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를 돌아보면 현재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아직 갈 길이 멀다
자신보다 더 좋은 사람들을 모방하다
1. 아들이 말했다: "배울 때, 왜 말을 하지 않습니까?" "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남들은 모르거나 신경 쓰지 않는다 (Y-N), 군자 아닌가요? ""
첫 번째 문장은 공부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시간' 은 여기서 부사로' 시간' 에 해당하며' 일정한 시간에 따라' 또는' 시기 적절한' 으로 해석될 수 있다. "학습" 의 본의는 "새비행" 으로, "연습" 과 "운동" 으로 이어졌다. 공자가 전수한 예절, 음악, 사격, 방어 등의 수업은 모두 연습이 있어야 장악할 수 있다. 그러나 강의와 같은 다른 수업은 단지' 복습' 이나' 복습' 과 같이 생동감 있게 이해해야 하는 단어일 뿐이다.
두 번째 문장은 학습의 즐거움에 관한 것이다. <프렌즈> 오래된 참고 사항: "같은 문 친구. 클릭합니다 지금의' 동창'' 동창' 과 비슷하다. 공자는 이 말은 배경이 있다고 말했다. 사기 공자 세가는 공자가 사직한 후 강의에 힘쓰고 있다고 말했다. "제자가 점점 많아지면서 먼 길을 왔다." 이것은 자연스럽게 그를 매우 기쁘게 한다. 이 말은 공자가 제자에게 한 말이므로' 친구' 는 뜻이 맞는 사람을 가리킨다.
세 번째 문장은 사람의 태도에 관한 것으로, 개인의 수양의 범주에 속한다. "사람들은 모른다" 와 "모른다" 는 것은 무엇입니까? 나는 말하지 않았지만 뜻은 분명했다.' 나 자신' 이었다. 논어' 의' 다른 사람이 자신을 이해하지 못할까 봐 걱정하지 마라' 라는 말에서도 알 수 있다. 군자' 는' 논어' 에서 여러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다. 때로는 도덕적인 사람을 가리킨다. 때때로 높은 지위에 있는 사람을 가리킨다. 이 말은 이전의 뜻을 취할 수 있다. 이 단어도 지금 많이 쓰이는 것이기 때문에, 모두들 그 뜻을 알고 있으며, 우리는 번역하지 않았습니다. 반드시 번역해야 하고,' 귀인' 으로 번역할 수도 있다.
2. 증자가 말했다: "나는 삼성 내 몸 (X xǐng): 남에게 불충실하지 않나요?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배울 수 없습니까? 클릭합니다
[해설]' 논어' 에서 공자의 제자는 일반적으로 종추 (), 자공 () 은 단목사 (), 자공 () 은 증삼 () 이라고 부른다. 이 책은 공자의 2, 3 제자가 쓴 것으로 일찍이 참훈을 받았기 때문이다. "3 성", 더 많은 자기 반성. 문어문의' 3',' 9' 는 모두' 많음'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어 정확한 숫자가 아니다. 다음 세 가지 일은 순전히 우연의 일치이다. Zhu 는 학습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전기" 는 선생님으로부터 배우는 것이고, "학습" 은 자신을 잘 아는 것이고, "충성도" 와 "편지" 는 "전기" 와 "학습" 의 기초입니다. 이로써 고대 문인들은 도덕적 수양을 매우 중요하게 여겼음을 알 수 있다.
3.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면 스승이 될 수 있다.
[설명] 이것도 학습방법에 관한 것으로, 독립사고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과거를 돌이켜보고' 독립적으로 생각하지 않으면' 지신' 의 목적을 달성할 수 없기 때문이다. 과거에는' 옛 지식을 복습하다' (옛 지식을 복습하다) 와' 새로운 지식을 배우다' (새로운 지식을 얻다) 가 상호 보완적인 두 가지 측면이라는 인식이 있었다. 예를 들어 샤자는 "모든 것을 알고 달은 그 능력을 잊지 않는다" ("논어 장자" 참조) 고 말했다. 왜냐하면 뒤의 "스승표" 라는 단어가 무시되었기 때문이다. 공자는 "예기" 에서 "등받이 문제 공부는 스승으로 여길 수 없다" 는 말을 기록했다. 이는 공자가 자신이 지식을 외울 수 있을 뿐 다른 사람의 선생님이 될 수 없다고 생각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반드시 지식을 습득하고, 옛 지식을 복습하면서 발견해야 "스승" 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안다' 는 것은 병행하지 않는 두 가지가 아니다. 관건은' 새로운 것을 아는 것' 이다. 이를 위해서는 독립적 사고가 필요하다.
