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경》 (시 300) 에서 푸, 비, 흥의 창작 수법을 개척하여 앞으로의 시 창작에 대한 예를 제공하였다.
첫째, 노래 책의 푸
주남의' 하루살이야': 골라낸 하루살이야, 가는 글자로 골라봐. 콧물벌레를 골라 가는 글자가 있다. 콧물벌레를 고르고 간단한 평론을 발표하다. 콧물벌레를 골라 가는 글자로 평평하게 바르다. 민달팽이를 골라 그들에 대해 이야기하다. 고르고 고르고, 짧은 말을 하다.
주 \ "시 전기 \" 구름: 푸 도.
방우윤' 원시 시경': 나는 이 시의 아름다움을 안다. 왜냐하면 그것은 진정한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더 좋다. 푸가의 시가 모두 진실을 구하는 것은 아니다. 자연스레 들리고 듣기 좋고, 특히 낮고, 무한하다. 누르면 재미없어요. 독자들은 마음을 가라앉히고, 이 시를 낭송하고, 논가의 여성들을 들어보려고 노력한다. 삼삼오오, 평원 자수야의 단가, 바람과 일려가 서로 호응하며 여음이 모락모락 피어올랐다. 만약 먼 곳에서 갑자기 멈추어 계속한다면, 나도 그 감정이 왜 움직였는지 모르겠다. 다만 왜 신이 이렇게 넓기 때문에, 이 시는 자세히 말할 필요도 없고, 득의양양할 필요도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오늘날까지도 남방 여성들이 함께 산에 올라 차를 따고 찬송가를 부르는 것은 여전히 일종의 전승이다.
둘째, "시경" 의 비흥
Feng Wei 는 말했다: 손은 부드럽고 피부는 굳었다. 목걸이는 도롱뇽 같고 이빨은 코뿔소 같다.
"진풍택북": 피택의 악, 보급과 모든 것이 있다. 예쁜 사람이 있다면 아파요! 잠을 자면 아무것도 하지 않고 억수 같은 비가 내리고 있다.
정현' 모시주': 민들레는 남자의 본성을 비유로 묘사하고 여성의 능력과 몸을 비유로 묘사한다.
셋째, 푸필흥의 표현 수법의 역할
부는 가장 기본적이고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표현이다. 그 특징은 사실대로 말하는 것이다. 바로 일을 직접 말하고, 줄거리를 펴서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다.
비교는 비유와 비유로 나뉜다. 비티 시의 특징은 다른 일로 이 일을 쓰는 것이다. 시에 묘사된 것은 시인이 진정으로 노래하고 싶은 대상이 아니라 비유를 통해 시인의 사상 감정을 표현한 것이다. 예를 들어,' 설서' 라는 시는 비유의 표현을 사용하여 징그러운 쥐를 묘사함으로써 노예주의 탐욕스럽고 잔인한 본성을 생생하게 표현했다. 왜 직접 표현하지 않고 비교를 하는 거야? 좋아하는 것을 비유로 표현하면 생동감 있고 친근한 느낌을 줄 수 있다. 추악한 것을 표현하기 위해 그것을 사용하면 그 원형이 드러나고 혐오감을 줄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흥, 즉 상승하는 것은 시 한 수나 시 한 수의 장 시작 부분에 있다. 우리 먼저 시 한 수를 봅시다. "뇌우" 에서 흥으로 표현된 문장은 "뇌우 비통닭 울음" 이다. 비바람이 소슬하고, 닭이 울고 있다. 비바람을 후회하고 닭이 울다. \ "왜 당신이 쓰고 싶은 것을 직접 말하지 않고, 먼저 다른 것을 말하지 않습니까? 《시경》의 학습을 통해 일부 시가의 흥기는 분위기를 렌더링하는 역할을 했다. 예를 들어' 폭풍우' 는 밤에 비가 내리고 바람이 불 때 여주인공이 자기 남편을 생각하고 있는데, 이때 밖에서 수탉이 우는 소리를 들었다. 여주인공의 그리움과 우울함을 부각시키다. 여기서 처량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역할을 하며 서정적 여주인공의 그리움을 깊어지게 했다. 연구에서 밝혀진 바에 따르면, 일부 시사의 재미는 분위기를 렌더링하는 역할을 하지 않으며, 아래와는 무관하다. 예를 들어 황새의' 교배황새' 는 가시덤불, 추, 뽕나무에서 멈춘다. 이것은 아래 이야기와는 무관하다. 자차가의 세 아들은 진무공을 위해 죽었다. 힌트와 분위기를 렌더링하는 역할을 일으켜 일상생활에서 시 감상으로의 전환을 완료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사람들은 늘 비교와 흥을 혼동한다. 연구에서, 우리는' 비' 와' 흥' 이 완전히 갈라진 것이 아니라, 어떤 시에서는 어느 정도 연관이 있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맹' 에서는 여주인공의 감정생활의 변화를 자연현상으로 표현하고, 감정생활을 표현하는 시구는 상승하는 시구에서 비롯되며, 나뭇잎은 노랗고, 은유감정생활의 행복과 고통을 상징한다. 싱 여기 비교가 있습니다.
