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철학사에서 고대 그리스부터 20세기까지의 철학은 그 시대의 정신적 상황에 따라 일종의 새로운 철학적 주제를 만들어냈다. 시대의 정신. 다음은 귀하의 참고를 위해 제가 편집한 서양 철학에 관한 지혜 논문입니다.
서양철학 지혜 에세이 샘플 1: 나에게 서양철학의 계몽
요약: 이상은 미래를 나타내며, 철학적 사고는 사람들이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에 일관성을 유지하여 당신의 삶이 더 이상 순간의 단편, 순간적인 탄생과 죽음의 과정 속에 사는 것이 아닙니다.
키워드: 서양 철학과 과학 생활
3학년 첫 학기인 이번 학기에 우리는 "서양 철학적 지혜"라는 과목을 공부했는데 이 온라인 코스가 이 과정은 배우기가 다소 번거로웠지만 성공적으로 과정을 마쳤습니다. 원래 나는 서양 철학에 관한 과목, 즉 '서양 철학의 지혜'를 배우는 데 그다지 모험적이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학기 동안 이 강좌를 수강하고 나니, 이 강좌를 배우는 것이 생각보다 무섭지 않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게다가 영상 내용도 적당하고 이해하기 쉬웠습니다. 또한, 학습에 도움이 되도록 수업 후에 책을 읽고, 인터넷에서 정보를 검색하면서 학습 내용에 대해 더 잘 알게 되었고, 점차 이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강의.
『서양철학의 지혜』를 공부하는 동안 나는 철학에 대한 막연한 이해에서 서양철학의 발전과정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로 나아갔다. '서양 철학의 지혜' 강의 영상은 저를 광활한 철학의 세계로 여행을 안내해 주었습니다.
서양 철학은 장기적인 발전 과정에서 고대 그리스 철학에서 중세 철학으로, 중세 철학에서 현대 서양 철학으로, 근대 서양 철학에서 현대 서양 철학으로 세 가지 주요 전환을 겪었습니다.
서양 철학은 고대 그리스에서 시작되어 탈레스부터 플로티누스까지, 그리고 그 사이 10세기가 넘는 세월 동안 역사적 변화를 겪으며 고대 그리스 문명은 영원히 사라졌지만 그 정신은 영원할 것입니다. 원시 철학은 그다지 심각하지 않았고, 더 공허한 상상과 덜 경험적인 경험을 가지고 있었지만, 고대 철학자들은 인간이 만질 수 있는 거의 모든 것에 대해 대담한 질문과 합리적인 가정을 제기하여 단순한 유물론 철학을 형성했습니다. 이념과 단순 사상이라는 두 가지 주요 학파가 있습니다. 이상주의. 후세의 후계자들은 이 기반을 계승하여 계승하거나, 양대 학파에 반대되는 의견을 제시하거나, 끝없이 연구하고 설명하거나, 결국 고대 철학자들이 설계한 순환에서 벗어나지 못한 것에 불과합니다. 원래 철학보다 완전하고 명확합니다.
____은 원래 유대교에서 발전했으며, 초기 ____의 확고한 신념과 순수한 도덕, 관용과 인내의 정신으로 인해 점점 더 많은 로마인들이 개종하게 되었고 결국 로마의 국교가 되었습니다. 그리스 철학과 달리 중세 철학은 초기 교부 철학이든 후기 스콜라 철학이든 결코 독립적인 지위를 얻지 못했고, 그것이 논의하는 문제는 그리스도_____신앙과 교리와 직간접적으로 관련되어 있습니다. 기독교의 ____사상은 오직 영혼만이 에덴동산에 도달할 수 있다는 것이다. 기독교의 ____영은 육체와 영혼의 대립이므로 필연적으로 철학의 이상주의적 관점, 즉 영에 해당하게 된다. 물질보다 더 중요하며, 감정의 대상인 현상세계보다 사유의 대상인 개념세계를 더 본질적이고 현실적으로 본다.
