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체적 디자인의 특징

구조주의

보통 사람들에게 구조주의는 먼 것처럼 보입니다. 일부 전문 문학가들조차 서구 이론과 접촉이 거의 없다면 "구조주의란 무엇인가? 그것이 무엇이 그렇게 대단한가?"라고 비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우리 삶의 모든 측면과 사고 방식의 광범위한 혁명입니다. 구조주의 탄생 이후에는 날카로운 칼처럼 문제를 바라보고 생각하는 방식을 바꾸어 사회, 정치 생활의 구석구석까지 파고들었다. 문화사조로는 언어학, 인류학 등 사회과학의 다양한 학과를 포괄한다. , 심리학 등 문학과 예술의 경향으로서 구조주의는 이론에서 창작, 소설, 드라마, 시에서 영화에 이르기까지 문학과 예술의 거의 모든 분야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러한 사상의 경향은 1960년대 중반부터 프랑스를 중심으로 급속히 영국, 미국, 서독, 이탈리아, 덴마크 등으로 확대되어 국제적으로도 폭넓게 영향을 미쳤다. 소련, 동독, 폴란드, 체코 및 기타 공산주의 진영 국가. 이는 전후 영미신비평주의, 프랑스 현상학파에 이은 현대 서구 문학이론의 세 번째 주요 사상사조이다. 어떤 사람들은 1960년대 이후로 "구조주의자들"이 "실존주의자들"을 대체했다고 믿습니다.

그렇다면 구조주의처럼 불멸의 검을 만든 사람은 누구인가?

구조주의를 창시한 사람은 누구인가?

사상의 어떤 경향도 하루아침에 형성되어 세계적으로 유명해질 수는 없으며, 구조주의도 예외는 아닙니다. 구조주의 사상의 황금기는 1960년대였지만, 1960년대에 형성된 것도 아니고, 프랑스에서 탄생한 것도 아니고 그 역사를 20세기 초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당시 서양의 일부 학자들은 현대 문화의 지나치게 세부적인 분업과 전체가 아닌 부분에만 집중하는 '원자적' 경향에 불만을 품고 종합적인 연구에 집중하는 인문학 전통을 회복하고자 했다. 그래서 그들은 르네상스 이후 중단되었던 체계 이론과 구조 이론의 개념을 대규모 체계(예: 다양한 문화 분야 또는 다양한 문학 장르)의 측면에서 구조와 규칙성에 대한 연구를 강조합니다. . 가장 대표적인 것은 오스트리아 철학자 루트비히 비트겐슈타인이 『논리와 철학』(1922)에서 표현한 견해이다. 세계는 많은 '국가'로 구성된 전체이고, 각각의 '국가'는 많은 것들로 구성된 A 사슬이다. 이 관계가 우리 연구의 대상인 이 "상태"의 구조입니다. 이것은 언어학 연구에 처음으로 적용된 독창적인 구조주의 사상이다.

스위스에서 태어난 페르디낭 드 소쉬르는 구조주의 사상을 언어학 연구에 적용한 창시자로서 장기간의 언어학 연구를 통해 점차적으로 다음과 같은 일련의 언어학을 형성했다. 19세기 언어학 연구에서 지배적인 비교언어학의 관점에 반대되는 새로운 관점. 비교 언어학은 일부 언어적 사실을 고립되고 고정된 단위로 취급하고, 역사적 비교에만 주의를 기울이며, 언어 요소 간의 상호 제한과 상호 의존성을 무시합니다. 언어가 체계적인 전체라는 점은 무시합니다. 소쉬르는 특정한 언어적 행동('말')과 사람들이 언어를 학습하면서 습득하는 심층 체계('언어')를 구별하고 언어를 상징 체계로 간주했습니다. 의미를 만들어내는 것은 상징 그 자체가 아니라 상징들의 조합이다. 언어학은 기호 조합의 규칙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소쉬르는 '구조' 대신 '시스템'이라는 단어를 사용했지만 의미는 같다. 그는 언어의 특성을 의미와 소리의 관계망, 즉 상호 관계의 순수한 구조로 보고, 이 관계를 언어학 연구의 대상으로 삼는 것이 구조주의 언어학의 주요 이론적 원리이다. 소쉬르가 죽은 후 그의 학생들은 그의 이론을 편집하여 "일반 언어학"이라는 제목으로 출판했는데, 이는 구조주의 사상에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따라서 소쉬르는 '구조주의의 아버지'로 추앙받는다.

