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보 시의 역사는 현실주의의 글쓰기 수법을 결정한다. 시사로 시에 들어가 사회 현실을 직시하는 것은 확실히 두보 시의 두드러진 특징이다. 두보는' 시경' 과' 이소' 애국애민의 정신을 계승하여 두 한악부 민가' 시사 쓰기' 의 훌륭한 전통을 발전시켜' 일이 유명하고 의지할 데가 없는' 신악부를 창설했다.
두보의 고전악부시는 한위 구악부의 취지를 모방하고' 행' 시로 시사를 쓰는 것 외에도 새로운 소재를 만들어 독창적인 스타일을 창조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군용 차량 가게":
차량의 굉음, 사병의 환가, 병사와 화살은 모두 허리에 묶여 있다. 아버지, 어머니, 아들, 아내, 당신이 가는 것을 지켜보십시오, 먼지는 다리를 만들 수 없습니다. 길에서 전사의 옷, 밥, 울음, 하늘을 안고 하늘로 돌진했다. 행인이 병사에게 어떻게 가느냐고 묻자 명부 모집이 빈번하다고 말했다. 어떤 사람들은 열다섯 살에 황하 북쪽 주둔군에 갔는데, 설령 마흔이 되어도 서부 국경에 가서 황무지를 개간한다. 긴 중간, 머리는 두건으로 묶고, 돌아올 때는 까까까머리로 국경을 지킨다. 무수한 변방 전사들의 유혈 희생이 바닷물을 형성했고, 황무변방의 이념은 멈추지 않았다. 화산 동쪽의 200 개 주에 수백 개의 마을이 식물로 덮여 있다는 말을 듣지 못했습니다. 강녀가 호미로 밭을 갈더라도 밭의 농작물은 아무것도 자라지 못한다. 그리고 진나라의 병사들은 강경한 싸움을 할 수 있었고, 싸움으로 쫓겨나 닭견의 구분이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그들에게 어떤 요구를 하든 군인은 감히 그의 증오를 확장할 수 있습니까? 이번 겨울처럼, 우리는 한구 입 서쪽에 있는 병사들의 입대를 멈추지 않았다. 현장은 긴급히 세금을 내라고 재촉하는데, 세금은 어디에서 오는가? 우리는 아들을 낳는 것이 불운을 가져오고 딸을 낳는 것이 훨씬 낫다는 것을 안다. 그들은 결혼해서 이웃의 집에서 살 수 있지만, 우리는 오히려 우리 아이를 지하에 묻었다. 너는 청해머리를 보지 못하고 모든 늙은 백골에 버려졌단 말인가. 새로운 유령이 그곳에서 울부짖고, 낡은 것은 폭풍우의 어두운 하늘에서 가장 우렁차다.
두보가 장안 유배 기간에 쓴 이 시는 당현종이 궁핍한 병사를 풍자하며 백성의 생사를 고려하지 않고' 군군' 과 같은 구악부 호칭을 사용하지 않고 자신의 혁신적인 명칭으로 시대의 폐단을 직접 비판한다. 글쓰기는 비극을 송별하는 것으로 시작하는데, 연대기이다. 행인과 구름' 에서 징병자의 억울함에 이르기까지 서사를 위해 서술자는 객관적인 다큐멘터리 묘사 방법을 채택하여 국민의 질고의 입장에 완전히 서 있다.
두보 시의 현실주의는 사건을 서술할 뿐만 아니라 세부 묘사에도 치중하고 있다. 이러한 세부 묘사나 사람, 일, 의경은 모두 세심하게 묘사되어, 세부 사항에서 진상을 보고, 화면을 펼치고, 사람을 어떤 분위기와 어떤 경지로 끌어들인다. 북벌' 은 풍상흥이 랑주의 고향으로 가는 길에 보고 들은 것을 서술했다. 그가 쓴 것은 평범한 세부 사항이지만, 바로 이런 작은 묘사로, 한 각도에서 넓은 역사적 거짓말을 보여준다. 바로 이런 작은 묘사로 두보 시의 서사 스타일이 이전의 서사시와 다르다. 그것은 일반적인 묘사에서 구체적인 사건을 쓰는 단편으로 바뀌었고, 세부 사항을 쓰기 때문에 과장이 적고 진실이 더 많아졌다. 이야기는 희미해졌지만, 생활의 색채는 오히려 크게 향상되었다.
두보 시의 현실주의도 강한 서정적인 성격을 담았지만 시사와 관련될 때 눈물과 애정이 담겨있다. 이는 그가 자신의 처지를 두고 국민을 배려할 수 있기 때문만이 아니라, 그가 일반 백성 중의 일원이기 때문이다. 그가 자신이 보고 들은 것을 진실하게 말하는 한, 그는 국민의 대변인이 되었다. "장유" 와 "베이징에서 풍현까지 500 자를 읊다" 는 것은 모두 이런 좋은 작품이다. 시사' 는 우선 시가다. 두보시를 읽는 사람들의 관심은 역사를 읽는 것보다 훨씬 더 컸다. 다만 감정상이 충만해 일반인의 희로애락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팔위처사 보내기": "친구들이 만나는 것은 아침저녁으로 별을 보내는 것과 같다. 오늘 밤은 모처럼의 성대한 모임이다. * * * 이 등은 촛불이다. 얼마 전 아직 젊은 남자 두 명이 지금은 귀밑머리가 희끗희끗하다. 우리 친구들의 절반이 죽었다는 것을 알게 되어 우리는 충격을 받았고, 우리는 비탄에 잠겼다. " "애장머리": "소릉야로울음, 나는 봄그림자처럼 흘러내린다. 강두궁을 잠그는 건문, 버드나무, 신등심초, 너는 누구를 위해 이렇게 푸르냐? ! 그 완벽한 눈은 어디에 있고 진주 같은 이빨은 어디에 있습니까? 피투성이인 영혼은 집이 없어 돌아갈 곳이 없다. 동류 맑은 물, 누각길 틈을 지나 아무런 소식도 없다. " 물건은 사람이 옳고 그름이고, 변천은 무수하다. 이것은 전쟁에서 도망친 사람들이 느낄 수 있는 느낌이다.
답안 분석은 교재 P266 을 참조하십시오.
이 주제 지식 포인트: du fu 와시의 시적 역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