4. 아들은 말했다: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귀머거리가 되고, 생각하지 않으면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다."
[해설] 이 편도 학습방법에 관한 것으로 학습과 사고의 변증관계를 설명하고, 양자를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그중 "왕" 과 "단" 이라는 단어는 예로부터 서로 다른 해석을 해 왔다. 주주주운: "만약 당신이 모든 생각을 요구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혼란스럽고 아무것도 얻지 못할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위험하고 불안합니다." "마음을 구하지 않는다" 는 것은 생각하지 않는 것이다. "아무것도 배우지 않는다" 는 것은 책을 읽지 않는 것이다. 이 장을 강의하려면 일방적인 이해를 막기 위해 학생들이' 학습' 이 기초라는 것을 깨닫게 해야 한다. 공자는' 학습' 을 매우 중시하고' 학습' 이 없는 사고에 반대한다.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하루 동안 음식을 먹지 않고 밤새 잠을 자지 않으려고 노력한다. 소용없다고 생각하면 배우는 것이 낫다. "(위령공)
공자는 말했다: "너, 네 딸에게 알도록 가르쳐! 그것을 아는 것은 그것을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고, 아는 것은 아는 것이다. (서양속담, 지식속담). "
[설명] 이 말의 배경에 대해서는' 순자 자도' 에 기록되어 있다. 루즈는 공자에게 설득당하고 공자는 그를 비판했다. 루즈는 옷을 갈아입고 들어왔지만 색깔은 여전히 온전하다. \ "공자 는 다시 그에게 말했다 ...... 그래서 신사 는 알고 있지만, 모르는 것을 알고, 그래서 그것을 말한다; \ "당신은 할 수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당신은 할 수 없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당신은 할 수 있습니다. 하고 싶은 말을 하면 알고, 말을 하면 인정이 있다. 은혜를 알고 보답하는 것은 악부족이다! 이에 따라 마지막 글자' 지식' 은 깨야 하고,' 지혜' 는 통과해야 한다. 공자가 말하는 것은 언행을 조심하고 자신의 지식과 기술을 과장하지 말라는 것이다. 현대적인 표현으로 겸손한 학습 태도를 갖는 것이다.
6. 아들은 말했다: "현사치연, 현인을 보고 자성하다."
아들은 말했다: "세 사람, 나를 배울 것이다; 선을 택하고 그것에서, 선하지 않고 고치다. 클릭합니다
이 두 장은 내용이 동일하므로 병합되었다.
이 두 장도 학습 태도에 관한 것으로, 모든 사람에게서 배워야 하고, 언제 어디서나 공부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다른 사람의 장점을 배워야 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단점도 배우고, 자신이 그들과 비슷한 문제가 있는지 반성해야 한다는 뜻이다. 노자도 비슷한 말을 했다. "좋은 사람은 다른 사람을 나쁘게 하는 선생님이다. 사람됨이 좋지 않고 선한 사람의 수도. " 자본도 참고의 의의가 있다.
쩡 지 (Zeng zi) 는 "선비는 자기 개선을 위해 임중 나아갈 것" 이라고 말했다. 인심이 자신의 책임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중요하지 않습니까? 죽은 후에는 그리 멀지 않습니까? 클릭합니다
"해석" "사" 는 "논어" 에서 15 회 정도 나왔는데, 주로 야망이나 특수한 사회적 지위를 가진 사람을 가리킨다. "홍" 은 무단결근한 것이다. "쉽게" 는 의지가 강한 것이다. 마음이 넓어서 중책을 받아들일 수 있다. 의지가 강해야 오랫동안 분투할 수 있다. "인" 은 공자 학설의 핵심이다. 증자의 이 말의 목적은 그의 제자가' 인' 의 이상을 위해 평생을 분투하도록 격려하는 것이다.