이 단계에서 중세 ____철학은 더 이상 고대 그리스 철학처럼 자연계와 객관적 존재를 바라보지 않고, 대신 영혼과 신을 연구 대상으로 삼았다. 그것이 던지는 핵심 질문은 더 이상 세계의 기원이 아니라 정신의 본질이다. 신의 절대적 정신에 대한 질문을 통해 인간의 구조와 영혼의 구조로 개인의 의식 속으로 깊숙이 파고든다. 일반적으로 영의 활동적 성격은 이 의식과 일반적으로 영의 활동적 성격이 이상주의나 심령주의의 형태를 통해 표현되기는 하지만 말입니다.
참고 자료: 러셀의 "서양 철학사"
서양 철학 지혜 에세이 예 2: "형이상학의 논리적 기초" 읽은 후
한 학기 후 서양철학 지혜 공부를 통해 선생님의 가르침과 나 자신의 이해를 통해 서양철학의 지혜를 알게 되었습니다. 형이상학에 대한 이 리뷰를 썼습니다. 먼저 이 책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해보자. 이 책은 더밋의 대표작으로, 작가의 철학적 사상이 가장 체계적으로 고스란히 반영된 책이다. 의미, 진실, 반현실 등의 문제를 포괄적으로 설명합니다. 저자는 프레게의 의미 이론을 시작으로 프레게의 의미와 지시 개념을 자세히 설명하고, 나아가 의미와 지시의 차이에 관한 프레게의 주장을 옹호하고, 진리 조건적 의미 이론을 비판하고, 방어를 내세워 직관주의의 확장을 시도한다. 수학 분야에서 일상 언어 분야에 적용되는 논리적 방법을 통해 현실주의와 반현실주의 사이의 논쟁을 해결하고, 철학적 이론의 논리적 토대를 마련합니다. 이 책에 포함된 철학 이론은 광범위하고 심오하며, 그 주요 사상은 대담하고 심오하며 논쟁의 여지가 많으며 매우 독창적입니다. 20세기 Michaelamp; Dummett의 "형이상학의 논리적 기초"는 읽을 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이 책은 중요하고 대담하며 매우 철저합니다. 일반적인 주제: 언어 철학은 형이상학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이 책이 이룩한 위대한 형이상학적 '이득'은 고전 논리학의 개정판일 뿐만 아니라, 20세기 철학의 진정한 수준 높은 표준 저서 중 하나이다. 이 책을 읽고 나면, 형이상학이 무엇인지 먼저 이해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전철학의 최고이자 최초의 철학입니다. 우주의 본질을 연구하는 기초가 됩니다. 물론 일부 개념은 후세에 의해 전복되고 개선되었지만 그 핵심 아이디어는 흔들리지 않고 오늘날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개념 때문에 많은 철학자들은 우주 만물의 통일되고 가장 보편적이며 일반적인 본질이나 국면을 연구하는 데 철학의 핵심을 두며, 그것이 만물의 존재에 대한 근본적인 기초라고 믿습니다. 그러므로 이 과학은 모든 과학 연구의 기초이다. 이것이 형이상학이다. 수천년 동안 형이상학의 진화의 역사는 철학의 발전의 역사와 거의 동일했습니다. 철학자들의 견해로는 철학이 인류 과학 중 가장 아름다운 왕관이라면, 형이상학은 왕관의 가장 아름다운 보석입니다. 그러나 헤겔을 기점으로 근대철학이 시작된 이후 서구는 형이상학에 대한 전반적인 의문을 제기하고 길을 다시 열기 시작했으며, 전통에 대한 혁명을 일으켰다. 이는 형이상학에 대한 잘못된 해석 때문이었다. 그러나 철학사에서 그 위치는 최고입니다.
아마도 과학이 다음 단계로 발전하면 다시 사람들의 연구의 중심으로 돌아와 더욱 확증되고 발전하게 될 것입니다. 사실 이 책을 잠깐 읽었지만 그 내용에 대해서는 아는 바가 거의 없습니다. 의미론적 가치, 이성과 진리의 개념, 진리에 관한 다양한 이론들은 정말 너무 추상적입니다. 이 철학의 바다에서는 빙산의 일각조차 밝히지 못한 채 혼란스러워지기 시작할 것입니다. 이 혼란을 느끼기 시작할 수 있다는 것은 당신이 철학에서 멀지 않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나는 또한 여기서 나 자신을 위한 책 이론을 제안할 것입니다. 이 기본 가정이 합리적으로 보입니까? 우리는 여기에 있습니다. 이 분리, 조건문에는 많은 불일치가 있을 수 있습니다. 범용 수량자 및 기타 조건.
