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종 조광의와 조프가 한 가지 문제를 토론할 때 조프는 "논어 20 편, 반은 태종이 천하를 통치하는 것을 돕는다" 고 말했다. 그 이후로' 반부의 논어가 천하를 다스리다' 는 이야기가 널리 퍼졌다.
북송 초년의 재상 조프는 걸출한 정치가이지만 결코 학자는 아니다. 바로 이런 이유로 그는' 반부의 논어가 천하를 다스린다' 는 명언을 갖게 되었다.
조프는 원래 화남추주의 시골 교사였다. 서기 956 년, 화이난 강북 지역을 탈취하기 위해 후주 대장 조광윤이 군대를 이끌고 여주에서 남당 수비군과 격전을 벌였다. 조푸의 도움으로 조윤은 큰 승리를 거뒀고, 이는 그의 앞으로의 제왕생애에 필요한 기초를 다졌다. 그 이후로, 조프는 심복으로 간주되어 조광윤을 따라 공업을 세웠다. 송나라 설립 후, 조프는 일련의 중대한 결정에 참여하여 송태조가 남방을 통일하도록 도왔다. 송건덕 2 년 (964 년), 조프는 재상으로 임명돼 고려왕으로 승진했다.
조프는 평생 세 명의 재상을 맡았는데, 이것은 송나라에서는 보기 드문 일이다. 이치대로 말하면, 조푸라는 이런 가중치가 높은 재상은 그의 개국훈에 매우 의존하고 있다. 그는 규칙에 따라 일을 처리하기만 하면 공덕을 완성할 수 있다. 그러나 조프의 벼슬길은 30% 할인되어 순조롭지 못했다. 한 마디로, 조프의 후반생은 그의 발세에 얽매여, 그의 재물을 탐내는 것에 의심을 받고, 그의 무지에 멸시당하고, 그의 편심에 쫓겨난다는 것이다. 그의 본성으로 볼 때 신하들의 불만은 황제의 자제, 의혹, 심지어 파면까지 용인할 수 없는 것이 아니며, 그가 가장 용납할 수 없는 것은 군주와 신하에 대한 경멸이다. 반부의 논어가 천하를 다스리다' 는 것은 단지 2 기 때의 그의 불평일 뿐이다.
송초 군신은 5 대 정국 혼란의 근원이 정진 중병으로 중앙통제를 받지 않는다고 생각했다. 송나라가 여섯 번째 단명 왕조가 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흥문교, 군무 억제' 를 해야 한다. 더 많은 문인을 양성하기 위해 중앙정부는' 국자감 숭건, 교육다사' 도 신속히 과거제도를 회복하고 보완하며 문인 선발을 강화하고 각급 관료 대오를 풍성하게 했다. 송태종은' 사대부로 천하를 다스려야 한다' 고 분명히 제안했다. 하향식으로 문화교육을 중시하는 것은 이미 일반적인 풍조가 되었다.
대조적으로, 조프의 학문적 능력은 분명히 시대의 요구에 뒤처져 있다. 256 권의' 송사열전' 에는' 프로대중소통관사, 소통학술' 이 기재되어 있다. 마오는 일찍이 조프 전조의 제도에 대해 여러 차례 물었지만, 그는 대답할 수 없었다. 조프의 가장 어색한 일은 송태조 건덕 첫해에 발생했다. 일의 경과는 "감덕건원나라, 모설은 전례가 없다." (조프) 칭찬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원나라, 원나라, 원나라, 원나라, 원나라) 루는 말했다: "왕 연의 슈, 이 이름을 가지고 있었다. 클릭합니다 태조는 놀라서 펜으로 한왕의 얼굴에 원을 그리며' 네가 어떻게 그에게 올 수 있겠니!' 라고 말했다. 왕한 수정은 감히 씻지 못한다. 이 말은 조소조' 독서 우연록' 에서 나온 것으로,' 송사 3' 에도 기재되어 있지만 많은 차이점이 있다. 마오도 사진을 찍으면 꼭 책을 읽어야 한다고 말했다고 합니다. 분명히 당신은 학자, 그렇지 않으면 총리 가 될 수 없습니다, 조 푸 학자 가 아니다. 이런 상황에서, 조프는 나중에 벼슬길에 대한 실의가 필연적인 것이 되었다.
