가 내리고, 수면이 맑고 둥글고, 풍하가 일거수일투족하다." 주방언' 소무철'

유머러스한 풍자: 시의 유머, 익살스러움, 매운 스타일과 재미를 가리킨다. 예를 들면: "대나무 실크 연기 흰색 판매, 조상 집 잠금 강. 클릭합니다 구덩이 회색 아직 춥지 않은 산둥 혼란, 류시앙 는 책을 읽지 않는다. "(장지에" 소각장 ")

자신을 표현할 방법을 찾다

표현 수법이란 작가가 글쓰기에 사용하는 작문 수법이다. 간단히 말해서, 표현 수법은 작가가 감정을 담은 이미지를 어떻게 표현하는가이다. 이미지를 진주에 비유하면, 표현 수법은 진주의 컬러 라인을 꿰는 것이다. 이는 수능 시험관이 수험생 분석 감상 능력을 고찰하는 중점이기도 하다. 추사' 시에서' 행인이 왔다, 열렸다' 는 세밀한 묘사는' 이상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고 할 수 있다. 송치의' 목련' 에서' 붉은 살구 가지 끝 봄' 이라는 단어와' 소란' 이라는 글자는 조용히 움직이고, 교묘하게 의인화되고, 경지가 완성된다. 스시의' 홍매' 는' 홍매' 를 묘사 대상으로 의인화한 운용으로 나를 하나로 만들고, 정경을 융합한다.

고시는 표현 수법과 기교를 매우 중시하기 때문에 고시를 감상하는 수법과 기교가 시사감상의 중요한 시험 내용이 되었다. 일반적으로 고시의 표현 수법은 서정적 수법, 묘사 수법, 수사 수법의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수능 시 감상 지식점 총결" 섹션의 "시 감상 상용기교 총결" 을 참조하십시오.)

서정적 수법은 직접 서정과 간접 서정으로 나눌 수 있다. 가슴을 직설하는 것은 바로 자신의 감정을 직접 표현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산은 낮의 날을 덮고, 바다는 금강을 누설한다' 는 것이다. 하지만 계단을 올라가기만 하면 300 마일의 시야를 넓힐 수 있다. " 처음 두 문장은 풍경을 묘사하고, 마지막 두 문장은 이런 환경에서 생기는 느낌을 직접 표현한다. 간접 서정은 경서정, 표지 (상징), 풍자금 (전고), 코끼리 이치 (이미지 속 이치 포함) 등 다양한 수법을 포함한다.

"정면", "실필과 허필", "동정과 경경", "근경과 원경" 등 다양한 각도를 포함한 묘사 수법. 예를 들어 한악부' 상묵상' 에서 진로찜에 대한 묘사는' 머리에 상투를 올리고 귓가에 밝은 달' 이다. 제나라 는 스커트, 제나라 는 스커트 입니다. 워커는 나찜질을 만나 어깨를 쭉 펴고 수염을 쓰다듬었다. 소년은 나찜질을 보고 모자를 벗고 고개를 숙였다. 경작하는 사람은 경작하는 것을 잊고, 괭이는 사람은 괭이를 잊는다. 하소연을 하러 왔지만, 앉아서 나부를 보았다. \ "처음 네 문장은 루오 Zuo 의 옷의 아름다움을 설명하는 긍정적 인 묘사입니다; 마지막 여덟 문장은 당신 옆에 나포에 끌리는 사람을 묘사한 소개입니다. 망루산 폭포' 의 처음 세 문장은 진사로 쓴 것이다. 네 번째 문장은 "은하가 9 일로 정해졌다" 며 은하수로 여산폭포를 비유하는 것은 허사이다. 일반적인 묘사 수법은 출발, 허실 결합, 상호 작용 등이다.

비유, 고사, 대비, 차용, 과장, 의인, 질문, 반문문, 배비 등 수사법이 흔하고 이해하기 쉽다. 예를 들면, "그거 아세요? 푸르고 통통하고 날씬해야 한다. " "녹색" 과 "빨강" 의 두 가지 색으로 각각 잎과 꽃을 표현하고, 나뭇잎의 번창함과 꽃의 시들어가는 것을 써내다.