앞으로도 철학을 위해 살 생각은 없지만, 철학은 늘 존재한다. 사실 이 책을 읽고 나니 우리가 왜 철학을 공부해야 하는지, 왜 해야 하는지 더 알고 싶다. 철학을 공부하는 것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선생님은 중학교 때부터 노자, 공자, 맹자, 한비자 등 중국 학자들의 재능과 지혜에 대해 많이 이야기해 주셨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사람들은 모두 중국에서, 심지어 세계에서도 유명합니다. 철학사의 선구자입니다. 고대인들은 그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무엇인가를 안다는 것은 그것을 아는 것을 의미하고, 모른다는 것은 모른다는 것을 의미하며, 도는 지식이라고 말할 수 있지만 도는 아닙니다. 유명하고 매우 유명합니다. 이것은 어떤 지혜인가? 하늘과 땅의 이름 없는 시작, 만물의 어머니의 이름, 그리고 다른 철학적 사상은 어떤 종류의 지혜인가?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와 같은 더 유명한 고대 그리스 철학자들, 철학계의 프로타고라스 등 역사 속의 왕관 인물인 이 사람들은 지혜의 결정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플라톤이 소크라테스에 대해 말한 것입니다. "나는 선생님을 사랑하고 특히 진리를 사랑합니다." , 진실을 위해서, 그것이 옳든 그르든 적어도 우리는 마음속의 생각을 쫓고 있습니다.
현대의 마르크스, 엥겔스, 레닌 등은 모두 철학사에서 지울 수 없는 창조적 업적을 남겼습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현대 중국의 위인을 살펴보자. 마오쩌둥은 중국의 해방을 위해 더 많은 철학적 사상을 사용하고 중국의 구체적인 민족적 조건을 잘 결합했으며, 덩샤오핑의 령도 하에 철학적 사상을 중국에까지 적용하여 중화민족이 승리를 거두었다. 중국특색의 사회주의 건설을 발전시킨다.
철학에 대해 너무 많이 이야기했는데, 철학이란 무엇입니까? 이 질문에 대한 답을 100명의 철학자에게 묻는다면 아마도 적어도 100개의 답변을 얻을 것입니다. 철학이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에 대한 자신의 대답. 공식 정보에 따르면 철학은 세계관이자 방법론이며, 세계의 본질, 발전의 기본 법칙, 인간 사고와 존재 사이의 기본 관계에 대한 이론적 시스템입니다. 오랫동안 사람들은 철학을 형이상학과, 형이상학과 형이상학을 동일시해 왔습니다. 철학이 외부 세계의 기원과 일반성을 연구하는 한, 철학을 형이상학이라고 부르는 것은 옳지만, 철학을 형이상학이라고 부르는 것은 철학과 과학에 반대하는 것입니다. 어떤 학문이든 명확하고 경험적으로 정의 가능한 연구 대상이 있고 완전하고 엄격한 논리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면 과학이 될 수 있습니다. 엄격한 논리 시스템을 전제로 합니다. 과학과 형이상학은 상대적으로 철학의 과학화는 철학의 형이상학 적 성격, 철학의 세계관 및 방법 론적 위치와 대칭을 이룹니다. 과학화의 정도는 철학적 세계관 및 방법론의 상태에 정비례합니다. "세계관과 방법론" 자체는 유익하고 경험적이며 실행 가능합니다. 철학이 세계관이자 방법론이라고 말할 때 우리는 실제로 철학이 과학이라는 것을 인정한 것입니다.