흥은 시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것이 없으면 시는 심미적 가치와 감화력을 잃게 된다.
붓행' 은 중국 고대 시의 표현 방법에 대한 귀납으로,' 시경' 창작 경험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최초의 기록은' 이주 관순':' 주인 ... 시 여섯 곡: 악봉, 악부, 악필, 악흥, 낙야, 낙송. " 나중에' 모시서' 는' 육시' 육의라고 불렀다. "그래서 시는 육의가 있다. 하나는 바람, 두 개는 부, 세 개는 비, 네 개는 자랑, 다섯 개는 야, 여섯 개는 부이다." 당대의 공' 모시 정의' 는' 풍아 짱' 가 시와 다르다고 설명했다. 푸, 비, 흥은 시 텍스트의 다른 단어이다. 부, 비, 흥은 시의 용어이고, 격조, 우아함, 찬양은 시의 구성이다. 그 세 가지 물건으로 이 세 가지를 이룬 것이 바로 왜 모두 의라고 부르는가. " 지금 보편적으로' 체 야 짱' 는' 시경' 내용의 분류로 여겨진다. "푸, 비, 흥" 은 그것의 표현 방법을 가리킨다.
푸비흥' 이론이 제기된 이후 한대 이후 2 천여 년 동안 많은 학자들이 이를 연구하고 검토했지만 구체적인 이해와 해석에 여러 가지 의견이 있었다.
한대부, 비, 흥의해한대부, 비, 흥의해석이 가장 대표적인 것은 정중과 정현으로 후세에 큰 영향을 미친다. 정씨는 "1 대 1 은 한 가지와 같다 ... 전시상, 물탁물" 이라고 말했다. ('모시 정의' 에서 인용됨) 그는' 비흥' 의 수법을 외부의 이미지와 연결시켜' 비흥' 을 수사상의 비유 수법으로,' 흥' 은' 시초' 의 수법, 즉' 초목 새와 짐승의 견해' 에 의존한다고 생각한다. 논술은 간단하지만 전반적으로' 비흥' 예술적 사고와 표현 수법의 특징을 사로잡았다. 정현의 해석은 다르다. 그는 "푸의 말은 전파되어 오늘날 정교의 선악을 직접 전파했다" 고 생각한다. 비교해 보면, 오늘의 상실을 보고, 감히 비판하지 않고, 비유를 들어 보자. 흥이여, 오늘의 아름다움을 보고, 너무 아첨하며, 선행으로 설득하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 ('모시 정의' 에서 인용됨) 여기서' 푸' 의 특징은 표현 수단이 비교적 현실적이라는 점을 제외하면, 다른 해석은 모두 정치, 교육, 심미와 관련이 있어 어떤 표현 수단을 특정 문체의 특징으로 만드는 것은 억지부회를 피하기 어렵다. 모전',' 간완' 의' 시경' 에 대한 해석은 왕신, 신하, 아들에 대한' 미묘한 의미' 를 찾기 위해 예술적 이미지를 떠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사랑시' 관화' 는' 후비 자신이 쾌락군자라고 말했다' 는 덕목으로 불린다. (마오시 정의) 하지만 정현이' 비흥' 을 아름다움의 아이러니 높이로 삼는 관점은 당대와 백거이가 제창한' 미사비흥' 에 대해 깨우침이 있다.
