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언어 예술 연구
논어' 는 공자와 그 제자 언론의 집합으로서 단어를 외우는 데 중점을 두었다. 따라서' 논어' 의 문학적 가치와 예술적 성취를 이해하는 것은 먼저 언어 특성부터 시작해야 한다. 노신의' 중국 문학사 대강' 은' 유교 숭실' 의 사상적 특징에서' 논어' 의 언어와 예술적 특징을 통찰했다. [2] 장은' 논어' 를' 최초의 성문체례',' 장단언',' 제인' 의 언어 스타일은' 논어' 의 표기법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한다. 논어' 는 공자 제자들이 보고 들은' 직접 기록' 으로,' 사치를 가리고 윤색하거나 실진한다' 는 것이다. " [3] 류존인은' 논어' 의 언어 특징을' 말이 길고 간결하다',' 뜻이 많으면 함축적이고 깊다',' 글씨의 장소',' 글과 감정이 풍부한 사람' [4] 으로 요약했다. 위의 토론에서 볼 수 있듯이, 1930 년대와 1940 년대에 연구자들은 일반적으로' 논어' 의 언어 스타일 특징과 그 원인에 동의했다. 하나는 초기 유교 사상에 의해 결정된다. 둘째, "기록" 작문 방법; 셋째, 당시 글쓰기의 물질적 조건에 의해 제한된다. "대략' 논어' 가 책으로 기록될 때 문헌 자료를 얻거나 구어를 기록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5]
논어' 는 어록이지만 실제로는 인용어, 대화, 간단한 서술이라는 세 가지 문체가 포함되어 있다. 전자는 공자와 그 주요 제자들의 발언을 기록하였다. 후자의 두 편은 주로 공자와 제자 사이의 답어를 제때에 서술하고, 형신을 겸비한 작은 이야기로 인물의 행동을 표현한다. 《논어》의 언어 예술 특색은 바로 이런 문체에 반영되어 있다. 《논어》는 기본적으로 구어화되고, 통속적이고, 어휘가 간결하다. 일반적으로 자신의 관점을 묘사할 뿐 충분한 전개와 논증이 없어' 단순한' 언어 스타일을 형성한다. 정진탁은' 논어' 는 간단하고 직설적이지만 공자의 긍정적인 사상을 충분히 보여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6] 그러나 "단순" 은 척박하고 지루하지 않다. 공자의 생애와' 논어' 의 출현으로, 시성의 문화적 매력은 춘추시기에도 여전히 존재하고, 공자와 그 제자의 좋은 시성 수양이 더해져' 제인' 과' 장',' 제인',' 은어' 가 짙은 시미를 만들어 유유유하고 깊은 느낌을 준다. 키보는' 상서' 의 전전, 맹세, 특허에 비해' 억양이 없고, 목강신이 약하다',' 논어' 20 편,' 혼언이순순',' 작가의 풍채가 완벽하다' 고 생각한다. 논어' 와' 좌전' 에 비해 박질과 아름다움, 함축적이고 심오하다는 특징이 있어 느리고 심오하며, 뒷맛이 충분하고 즐겁고, 말보다 의미가 많고, 가볍고 길며, 광택이 있고 고요하다. [7] 이 이론은 매우 타당하다.
공자의 현실 생활에 대한 깊은 관찰로' 논어' 에는 간결하고 철리가 풍부하며 계발성이 있는 문장이 많다. 이 문장들은 대부분 억양이 강하고, 명랑하며, 리듬이 명쾌하고 음운이 조화로운 느낌을 준다. 그들은 후대의 산문시와 상당히 유사하며, 그 사상이 풍부하고, 표현이 생동감 있고, 우의가 미묘하여 추앙받고 있다. 1950 년대 이후 중국 사회와 학술의 변화에 따라' 논어' 산문예술에 대한 연구가 감성 비판에서 시스템으로 옮겨가는 이론 연구를 시작했다. 유국은은' 논어' 는 기록 산문, 주로 기록 글 ... 그것의 주요 특징은 언어가 간결하고 의미가 깊으며' 아름답고 우아하며 함축적인 스타일' 과' 간결하고 생각을 자극하는 스타일' 이다. [8] 후 주석은' 논어' 에서' 철학 이론을 표현하는 격언 경구' 가 대부분' 문학적 의미' 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문구들은 "의미가 풍부하며, 몇 글자 혹은 십여 글자는 흔히 다년간의 생활경험이나 장기적인 관찰의 결과이며, 문자 자체는 종종 매력이 넘친다" 고 말한다. "내용이 심할 뿐만 아니라 언어도 변화가 풍부하다. [9] 오경과' 논어' 는' 논어' 로' 언행, 편지, 팩스' 라는 착실한 원칙에 따라' 선생님이 원하는 것을 무고하다' 는 것은 아니지만' 말 없이 믿지 않는다' 는 전형적인 통과이다 [10] 은은 또한' 논어' 의 예술언어를 분석해 언어 특징을 (1) 통속적이고 우아한' 구어' 로 분석했다. (2) "언어를 더 함축적이고 생동감 있고, 형상적으로 만든다" 는 유연한 수사법 허사의 교묘한 운용은 자연히 언어의 서정적성을 증강시켰다. 