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정 예절

사람의 얼굴 표정은 한 사람의 심리 활동과 감정 정보를 반영할 수 있다. 사람의 얼굴 근육과 그 기관은 신경계의 통제하에 종합적으로 운용, 변화, 조정을 하여 얼굴 외모에 일정한 모양을 보여 사상을 표현할 수 있는 다른 얼굴 표정을 형성한다. 비언어적 기호 중에서 얼굴 표정이 가장 생동감 있고 풍부하다. 기쁨, 흥분, 슬픔, 우울, 두려움, 분노, 실망, 감탄 등. 표정은 희비, 사랑과 미움, 희우가 섞인 복잡한 심리를 생생하게 표현할 수 있다.

인간관계 활동에서 표정은 사람의 생각과 감정, 심리적 활동과 변화의 다른 모든 측면을 진실하게 반영한다. 전파학은 사람들이 다른 사람에게서 얻은 정보의 45% 만이 구어에서, 55% 이상은 소리 없는 언어에서 나온 것이라고 생각한다. 후자 중 70% 이상이 표현에서 나온 것으로 인간관계에서의 중요한 위치를 알 수 있다.

얼굴 표정은' 조화가 적당하다' 는 것을 매우 중시하며, 얼굴을 굳히거나 미소를 지으면 불편함을 느낄 수 있다. 표정 예의는 주로 눈빛, 미소, 표정의 세 가지 측면을 논의한다. 전반적인 요구 사항은 표현을 이해하고 파악하는 것이며, 사교 장소에서는 자신의 표현을 열정, 친절, 홀가분함, 자연으로 만드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자기관리명언)

첫째, 눈

속담에도 있듯이: "눈은 마음의 창입니다." " 사람들은 일상적인 교류에서 눈빛으로 메시지를 전하기 때문에 눈빛을' 눈말' 이라고 부를 수 있다. 너는 한 사람의 눈에서 그의 내면 세계를 볼 수 있다. 그래서 맹자는 "사람이 있는 자는 눈에 잘 띄지 않는다" 고 말했다. 눈빛은 자신의 악을 감출 수 없다. 가슴이 똑바로 서 있으면 눈이 없어진다. 만약 너의 가슴이 곧지 않다면, 너의 눈은 어두워질 것이다. 그 말을 듣고 그 눈을 바라보니, 사람의 교만이 횡포하다. 클릭합니다 인도 시인 타고르는 "눈의 언어를 배우면 표정의 변화는 무궁무진할 것" 이라고 말했다. 많은 사회학자와 심리학자들의 실험도 인체의 여러 기관 중에서 눈이 감정을 가장 잘 전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람들의 눈은 혀처럼 말을 한다. 그들은 사전이 필요하지 않지만, 눈의 언어에서 온 세상을 이해할 수 있다. "

사교 활동에서 사람들과 이야기할 때, 너는 그들을 주시해야 한다. 하지만 어떻게 응시하고 어떤 뜻을 전달하느냐는 응시의 시간, 각도, 장소, 방식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사람들과 어울릴 때 상대방의 머리, 다리, 발, 손을 보지 말고, 상대로부터 헤엄쳐 다니지 마라. 이것은' 오만함' 이다. 이성에게 일반적으로 어깨 아래, 특히 가슴, 가랑이, 다리를 보는 것은 적합하지 않다. 일반적으로 시선 영역은 상대방의 이마에서 상대방의 셔츠의 두 번째 단추까지 네모난 상자로 제한해야 하며, 좌우 어깨가 우선한다. 이 상자에는 보통 세 가지 응시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는 공식 응시로, 일반적으로 협상 등에 쓰인다. 응시하는 위치는 상대방의 눈과 이마 사이의 삼각형 영역에 있다. 두 번째는 사교 응시로, 일반적으로 무도회, 칵테일 파티 등 사교 장소에서 상대방의 눈과 입술 사이의 삼각 지역에 쓰인다. 세 번째는 친밀하게 응시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친족, 애인, 가족 등 가까운 사람들 사이에 쓰인다. 응시하는 위치는 상대방의 눈과 가슴 사이에 있다.

응시의 길이로 볼 때, 일반적으로 응시 시간은 전체 대화 시간의 3 분의 1 을 차지해야 한다. 또한 상대방의 얼굴이나 몸의 특정 부위, 특히 첫 만남이나 이성 사이에 오랫동안 집중할 수 없다. 친밀하지 않은 사람들 사이에 오랫동안 상대방을 응시하는 것은 예의가 아니다.

응시의 관점에서 볼 때, 우리가 상대방을 직시한다면, 즉 다른 사람을 응시할 때, 우리는 상대방을 정면으로 마주하고, 몸의 정면은 상대방을 마주하고, 우리가 상대방을 중요하게 여긴다는 것을 설명한다. 만약 당신이 다른 사람을 볼 때, 당신의 시선이 상대방과 비슷한 높이에 있다면, 당신은 상대방과의 동등한 관계를 보여줄 수 있고, 서비스 업무에서, 서비스 대상을 헤드업 하는 것은 일종의 비굴하지 않은 정신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봉사명언) 상대방을 올려다보면, 주는 인상은 종종 신뢰와 중시의 느낌이다. 또 다른 특수한 경우는 당신과 이야기하는 사람 옆에 서서 상대방을 바라보는 것은 예의가 없는 것이므로 최대한 피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언어명언)

다른 사람과 이야기할 때 두리번거리지 마라, 그렇지 않으면 다른 사람들은 네가 지겹다고 생각할 것이다. 만약 네가 자신을 방해하고 싶다면, 일부러 눈을 약간 다른 곳으로 돌릴 수 있다. 상대방이 유치하거나 잘못된 말을 하면 어색하고 뻣뻣해 보일 때 즉시 주의를 돌리지 마세요. 반대로, 당신은 부드러운 이해의 눈빛으로 상대방을 계속 바라보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다른 사람들이 당신이 그를 비웃고 있다고 오해할 것입니다.

소개될 때 상대방의 얼굴을 봐야 하지만 위아래로 훑어볼 수는 없다. 무엇을 요구하거나 대답을 기다릴 때, 고개를 약간 숙여 겸손과 간청을 표시한다.

지도실에 들어가면 책상 위의 서류를 볼 수 없다. 낯선 사람의 방에 들어가면 두리번거리면 안 된다. 상급자나 어른과 이야기할 때는 적극적으로 상대방에게 다가가 존중히 바라보아야 한다. 네가 무대에서 발언할 때, 너는 먼저 주위를 둘러보고 참석자에 대한 존중을 보여야 한다.

사교 장소에서는 다른 사람과 새롱거리고, 무심한 눈빛으로 가장 꺼리는 것이 예의와 수양이 없는 표현이다.

인간의 감정의 복잡성으로 인해 눈빛의 표현도 다양하다. 다정하고 냉막 있다. 냉정하든 긴장하든 기쁨이든 기쁨이든, 슬픔이든 좌절이든; 흥분인가 억압인가? 긴장을 풀든 어색하든 상대방의 눈빛과 눈빛을 통해서만 더 분명하게 느낄 수 있다. 단순한 눈빛은 엄숙함을 드러내고, 깊은 눈빛은 재능을 드러내고, 장난꾸러기 눈빛은 유머를 드러내고, 부드러운 눈빛은 친근함을 느끼게 하고, 친절한 눈빛은 신뢰를 주는 등. 눈빛의 풍부함과 표현력 때문에 교제예절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