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호' 문절' 의' 절' 에서 볼 수 있듯이 양완리는' 청절' (육유' 기주 서까래') 의 인물로 유명하다. 첫 번째는 Geng Jie 입니다. 그는 천성이 직설적이어서 무슨 일을 당해도 감히 말을 해, 조금도 거리낌이 없다. 동시에 시인 갈은 "나는 조금 알고 있고, 그 좋은 관직을 모른다" 고 말했다. 하지만 저는 70 년 동안 배가 고파서 등골이 석두 같다. 절대로 무릎을 꿇지 말고, 눈살을 찌푸리지 말고, 시를 짓지 마라. " ("양승재 보내기") 송효종은 만년에 그를 싫어하며 "법이 바르지 않다" 고 말했고 송광종은 "성도" 라고 말했다. 양완리는 작문에서 자책했다. "또한 성, 순운은 법에 맞지 않는다. 두 개의 성옥음이 있는데, 천년사필은 필요 없다. " ('호록' 권 5 참조) 두 황제의 평가가 있으면 앞으로 역사가가 더 이상 평가를 할 필요가 없다는 뜻이다. 만년에 간음한 한연은 벼슬을 하려 하지 않는다. 원화 건남원이 그에게 유서를 쓰라고 하자 양완리는 단호히 거절했다.
둘째는 가난뱅이다. 비록 관직을 하였지만, 그는 그것을 밋밋하게 여겼고, 베이징에서 관직을 맡았을 때 항주에서 고향으로 돌아가는 노비를 준비하여 특제 상자에 담았다. 동시에 가족들이 부동산을 구매할 수 없도록 집에 돌아가는 번거로움을 피하기 위해' 매일 설치를 재촉하면' 모든 것이 준비된다. 돈도 마찬가지다. 강동에서 배불리 먹을 때 나는 돈이 많다. 나는 그것을 정부에 버리고 돌아오지 않았다. 성재부인과 그녀의 아들 양백유는 모두 검소하고 선량하다고 불린다. 양완리의 소박하고 검소한 생활방식은 남송중하층 관료지주의 생태 배경을 가지고 있으며, 민간인의 도덕관념과 슬기로운 삶의 지혜를 담고 있다. 당시 문인들은 특히 그의 청순함과 정직함을 칭찬하고, 그의' 초탈' 을 칭찬했다. 그의 사상과 성격은 시가 창작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양완리는 남송의 유명한 시인으로 육유, 범성대, 우무와 함께' 중흥 4 인' 이라고 불린다. 그의 업적은 육유보다 못하지만, 시풍을 혁신하려는 노력이 지나치기 때문에 당시에는 매우 유명했다. Lu you 조차도 말했다: "나는 Zhai cheng 만큼 좋지 않다, 이 평가는 세계와 같다. 클릭합니다 엄우는 창랑시화 () 에서 자신의 시를 양승재체 () 라고 명명했다.
양완리가 어떻게 자신의 독특한 시풍을 형성할 수 있는지,' 성풍' 이 구체적으로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우선 그의 사상적 성격과 인생 태도에 연락하여 이해해야 한다. 사오싱 29 년 (1 159), 양완리는 유명한 애국 장관 장준을 만나 장의 높은 중시를 받았다. 장은 이학자이다. 그는 양완리가 성인인' 정직한 운동' 을 본보기로 삼아' 적성의 마음' 을 배우도록 격려했다. 양완리는 그래서 자신에게' 성재' 라는 이름을 지어 주었는데, 이것은 강한 이학의 의미를 지닌 꼬리표로, 그의 일생의 포부를 보여 주었다. 이후 그는 장준의 아들 철학자 장웨이와 교제했다. 그는 장웨이의 영향을 받아 이학의 사고방식을 더욱 받아들이고, 마음의' 초탈' 을 추구하며 선인의 속박에서 벗어났다. 그래서 사오싱은 32 년 (1 162 그가 직접 말했듯이, "새 문장의 원인은 무엇입니까?" "
