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진] 조조
동해안에 연석산에 올라 망망대해를 보다.
바다가 이렇게 넓어서 섬이 바다 위에 높이 우뚝 솟아 있다.
나무와 파라쿼트 풀은 매우 무성하고 가을바람이 불어 나무가 슬픈 소리를 내며 바다가 큰 파도를 일으키고 있다.
태양과 달의 운행은 광대한 바다에서 나온 것 같다.
태양과 달 여행, 예기치 않은 경우;
한은 재능이 넘치는 스타로, 뜻밖이다.
나는 이 시로 내 마음속의 갈망을 표현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
[주석]
1 경석: 산의 이름. 이석산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 이때 큰 이석산을 가리킨다. 한 단어는 허베이 () 성 창리현 () 의 이석산 () 을 가리킨다.
② Lian: 물결이 흔들린다.
(3) 높이 서다.
4 성한: 은하수.
[배경]
바다를 보다' 는 조조의 명작으로, 그가 안우환을 모집할 때 쓴 것이다. 서기 207 년 조조는 군대를 이끌고 북상하여 원소 잔여 세력을 추격하고, 5 월에 북벌을 선서하고, 7 월에 노룡마을을 떠나 연석산에 맞섰다. 그는 산에 올라 바다를 바라보았다. 급증하는 바다를 마주하고, 그는 이 장려한 시편을 썼다.
[감상]
처음 두 단락은' 관해' 의 위치를 지적했다. 시인은 위석 산정에 올라 높이 올라갔고, 시야는 넓고, 바다는 한눈에 들어온다. 다음 10 가지 묘사는 거의 모두 이것으로 이어졌다.
물은 물로 가득 차고 산과 섬은 모두 풍경이다' 는 것은 당초 바다를 본 총인상으로 그림의 굵은 선과 비슷하다. 이 푸른 물결이 출렁이는 해수면에서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구름으로 우뚝 솟은 산도이다. 이들은 평평하고 넓은 해면에 장식되어 바다를 신기하고 장관으로 보이게 한다. 이 두 문장은 대략 바다의 전망을 그려냈으며, 아래는 서로 다른 레벨로 나누어 심도 있게 묘사할 것이다.
\ "많은 나무, 파라쿼트 풍부. 가을바람이 소슬하고, 홍파가 솟아오른다. " 처음 두 문장은 이 산이 많은 섬을 전문적으로 묘사하였다. 가을바람이 소슬하고 초목이 시들었지만, 섬의 나무는 울창하고 초본식물은 풍부해 비즈니스감을 준다. 마지막 두 문장은' 물이 어떤 것인지' 라는 이 말에 대한 추가 묘사이다. 나: 자세히 봐, 쓸쓸한 가을바람 속의 해면은 사실 큰 파도로 기복이 심하다. 이곳에서는 전형적인 가을 환경이지만 쓸쓸하고 황량한 것은 없다. 소슬한 가을바람에 작가는 바다의 광활함과 장엄함을 썼다. 소슬한 가을바람 속에서 바다는 파도가 세차게 일며 하늘을 만났다. 산도는 우뚝 솟아 있고, 초목은 울창하며, 퇴색과 감상의 정취가 없다. 이런 새로운 경지, 새로운 풍격은 마침 그의' 순교자' 마음을 표현했다.
예기치 않은 경우 \ "태양과 달 여행; 별한이 휘황찬란한데, 만약 뜻밖이라면. " 앞의 묘사는 해수면에서 관찰한 것이다. 이 네 마디는 망망한 우주와 관련이 있으며, 바다의 기세와 힘을 독자에게 드러낸다. 광대한 바다는 하늘과 연결되어 있고 공기가 혼탁하다. 이 파란만장한 바다 앞에서 해와 달과 별, 한 (은하수) 은 모두 보잘것없어 보이는데, 그들의 운행은 마치 바다에 의해 자유롭게 흡수되는 것 같다. 시인이 여기서 묘사한 바다는 눈앞의 진실한 광경이자 자신의 상상력과 과장으로 우주의 장대한 분위기를 드러내며' 오악부터' 의 기세로 가득 차 있다. 이런' 숨쉬는 기상' 은 시인의' 눈',' 가슴' 의 예술적 경지이다. 내면적으로 시인이 거창한 정치적 포부도 없고, 공로를 세우려는 야망도 없고, 미래에 대한 자신감이 충만한 낙관적인 태도도 없다면, 이렇게 장려한 시경을 절대 쓸 수 없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과거 조조의 시' 패기' (심덕잠에서) 가' 바다 보기' 등의 작품을 가리킨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었다.
