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직접 서정
작가는 문장 속 강렬한 감정을 직접 서술하고 숨기지 않고 강렬한 감정을 직접 토로할 수 있다는 얘기다.
예를 들면: 내 앞에, 그 지나간 시대는 어디에 있는가? 내 뒤에, 미래 세대는 어디에 있을까? 。 끝없는 우주만이 끝없이 슬픔으로 가득 찬 눈물을 막을 수 없다. -첸 지앙은 유주성 위층에 있어요.
시 전체가 관대하고 슬픈 필조로 유주대에 대한 기다림을 통해 시인의 비분과 실의를 직접 표현했다.
2, 서정을 빌려
실제 장면에 대한 묘사를 통해 작가의 감정을 표현하다.
예를 들면: 담뱃불 냉수 월롱사, 진회주점 부근 야박. 상인은 나라를 미워하는 줄 모르고, 여전히 강을 사이에 두고' 뒷마당 꽃' 을 부른다. -두목 의 \ "보 Qinhuai \".
이 시의 처음 두 문장은 풍경을 묘사한 것이고, 마지막 두 문장은 서정적이다. 쓴 풍경은 맑은 하늘의 달밤과 구름 한 점 없는 푸른 하늘이 아니라 안개가 자욱한 달이 차가운 바닷물과 백사에 뒤덮여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경치가 이렇게 처량하고 분위기가 너무 차갑고, 후자의 두 문장 중 작가의 불안에 분위기와 색채를 더해 두 장면이 하나가 되었다.
3. 물건을 들고 자기의 뜻을 표시합니다
간접적인 서정이며, 물건을 들고 자신의 의지를 표현하는 것은 어떤 일이나 어떤 일을 묘사함으로써 자신의 감정과 사상을 표현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술을 내려 이슬을 맑게 하고, 오동나무를 흘리다. 매미가 매미에서 멀리 떨어진 것은 매미가 높은 나무에 있어서 가을바람에 의지하지 않기 때문이다. -유 Shinan 노래.
시에 묘사된 매미의 이미지는 매미가 촉수를 드리우고 가지에서 깨끗한 이슬을 빨고, 매미 울음소리가 드문 오동나무 사이에서 들려온다는 것이다. 높은 곳에서 살면 울음소리가 자연히 멀리 전해지고 바람의 힘에 의지하지 않는다.
시에서 작가가 진정으로 표현하고 싶은 것은 인생에 대한 그의 감정이다. 덕이 고상한 사람은 언제나 자신을 엄격히 요구하고, 끊임없이 자신의 수양을 향상시키므로, 그들의 좋은 명성은 멀리 퍼질 수 있고, 다른 사람의 자랑에 의지할 필요가 없다. 매미를 쓰는 것이 기본이고, 자신의 감정과 야망을 표현하는 것이 진정한 목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