4. 사상과 감정을 음미하다

시와 언지, 시는 정을 기초로 한다. 솔직히 시의 근본 목적은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다. 다만 작가의 글쓰기 이미지가 다르고 표현 수법이 다를 뿐이다. 물론 표현하는 감정도 다르다. 그래서 우리는 수험생에게 고전시를 감상할 때' 지인 논세' 를 요구할 것을 요구한다. 어떤 시인들은 재능도 얻지 못하고, 의욕도 감당하기 어려운 심정을 표현했다. 어떤 사람은 향수와 향수의 정을 토로하고, 어떤 사람은 우정이 오래가고, 서로 아는 생각을 표현한다. 수능 명제가 장계에게 추사에서 어떤 감정을 표현했는지 묻는다면,' 가을바람' 과' 가서' 라는 두 가지 이미지가 향수를 떠올리게 한다. 연의' 천천' 이라는 단어와' 뻐꾸기 울음소리' 의 이미지는 저자가 자신의 생명을 통제할 수 없고, 세계를 떠돌아다니며, 외박하는 어려운 심정을 표현했다. 메이의' 동계' 는 저자가 자연에 대한 사랑과' 야인의 수면안은 한가하고, 늙은 나무는 꽃이 있고 못생긴 가지가 없다' 는 추구를 표현했다

조용하고 한가한 맛.

감정은 시가에 있다. 마치 피가 인체에 있는 것과 같고, 물은 화초에 있는 것과 같다. 시의 생명이다. (조지 버나드 쇼, 감정명언) 시를 감상하려면 시의 이미지로 시작하여 시인이 시에서 표현한 감정을 자세히 체득해야 한다. 예를 들어 장계의' 단풍교 야박': "서리의 밤, 강단풍에 불이 나서 깊은 잠을 잤다. 소주 외곽의 한산사, 자정에 여객선을 울리다. 클릭합니다 이것은 산수시입니다. 시인은 표면적으로 풍경을 썼는데, 실제로는 감정이 있다. "달빛", "까마귀", "서리 하늘" 멀리서 볼 수 있고, 들을 수 있다. 어화, 어부면, 한산사, 종소리, 여객선은 모두 근처에서 볼 수 있고 들을 수 있다. 이 장면과 소리는 늦가을의 쓸쓸하고 추운 야경을 구성한다. 이런 야경에 직면하면 시인이 타향으로 떠돌아다니는 외로움을 불러일으킬 수밖에 없다. 또 왕안석의' 매화' 처럼: "일각 몇 매, 한령이 홀로 열린다. 나는 멀리서 눈이 아니라는 것을 알았다. 은은한 향기가 있기 때문이다. " 시인은 겉으로는 사물을 칭찬하지만, 실제로는 마음을 표현하는 것이다. 왕안석은 위대한 정치적 포부를 가지고 있다. 그가 송신종에 있을 때, 그는 총리로 임명되어 신법을 적극적으로 추진했다. 그러나 수구파의 반대에 부딪혀 고립되었다. 나중에 그는 어쩔 수 없이 자리를 떠나 강녕으로 돌아갔지만, 그는 여전히 부패한 억압에 굴복하지 않았다. 이 시에서 그는 영매의 꽃을 빌려 그의 사상과 성격을 표현했다. 또 예를 들어 범중연의' 강상어부' 는 "사람은 강에서 왔다갔다하지만 고등어의 아름다움을 좋아한다" 고 말했다. 너는 일엽편주를 보고, 너는 비바람 속에 있다. 클릭합니다 이것은 강물이 왔다갔다하는 현실적인 시이다.

어떤 행인들은 맛있는 농어를 좋아하는 것만 알고 있지만 어부들이 위험을 무릅쓰고 고기를 잡으며 수시로 생명의 위험이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한다. 저자는 마지막 두 문장의 의미를 구체적으로 설명하지 않고' 강 위의 사람들' 에게 낚시의 위험을 보여 주었다. 작은 배가 큰 폭풍 속에서 요동치는 것을 보고, 잠시 파도의 첨단에 오르다가 다시 바닥으로 떨어지는 아슬아슬한 장면을 보면, 당연히' 물고기를 먹기가 쉽고 낚시가 어렵다' 는 이치를 이해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고기명언) 이 시는 어민 생활의 고난과 위험, 그리고 어민에 대한 저자의 동정을 반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