위진 남북조 토론 위진 남북조 시대,' 푸, 비, 흥' 을 토론한 대표인물은 주로 지옥, 유신, 종락이다. 지옥은 정 대중의 관점을 계승하여 말했다. "주는 자는 진이라고도 한다. 다른 사람보다 비유의 말; 흥분한 사람은 감정이 있다. " ('문선' 제 56 권) 그는 한부가' 정을 의롭게 하는 것' 이 아니라' 모양을 바탕으로' 그 럭셔리를 최대한 활용했다고 날카롭게 비판했다. "푸" 의 표현 수법은 한부의 창작 실천에서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발전하여 독특한 풍격을 형성했다. 한편, 한부의 궁정의 아름다움과 사냥의 번영에 대한 묘사가 상당 부분 생겨 심오하고 의미 있는 사상 내용이 부족하다. 지우가 한부에 대한 비평이 급소를 찌르다. 한부에서는 대량의 비유적 단어를 사용했기 때문에, 부비 관계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착각하기 쉬우며, 흥과 무관한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래서 리우웬은 한부에 대해 이야기할 때 "일비, 월망흥, 작은 포기" 라고 불렀고, 그 결과 "체비", "형의파괴" 라고 불렸다. 사실 여기서 말하는 "비" 는 "푸" 의 "비" 였다 그렇기 때문에 중국 고대 서정시가 서사시보다 훨씬 발달했기 때문에, 사람들은 때때로' 푸' 가 아닌' 비흥' 으로 시의' 삼의 의미' 를 개괄하기도 한다.
리우웬의' 비흥' 에 대한 논술은' 모전' 과' 간완' 의 억지부회시의 영향을 받은 적이 있다. 예를 들어, 그는 "관화는 다르기 때문에 후비 현혜" 라고 말했다. 산비둘기' ('조남궐 둥지' 를 뜻하는 말, 그래서 부인은 의리' ('문심 조각용 벽흥') 등이다. 그러나 동시에 정 대중의 의견을 계승하고' 비첨부' 라고 생각하면서 진일보한 발전을 이루었다. 엽기 워커. 이치에 맞는 사람은 일을 분류하고, 감성자는 건의를 위주로 한다. 감각에서 출발하여 몸이 성립되고 이지적인 비율이 탄생했다. 비교' 의 요구는' 쓴 것에 의미를 부여하고, 말하는 것에 대해 단도직입적으로 말하는 것' 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것은 비흥이 일종의 예술적 사고와 표현 방식의 특징을 요약하였다. 그는 또한 "시인은 다른 사람들보다 더 흥미가 있고, 사물에 더 전면적으로 접촉한다" 고 지적했다. " 즉,' 비흥' 의 사고와 기법은 외부 사물에 대한 관찰과 느낌에 기반을 두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의견들은 모두 매우 바람직하다. "부필성" 이라는 개념은 일찍이 춘추시대에 이미 존재하고 끊임없이 축적되었다. 우선, 그것은 대사에게 "시 여섯 곡," 바람 ","푸 ","비 ","흥 ","야 ","송송 "으로 요약된다. 유덕을 기초로 6 법을 소리로 삼다. "1" "한모시서" 작가는 "시 육의 의미" 를 제시했다. "그래서 시는 육의가 있고, 하나는 바람이고, 하나는 부이고, 3 은 비, 4 는 자랑, 5 는 야, 6 은 부이다." [2] 분명히 몸, 야, 부는 모두' 시경' 의 문체 분류에 속하지만 푸, 비, 흥이 무슨 뜻인지 설명하지 않았다. 당대의 공 "모시 정의" 는 "흥은 시의 용도이고, 야는 시의 성과다" 고 말했다. 전자가 시의 실천이고, 후자가 시의 장르라는 뜻이다. 전반적으로, 푸, 비는 비교적 분명하고, 싱은 의혹이 있다. 후세 사람들의 해석에는 많은 차이가 있다. 지금까지 아직 결론이 나지 않았다. 리우웬은 소위' 바람이 순부와 같다' 라고 하는데, 즉 바람, 야, 송송이 통하고, 부로서 시의 일반적인 표현인 것도 마찬가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바람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바람명언) 이것들은 모두 이해하기 쉽지만, 조화롭고 번영하는 문제는 역대 많은 해석이 있다. 일반적으로 세 가지 해석 방법, 즉 정치적 해석, 언어 해석, 문학 해석이 있다.
