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당시는' 석호촌 황혼, 관야 포수' 로 시작해 석호 관료가 한 노인과 한 노부인과 다투는 과정을 기록했다. 노부인의 입에서 우리는 그녀의 세 아들 중 두 명이 이미 전쟁터에서 전사했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지금은 석호 수집가가 노인을 잡아 당군을 풍요롭게 할 것이다.
동시에' 방 안에는 아무도 없고 손만 있다' 는 말도 있다. 또 손녀가 가지 않아서 치마도 다 입을 수 없다. "그것은 그 시대의 일반인들의 생활이 얼마나 비참했는지를 더 잘 보여 준다. 집안의 거의 모든 남자들은 포회이고, 한 아이만 남았지만, 온 가족은 더 이상 살 수 없을 정도로 가난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할머니와 석해관이 이 모든 것을 끝내자 노인은 담을 넘어 도망갔다. 할머니는 돌참호 관원을 상대하기 위해 자진해 나섰다. "할머니는 약하지만 사업에서 돌아오세요. 나는 강물의 의지에 응답하려고 서두르고 있다. 나는 아침을 준비해야 한다. "
1 .. 석두 해자 관원은 노인도 가지 못하게 했다. 그들은 왜 47 세의 두보를 잡지 않는가?
사실 명백한 답은 두보의 특수한 지위에 있다. 그는 어떤 신분입니까? 이 점은 그의 시에 반영되었다. 두보는 "태어날 때부터 면세를 받고, 이름은 징수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이것은 두보가 "베이징에서 풍현까지, 500 자를 읊는다" 는 자백이다. 두보의 할아버지 두심연이 죽은 뒤 관직을 받은 것은 당대의 병역면제 최저 기준에 해당한다.
그래서 두보는 석해자를 따라 갈 필요가 없다.
두보는 어떻게 자신이 병역을 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습니까?
그러나, 또 다른 문제가 발생했다. 두보는 자신이 병역을 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어떻게 증명합니까? 그때는 신분증 같은 것이 없었다. 인터넷에서 확인해 볼 수 있어요. 왜' 석두 수집가' 는 네가 세금과 병역을 회피하는 난민이 아니라고 믿는가?
관건은 두보가 정말로 신분증을 가지고 있고 휴대하고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 신분증은 신분증이 아니라 고백이라고 합니다. 이른바 자백이란 바로 관원의 신분증과 임명서이다. 당시 두보는 군에 입대하여 화주관으로 일하며 팔품에 거주하고 있었다. 그는 당시 낙양에서 화주로 돌아가 친척을 방문하는 중이었다.
그래서 두보의 신분은 비교적 특별했는데, 당시에는 이미 특권층이었다.
하지만 동시에, 우리의 마음도 감탄을 금할 수 없다. 인민부, 누가 세금을 내지 않고 특권 계급에 속하며 여전히 이런 빈곤에 살고 있기 때문에 일반인이 더 비참하게 살지 않는가?
물론 대답은' 예' 입니다. "석두 도랑기" 는 이전에 가장 진실한 현실을 써서 일반인에 대한 동정을 표했다.
두보의 동정심은 어디에 있습니까?
여기에 또 하나의 문제가 있다: 두보가 그렇게 국민을 사랑하는데, 왜 국민을 위해 말을 할 수 없는가?
이 문제는 사실 많은 사람들이 생각해봤는데, 가장 좋은 답은 두보의 마음도 모순된다고 말할 수 밖에 없다. 그는 당시 세계 대세를 잘 알고 있었고, 당군이 안사의 난란한 승리를 거두려면 즉시 군대를 보충해야 했다. 군대를 보충하려면 이렇게 여기저기서 사람을 끌어당겨야 하는데, 석호 채집원이 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일이다.
그런 상황에서 그는 석구 수집가의 행동이 정당하여 막을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다. 이는 그 자신의 명령일 뿐만 아니라 당나라의 안위와도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그것을 막는 것은 천박한 동정을 표현하는 것일 뿐, 아무런 이득이 없다.
그러나 동시에 두보의 마음은 동정으로 가득 찼다. 그는' 신고' 노인이 도망가는 것이 아니라 모순된 마음으로 이 당시를 쓴 것이 최선의 선택이다.
한 논문에서 비평가들은 두보가 석호관의 체포에 찬성하는 것은 애국정신의 구현이라고 생각하기까지 했다. 동시에 두보는 어르신 때문에 동정을 받을 만하며, 그 애민 사상의 구현이다.
그러나 그의 두 가지 사상은 통일을 이룰 방법이 없고 모순이 있다. 이런 모순의 존재로 두보는 이' 돌통' 을 써서 후세 사람들에게 수많은 생각을 읽게 했다.
세 가지 문제를 알면 도랑기를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