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감상-어록

1, 상조 황헌연 [청] 장진 (충칭 권)

죄송합니다. 꽃이 진흙 속에 떨어지고 직함을 들고 화루로 돌아가 꽃입을 다듬습니다. 주발 반 도시, 검은 옷 사람들 반 혼합. 가장 제거하기 어려운 것은 왕사당의 아쉬움이다. 소곤소곤 속삭이고, 천 마디 하소연하며, 늙은 스님만이 알고 있다.

[주] 꽃부리: 첫 번째 꽃을 가리킨다. 꽃이 입처럼 피기 때문에 불러요.

(1) 제비를 어떤 표현 수법으로 묘사합니까? (3 점)

대답:

(2) 산곡 제비는 왜 진흙을 가지고 꽃을 가져가지 않습니까? 작가는 이런 방식으로 어떤 감정을 표현했습니까? (4 점)

대답:

2. 독취 삼곡 ① (2) (강서권) 이 자운, 위, 혜, 천절부에 퍼졌다.

수시

이씨 댁의 세 아이가 파엽을 불고 옹을 맞이한다 (2).

머나먼 만리를 하지 마라, 개울에는 그 춤 스타일이 있다.

(1)' 시냇가에 춤 바람이 있다' 는 말에 사용된 전고의 출처를 지적했다. (2 점)

대답:

(2) 저자의 사상과 이 시의 내용을 결합하여 이 시가 작가의 인생 태도를 어떻게 표현하는지 분석해 주세요 (6 점).

대답:

3. (절강권)

개울에서 비와 유씨를 만났습니까? 이단 (당)

석양이 서쪽으로 지고, 산색이 그윽하고, 빗소리가 무수하다.

여기 두 곳이 있습니다. * * * 유인원을 들어보세요.

삼협영 (송) 조욱.

경관 700 리 위에는 녹색 단풍 숲이 있다.

유인원은 자신을 걱정하지 않고 인심을 걱정한다.

주 (1) 위에는 청단풍림이 있다.' 초사초혼' 에는' 잔장 물 위에 단풍이 있고, 눈은 천리를 바라보고, 봄마음을 상하게 한다' 는 문구가 있다.

[만약! SupportLists]( 1)? [엔디프] 이 두 시는 모두 슬픔에 관한 것이다. (2 점)

대답:

(2) 이 두 편의 시 서정적 수법의 차이를 간략하게 분석하다. (5 점)

대답:

4, 연말 ① [돈] 두보 (안휘권 10)

연말이면 나는 먼 곳의 손님이고, 구석에는 여전히 용병이다. 연기와 먼지가 설령을 침범하고, 북각으로 강을 움직이다.

천지가 나날이 피를 흘리고 있다. 조정에서 누가 자진해서 용감하게 나서는가? 시간을 절약하면 감히 죽을 수 있습니까? 외로움과 두려움!

① 이 시는 광덕 원년 (763) 연말에 두보가 랑주 (오늘 쓰촨 랑중) 에 거주했다. ② 링설: 일명 설산으로 청두 (오늘 쓰촨 청두) 서부에 위치해 있습니다. 능설은 송주, 위주, 보주 근처에 있습니다 (모두 쓰촨 주 북서부에 있습니다). 두보가 이 시를 썼을 때, 삼국은 이미 토번에게 함락되었다.

시인은 왜' 외로움과 두려움' 을 느낍니까? 시 전체로 간단한 분석을 해 주세요. (4 점)

답:?

(2) 이 시는 여러 가지 표현 수법을 사용한다. 두 개를 말하고 감상하세요. (4 점)

대답:

대답

1, 상조 황헌연 [청] 장진 (충칭 권)

(1) 의인화, 전고, 허실 결합.

-응? "화루를 되찾아 꽃입을 다듬다" "천 번 말하다" 의인화.

"왕사당 앞", 즉 왕도, 사안, 그리고' 오골목' 은 원래 삼국 동오황군 주둔지로, 이후 동진왕사처였다. 그것은 한동안 번영했고, 결국 쇠퇴했다. 낙화',' 부화' 등 진실한 표기법에 비해 전고이자 허작이다.

(2) 불쌍한 꽃이 흩어지고, 꽃을 꺾어 들보에 그려진 꽃을 다듬는다. 석화 상춘을 표현하고 쇠퇴한 심정을 애석하게 표현했다.