9. 아들은 말했다: "추위는 송백이 쇠약하다는 것을 안다. 클릭합니다
송백이 시든 후의 사회현상을 비유한 것이다. 화해는 이렇게 설명했다. "추운 해에 모든 나무가 죽었고, 우리는 송백이 약간 찰과상을 입었다는 것을 알았다. 열 살이라도 많은 나무들이 죽지 않으니, 틀림없이 추워지고 갈 것이다. 번인이 천하를 관장하고, 자습을 할 수 있고, 군자와 함께 할 수 있다. 격동의 세계에서, 그리고 당신은 군자의 완전성을 안다. " 주가 인용한 말에 따르면, "소인이 천하를 다스리는 이유, 혹은 그가 군자와 다름없다. 다만 그는 위험에 처해 있고, 모든 일에 따라 변하고, 군자의 방어가 눈에 띈다. "둘째, 비슷하다.
10. 자공이 물었다. "누가 한 마디로 평생을 걸을 수 있을까?" 공자가 말했다: "나는 너를 용서한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
[해설] 증자는 "대사의 길은 오직 충성과 용서뿐이다." 라고 말했다. "충성" 과 "용서" 는 바로 공자 "인" 이론의 두 가지 측면이다. "충" 의 요구는 "한 사람은 일어서서 사람이 되고, 한 사람은 해야 한다" 는 것이다. 이것은 긍정적인 면이다. 용서' 의 요구는'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것이다. 이것은 부정적인 면이다. 공자는' 인' 에 대해 많은 말을 했는데, 특히 이 두 가지 점과 관련이 있다. 예를 들면' 수련으로 사람을 대하다',' 수련' 은' 관인',' 관인' 은' 충절' 이다. 자공이 평생 할 수 있는 말 한 마디를 물었기 때문이다.
1,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지식이 자기보다 나쁘거나 직위가 자기보다 낮은 사람에게 가르침을 구하는 것은 결코 수치스럽지 않다. 공자의 논어: "민감하고 배우기를 좋아하고,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2. 죽지 마세요. 사람들은 비참하게 죽었다. 공자의 논어는 선진적이다: "이치에 맞으면 반드시 죽지 않는다."
3, 불행; 공자의 논어 학습: "먼 곳에서 온 친구가 있으면 즐겁지 않다!" " 지금 자주 상황의 극단적인 발전을 나타내는 데 쓰이며,' 남김없이 통쾌하다' 는 의미도 있다.
4, 그 자리에 있지 않고, 그 정치를 도모하지 않는다. 그 입장을 취하지 않으면 그것을 고려하지 않고' 논어'' 태버' 를 생각해 낼 것이다.
5.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한다. 하고 싶은 대로 해라. 논어 위정':' 칠십, 마음에서 원하는 대로, 순간을 넘지 않는다.' "
최선을 다하십시오. 본문' 논어 위영공'' 충성을 스승으로 삼는다' 주주:' 인자를 위해, 인을 자신의 책임으로 삼다. 선생님도 손색이 없지만. 할 수 있다고 말하다. " 나중에 널리 쓰이는 것은' 실사' 라는 뜻으로, 한 가지 일을 해야 할 때 적극적으로 해야지, 밀어서는 안 된다는 뜻이다.
7. 나쁜 옷과 나쁜 음식; 빈곤의 포만감. 논어 입인: "선비는 옷을 가리지 않고 음식을 먹지 못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8. 화가 나서 밥 먹는 것을 잊었다. 열심히 공부하고, 열심히 일하고, 침식을 잊는다. 공자의 논어: "예공이 공자루즈에게 물어봤는데 루즈가 틀렸다. 아들은 말했다: "여자는 말할 수 없다,' 그녀는 사람이다. 그녀는 화가 나서 밥 먹는 것을 잊었다. 그녀는 자신의 고민을 잊는 것을 좋아한다. 그녀는 자신의 만년이 다가오고 있다는 것을 몰랐다. "(여자," 너 ",너; 여기, 왜. 뒷솥은 매우 힘든 일을 묘사하는 데 쓰인다.