송태조 개보 6 년 (973), 조푸파병, 합양 삼성사. 그가 여주전에서 조윤을 알게 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태평흥국 6 년 (98 1), 조프가 두 번째로 승상에 취임했다. 조프는 야외에서 북으로 들어갔다. 지난 몇 년 동안 더 많은 학자들이 북한에 임명되었다. 시간이 지나면서 조프는 그해 무지의 폐단이 더욱 두드러졌다. 군신도 조프 교육이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남송나대정' 하림우록' 볼륨 1 에 따르면 "조프가 재현하고, 사람들은 그가 산둥 사람이라고 말하지만, 독자는 논어를 읽지 않는다. 태종은 이 언어로 부에게 물어보려고 했지만, 부이는 숨기지 않았다. 그가 말하길,' 나는 평생 알고 있지만, 나는 솔직히 이런 말을 할 수 없다. 과거에 그는 그의 조수의 절반으로 세상을 통치했지만, 지금은 그의 조수에게 평화를 가져다주고 싶어한다. 이것이 바로 조푸나' 반부 논어치천하' 의' 원생태' 이다. 조프의 대답에서, 강한 감정색채를 쉽게 볼 수 있는 것은 전혀 불평이다. 말 아래의 뜻은' 논어' 를 이해할 수 없지만 태조가 천하를 평정하도록 도울 수 있었다는 것이다. 이제 폐하께서 천하를 잘 다스릴 수 있도록 도와주실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현재 여야 곳곳에 지식이 풍부한 공무원과 선비들이 널려 있다. 어느 것이 나의 공헌이 크고 능력이 강합니까? -이것은 아마도 이 말의 진정한 의미일 것이다.
그렇다면, 왜 조프의 고소는 이렇게 감화력이 있고 오래도록 시들지 않는가? 제 소견에 따르면, 하나는' 논어' 의 영향이 광범위하고, 다른 하나는' 천하를 다스리다' 는 의식이 사자의 마음을 깊이 얻게 한다는 것입니다. 《논어》는 공자와 그 제자의 언행에 대한 기록이다. 전국 초년에 기록되었기 때문에 유교 고전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지 않았다. 서한무제는 "백가를 면직시키고 유술을 독존한다" 며 시, 책, 의식, 이순신, 춘추를 유교' 오경' 으로 확정했다. 효도를 동한 제창하고 오경 외에' 효경' 과' 논어' 를 추가해 칠경이 된 것은' 논어' 가 고전으로 발돋움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시", "책", "<역경>" 외에도 당대에 큰 변화가 일어났다. 예기' 는 이주, 이일, 이기의 세 부분으로 나뉘며,' 좌전',' 양공전',' 곡량전' 을 더해' 구경',' 논어' 라고 부른다. 당문종과 태화 시대에는' 구경' 에' 논어',' 효경',' 아야' 를 추가하여 12 경이라고 불렀다. 북송 시대에는 맹자를' 13 경' 으로 늘려' 논어' 를 보존했다. 한대에서 송대까지' 논어' 는 여러 차례 유가 경전으로 등재되었다. 그러나 같은' 고전' 이라도 장단에 따라 등급을 매겨야 한다. 논어' 는 편폭이 짧기 때문에' 대경' 의 보조독서로만 여겨졌으며, 더 자주' 논어' 는 고전 아래의 전기나 기록으로 여겨진다. 그래서' 논어' 는 오랫동안 여성과 어린이의 계몽 교재로 사용되었다. 당대의 묘비명은 많은 여성들이 집에서' 논어를 자주 읽는다' 고 기재했다. 두보는 그의 시' 가장 재간이 있다' 에서 "어린아이는 논어를 배우지 않고, 좀 더 큰 아이는 결국 따라 간다" 고 썼다. 시에서 바로 이런 상황이다. 5 대 후반까지, 조프가 여주 농촌에서 마을 아이들을 가르쳤는데,' 논어' 만 아는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논어》의 지위의 진정한 승천은 남송에 있다. 이학자는' 예기' 에서' 대학' 과' 중용' 두 권의 책을 발췌했다. 논어',' 맹자' 와 함께' 사서' 라고 불리며 큰 영향을 미쳤다. 논어' 는 역사적으로' 고전작' 의 지위로 올라갔다. 원명청에 이르러' 사서' 가' 오경' 을 완전히 교체하여 과거시험의 필수 시험 내용이 되었다. 논어' 도 독서인의 필수 책이 돼 조푸라는 말이 학생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둘째, 유가는 "관직을 하는 것이 가장 좋은 학습 방식이고, 학습은 가장 좋은 관직을 하는 방식" 이라고 주장하며, 배워서 응용한다. 황제의 선생님이 되어 "마음의 옳고 그름" 을 주장하다. 남송무학은 이 점을 견지하고, "나는 분노하고 마음을 다해 백성을 구한다" 며 천하를 자신의 책임으로 내세웠다. 이런 세계의식이 후세에 잘 계승된 것은 중국 고대 지식인들의 큰 장점이다. 따라서 조프의' 천하 통치' 론은 학자들의 강렬한 * * * 감각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조프 개인의' 명리 생애' 를 살펴보면 처음부터 끝까지 우르릉거리는 그의' 반부 논어' 가 천하를 다스리는 불평이' 천고의 명언' 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현기가 흥미를 자아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