화루 수화구' 를 분석하는 것은 들보에 얼룩덜룩한 꽃을 수리하는 것을 의미하고,' 낙화' 는 이미 늦봄임을 나타낸다. 처음 네 구절은 제비가 꽃을 좋아한다고 썼기 때문에 부케하는 것은 사실 작가가 꽃을 사랑하며 봄을 다치게 하는 심정을 담은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제비명언) 마지막 네 문장은 5 월의 쇠락과' 왕셰' 가문의 쇠락을 써서 쇠락에 대한 애석함을 표현했다.

2. 독취 삼곡 ① (2) (강서권) 이 자운, 위, 혜, 천절부에 퍼졌다.

(1) 논어

댄스 댄스는 새로운 커리큘럼 표준 "진 전 철학자 선집", "논어", "루즈", "쩡", "유연", "공 세화" 에서 나온 것입니다.

-응? (2)

시인은 천애로 유배되어 만리에서 멀리 떨어져 어려운 처지에 처해 있다. 하지만 그는 불교와 도교의 영향을 받아 일반인들의 열렬한 환영을 받아 근심 걱정 없이 평온한 생활 태도를 보였다.

또는 시인은 멀리 떨어진 하늘 끝 (해남) 으로 유배되어 어려운 처지에 처해 있다. 그러나 불도사상의 영향과 백성의 열렬한 환영으로 그는 여전히 글에 적힌 예악의 통치를 동경하며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인생 태도를 보였다.

3. (절강권) 시냇물 비와 유우? 이단 (당)

(1)

원숭이 소리

분석: 두 편의 시를 함께 고찰하면 종종 같은 이미지를 찾아야 한다.

(2)

(1) 첫 곡에는 감정 장면의' 어렴풋함' 과' 복잡함' 이 포함되어 있어 슬픔을 자아낸다. 두 번째 경기는 슬픔을 표현하지 않고 암시로 슬픔을 쓰나요?

(2) 첫 번째 서정시는' 나칸' 으로 부르고, 두 번째 서정시는 이치로 쓰며 유인원 음의' 부자연스러운' 을 분별하고, 사람의 마음 속에 슬프다.

4, 연말 ① [돈] 두보 (안휘권 10)

(1)

국경에는 전쟁이 있고, 시국은 어렵고, 북중은 아무도 나라를 위해 근심을 나누지 않는다.

(2) 연말에 타향으로 떠돌아다니며 정치적 푸대접, 외로움;

시인의 숭고한 책임감과 강한 애국심은 그의 어려운 처지와 보국 소망의 실현과 큰 대조를 이루었다.

(2)

예를 들어, 국경 전쟁 대신' 연기' 와 같은 것은 이후의' 북각' 에 해당하며, 시각과 청각에서 전쟁의 장력을 부각시켜 시국의 어려움을 드러낸다.

전고를 사용하십시오. 예를 들면, "자진해 주십시오", 암호 "한서" 입니다. 종군전 "; 시 속에는 조중 아무도 나라를 위해 근심을 나누지 않고 시인의 국가 대사에 대한 깊은 우려를 표현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표현 기교' 는 낮음부터 높음까지 네 가지 이해 수준 (단어-문장-단락-장), 즉 수사 (비유, 비유, 과장, 차용 등) 으로 나뉜다. ), 표현 (서술, 설명, 묘사, 서정, 의론, 시는 주로 묘사와 서정) 과 표현 (비교, 대조, 상징, 비유 등. ). 차용과 용전은 모두 수사수법이다. 인용은 인용의 일종으로, 지난 일을 회상하는 라고도 한다. 이 주제의 수사 수법도' 이중성' 을 가지고 있다. 또한' 말장난' 이 있다. 예를 들면' 연말말' 은 1 년의 끝을 의미하고, 작가는 이미 인생의 노년에 접어들었으며, 당제국이 성황에서 비바람에 휘몰아치는 만당을 가리킨다. 묘사수법에는 허실 결합이 있다. 예를 들면' 변병이 여전히 싸우고, 연기와 먼지가 설령을 침범한다',' 누가 자진해서 법정에 오르는 것' 은 작가의 상상력이며 허필이다. "북각으로 강을 움직이다." 천지가 매일 피를 흘리고 있다' 는 것이 바로 지금의 상황이며, 실속 있는 글쓰기이다. 표현수법에는 대비가 있다. 예를 들어 조신이 불청한 대신과 강호인' 감히 죽을 수 있다' 작가의 대비가 있다. 작가의 높은 가슴과 보국은 전혀 비교할 수 없다. "언제 경제가 감히 죽을까? 외로움과 두려움 ",그의 말과 행동 비교; "북각동강" 은 전쟁 전과 전후 대비를 암시한다. 시수' 원객' 과 시미' 고독' 의 사상 감정 비교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