철학의 과학화는 과학적 발전관의 요구에 부합하는 발전철학이다. 철학발전의 역사는 본질적으로 하늘과 사람, 사고와 인간의 대칭적 관계 속에서 철학을 점진적으로 과학화하는 것이다. 존재, 주체, 객체의 역사. 철학의 과학화 과정은 하늘과 인간, 사유와 존재, 주체와 객체의 비대칭에서 대칭으로의 전환 과정이다. 철학의 과학화 논리는 하늘과 인간, 사유와 존재의 비대칭에서 대칭으로의 전환이다. , 그리고 주체와 객체의 역사적 관계를 응축한다. 철학사의 다양한 유물론, 이상주의, 이원론, 불가지론, 반증주의 및 기타 학교는 비대칭에서 대칭 및 대칭 철학으로의 전환 과정에서 서로 다른 연결 고리 일뿐입니다. 철학의 과학화의 결과이기도 하지만 철학의 과학적 요약이기도 합니다. 이 책을 읽고 나면 어떤 느낌이 드나요? 너무 심오하고 너무 공허합니다. 철학은 인생의 과거에 대한 이해이고 요약입니다. 미래의 전망을 바라보는 동시에 현재의 삶에 대한 보다 합리적인 지침을 갖게 되는 것이 바로 철학에 대한 나의 견해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나의 관점이 오류라고 생각할 것이다. 사실 나는 개인적으로 그것이 매우 합리적이라고 생각한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과거에 대한 요약과 미래에 대한 전망은 위에서 언급한 세계관과 관련이 있다. , 현재의 삶에 대한 더 합리적인 지침은 위에서 언급한 방법론과 비교됩니다. 비록 단어에 우아한 단어는 없지만 아직 시작하지 않은 사이비 철학자에게는 이해하기 쉽습니다. 그런데 사실 대부분은 인터넷에서 찾은 정보인데, 이 책을 훑어보면서 우리가 젊은 세대로서 왜 철학을 공부해야 하는지, 그리고 내가 생각하는 철학의 의미는 무엇인지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 배우는 것이 의미가 없다면 배우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물론 철학의 의미는 특별합니다.
그렇다면 철학을 공부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아니면 더 직설적으로 말하면 철학을 공부하는 게 무슨 소용이 있을까요? 사실 이 질문은 정말 답하기 어렵습니다. 제 생각에는 철학은 지혜에 대한 연구이기 때문에 철학은 매우 심오한 지식입니다. 철학적 지혜를 통해 우리는 일상사에 대해 선견지명을 가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모든 것에 대한 지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국가가 더욱 문명화되고 교육받기를 원한다면 철학적 기반이 있어야 합니다. 철학이 있다는 것은 길을 가면서 자신의 밝은 눈을 사용하여 길을 탐색하는 것과 같습니다. 철학이 없다는 것은 어둠 속에서 더듬거리거나 다른 사람을 따르는 것과 같습니다. 헤겔은 “철학이 없는 국가는 다른 측면에서는 화려하게 장식되어 있지만 가장 거룩하신 하나님이 없는 성전과 같다”고 말했습니다. 한 나라에서 철학의 위상은 한 나라의 영혼인 절의 신과 같습니다. 그러므로 철학적 사상을 가진 사람은 행복을 창조할 수 있는 사람이고, 철학을 사랑하는 나라는 세계에서 가장 유망한 나라라는 말이 있다. 철학의 전체 역사에서 이 책은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비록 이 책은 매우 풍부한 학문적 표현을 담고 있지만). 철학을 이해하고 이를 실제 문제에 적용하는 방법. 마지막으로 철학적인 농담으로 이 에세이를 마무리하겠습니다. 고대 그리스 칠현자 중 한 명인 탈레스는 어느 날 밤 광야를 걷다가 하늘의 밝은 별들을 바라보다가 다음날 비가 올 것이라고 예언했습니다. 그 순간 그는 발 밑 구덩이에 빠져 거의 죽을 뻔했습니다. 누군가가 그를 구해줬고, 그는 나를 구해줘서 고맙다고 말했다. 내일 비가 온다는 걸 알고 있었느냐? 그래서 철학자들은 자기 발 밑에서 일어나는 일만 아는 사람이라는 농담이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