"성재식" 에 대해 그 자신도 또 다른 설이 있다. "풍연이 좋지 않은데, 왜 새로운 말이 있는가?" " 가슴에 두지 마라' 는 주관적인 방면이고,' 좋은 바람과 연기' 는 객관적인 방면이다. 양완리의 시는 주로 자연의 만물을 묘사한다. 그는 장뢰의 시를 칭찬하며 이렇게 말했다. "봄꽃과 가을, 겨울, 얼음과 눈, 진염은 듣지 않고 하늘만 듣는다." ("장 읽는 시") 사실, 이것도 스승의 길이다. 이곳의' 하늘' 은 주로 객관적인 자연사물을 가리킨다. 물론 시인이 외부에서 촉발한 진정한 감정도 가리킨다. 둘 사이의 시간 관계는' 사물이든 사물이든, 먼저 만지는 법, 어떻게 느끼는지, 어떻게 표현하느냐' 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혜명언). " 그래서 그는 의식적으로 자연으로부터 시를 배우고 산천강, 해와 달과 별, 푸른 하늘과 흰 구름, 폭풍비, 봄가을 색깔, 해질녘, 화초나무, 새와 짐승충어 등을 포함한 영감을 구했다. , 모두 시에 담겼고, 그는 독특한 마음, 독특한 안목, 그윽한 눈빛, 방에 새겨넣었고, 곳곳에서 새로운 것을 발견했고, 모든 것이 새로운 것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의 눈에는 자연의 모든 것이 자연의 의지와 지성을 반영했기 때문에, 그는 자연의 생기와 활력을 표현하려고 애썼고, 늘 천진난만한 호기심으로 자연의 모든 것을 바라보면서 많은 천진한 기발한 묘상을 만들어 냈다. 동시에, 그는 자연에 대해 냉정하고 이성적인 관찰과 인식을 하여, 그가 만물을 지켜보는 경험과 주관적인 느낌을 나타냈다. 이것은' 성재체' 가 제재처리에서 두드러진 특징이다.
성재체' 는 특히 활발하고 호기심이 많아 항상 시' 활법' 의 전형으로 여겨져 왔다. 활법' 은 북송 말년 이래 선종, 이학, 시학 사이의 공통된 화제로, 그 의미는 생활태도의 초탈, 사고의 유연성, 표현의 생동감과 관련이 있다. 양완리는 여본에서 시가' 활법' 을 제창한 이래' 활법' 으로 시를 창작하여 두드러진 성과를 거둔 시인이다. 고향의 좋은 친구 주비다가 말했다. "성재는 모든 것을 다 안다." 그의 시는 그의' 활법' 응용의 한 측면일 뿐이다. 성재' 의 활법은 먼저 진염을 듣지 않고, 규칙을 지키지 않고, 융통성이 있고, 스스로 결정을 내리고, 자립하는 혁신 정신에 나타난다. 둘째, 사법이 자연스럽고 일상생활에 입각한 창작 태도로 표현된다. 세 번째는 다른 안목을 가지고 자신의 진실한 감정에 충실해야 하고, 익숙한 것에서 새로운 생각을 발견해야 하며, 어떤 것에서든 그' 살아있는' 생태와 정신을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양완리는 특히 자연의 생기와 동태를 발견하고 포착하는 데 능숙하며, 순간적이고 변화무쌍한 장면을 쓴다. 전종서 씨가 말했듯이, "성재선스케치", "사진촬영의 빠른 거울: 토끼 한 마리가 떨어지기 시작하고, 연 한 마리가 날아다니며, 순식간에 지나가고, 영원히 사라지지 않지만, 순식간에 변한다. 눈은 밝고 손은 빠르며 화살은 바람과 같다. " ("예술에 대해 말하기")
양완리는 끊임없이 사물을 관찰하는 시각을 바꾸는 데 능하며, 우여곡절과 변화무쌍한 시 구조로 사물의 형태에 순응하며, 구법이 유연하고 무율적인 구속의 고고, 언어가 활발하고 불가피하게 구어화되는 것은 모두' 성체' 의 중요한 특징이다.