하나, 세 가지 다른 해석 각도
정치적 해석. 예를 들어, 한 왕조는 "가시보다 아름다움을 촉진" 한다는 이론을 제시했습니다. 이것은 한나라의 유교 고전에 대한 해석이다. 정현이는' 6 곡' 의 주석에서 "푸의 말, 오늘 정교의 선악을 펴라" 고 말했다. 대조적으로, 오늘의 손실을 보고, 감히 규탄하지 않고, 예를 들어 보자. 흥이여, 오늘의 아름다움을 보고, 너무 아첨하며, 선행으로 설득하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 [3] 이런 견해는 한대 사회문화의 미인 가시 이론으로 비흥을 강대하게 해석하고, 비흥은 문예를 멀리하고, 문학 창작과는 관계가 크지 않다는 것이다. 모전' 과' 간완' 의' 시경' 에 대한 해석은 종종 시가 표현한 감정과 서정시가 묘사한 이미지를 떠나 군신부의' 인의의 말' 을 찾는다. 예를 들어 사랑시' 관화' 는' 악군자의 덕' 등을 표현했다고 한다. 당대의 이런' 부, 비, 흥' 과 비슷하며, 공은 정현이' 비흥' 이' 미어' 에 속한다는 말에 동의하지 않는다 (석창 정이) 비교는 반드시' 가시' 와 연결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미' 와 연결되어 있다. 학자들의 이런 정치적 해석 방법은 중국 고대에도 여전히 큰 영향을 미쳤다. 리우웬조차도 그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다. 예를 들어, "비흥" 편은 "관우가 다르기 때문에 후비 현혜" 라고 말했다. 시체 비둘기 무죄, 그래서 부인 의리. 클릭합니다 관우 남녀가 다르다는 뜻으로 후비의 덕행을 비교하는 데 쓰인다. 뻐꾸기는 한결같기 때문에 시인은 아내의 전적인 의도를 비유하는 데 사용된다. 이런 시 읽기 방법은 정현의 정치 해석 방법을 물려받았다. 이 방법의 특징은 정치로 예술을 감추고 이데올로기로 시의 의미를 곡해하며 시의 상식에서 벗어나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이다.
