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베트어 문자
야루장부강의 아들로서, * * 씨족은 야루장부강의 영기와 자신의 언어문자를 가지고 있다. 티베트족이 티베트어를 창설한 것은 한티베트어 학과 티베트어 지부에 속하며, 대략 위장, 안도, 강바의 세 가지 방언으로 나눌 수 있다. 투미 샘프자는 7 세기 상반기에 산스크리트어를 참고해 티베트어를 만들었나요? 。 티베트어는 자음을 나타내는 30 개의 글자와 모음을 나타내는 4 개의 기호로 구성된 음표입니까? 현대 중국어와는 달리, 문어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가로로 쓰여 있다.
티베트족의 분류
티베트어 분류에 따르면, 해당 티베트어도 세 가지 주요 지계, 즉 위장, 강바, 안도로 나눌 수 있으며, 이 세 지역 외에 몇 가지 특수한 지계, 즉 자용, 공부, 화예, 백마로도 나눌 수 있다. 위장어' 위장' 은 * * * 과 시가체 일대, 즉 전통지역의 전후 티베트에 대한 총칭을 가리킨다. 이 지역에는 알리, 운남, 일부 임지, 나곡 지역도 포함되어 있다. 이 지역의 티베트족은 방언에서 비교적 일치하며 역사 문화에서도 비교적 통일되어 있다. 이들은 * * * 지역의 전통적인 핵심 영역입니다. 이 지역에 거주하는 티베트인들은 통칭하여 티베트인의 정치, 경제, 군사 본부라고 부른다.
첫째, 코바 티베트족
강바 티베트족은 강구의 티베트족이다. 강구는 원래 티베트 동쪽의 광대한 지역을 가리켰고, 나중에 이 지역은 다시' 강' 과' 안도' 로 나뉘었다. 강구는 청장고원 동남부의 횡단 산간 지역을 가리키며, 고대에는' 도사간' 지역이라고 불렸다. 습관적으로 동부의 쓰촨 서창, 야안, 아북티베트족자치주 단산 일대, 북부의 청해성 옥수, 과로 일대를 강구라고 부른다. 구체적으로 포함: * * 창두 지역, 윈난디경주, 쓰촨 간지, 청해무척주, 나곡동남선.
코바 지역은 역사적으로 중국과 티베트의 과도지대에 처해 있으며 행정, 종교, 경제, 문화 등에서 뚜렷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코바 사람들이 가장 칭송받는 것은 성격이 솔직하고 종교심이 강하며 장사 먼 여행의 전통이 있으며 체격도 비교적 강하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가장 눈에 띄는 복장은 콘바 사람들이 용감함을 나타내기 위해' 영웅매듭' 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 전통은 지금까지 유지되어 왔으며, 거리와 골목은 곳곳에서 볼 수 있다.
둘째, 안도 티베트인
안도티베트족의 전통 지역은 간쑤성 하서 복도 아니마 청산북서쪽, 작은 금산 서부의 광대한 지역을 가리킨다. 안도티베트족의 중심은 아니마 청산에서 청해호 일대까지 있다. 안도 티베트민의 옷은 특히 화려하고 겨울에 쓰는 장포 원단은 실크 위주로, 위장 등과는 달리 소박합니다. 모자도 모피로 장식되어 있고, 옷과 모자에 장식된 패턴은 주로 녹색, 금색, 노란색, 빨간색입니다. 안도 지역은 몽골과 한족의 영향을 받아 풍속과 외모 모두 자신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셋째, 자용 티베트민
가용 지역의 티베트어 전체 이름은' 갈목와룽' 으로 산, 물, 자연 환경의 종합 이름이다. 김금과 단바 사이에는 목도라는 산이 있는데,' 갈목' 은 이 산의 산신이다. 모와는 모곡 강 유역에 사는 사람이다. 벨벳은 농업 계곡 지역이다. 가용은 쓰촨 크기 김천과 흑수장구의 티베트어 명칭으로, 오늘날의 아바티베트족자치주와 간지주가 민강 중류 상류와 대도하 상류에 있는 크기 김천을 포함한다. 당나라 때 토번은 동쪽으로 이동해 대도하와 민강에 주둔했다. 오늘의 독특한 가용티베트족은 군대와 현지 원주민 부족 (예: 가량, 동녀, 곽부) 이 융합한 것이다. 역사적으로, 자용 지역은 티베트, 창족, 한 등 다민족 잡거 지역에 위치해 있는데, 이 지역은 초기 민족의 분포와 융합이 비교적 복잡하기 때문에 자용 티베트족이 더 많은 잡거 특징을 가지고 있다. 자용 방언과 티베트어는 티베트마어족에 속하며 티베트어가 유행한다.