성재체의 또 다른 특징은 특히 유머러스하다. 양완리는 무엇을 쓰든, 무엇을 느끼든, 모두 편안한 태도, 조롱의 어조이다. 시사에 관심이 있어도 그는 불만을 품고 늘 냉소적이다. 풍경을 쓰고, 물건을 중얼거리는 것에 관해서는, 그는 더욱 조롱하고, 삽입과를 하며, 매우 익살스럽고 활발하다. 청인은 심지어' 웃지 않는 것이 진시가 아니다' 는 말도 있다.
성재체의 결함도 두드러진다. 그는 자연 풍경을 너무 중시한다. 그는 느낌이 들자마자 즉흥적으로 시를 지었고, 생각이 너무 적고, 정련이 거의 없어 순간의 인상을 털어놓았다. 이런 식으로 그는 진실하고, 묘사가 생동감 있고, 시가 풍부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내용이 소소하고, 언어가 거칠고, 시적이 옅다는 문제를 야기한 것 같다.
양완리의 창작 경험은' 강호집' 과' 경서집' 의 서문에서 찾을 수 있다. 그의 말에 따르면, 그는 먼저 강서파를 배우고, 왕안석 절구를 배우고, 뒤이어 만당절구를 돌렸다. 결국 그는 문득 크게 깨달았고, 아무도 배우지 않았다. "퇴보유원, 고성 등정, 국화동울타리 아래, 꽃을 타고 대나무를 오르고, 만물은 모두 끝이 있고, 시를 많이 바칩니다." 그때부터 시는 쉬워졌다. 동시에 사람들은 그의' 활법' 에 감탄하고,' 죽은 뱀을 생포하다',' 생포하다' 는 그의 능력에 감탄했다. 이 구절은 세 가지 측면에서 말할 수 있다.
첫째, 양만리와 강서학파. 강서시 10 종, 이, 예몽드 등은' 썩은 냄새 귀신머리',' 고지식함',' 어려운 단어로 쓰기',' 자표절' 을 부끄럽게 여긴다. 양완리의 선생님 왕정선도 강서파에 반대했지만, 그는 엽몽만큼 황정견을 좋아했다. 양완리의 강서학파에 대한 비판은 분명하지 않다. 그의 창작으로 볼 때, 아마 그 점들에 만족하지 못했을 것이다. 그래서 책가방을 버리지 않고 고전주의를 폐지하고, 진정으로 자연을 해냈고, 구어에 가까워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러나, 그는 줄곧 황정견과 진사도를 탄복했다. 강서파의 영향을 받은' 천도 안 된다' 는 것은 모두 타버렸지만 강서파의 습관은 시종 근절되지 않아 기회가 있을 때마다 발작한다. 60 세 이후 그는' 강서파집' 을 서열화했을 뿐만 아니라 뤼본의' 종파도' 를 보완하며' 강서속파' 를 창설했다. 강서파는' 남선' 처럼 시 중 가장 높은 경지라고 생각했다. 남송 사람들은 늘 그를 강서파에 계산해 두는 것은 쓸데없는 말이 아니다. 우리가 더 조사해 보니 양완리의 시와 황정견의 시, 통속적이고, 속담을 장식하고, 경전을 인용하는 것은 비교적 배우기 어렵지만, 양완리는 이론적으로 황정견의' 글자가 없는 곳' 의 함정을 벗어나지 않았다. 그 자신의 말 한 마디를 보십시오. "시는 원래 풍속으로 정밀했지만, 반드시 선인에게 녹은 것이 틀림없습니다. 당대의 이도, 두지, 서리, 만약 노래 등을 모두 계승할 수 있습니다. 허식은 이부를 소개하기를 거부하고 의 아들과 아내 사이에 앉아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이것은 정확히 진창방의 기록과 일치한다. "범속자는 어디에도 없고, 이 진무자아, 황로의 시작이다." 아니면 양완리는 속담에 속물이라 동등하게 대하지 않고 널리 흡수된다. 그는 그런 오래되고 유명한 구어를 선택하기만 하면 된다. 진나라 이후 시인과 학자들이 사용했던 언어는 적어도 정사, 소설, 선종어록에 기재되어 있다. 물론, 그는 고전을 쌓지 않지만, 그가 사용하는 속담은 모두 무질서한 것으로, 백화문 중 비교적' 고아한' 부분이다. 독자는 그가 소탈하고 소탈하다는 것만 보았지만, 그가 이렇게 신중하고 부주의하다는 것을 몰랐다. 예를 들어, 우리는 세상 물정을 잘 아는 교제자를 만났는데, 단지 그가 후대를 좋아한다고 생각했지만, 그가 돈을 쓰는 것이 분수가 있고 모호하지 않다는 것을 알지 못했다. 당승한산의 시처럼 통속적으로 보이고' 나의 시는 매우 우아하다' 고 자랑했고, 이후 학자들도 그의 단어가' 널리 낭송된다' 는 것을 발견했다.
