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상급편 원문: 공자는 “의례와 음악이 앞서는 것은 야만이고, 예악이 늦어지는 것은 군자이다. 공자는 "나를 따라 진(陳)을 따르라. 채(蔡)는 모두 문보다 열등하다"고 말했다. 말: 나를 죽여라, 자공. 정치: 란유(Ran You), 지루(Ji Lu). 문학: Ziyou, Zixia.
1. 공자는 “의례와 음악이 앞서면 오랑캐가 되고, 예악이 늦게 나아가면 군자가 된다.
공자는 “예악을 먼저 배우고 관료가 된 사람은 서민(이전에 명예와 직함이 없었던 사람)이 먼저 관원이 되고 예악을 배워 관료가 된 사람”이라고 말했다. 음악은 신사다. 인재를 먼저 채용하려면 예악을 먼저 배우는 사람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2. 공자는 “진과 채로부터 나를 따르는 사람은 나보다 열등하다. .”
공자는 “나는 진(陳)에서 채이(蔡)까지 나를 따라왔다. 그곳에 갔던 학생들은 더 이상 나와 함께 가르치지 않는다.”
3. 덕: 염원, 민. Ziqian, Ran Boniu, Zhong Gong. 말: 나를 죽여라, 자공. 정치: 란유(Ran You), 지루(Ji Lu). 문학: Ziyou, Zixia.
도덕적 인품이 좋은 사람으로는 Yan Yuan, Min Ziqian, Ran Boniu 및 Zhong Gong이 있습니다. 수사에 능한 사람으로는 재워(財wo)와 자공(子孔)이 있다. 정치에 능숙한 사람으로는 란유(Ran You)와 지루(Ji Lu)가 있다. 문학 지식에 능숙한 사람은 Ziyou와 Zixia입니다.
4.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회는 나를 돕는 사람이 아니다. 그는 나에게 무엇이든 말할 수 있다."
공자는 "안회는 나를 돕는 사람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 그가 나에게 한 말 중 내가 진심으로 받아들이지 않은 것은 하나도 없다."
5.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민자겸은 얼마나 효도하는가! 부모만큼 좋은 사람은 없다."
공자는 "민자겸은 정말 효자다! 그의 부모와 형제가 그를 칭찬하는 것에 사람들은 반대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6. 남용은 백계로 세 번 돌아왔고 공자는 그와 결혼했다. 그 형의 아들.
Nan Rong은 "백귀의 변색은 닦아질 수 있고 그의 말은 변색되지 않지만 행할 수 없다"라는 시를 반복해서 낭송했습니다. 공자는 그의 조카딸과 결혼했다.
7. 기강자가 "제자 중에 배우기를 좋아하는 사람이 누구냐"고 묻자 공자는 "배우기를 좋아하는 사람이 있지만 불행하게도 수명이 짧아 죽게 된다"고 답했다. ."
기강자가 공자에게 묻자, "당신의 제자들 가운데 배우기를 열망하는 사람이 누구입니까?" 공자는 "안회라는 사람이 배우기를 열망했지만 불행하게도 단명했다"고 대답했다. 더 이상 그와 같은 사람은 없습니다."
8. Yan Yuan이 죽자 Yan Lu는 아들의 차를 그의 관으로 사용하도록 요청했습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재능이 없으면 아들에 대해서도 말해야 한다. 잉어는 죽고 관은 있어도 관이 없을 것이다. 나는 관처럼 혼자 걷지 않을 것이다. 나는 의사이기 때문에 할 수 없다. 혼자 걸어가세요."
안원이 죽고, (그의 아버지) 안로가 공자에게 차를 팔고 안원에게 외관을 사달라고 부탁했습니다. 공자는 "(안원과 이씨는) 한 사람은 재능이 있고 다른 사람은 재능이 없지만 각각 자기 아들이다. 공리가 죽을 때 그도 관이 있었지만 관은 없었다. 나는 차를 팔지 않고 걸어갔다. 관을 사주세요. . 나는 의사직을 맡았기 때문에 걸을 수 없습니다."
9. 안원이 죽었을 때, 스승님은 "아! 하늘이 애도하고 있습니다!"
안원이 죽었을 때 공자는 "아! 하나님은 정말로 내 생명을 원하신다!"
10. 안원이 죽었을 때, 공자(孔子)는 슬픔에 잠겨 울부짖었다. 추종자는 "공자가 애도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애도가 있습니까? 부인 외에 누가 애도해야합니까?"
안원이 죽자 공자는 큰 슬픔에 잠겼습니다. 공자를 따르는 자들이 말했다: "당신은 너무 슬프다!" 공자께서 말했다: "당신은 너무 슬프나요? 내가 이 사람을 위해 너무 슬퍼하지 않으면 누구를 위해 해야 합니까?"