넷. 공업부 티베트족
강곡과 위장이 만나는 린지 지역에는 바로인과 멘바인이 살고 있다. 이 지역은 고명 공부 지역으로 공부 정대 임지를 중심으로 하고 있다. 이 지역의 티베트족은 습관적으로 공업부 티베트족이라고 불린다. 또한 강구 목아 지역 (간지주 접도산과 야판강 사이) 의 티베트족은 독특한 언어와 풍습으로 인해' 목야티베트족' 이라고도 불린다. 아바르 북부에서는 티베트족도 백마 티베트인 등분지가 있다. 강구의 지형은 북쪽에서 남쪽으로 계곡을 관통하며 오랫동안 국가 복도였다. 이 일대의 티베트인들은 대부분 역사상 각 민족의 대융합으로 학계에서는 흔히' 장강통로',' 장이통로' 라고 부른다. 남쪽으로 미얀마까지 뻗어 있는 것은 어원상 티베트마어족에 속하기 때문에 가지가 많지만 명확한 민족 정의는 없어 모두 코바 티베트어라고 불린다.
동사 (verb 의 약자) 화예 티베트인
화서' 는 영웅의 지역이나 부족, 백굴소의 고향을 뜻한다. 역사상의 화예는 청수 북쪽, 합하 에돔을 가리키며 청해락도 북산, 상호지원, 문원, 대동동, 간숙천주, 숙남황성 등 장구를 가리킨다. 그중 천주는 화예 장민의 주요 거주지로 인구가 약 8 만 명이다. 화예장의 주체는 토번인, 즉 토번 군대가 토번 왕조에 정착한 후 점차 이 지역의 기계 가족 주체를 형성했다. Huarui 방언은 여전히 Ando 방언 지역에 속하지만 Huarui 방언은 많은 고대 티베트어 단어를 보유하고 있으며, 일부 단어의 발음은 다른 지역의 Ando 발음과 다릅니다.
화예티베트족은 자칭' 보' 나' 화예폭포' 라고 부르는데, 남성은 흰 솜털 펠트를 많이 입고 화예티베트족이 특히 흰색을 숭상하고, 다른 지역의 티베트족과 동족인 두터운 민족적 관념을 인정한다.
여섯째, 백마 티베트족
백마티베트족은 간쑤 () 성 룽난 () 시 문현 철루향 백마강 유역과 쓰촨 () 성 평무현 (), 주자이거우 () 에 주로 분포되어 있으며 인구는 약14 만 명이다. 그들의 풍속, 습관, 문화, 종교는 모두 다른 지역의 티베트족과 다르다. 백마 티베트족은 티베트어를 말하지만 티베트어를 모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중국어를 사용한다. 백마티베트족은 벤젠교와 티베트 불교를 믿는 것 외에도 태양신, 산신, 화신, 오곡신 등 자연신을 믿지만, 따라서 많은 민족학자와 역사가들은 백마티베트족이 고대 씨족의 후예라고 생각한다. 당나라 때, 토번동징은 전체 구족 지역을 점령했다. 대량의 토번군이 군대를 따라 와서, 구족과 잡거하여, 일부 구족들이 점차 고유의 문화적 특징을 잃고, 티베트바, 즉 오늘 백마장족의 조상을 형성하였다. 백마 티베트 문화의 특징은 이원성과 다양성이다. 언어 방면에서 티베트어 동원어와 창어 어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