1945년 프랑스인 클로드 레비스트로스는 『언어학의 구조분석과 인류학』을 출간했는데, 이 책은 구조주의 언어학의 연구 결과가 인간에게 적용된 최초의 사례이다. 그는 사회, 문화적 현상을 심층적인 구조 체계로 표현하고, 개인의 관습과 이야기를 '언어'의 요소로 간주합니다. 원시인의 논리와 토템체계, 신화에 대한 그의 연구는 '구체적인 논리'를 확립하는 것이다. 그는 개인의 관습이나 이야기를 설명하기 위해 사회적 기능에 의존하지 않고 이를 "언어"의 요소, 개념 체계로 봅니다. 왜냐하면 사람들이 세상을 조직하는 것은 이 체계를 통해서이기 때문입니다. 그의 후속 일련의 연구 결과는 다른 학문 분야에서 구조주의에 큰 중요성을 부여하게 되었으며, 따라서 1960년대에는 많은 중요한 학문 분야가 구조주의와 관련되었습니다. 본격적인 구조주의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1960년대 프랑스에서 구조주의가 대중화되고 번성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그 이유는 아마도 테리 이글턴(Terry Eagleton)이 다음과 같이 말한 것과 같습니다. "구조주의는 내가 설명했던 사회적, 언어적 위기의 표현이자 그 위기에 대한 반응으로 가장 잘 보입니다. 역사에서 언어로의 도피는 아이러니다. 바르트가 보기에 이보다 더 역사적으로 의미 있는 행동은 없었기 때문입니다.” 전후 프랑스는 국경 너머로 영토를 확장한 다른 자본주의 국가들과 같았습니다. 현지 조사와 가벼운 이론적 분석을 강조하는 연구 방법은 더 이상 그들의 요구에 적합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것이 아마도 구조주의의 대가들이 모두 "비속적인 대학 교수들"인 것처럼 보이는 이유일 것이다. 또한, 프랑스 경제는 전쟁 이후 급속도로 회복, 발전했고, '타인은 나의 지옥'이라는 실존주의 철학이 현실과 양립할 수 없게 되자 사람들은 '개인', '존재' 등 실존적 개념에 집착하게 됐다. , "자기 인식"등 초기의 열정과 관심을 잃은 구조주의는 이러한 맥락에서 실존주의에 대한 부정적인 사상으로 나타났습니다. 구조주의는 주체인 '나'가 나 자신의 중심도 아니고, 세계의 중심도 아니라고 본다.

그리하여 실존주의의 쇠퇴 속에서 라이징 스타로 떠오른 구조주의 사상 사조가 본격적으로 무대에 올랐다.

구조주의 방법론

구조주의는 전통적인 의미의 순수 철학적 교리가 아니라 일부 인문학과 사회과학자들이 각자의 전문 분야에서 공통적으로 적용하는 연구 방법입니다. 인문사회과학을 자연과학과 같은 정밀하고 과학적인 수준에 이르도록 노력하는 것입니다.

구조주의적 접근 방식에는 두 가지 기본 특성이 있습니다.