11. 안연이 죽자 제자들이 그를 부유하게 장사하려 하였더니 공자께서 이르시되 제자들이 그를 부유하게 장사하였느니라. 공자는 "회도 나를 아버지로 여기지만 나는 그를 아들로 여기지 않는다. 그는 나의 둘째, 셋째 아들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안원이 죽자 공자의 제자들이 땅을 묻고 싶어 했다 그 사람은 거창하게.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이렇게 하면 안 된다. 어쨌든 제자들은 그를 장엄하게 묻었다." 공자는 "안회는 나를 아버지처럼 대하지만 나는 그를 내 아들처럼 대할 수 없다. 이것은 내 잘못이 아니라 그 학생들의 행위이다"라고 말했다.
12. 지루에게 물어보세요. 유령과 신들. 공자는 “사람을 섬기지 못하면 어떻게 귀신을 섬길 수 있겠는가”라고 했고, “죽음을 어찌 물으랴”고 했고, “삶도 모르고 어떻게 죽음을 알 수 있겠는가?”라고 말했다.
지루는 귀신과 신을 섬기는 방법을 물었다.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선한 사람을 섬길 수 없으면 어떻게 귀신을 섬길 수 있겠습니까?”라고 하였으니, “죄송하지만 죽음이 무엇입니까?”(공자께서 대답하셨다) “인생의 의미를 모르면 어떻게 할 수 있겠습니까?” 죽음을 아시나요?”
13. 민지는 옆에서 기다리고 있고, 진민은 당신과 같고, 싱싱은 당신과 같고, 란유와 자공은 당신과 같다. 지 르. "내버려두면 죽지 않습니다."
공자 옆에 선 민자견은 상냥하고 유순해 보였고, 자로는 강인해 보였고, 자공은 온화하고 행복해 보였다. 공자는 기뻤습니다. 그런데 공자는 “종우처럼 잘 죽지 않을까 두렵다”고 말했다.
14. 노족이 재상이었다. 민자견은 "여전히 일관성이 있는데 왜 바꾸느냐"고 말했다. 공자께서 "부인은 아무 말도 하지 않으시니 말이 맞아야 한다"고 말했다.
노나라가 국고를 개조했다. 창푸. Min Ziqian은 "평소처럼 계속하는 것이 어떻습니까? 왜 다시 지어야 합니까?"라고 공자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이 사람은 평소에 말을 많이 하지 않지만, 말을 하면 중요한 점을 이야기합니다."
15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이것이 그가 우구의 문이냐?" 제자들은 자로를 무시했습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당신은 이미 홀에 올라갔으나 아직 방에 들어가지 않았습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중유는 거문고를 연주하는데, 공자 제자들은 왜 연주하지 않았습니까?" 이 때문에 Zi Lu를 존경하십시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종우야, 학문적으로는 황실에 오르는 경지에 이르렀으나 아직 궁궐에 들어가지 못했다."
16. 자공이 물었다: "어느 쪽이 더 지혜로운가?" , 스승인가 상인가?”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스승은 너무 훌륭하지만 상인은 그만큼 좋지 않다.” 그는 “스승이 어떻게 더 나을 수 있겠습니까?”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자공이 공자에게 “자장과 자하 중 어느 것이 더 낫습니까?”라고 묻자 공자는 “자장은 과하고 자하로는 부족하다”고 답했다. Zizhang이 더 좋나요?” 공자는 “과부와 결핍은 같다”고 말했다.
17. Ji 가문은 Zhou Gong보다 부자가되었고, Qiu도 모여서 이익을 얻었습니다. 공자는 "그들은 내 제자가 아니다. 내가 북을 치고 그들을 공격해도 괜찮다"고 말했다.
기씨 가문은 주나라 왕자들보다 부자였고, 연구도 그의 약탈을 도왔다. 그의 부를 늘리기 위해.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그는 더 이상 내 학생이 아니다. 큰 팡파르로 그를 공격할 수 있다!"
18. 차이도 바보이고, 참여도 바보이고, 선생님도 선구자이고, 선생님도 바보예요.
Gao Chai는 어리 석고 정직하고 Zeng Shen은 느리고 Zhuan Sun Master는 극단적이며 Zhong You는 무모했습니다.
19.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회는 평민이지만 늘 공허하다. 베풀어주되 명령하지 않고, 재물이 늘어나서 수억을 거듭 당한다."
공자는 "안회의 지식은 도덕에 가까우면서도 가난할 때가 많다. 운명을 듣지 않고 장사를 하며 시장을 헤아리는 사람이다"라고 말했다.
20. 자장 좋은 사람의 길을 물었다. 공자는 "행하지 않으면 집에 들어가지 못한다"고 말했다.