"좋아, 연아, 노래는 부를 거야." 이것은 후렴구 중의 한 조의 단어로, 시의 내용과 무관하므로 자세히 말할 필요가 없다.
[기능]
말 그대로 바다, 산도, 식물, 가을바람, 심지어 일월성까지 눈앞의 풍경이다. 이런 자연 풍경을 묘사한 시는 중국 문학사에서 조조가 쓴 적이 없는 것 같다. 그것은 전체 경관을 묘사할 뿐만 아니라, 자신만의 스타일도 가지고 있다. 중국 최초의 산수시 대표작이라 할 수 있는데, 특히 문학사가의 사랑을 받았다. 가을바다에 쓰여진 이 시는 가을의 감상적인 정서를 씻어 내고, 창력이 웅장하며, 조조의 기량, 성격, 심미재미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이 시에서 풍경과 감정은 밀접하게 결합되어 있다. 바다를 작성함으로써 저자는 중국 통일, 공로 건립에 대한 포부를 표명했다. 그러나 이런 감정은 시에 직접 드러나는 것이 아니라, 경물에 대한 묘사에 함축되어 있고, 경물에 감정이 함축되어 있으며, 매 문장마다 경물을 쓰고, 매 문장마다 서정적이다. 물은 무엇인가' 라는 여섯 마디 말은 생기발랄한 해상 풍경을 묘사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조국의 장려한 산하를 찬양하며 작가가 조국을 사랑하는 심정을 드러내고 있다. 조국의 산하의 장려한 경치를 보고 시인이 조국을 통일하려는 강한 열망을 불러일으켰다. 그래서 풍부한 상상력으로 이런 소망을 충분히 표현할 수 있다. 작가는 자신을 바다에 비유하고, 바다를 써서 우주를 삼키는 기세를 통해 시인의 넓고 영웅적인 기개를 표현한다. 그의 감정은 분방하지만 미묘하다. 일월' 은 풍경 작문의 고조이자 작가의 감정 발전의 고조이다. 송대 시인은 조의 시가 "노장이 연희처럼 생기발랄하다" 고 말했다. "관창해" 라는 시는 경지가 넓고 기세가 웅장하여 포부가 있는 정치가, 군사가의 풍격에 부합한다. 그것을 읽는 시는 정말 사람을 사람으로 느끼게 한다.
[링크]
"바다 보기" 기사 읽기/첸 Xiaoyan
월초에 나는 조조의 시' 바다를 보다' 를 읽었다. 내가 처음 그것을 읽었을 때, 나는 그것의 내포를 이해하지 못했다. 그러나 나는 기억한다. 오늘 차에 있는데 왠지 생각나서 외웠어요. 나도 그것의 의미를 생각해 보았다. 나는 운을 맞추지는 않지만, 바다의 장엄한 광경을 담고 있는 그 분위기도 있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그래서 집에 돌아왔을 때, 나는 또 그 책을 뒤져 이 시를 찾아 필기에 맞추어 자세히 한 번 읽었다.
"연석이 동쪽에서 바다를 보고 있다." 볼 때 위치를 적어 두고, 연석을 향해 바다를 바라보는 것은 간단하고 명료하다. "물이란 무엇인가, 산도. 나무와 파라쿼트 풀은 매우 무성하고 가을바람이 불어 나무가 슬픈 소리를 내며 바다가 큰 파도를 일으키고 있다. 가을바람이 소슬하고, 홍파가 솟아오른다. " 기세를 쓰다. 예기치 않은 경우 \ "태양과 달 여행; 별한이 휘황찬란한데, 만약 뜻밖이라면. " 바다가 얼마나 광활하고 해와 달과 별이 얼마나 찬란한가. 이것을 보니 저자도 반드시 성취가 있어 풍운에 휘둘릴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는 생각이 들지 않을 수 없다
시 한 수는 종종 한 사람의 당시의 심정, 심지어 그 자신의 한 번의 심정을 반영할 수 있다. 관건은 시의 감정, 내포, 기세를 이해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것들은 자세히 씹은 후에야 느낄 수 있다. 당대의 위대한 화가가 몇 번이나 양대 화가 장승의 벽화를 보러 간 것처럼, 우리는 그 속의 신비를 이해하기 위해 자세히 관찰해야 한다. 맛은 반복적인 시식을 통해서만 점차 스며들 수 있다. 특히 대작, 그것의 매력도 여기에 있다. (해방군보 2000 년 2 월 22 일 제 7 판 65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