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다이 연화·옷이 눈물에 젖고 분장과 화장이 가득하다
송나라: 이청조
옷이 눈물에 젖고 가루와 가루가 가득하고 양관 네 더미가 수천 번 노래합니다. 인문길은 멀고 물은 끊어지고 쓸쓸한 홀에는 잔잔한 빗소리가 들린다.
떠나면 슬프고 혼란스럽다. 와인잔은 깊고 얕다. 동라이는 펑라이만큼 멀지 않습니다.
2. 치화이
청나라: 황경인
여러 번 꽃 밑에 앉아서 피리를 불고, 은백색 꽃이 피어 있는 붉은 벽 시야에 들어왔습니다.
이 별들은 한밤중에 바람과 이슬이 서 있는 어젯밤이 아닌 것 같다.
모든 미련 끝에 누에고치도 뽑아내고, 마음의 상처도 벗겨낸다.
1935년 3월인가 5월이었지만, 와인잔은 여전히 남아 있었다.
3. 중국의 발렌타인데이
당나라: 백거이
하늘에는 안개가 짙고 하늘에는 달이 빛난다. 한나라의 가을과 같습니다. ?
매년 이 밤에는 얼마나 많은 기쁨과 이별이 결합되어 있습니까?
4. 친태
당나라: 두보
마오링이 병에 걸린 후에도 그는 여전히 Zhuo Wenjun을 사랑했습니다.
와인샵의 세계에서는 친타이강 위로 해가 진다.
야생화는 보물을 남기고, 치마 속에는 기는 풀이 보인다.
불사조의 뜻을 구하기 위해 다시 불사조로 돌아가는데, 그 중 소수만이 더 이상 소식을 듣지 못합니다.
5. 연인과의 이별
당나라: 이백
맑은 물은 움직이지 않지만 바닷가에는 복숭아꽃이 핀다.
복숭아꽃이 물색을 바꾸고, 파도가 봄빛을 흔든다.
나는 아름다운 아들을 사랑하고, 그도 내 기사를 좋아한다.
바람이 녹색 하프를 날리고, 음악은 보라색 원앙과 같습니다.
과거에는 한 물에 사는 물고기였지만 지금은 가지 두 개를 가진 새다.
닭은 애도하며 울며 매일 밤 새벽이 온다.
아카시아나무를 꺾어 지혜로운 마음에게 주소서.
물을 모으는 것도 불가능하고, 움직이는 구름을 다시 찾기도 어렵다.
세상 끝에 새는 있지만 야오화인은 없다.
이청조(Li Qingzhao, 1084년 3월 13일 ~ 1155년 5월 12일), 이름은 이안주(Ianju)는 한족이며 산둥성 제남(濟南) 장추(張丘) 출신이다. 그녀는 송나라(남송과 북송 전환기)의 여시인이자 만웨자학파의 대표였으며 '시대를 통틀어 가장 재능 있는 여성'으로 알려졌습니다. 시의 초기에는 자신의 한가로운 삶을 주로 썼지만, 후기에는 인생 경험을 애도하고 감상적인 분위기를 주로 썼다. 형태적인 면에서는 선묘기법을 잘 활용하고, 자신만의 채널을 만들어내며, 명확하고 아름다운 언어를 구사한다. 이 주장은 연합의 법칙을 강조하고, 우아함을 옹호하며, 가사에 '같은 가족이 되지 말라'는 말을 내세우고, 시와 같은 방식으로 가사를 쓰는 것을 반대한다. 그는 시를 잘 쓰지만, 시의적절하고 역사적인 부분이 있고, 그의 문체와는 달리 감상적인 말이 넉넉하다. '이안문집'과 '이안자'가 있는데 지금은 없어진 상태다. 후세에는 "Shu Yu Ci"가 편집되었습니다.
죽연화·눈물에 젖고 가루가 가득한 낙의
송나라: 이청조
눈물에 젖고 가루가 가득한 낙의 가루와 가루, 네 더미의 양관, 온통 수천 명에게 노래합니다. 인문길은 멀고 물은 끊어지고 쓸쓸한 홀에는 잔잔한 빗소리가 들린다.
떠나면 슬프고 혼란스럽다. 와인잔은 깊고 얕다. 동라이는 펑라이만큼 멀지 않습니다.
번역:
언니들과 헤어질 때 옷과 볼이 이별의 눈물로 젖었고, 이별 노래 '양관송'을 몇 번이나 불렀다. 수천 개의 단어가 있으면 내 감정을 표현하기가 어렵습니다. 지금 나는 외국땅에 와 있어 라이저우의 산과 강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하숙집에는 가을비가 내리고 한없이 쓸쓸함을 느낄 수 밖에 없습니다.
이별의 감정이 너무 심해서 자매들이 이별 중에 이별 포도주를 어떻게 마셨는지, 잔에 담긴 포도주가 진한 것인지 연한 것인지 알 수 없었다. 마지막으로 나는 자매들에게 지나가는 거위가 내 마음을 위로하기 위해 소식을 전하도록 하라고 말했습니다. 결국 Donglai는 Penglai만큼 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