자장은 어떻게 하면 좋은 사람이 될 수 있는지 물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선인의 발자취를 따르지 않으면 지식과 수양이 같지 않을 것이다.
21.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진리로 말하면 군자가 누구인가. 아니면 장자가 누구인가?"
공자는 "누군가의 솔직하고 진실한 말을 들으면 찬성을 표해야 하지만, 그 사람이 진짜 신사인지, 아니면 척하는 사람인지도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22. 자노가 묻자, "너희는 이 말을 듣고 이런 일을 하였느냐?" 공자께서 이르시되, "여기에 아버지와 형제가 있는데 어찌 이 말을 듣고 이런 일을 할 수 있느뇨?"
란 "이거 듣고 해본 적 있어요?"라고 물으셨어요.
공희화는 "우예가 무슨 일을 했는지 물었고, 공자께서 "내 아버지와 형이 여기 계시다"고 말했다. Chi Ye는 혼란스러워서 감히 묻습니다. 공자께서는 “구하는 것은 후퇴하므로 우리가 나아가고, 구하는 것은 남을 끌어들이는 것이므로 우리는 후퇴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
자로가 물었다: "듣기만 하면 행동합니까?" 공자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네 아버지와 형이 여기 있는데 어떻게 듣고 행동할 수 있느냐?"
란 당신이 물으셨습니다: "듣고 행동하는가?"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듣고 행동하는 것이다.
공희화는 "종우가 '그 말을 들으면 조치를 취하느냐'고 물었고, 당신은 '아버지와 형이 아직 살아있다'고 답했다. 란추는 '조치를 취하느냐"고 말했다. 들었을 때요?' '그냥 조치를 취하세요'라고 답했어요. 나는 혼란스러워 감히 더 자세한 설명을 요청했습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연구는 항상 움츠러들기 때문에 나는 그를 격려하고, 종유는 매우 용감하므로 내가 그를 제지한다." ”
23. 공자는 안원의 왕후인 광을 두려워했다. “나는 여자를 죽음으로 여긴다.” "그가 말했다: "당신이 여기 있는데 어떻게 감히 죽을 수 있습니까?"
공자는 광디에서 현지인들에게 포위되었고 안원은 마침내 탈출했습니다. 공자는 "나는 당신이 죽은 줄 알았습니다.
안원이 말했다: "스승님은 아직 살아 계시는데, 제가 어떻게 감히 죽을 수 있겠습니까?" 아들은 다른 아들이에요." Zeng Yuqiu가 물었다. 소위 신하들은 도의로 왕을 섬겨야 하고, 할 수 없으면 멈춰야 합니다. 이제 Yu와 Qiu는 장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말했다: “그러면 누가 순종하겠습니까?” 스승은 “네가 네 아버지와 왕을 죽이면 너는 순종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지지란은 "종우와 란구를 장관으로 볼 수 있느냐"고 말했다. 공자는 "다른 사람에게 묻는 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당신과 추에 대해 묻는 것이었다. -소명된 장관은 주공의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작동하지 않으면 그는 차라리 사임할 것입니다. You Heqiu라는 두 사람은 단지 단순한 장관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Ji Ziran은 말했습니다: "그렇다면 그들은 모든 것을 할 것입니다." .왜 지씨를 따르려고 합니까?”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그들은 내 아버지나 왕을 죽이는 데 나를 따르지 않을 것이다.”
25. Zilu는 Zigao를 Fei의 노예로 만들었습니다. 공자는 "도둑의 아들"이라고 말했다. "사악한 남편이자 아첨꾼이다."
Zilu는 Zigao에게 Feidi의 통치자가되도록 요청했습니다. 공자는 "이것은 단지 사람의 자식에게 해를 끼치는 것뿐이다"라고 말했다.
자로는 "그곳에 사람이 있고, 농작물이 있는데, 사람을 다스리는 것과 신을 섬기는 것이 모두 학문이다. 그런 뜻인가?"라고 말했다. 공부해야 배운다는 거지?"
공자는 "그래서 나는 궤변을 말하고 궤변을 말하는 사람을 미워한다"고 말했다. 거기에는 공희화가 앉아 있었습니다.
공자는 "하루가 꽤 긴 것 같은데, 그렇지 않은 것 같다. 주자가 말했다. '내가 당신을 안다면 왜!'라고 했는지 모르겠다." ?"
자로가 당신을 이끌고 그에게 말했습니다. "병거 천 대가 있는 나라가 대국 중에 퍼져 있고, 군대와 군대를 합치면, 이렇게 하면 나중에 기근이 들 것입니다. 3년이 지나면 너는 용기를 갖고 길을 알게 될 것이다.”