9. 잘못을 범하다 기분을 상하게 하다: 상사를 불쾌하게 한다. 반란: 반란을 일컫는 말. 논어 공부와 시습: "실수를 하기 쉽지 않고 교란을 잘하는 사람은 아무것도 없다."
10, 소칼로 닭 한 마리를 자르는 법; 왜 소를 죽이는 칼로 닭을 죽여야 합니까? 작은 일을 할 때 수고하거나 대재소용' 논어 양품' 을 쓸 필요가 없다는 것을 비유한다. "아들의 무성, 현의 소리도. 스승은 웃으며 말했다.' 너는 어떻게 소칼로 닭을 자를 수 있니? 일명' 소칼로 닭을 죽이는 법'.
1 1. 그 일을 잘 하려면 먼저 그 기구를 이용해야 한다. 이 일을 잘하려면 장인이 먼저 정교한 도구를 사용하여' 논어' 와' 위령공' 을 만들어야 한다.
12, 착하고 작다. 혜혜: "지혜" 가 있어요. 똑똑해요. 원래 의도는 똑똑해야 한다는 것이다. 논어 위령공': "하루 종일 군거하는 것은 어렵고, 말은 행보다 못하며, 작은 은혜는 어렵다!" 나중에는 작은 은혜에 대한 사랑도 가리킨다.
13, 내세 핍박; 내세 젊은이, 젊은 세대, 공포: 이것은 순종을 의미합니다. 젊은이들은 나이 든 세대를 능가하기 쉽다. 그들은 대단하다. 공자의 논어 자한: "내세가 무섭다. 오는 사람이 오늘도 아닌지 모르겠다." 나중에는 기개가 있고 성취가 있는 젊은이를 찬양하는 데 자주 사용되었다.
14, 지칠 줄 모르는 가르침; 교육: 교육. 가르치는 것은 피곤하지 않다. 교수를 형용하는 것은 특히 인내심이 있다. 논어: "나는 배우고 지칠 줄 모르고, 배우고 지칠 줄 모르고, 가르치고 지칠 줄 모르고, 우선도 아니다!"
15, 비용 없는 수익 혜: 다른 사람에게 좋은 점을 주다. 비용, 비용. 다른 사람에게 좋은 점을 주어도 자기도 쓸 것이 없다. 논어 야오악': "인민의 이익으로부터 이익을 얻는 것은 조금도 이득이 되지 않는가?" 나중에 많은 돈을 쓰지 않고 실제 이윤이 있다는 것을 묘사하기 위해 자주 사용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돈명언)
16, 잘 알려진 이름; 집집마다 다 안다. 모두를 묘사하다. 논어 타이버: "사람은 그것을 일어나게 할 수 있지만, 사람들에게 알려서는 안 된다." 쳉 (Cheng) 은 "성도가 종교를 설립했을 때, 그는 다른 사람들이 그것을 설명하기를 원하지 않았지만, 그는 그것을 알고 있었다" 고 지적했다.
17, 용감해; 논란이 있는 일을 보고 용감하게 하다. 논어 위정' 본문은 "의리에 따라 일을 처리하지 않으면 용기가 없다" 고 말했다.
18, 외삽; 비유는 당신이 아는 것에서 무언가를 알고 비유를 통해 다른 것을 아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비유명언) 비유에 능하여 비유를 통해 우회할 수 있다. 공자의 논어 본문은 "삼각형을 가져 가지 않고 코너를 가져 가라" 고 말했다.
19, 논증 불량; 쓸 수 없으니 할 말이 없다. 공자의 논어 선진: "주자가 한 말이다. 나쁜 남편이다. 그의 본의가 아니라, 그의 논증이 매우 나빠서 입으로 변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