둘째, 양완리와 만당시. 그는 강서파를 배우는 것에 싫증이 나서 왕안석의 절구를 고치고 만당절문으로 전환했다고 말했다. 우리는 황정견이 만당시를 극도로 경멸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노두의 시를 배우라, 이른바' 원앙 한 마리를 조각하라, 좋은 원앙이 아니다'; 소위' 실천은 차갑다, * * * 우리는 여전히 탐욕, 실천탐욕, 우리가 무엇을 할 것인가!' 따라서 강서 풍격을 연구하는 시인은 우선 만당시를 반대해야 한다. 그러나 만약 그가 강서풍을 배우는 것에 싫증이 나서 다른 길을 개척하려고 한다면, 진자 운동의 법칙을 쉽게 따르고 만당 시인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양완리는 "시는 문학보다 낫지 않다 ... 그리고 그 학식이 해박하고 문필이 깊어서 함축적으로 시라고 말해야 한다" 고 말했다. 이것은 그가 변한 원인을 밝혀내고, 유크장의 한 마디를 각주로 삼을 수 있다. "고시는 정을 바탕으로 하고, 이 시는 배학만을 바탕으로 하고, 두자미부터 병을 앓고 있다. 따라서, 장계와 왕건북은 그들의 책을 약간 정리하여, 번거로운 예절을 없애고, 친밀하게 지내는 경향이 있다. 세상은 그것의 단순함을 좋아하고, 그것의 경쟁은 효과적이다. 그래서 일종의' 만당 스타일' 이다. \ "리 shangyin, 텍스트, 피일 휴, 루 구몬 등을 제외하고. , 만당 시인은 일반적으로 고전주의를 덜 사용하는데, 절구는 오칠언율시 중 가장 적합하지 않은 장르로, 문, 리, 피, 루 등의 절구가 그들의 고풍보다 더 공허하다. 왕안석이' 용사' 를 중시하는 시에서 절구도 비교적 명확하다. 양완리는 만당공령의 경쾌한 절구를 충전식 강서 풍격을 살리는 약으로 쓰려고 한 것이 분명하다. 앞서 언급했듯이 서복은 강서파에서 벗어나' 소박하고 자연' 이라는 시를 쓰려고 한다. 그는 "경경의 시는 당시와 더 비슷하지만, 백 곡은 만당 한 곡보다 못하다" 고 말했다. 강서파를 벗어나고 싶은 또 다른 시인 한행도 "만당인의 시는 비천하지만 시라고 불러야 한다" 고 말했다. 현대인이 쓴 시는 비록 화려하지만, 멀리서 들을 수 있으니, 그 이치는 좀 따질 수 없다. " 상상할 수 있듯이, 그들은 모두 양만리와 같은 생각을 가지고 황정이 세운 철안을 들추어내려고 했다. 양완리 이래 송시는 강서체와 만당체로 나뉘어' 사령' 을 논평할 때 상세히 논술해야 한다. 사령' 과는 달리, 그는 좁고 고지식하게 만당 한두 작가의 시를 공부하지 않았다. 그는 두목, 육귀몽, 심지어 황두와 이선용을 포함한 많은 작가를 숭배하며 그들을 모방하지 않고, 단지 그들의 도움을 빌려 그들의 영감을 계승하여 강서학파의 함정에서 벗어나게 했다. 그의 목표는 생동감 있고 자연스러운 시를 만드는 것이었기 때문에, 그가 누가 이런 스타일을 가지고 있는지 발견할 때마다, 진나라의 도겸이든 중당의 백거이든 북송의 장뢰든, 그는 그들을 좋아했다.