스승님은 이에 웃었다.
"제발! 뭐하는 거야?"
그는 "예순, 칠십, 쉰, 육십 정도. 달라고 하면 셋이면 사람들을 만족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예의와 음악처럼 신사를 기다려야 한다”
“치, 넌 어떤 사람이야?”
그는 “나는 능력이 없다”고 말했다. 그렇게 말하지만 나는 단장복에게 배우고 싶다. 나는 작은 총리가 되고 싶다."
"디앤, 뭐 하는 거야?"
공자는 북을 치고 제금을 치며 예의 목소리를 포기하면서 “무슨 일이냐? 사람마다 야망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봄을 맞이하는 사람은 준비가 되어 있고 가장 좋은 사람은 5, 6명이다.” 6, 7명의 소년이 있는데, 이(伊)에 목욕하고, 바람에 춤추고, 염불하고 돌아간다.”
스승은 한숨을 쉬며 말했다. 나는 Dian과 함께 있습니다!"
세 아들. Zeng Xi 이후. 증희는 "스승님, 세 제자의 말씀이 무엇입니까?"라고 말했다.
예의를 갖춰 나라를 섬기면 굴복하지 않으니 거절할 것이다."
"그냥 요구하는 건 국가가 아닌 건가요?"
"안젠팡 육십칠십은 오십육십 같고 국가가 아닌 건가요?"
" 빨간색만 국가가 아닌가?"
"조상은 통일되고 왕자는 통일되지 않는다." 왜? 기가 작으니 누가 클 수 있는가?"
네 사람, 자로 , Zeng Xi, Ran You, Gong Xihua가 공자와 함께 앉았습니다.
공자는 "나는 당신보다 나이가 많다. 나이가 많다고 감히 말하지 마라. 당신은 항상 '아무도 나를 이해하지 못한다!'고 말한다." ?”
쯔루는 재빠르게 “수레가 천 대나 되는 나라가 큰 나라들 사이에 끼여 있고, 또 나라에 기근이 닥치게 해주세요. 3년만 지나면 사람들은 용감하고 싸움을 잘하며 예절을 이해할 수 있다." 공자는 이 말을 듣고 미소를 지었다.
공자가 다시 물었다: "란추야, 잘 지내?"
란추는 대답했다: 만약 나라의 영토가 60, 70마일 또는 50, 60마일이라면, 가서 관리하면 3년 뒤에는 백성들이 먹고 따뜻하게 해줄 것이다. 이 나라의 예절과 음악 교육은 신사가 실천할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
공자가 다시 물었다: "공희치 씨, 잘 지내세요?"
공희치는 "감히 할 수 있다고는 말할 수 없지만 기꺼이 배우고 싶습니다."
종묘에서 제사를 지내는 활동이나 타국과의 연맹 모임에서 예복을 입고 모자를 쓰고 작은 찬양자가 되기를 바랍니다. "
공자가 다시 물었습니다. "증전님, 잘 지내세요?"
이때 증전의 하프 연주 소리가 점차 느려지다가 '꽝'하는 소리가 나자 그는 자리에서 일어나 "제가 생각하는 것은 셋이 말한 것과 다릅니다. "
공자는 "다들 자신의 야망을 이야기하는 것이 무슨 상관이냐? ”
Zeng Xi는 “늦봄 인 3 월에 이미 성인 5 ~ 6 명과 청소년 6 ~ 7 명이 봄 옷을 입고 이강에 목욕하고 춤을 추었습니다. 무대 위에서 바람을 불며 노래를 불러보세요.
공자는 한숨을 쉬며 "나도 증희의 생각에 동의한다. "
자루, 란유, 공희화가 모두 나갔고 증희도 그 뒤를 따랐다. 그는 공자에게 "그들 세 사람을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물었다.
공자 말했다: "우리는 각자 자신의 야망에 대해 이야기할 뿐입니다. "
증희가 "스승님, 종유를 왜 웃으시나이까?"
공자는 "나라를 다스리려면 예의를 갖춰야 하는데, 종유는 예의가 없었다"고 말했다. 그래서 나는 웃었다. "
증희가 다시 물었다. "그렇다면 염구는 나라를 다스리는 것에 대해 말하는 것이 아니냐?"
공자는 "60리, 70리, 50리의 정사각형을 어디에서 볼 수 있는가?"라고 말했다. 아니면 육십 마일이 나라가 아닌가?”
Zeng Xi가 다시 물었습니다. “Gongxi Chi는 나라를 다스리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습니까?”
공자가 말했습니다. : “조묘의 제사와 제후의 동맹, 이것이 제후의 일이 아니면 뭐지, 치 같은 사람이 소총리만 할 수 있다면 누가 대총리가 될 수 있겠는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