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 이백은 남방을 옥진으로 은거하고, 오육선생의' 국화동울타리 아래 유유히 남산을 본다' 는 것은 진정한 은거라고 할 수 있다. 나도 이 두 문장을 가장 좋아한다. "집을 짓는 것은 한 사람의 환경에서 있지만, 차마는 없다." 와 "술이 있다. 나는 창문 앞에서 술을 마신다." 전자는 나의 전문 부동산 판매와 관련이 있고, 후자는 내가 술을 좋아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도연명은 위진 선비의 성격을 가지고 있지만 문인의 벼슬길과 필사자의 생계 문제에서 벗어날 수 없다. 먼저 책을 읽고, 다시 벼슬을 하고, 다시 숨는다. 독서는 벼슬을 하기 위한 것이고, 숨어서 벼슬을 하는 것이다. 독서는 좋은 직업을 구하기 위해서이고, 직업이 뜻대로 되지 않아 은둔자가 되는 것이다. 오두미터를 위해 허리를 굽히지 않는다' 는 것은 도연명이 널리 알려지고, 후자가 자주 사용하는 성어로, 도공이 눈 속의 매화 같은 고상한 품격을 엿볼 수 있다. 그가 자세를 놓을 수 없는 것이 아니라, 문인의 절개로 그의 마음속에서 그 독단적인 큰 녀석들을 업신여겼다. 다년간의 벼슬길이 그로 하여금 관직을 꿰뚫어보게 했으니, 그도 충분하다. 사실 나는 도연명의 전체 시대에 대한 실망과 불편함이 더 많다고 생각한다. 환현과 유우의 두 노동가의 쿠데타는 그의 세계관을 전복시켰고, 유씨의' 자퇴' 후의 죽음은 자신의 벼슬길에 대한 자신감을 완전히 무너뜨렸다.
-응? 나는 도연명이 정말로' 세상을 구제하는 재능' 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가 젊었을 때의' 세계를 탈출하려는 야망' 은 모든 소년들이 가지고 있는 비전이다. 네, 나이와 국가를 가리지 않는다. 그것은 단지 비전이나 이상일 뿐, 야망이 아니라 독서인이 더 우아할 뿐이다. 환현, 유우, 유씨는 시대의 주재자가 아닙니까? 도연명은 이백 두보 육유보다 훨씬 운이 좋다. 그는 기회가 있지만, 그는 정말 대관이 되기에 적합하지 않다. 그는 벼슬을 하지 않고 정치를 하지 않는데, 어떻게' 온 국민에게 유익' 할 수 있겠는가? 물론, 우리의 후손들도 운이 좋다. 도연명은 정말 대관이 되었는데, 어찌 그렇게 많은 정신적 식량이 왔느냐?
-응? 이백처럼, 우리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 얻을 수 없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내려놓아야 한다. 그래서,' 쌀 다섯 말 때문에 허리를 굽히지 않는다' 는 것은 결국 핑계와 이유였다. 예전에도, 지금도 그렇다. 그러나 도연명보다 그는 사실 진퇴를 더 잘 안다.
-응?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이상은과 같이 끊을 수 없다. 아버지를 잃은' 책 파는 사람' 의 장남은 그가 빠져나갈 길이 없을 운명이었다. 영호추의' 짝사랑' 과 백거이의' 아들로 충분하다' 는 것이 그를 젊고 유명하게 만들었다. 학자는 고대 문인들의 필경의 길이다. 그의 야심이 커질수록 벼슬을 하고 싶어 하기 때문에 관직에 대한 그의 추구도 되돌릴 수 없다. Linghu 마오 는 명성을 위해 학자 가 되었지만, 사무실 을 얻지 못했다. 생계를 위해, 그는 왕무원 한 표만 투표할 수 있었지만, 이후 줄곧 입당 다툼에 휘말렸다. 장군의 딸에 대한 사랑과 감정은 사랑과 교사 가정 사이의 선택도 돌아오지 않는 길로 들어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자신과 가족의 생계를 위해, 그는 어쩔 수 없이 사방에서 직원으로 일해야 했다. 비록 혐오감은 불가피하지만.
-응? 따라서 이상은의 일생은 되돌릴 수 없을 정도로' 보이지 않는 태양, 그의 모든 영광과 다가올 밤을 위해 묻힌다' 고 말했다.
-응? \ "당신은 반환 기간이 고정되어 있지 않은지 물었고, 가을 연못은 또 늦비가 내렸다. 언제 * * * 서쪽 창문 촛불을 잘라, 하지만 늦은 비에 대해 이야기, "사실, 난 아마 그가 시를 쓰기 전후에 알고 있습니다. 낭만을 보고 나서야 이렇게 많은 명문이 모두 그에게서 나왔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봄의 누에는 죽을 때까지 짜고, 매일 밤 촛불은 심지를 말린다." "손님들이 밤늦게 깨어나면 붉은 촛불을 켜서 잔화를 감상할 것이다." 석양은 한없이 아름답고 다가올 어둠에 매몰됐다', 물론' 내가 그녀를 만나기 오래 전에, 하지만 우리가 헤어진 후 더 길다' 는 가사는 현대 누구나 부를 수 있다.
-응? 연극을 보고 이상은은 나에게' 진짜' 인재, 진실감, 미녀 남편이라는 느낌을 주었다. 이상은은 어려서부터 재능이 넘쳐났다. 젊었을 때 낙양에서 시로 유명해져서 백거이 같은' 팬' 이 되었다. 리는 진정한 애인이다. 나는 그가 무심코 당쟁을 할 의향이 없다고 생각한다. 소당을 배신한 소위 교사는 생계의 무작위 선택으로 이당의 왕무원 (나중에 장인어른) 에게 도피해 사형 선고를 내리고 정아를 따르는 것이 그의 본모습이다. 리의 시는 문학뿐만 아니라 문자가 있는 예술품과 같은 아름다움이라고 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리의' 염시가 맞지 않는다' 는 말이 감정 언어에 능하다고 하는데, 나는 이곳의 매력이 반드시 아름다움을 가리킨다고 생각한다. 리는 책임감이 있는 사람이고, 그는 그의 아내를 매우 사랑한다. 서창에서 촛불을 썰든,' 영원해야 할 순간' 에서의 오랜 사랑은 아내에 대한 그리움을 반영하며, 그의 생사도 마찬가지다. 시적인 글은 사람의 일생의 금하프이다.
낭만사랑' 을 보고 이상은을 제일 좋아해요. 그 이유는 그의 돌이킬 수 없는 진실과 무력함 때문이다. 이 젊은이는 수도 이전동으로 유명하지만, 그의 막료들은 평생 생계를 위해 분주히 뛰어다녔다. 그의 곤경은 우리의 현재의 곤경이 아니다. 그의 아버지는 그에게 상은이라고 이름을 지어 그가 상산제사만큼 훌륭하기를 바랐지만, 이런 그늘은 정말 그를 "숨기고" 부자가 되지 못하게 했다. 이제 우리는' 영원히 지속되어야 할 순간, 나도 모르게 왔다가 또 간다' 는 감탄할 수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