첫째, 정직성을 강조합니다. 구조주의는 전체가 부분보다 논리적으로 우선한다고 믿습니다. 모든 것이 복잡하고 통합된 전체이기 때문에 구성 요소의 본질은 단독으로 이해할 수 없으며 전체 관계 네트워크에 배치함으로써, 즉 다른 부분과 연결함으로써만 이해할 수 있습니다. Hawkes가 말했듯이: "어떤 상황에서든 요소의 본질은 그 자체로 의미가 없습니다. 그 의미는 실제로 주어진 상황에서 다른 요소와의 관계에 의해 결정됩니다." 다시 Saussure가 믿는 것처럼 "언어는 시스템이며 모든 요소는 시스템입니다. 요소들은 서로 연관되어 있고, 각 요소의 가치는 다른 요소들의 공존의 결과일 수밖에 없다.” 따라서 언어학에서는 특정 기호 체계에 머물면서 고립된 단어를 연구하기보다는 총체적이고 체계적인 관점에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 Lévi-Strauss는 또한 사회 생활이 경제적, 기술적, 정치적, 법적, 윤리적, 종교적 및 기타 요소로 구성된 의미 있고 복잡한 전체라고 믿었습니다. .

그러므로 구조주의는 전체와 부분이 부분들 사이에 존재하는 관계를 통해서만 적절하게 설명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구조주의 방법의 본질이자 첫 번째 원리는 요소 전체를 연구하기보다는 요소들을 연결하고 결합하는 복잡한 관계망을 연구하는데 노력한다는 것이다.

구조주의 접근 방식의 또 다른 기본 특징은 시간성을 강조한다는 것입니다. 시간성을 강조하는 연구 방법은 소쉬르가 언어 연구에 의미있게 기여한 것이다. 소쉬르는 다음과 같이 지적했습니다. "시간적 '현상'과 통시적 '현상' 사이에는 차이가 없습니다. 하나는 동시 요소 간의 관계이고, 다른 하나는 시간의 한 요소로 다른 요소를 대체하는 것입니다. 소쉬르는 그 이후로 사건을 믿었습니다." 언어는 상징체계이고, 그 체계 내의 다양한 요소들 간의 관계는 서로 연관되어 동시에 공존하므로 상징체계로서의 언어는 시의적절하다. 언어의 역사는 상호작용하는 시스템 내의 구성요소들의 순서로 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소쉬르는 시간언어체계와 양립할 수 있는 시간성 연구방법, 즉 시스템 내에서 동시에 존재하는 구성요소들 간의 관계, 특히 전체 시스템과의 관계를 연구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소쉬르의 언어학에서 시간성은 전체론적 관점 및 체계성과 일치하므로, 시간성에 대한 연구 방법은 전체론적 관점과 체계적 관점의 필연적 확장이다.

구조주의의 두 거장에 접근

(1) 구조주의의 아버지 - 소쉬르

스위스 태생의 언어학자 페이디 난데의 가장 중요한 단계 소쉬르(1857-1913)의 생애는 그가 죽기 몇 년 전인 1906년부터 1911년까지 제네바 대학에서 일반 언어학 과정을 가르쳤고, 전통적인 언어학 체계와 완전히 일치하는 이론을 확립한 것입니다. 그가 이전에 했던 모든 일은 이 경력을 위한 길을 닦은 것처럼 보였습니다. 그는 젊었을 때 제네바 대학과 라이프치히 대학에서 공부했으며 1878년에 역사 비교 언어학 분야의 연구 작업에 참여했습니다. 인도-유럽 연구에 대하여" 유명한 논문 "음성 모음의 원시 체계"가 센세이션을 일으켰습니다. 그 후 베를린대학교와 라이프치히대학교에서 공부를 계속했고, 1881년 파리로 가서 고등학부에서 산스크리트어를 가르쳤고, 동시에 파리언어학회의 간사를 맡아 프랑스어학파를 설립했다. . 그는 자신의 연설을 책으로 쓰기도 전에 세상을 떠났습니다. 그 후, 그의 학생들이 그의 원고, 자료, 급우 노트의 일부를 바탕으로 1916년에 출판한 『종합 언어학 강좌』를 편집 편집했습니다. 그때부터 그의 언어 이론은 큰 영향을 미쳤으며 그 영향력은 전 세계로 퍼져 나갔습니다. 세계 각계각층의 연구에 침투합니다. 그 영향력은 미국 학자 데이빗 로비(David Roby)가 말했듯이 “소쉬르의 언어학 이론은 언어학의 방향을 바꾼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그 강력한 영향력은 문학 연구에 있어서 현대 언어학의 역할을 단순한 수준을 넘어서게 한다. 문학적 언어 문제는 새로운 이론을 낳게 했다. 전체 문학의 성격과 조직, 나아가 전체 사회, 문화 생활에 관한 것입니다."

