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철론' 은 소제 6 년 (기원전 8 1 년) 에 열린 염철회의의 문헌을 정리한 정론집이다. 고대 문인 상홍양과 전국 각지에 모인' 현'' 문' 의 선인들의 논쟁을 생생하게 기록하며 서한 중기 경제사상과 풍속의 사료를 많이 보존하며 당시의 사회문제와 갈등을 드러냈다. 글에서, 그것은 일정한 농축과 개괄을 통해 몇 가지 특색 있는 인물 이미지를 묘사하고, 어떤 언어는 생동감 있고, 묘사는 생동감 있고, 강렬한 * * * 색채감을 가지고 있다. 특히 대화의 형태이자 문장 간의 연관성은 산문 작품에서는 드물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그것의 표기법은 좀 융통성이 없다.
염철론' 은 우리나라 역사상 최초의 염철 전문저로, 구조가 치밀하고 체계가 통일되어 있다. 대화의 형식으로 상홍양과 그의 막료와' 현량',' 문학' 사이의 상호 심문을 객관적으로 기록하며, 그들의 첨예한 견해와 입수전에서 그들의 계급 입장을 표명했다.
작품 언어가 간결하여 급소를 찌르다. 문풍이 웅장하고, 층층이 강하고, 과장되고, 문구가 평행하고, 대구적이고, 정돈이 다양하며, 서한정론문에서 독보적이다. 당시 사회 갈등과 상홍양의 사상을 연구하기 위해 풍부한 사료도 보존했다.
전서는 모두 10 권 60 편으로 나뉘어 각각 제목이 있지만 내용은 서로 일관되어 있다. 동한 대문호 왕은 명작' 논형 슈안' 에서 극찬을 하며' 양날의 순간, 이해관계를 알 수 있다' 고 극찬했다. 둘째, 일관성에 관해서, 옳고 그름은 "특징" 을 보는 것입니다. 곽모로가 개정한' 염철론 독본' 과 왕 교수의' 염철론주' 가 있다.
환폭의 경구' 효는 실질이고 겉모습은 아니다' 는 인교판 의무교육과정 표준실험교재 5 학년 상권 제 6 부문에 나타났다. 의미:
어른을 공경하는 데 필요한 것은 단순하고 착실한 일, 진정한 존중과 사랑이지, 겉으로 보이는 화려한 형태를 추구하는 것이 아니다. 현재 부모가 정말로 필요로 하는 것은 아이의 동반과 사랑이다. 만약 그들이 예의만 잘 하고, 마음속에 존경과 사랑이 부족하다면, 그것은 진정으로 부모에게 효도하는 것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