셋째, 양완리의 활법. 활법' 은 강서파 여본에서 내놓은 구호다. 시인은 관례를 깨뜨리지 말고, 뜻하지 않게 변해 독자에게' 힘들이지 않다' 는 느낌을 줘야 한다는 뜻이다. 양완리의 이른바' 활법' 은 당연히 이런 법과 자유의 통일을 포함하지만, 그뿐만이 아니다. 그의 접근 방식과 그가 말한' 모든 것이 올 것이다',' 생포하다' 등의 말에 따르면, 그는 물과의 재건을 시도하고 있으며, 주로 자연의 첫 모자의 골육 관계로 이목의 유치한 상태를 회복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고대 작가가 쓴 사랑 장면이나 고대인들이 생활의 여러 가지 상황에서 유명한 일화에 관한 좋은 문장은 후세 시인이 사물을 보는 색안경이 될 것이며, 심지어 현실과 밀접한 관계를 멀리하고, 그들의 관찰 각도를 지배하고, 그들의 감정 범위를 제한하고, 그들의 작품을' 경직된',' 낡은 틀에 빠지지 않는',' 공식화' 로 만들 것이다. 그들은 마스크를 걸고 냄새를 맡고 장갑을 끼고 물건을 만지는 것 같다. 예를 들어, 그들은 자신의 직접적인 인상과 개인적인 사건을 쓰지 않고 고대 명언에 갇혔다. 그들은 두로의' 창주 대 달' 이나 장생의' 서사랑기' 가 달을 기다리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고' 바람을 타고 집에 가고 싶다. 산꼭대기가 너무 추울까 봐 두렵다' 또는' 분명히 하룻밤인데, 근심과 안개로 변한다' 고 생각한다. 그들의 머리는 이미 동진을 잃었고, 사물에 대해 불친절하기 때문에, 그들은 자신이 새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들은 고대인의 묘사를 증명하고 촬영한다는 것만 알고 있다.' 희신불구' 가 아니라' 타향에서 옛 지식을 만나다' 는 것이다. 여섯 왕조 이후의 많은 시들은 종종 우리에게 의문을 불러일으킨다. 작가는 정말로 시에 쓰여진 장면을 감상하는가? 아니면 그는 기억력이 좋아서 이 장면에 대한 고전적인 성어를 기억하고 있습니까? 심요' 송서' 제 67 권은 "자경의' 상경서', 종현의' 상륙서', 자수정의' 영우장' 은' 북풍' 의 말처럼 시사에 가깝지 않다" 고 말했다. 종룽 "시" 도 말했다: "물 같은 sijun", 둘 다 머리, 또한 머리; 고대에는 많은 형태가 있고, 또한 유일무이하다. 아침에 용수에 가다', 창족 이유 없이 사실이다. "달이 눈을 비추다", 역사는 어떤가? 양만리도 이 이치를 깨닫고 살아 있는 것을 사서의 희생양이 되지 못하게 하고, 고서를 많이 읽은 후 눈에 자란 그 박막을 긁어내고, 묘사할 수 없는 다양한 장면을 생동감 있게 묘사했다. 그래서 강규는 그를 칭찬하며 "곳곳에서 산과 강이 왕을 만나는 것을 두려워한다" 고 말했다. 그는 그의 법안으로 떨어지는 것을 두려워하고 시에서 세심한 묘사를 해 주었다. 이런 작품들은 양완리의 현존하는 시가에서 처음부터 많이 나왔는데, 강서 풍격이 그의 나중 시가에 여전히 등장하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그는 자신의 창작이 너무 천편일률적이어서 현실에 맞지 않는다고 묘사했다.
양완리의 주요 관심사는 자연풍이다. 국사에 관심이 있는 작품은 육유보다 훨씬 못하며 민생을 동정하는 작품은 범성대보다 못하다. 대조적으로, 내용은 사소해 보인다. 그의 시는 얼마나 교묘하고, 수월하며, 익살스럽지만, 영혼에 깊이 들어갈 수는 없다. 그가 손을 크게 휘두르는' 눈앞의 한 장면' 의 작문 스타일도 그로 하여금 많은 촉박한 작품을 써내게 했다.
-전종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