언어에 대한 해석. 주씨의 해석은 의 대표가 될 수 있다. 주씨는' 시집전' 에서 "흥분한 사람이 먼저 다른 말을 해서 그가 한 말을 불러일으켰다" 고 말했다. 비교, 이 물건을 다른 것과 비교하십시오. 클릭합니다 "주는 사람, 진치 적용, 직언자." [4]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런 말에 동의한다. 주씨의 해석에서 은유를 강조하는 것은 일종의 수사 수법이며 일종의 언어 기교이다. 이런 해석은 정현의 정치교육론과는 크게 다르기 때문에, 의심할 여지 없이 해석을 앞당겼다. 순수 훈고학의 관점에서 불합리하다고 말할 수 없다. 그러나 언어 해석으로 비문학 작품에서는 가능하지만 문학 작품과 한 층 더 있는 것 같다. 시의 언어는 감정의 언어이고, 감정이 없기 때문에, 텍스트 훈고의 관점에서 감정의 세계에 속한 시를 명확하게 해석하기는 어렵다. 사실, 주 본인조차도 때때로 이런 해석에 대해 의심을 표한다. (상세 정보)
문학적 해석. 가장 주목할 만한 설명. 네 명의 대표가 있는데, 각각 리우웬의' 비흥' 과 종루의' 글이 이미 다 되었다' 는 말과 리의' 글물 접촉' 이 말했다. 절친한 친구 쑤 (Xu) 의 현대 해석. 여기서는 종용과 리의 관점을 간략하게 소개한 다음, 리우웬의 관점과 허의 관점을 중점적으로 소개하고자 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종룽은' 시서' 에서 "그래서 시는 세 가지 의의가 있고, 하나는 흥이고, 하나는 비, 셋은 푸, 글은 의리가 있고, 글은 흥이 난다" 고 말했다. 사물, 비교, 직서, 우화 작문, 부도를 비유하다. 매크로, 3 층 의미, 적절한 경우 사용. 바람으로 말리고, 채단으로 윤택하게 하고, 맛을 보는 사람은 무한하게 하고, 듣는 사람은 마음을 움직이게 하는 것이 가장 좋은 시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바람명언). " 종룽 (zhong Rong) 의 관점에서 볼 때, 세 가지 모두 문학적 방법이다. 흥의 운용은' 바람에 의한 것이고, 윤택해야 한다' 고 최종 목적은' 맛을 보는 자가 무궁무진하고, 듣는 사람이 마음을 움직이게 하는 것' 중 흥에 대한 해석은' 문여의 의미' 로, 흥이 함축하는 문학 기능을 더욱 명확하게 하는 것이다. 이런' 훈고와 다르다' (황칸' 문심 조각 용자기') 의 해석은' 불분명하다' (여금희' 언사 비흥편') 이다. 마침' 흥' 의 문학적 기능을 밝혀냈는데, 매우 의미가 있다. 종룽 (zhong Rong) 은 "싱 (xing)" 에 대한 이러한 해석에 큰 영향을 미쳤다. 당대 이래 시학은 사실상' 문여의 뜻' 의 의지를 따라 전진했다.
이 쌍의 해석도 의미가 있다. 그가 말하길, "글과 감정으로 사물을 서술하는 자, 그 부, 감정으로 가득 찬 자, 구하는 비율은 표정이고, 정을 붙이는 자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감정으로 사물을 만지면, 그 번영이라고 하고, 정이 있는 사람도 있다. " [5] 리는 각각' 서술',' 사문',' 촉사' 의 세 각도에서' 부, 비, 흥' 을 설명했다. 그가 보기에 부로서의' 서술문' 은' 진열' 일 뿐만 아니라' 언정' 과 결합되어야 한다. 즉, 작가는 자신의 감정을 남김없이 표현해야 하고, 객관적인 물상을 남김없이 묘사해야 한다. 이것은 전통적인 해석보다 한 걸음 더 나아갔고, 창작에서도' 푸' 의 요구에 더 부합한다. 당대의 많은 시인들이' 푸' 를 써서 확실히 이런 특징을 나타냈다. 예를 들어 두보의' 북벌',' 베이징에서 봉현영오백자',' 삼관삼별', 백거이의' 장한가',' 비파행' 은 주로' 푸' 를 사용하지만, 또한 즐긴다. 비교' 의' 구물' 인 요구 및 선택 대상으로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전적으로 비유의 문제가 아니며, 저자도 반드시 비유로 자신의 진실한 감정을 표현해야 한다. 당대의 많은 시의 비유는 이백의' 춘사' 와 같다. "너희 북방의 풀은 옥처럼 파랗고, 우리 이곳의 오디 은 녹색선처럼 휘어져 있다 ...", "여기는 모두' 비' 와 함께 쓰이지만 감정을 가지고 사물에 붙어 있다. 어떤 한부와는 달리 각종 비유를 단순한 수사로 바꾸었다. "촉물" 은 "흥" 과 같이 외부 사물로부터 영감을 받아 감정을 자극하여, 그 감정을 묘사한 대상에 적셨다. 분명히 이 씨의' 부, 비, 흥' 에 대한 해석은 모두 한 글자' 정' 으로 귀결되어 문학의 심미 특징에 더 부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