소쉬르의 언어 이론에서 파생된 몇 가지 보편적인 구조 원리는 미래에도 사용될 것입니다. 이는 몇 가지 중요한 구조의 기초가 되었습니다. 구조주의 사고 경향의 방법론, 이는 이러한 보편적 언어 원리가 구조주의의 기본 아이디어를 포함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것이 구조주의에 대한 소쉬르의 주요 공헌입니다. 구체적인 발현은 다음과 같다.

첫째, 소쉬르의 언어와 화법의 구분은 구조를 재분석하는 구조주의적 방법을 촉발시켰다. 소쉬르는 언어가 일차적이고 말은 이차적이라고 믿었습니다. 언어는 사회적이며 추상적 기억의 산물입니다. 언어는 말보다 낫고, 말의 의미는 언어에서 나옵니다. 언어는 사전과 같은 집합이 아니라 전체, 체계, 규칙의 체계입니다. 다양한 요인들 간의 관계. 언어는 개인적이고, 창조의 산물이며, 경험에 의해 통제되는 선형적 형태이며, 구체적으로 만들어진 사건이다. 구조주의의 보편적인 법칙이 탄생한 것은 바로 소쉬르의 언어와 발화의 구분 때문입니다: "구조주의자의 궁극적인 목표는 영원한 구조입니다. 개인의 행동, 감정, 몸짓이 여기에 통합되고 여기에서 그들의 궁극적인 본질이 나옵니다.

” 이는 또한 구조주의의 기본 개념을 보여줍니다. 언어, 즉 시스템은 외부 개체와 관계가 없는 자율적이고 내면화되었으며 자기 만족적인 시스템입니다.

둘째, 소쉬르의 기표 구분. 구조주의의 '의미' 추구는 실증주의적 방법론에 비해 사실 자체보다는 사실 이면의 의미에 더 관심을 갖는다. 이는 소쉬르가 언어 자체를 상징체계로 보는 데서 기인한다. 소리와 문자 형식은 의미를 전달하는 기호일 뿐이라는 것입니다. 기호와 그 구성 관계에 대한 강조는 후세에 현실의 모든 것을 의미하는 "기호학"을 확립하게 했습니다. 의복, 인간행위 등의 기호체계는 상징으로 간주되므로 관계가 성립될 수 있다. 의복, 인간행위 등에 대한 기호체계가 성립될 수 있다. 언어를 상징체계로 보는 소쉬르의 견해 역시 구조주의의 기본사상이다. : 의미의 형성은 언어의 다양한 관계(분절관계와 연관관계)에 의해서만 결정되며, 소위 언어는 상호의존적 요소(즉, 기표/기의)로 구성된 상징체계이다. > 셋째, 특정 시공간에서의 시간적 분석을 추구한 데서 유래한다. 시간적 분석은 구조주의의 또 다른 기본사상, 즉 동일화에도 포함된다.

실제로 후기 구조주의자들은 소쉬르의 다양한 언어학적 원리를 모든 사물의 동질적 특성으로 일반화하고 기표와 기의를 분리했다. , 언어와 말, 시간성과 통시성, 분절적 관계와 결합적 관계 등. 서로 관련되고 서로 다른 일련의 반대 개념이 고정된 이항 대립 관계로 승격되어 보편적인 구조 분석 원리가 모든 것을 논의하는 데 사용됩니다. 언어적 규칙과 용어를 활용한 사회문화 현상과 언어기호체계의 내부 법칙을 활용하여 문학의 기능적 체계를 설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구조주의 시학과 서사를 확립한다. .

(2) 구조 인류학의 창시자 - Claude Lévi Ste. Rouse

Lévi-Strauss는 1908년 프랑스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유명한 현대 철학자, 사회학자, 신화학자입니다. 인류학자이자 초창기 프랑스 구조주의의 지도자였던 그는 파리 대학교에서 공부한 후 1935년에 상파울루 대학교에서 사회학을 가르치기 위해 브라질로 건너갔습니다. 그는 4년 동안 원시 부족에 대한 민속학 및 민족지학 연구를 수행했습니다. 브라질에서 제2차 세계대전이 시작되자 군복무를 위해 프랑스로 돌아갔다. 파리 함락 이후 미국에 살면서 러시아 형식주의와 체코 구조주의의 지도자이자 구조주의 언어학자인 로만 야콥슨을 만났다. 그의 영향을 받아 레비스트로스는 구조주의 언어학적 방법을 인간에게 적용했으며, 친족 관계와 신화적 구조를 설명하기 위해 언어학적 모델을 사용하여 구조주의 운동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그의 수많은 저서: The Basic Structure of Kinship(1949), Tropical Melancholy(1955), Structural Anthropology(1955), The Wild Mind(1962), Mythology(4권)(1964-1971)는 구조주의를 소개하는 데 중요한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사회문화적 연구 방법.

레비스트로스는 사회는 문화적 관계로 구성되며, 문화적 관계는 다양한 문화 활동, 즉 인간이 행하는 물질적 생산과 정신적 사고 활동에서 발현된다고 믿었다. 이 모든 활동은 기본 요소인 코드(기호)를 통해 실행됩니다. 서로 다른 사고 패턴이나 사고 방식은 이러한 코드의 서로 다른 배열과 조합입니다. 그는 친족 관계, 원시인의 사고 패턴, 신화 체계에 대한 인간의 연구를 통해 모든 인류(다른 민족, 다른 시대)의 정신에 보편적으로 효과적인 사고 구조와 원리를 찾으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는 인간 정신 활동의 가장 깊은 수준에 있는 보편적 구조가 무의식적으로 작동한다고 믿었습니다.

구조주의적 접근 방식은 주로 다음과 같은 원칙을 가지고 있습니다.

(1) 무결성 요구 사항

(2) 전체가 부분보다 낫습니다. 3) 내재성의 원리, 즉 구조는 폐쇄적이며, 구조에 대한 설명은 역사적 사물과 아무런 관련이 없다.

(4) 통시적 시제에 반대하기 위해 *** 시제를 사용한다는 것; 는 *** 시제의 우월성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5) 구조는 차이를 통해 이해성을 얻습니다.

(6) 구조 분석의 기본 규칙:

1. 구조 분석은 현실적이어야 합니다.

2. 구조 분석은 단순화되어야 합니다.

3. 구조 분석은 해석적이어야 합니다.

레비스트로스는 구조주의적 방법을 신화 연구 분야에 적용했는데, 그가 이룩한 성과도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그는 신화를 연구하거나 특정 신화의 원래 참 버전과 내용을 결정하는 데 관심이 없습니다. 그의 말, 모든 인간의 마음은 원시적 논리, 즉 "야생적인 사고"를 가지고 있습니다. 과학기술의 발달과 교육의 광범위한 가정화로 인해 현대인의 마음에는 원시적인 논리와 같은 다양한 특수한 논리나 사고방식이 가득 차게 되었기 때문에 이러한 야생적 사고의 보편적인 원리를 현대사회의 문화에서는 찾아보기 어렵다. 또는 거친 생각이 은폐되거나 묻혀졌습니다. 신화는 시대의 영향을 받지 않는 '차가운' 사회의 문화이며, 그 속에서 보편적인 원시적 논리나 야성적인 사고를 모색할 수 있다.

신화 연구에서 레비스트로스가 제공한 언어학적 방법은 실제로 프랑스 구조주의 서사학을 개척했으며, 그의 신화 분석은 모든 서사 작품의 구조 분석의 기초가 되었습니다. 각각의 구체적인 신화, 즉 신화적 언어의 개별적인 서사가 신화 언어의 기본 구조에서 출현하고 이에 종속된다는 것 역시 하나의 구조가 되며, 신화의 토대를 마련하게 된다. 구조주의 연구 방법의 확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