따라서' 논어' 의 언어는' 적절하고 통속적이며 세련된 경지에 이르며, 그 단어가 안정적이고, 문장이 적절하며, 글이 유창한 특징을 형성한다' 고 말했다. [1 1] 또는 이치에 따라 직설적이거나, 언사가 정교하거나, 감성적이고, 서정적이며,' 관점이 뚜렷하고, 감정이 생동감 있다' 는 특징이 있다. 배비, 질문, 비유, 두드러짐, 대비, 계층 등 수사기법을 종합적으로 운용하여' 논리가 생동감 있고 활발하여 좋은 효과를 거두었다' 고 말했다. [12] 임건은' 논어' 에 나오는 이런 문장은 시와 철학의 조합이기 때문에 생각을 자극하는 생각을 자극하는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다고 썼다. 그것은' 경고력' 으로 독자와 저자가 함께 생각하도록 유도하고, 생명의 참뜻을 탐구하게 하는 시적인 철학이며, 철리의 시이다. "[13] 이 글은 참신하고, 깊고, 계발성이 있다. 탄 지안 (Tan Jiajian) 은 인용문의 문체 특징에서 "논어" 의 언어 예술의 미묘함을 탐구하고 언어 특징은 "간결, 소박함, 의미" 가 추상적인 철학을 구체적인 이미지로 농축하는 데 능숙하며, 심오한 이론 문자를 동시에 시적으로 가득 채운다. 감정이 이성 속에 함축되어 있다. 공자와 그 제자의 발언을 기록할 때, 우리는 항상 그들의 풍부하고 복잡한 감정을 진실하게 반영하려고 노력한다. ","강한 서정적 색채를 가지고 있다. " [14] 구체적인 사례 분석부터 문장 진행하면 설득력이 있다. 조문흥은' 논어' 주석의 가장 큰 특징은 통찰력이 깊고 철리가 넘친다고 생각한다. 공자의 인생에 대한 깊은 관찰과 철저한 이해의 결정체이며, 풍부한 경험을 통해 얻은 사회와 인생에 대한 독특한 이성적 인식의 응결이다. 그래서 "최고의 문학 언어", "최고의 문학 언어" 입니다. [15] 매군도' 논어의 문학언어적 특징' 은 언어예술의 관점에서' 논어' 문학의 가치를 탐구하는 논문으로, 그 언어예술이 뚜렷한 인물대화, 강한 서정적 표현어, 간결하고 함축적이고 철리가 풍부한 격언 경구, 풍부한 변화무쌍한 수사수법에 반영되었다고 지적했다. 저자는' 논어' 가' 어휘 표현이 간결하고 정확하며 생동감이 있어, 정말 글자주옥이라고 할 수 있다' 고 생각하는데, 그 소박하고 자연스러운 언어 스타일은' 여전히 생명력이 충만하다' 고 생각한다. [16] 장창수는' 논어' 의 언어와 예술적 특징을 종합적으로 연구하여 그 언어가 운율미, 압운미, 가독성이 강하다고 판단했다. 아름답고 깔끔한 문장 패턴, 양념으로 암송; 아름다움의 응축 의미는 끝없는 계몽을 준다. 예쁜 문장의 반복은 찾기 어렵다. 필자는 위와 같은 특징이 제자백가의 산문예술원에서 번쩍이는 것으로 보고 있다.' 논어' 는 명문 경구의 집대성이라고 할 수 있다. 장은 또 예술미의 관점에서' 논어' 의 격언을 분석해' 뜻이 풍부하고, 말이 간결함',' 철리가 깊고, 계몽이 무궁하다',' 소박하고 자연스럽고, 이미지가 생동감 있다' 고 분석했다. 이러한 격언은 "사상가의 독특함과 철학자의 심오함을 모두 보여준다. 교육자의 논리와 작가의 이미지를 보여 주었다. " [17] 방명은' 논어' 의 대비, 이중성, 겹침 등 언어 예술 수법에 대한 분석을 통해 그의 말 사이의 리듬과 멜로디의 아름다움을 발견했다. 그는' 논어' 의 언어미는' 언어리듬에 대한 추구에 반영된다' 며' 논어' 의 편집자는' 직관적으로 느끼고 아름다운 멜로디와 감동적인 리듬을 창조했다' 고 생각한다. [18] 푸수염은' 논어' 에서 공자가 경전하는 말이' 춘추',' 좌전',' 중니' 의 경서만큼 무미건조하지만 표현력이 더 강하거나 비유를 더하거나 둘 다 더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19] 연구자들이' 논어' 의 언어예술에 대해 심도 있는 연구를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논어' 는 그 의미심장한 언어로 심원한 추리 특징을 형성했다. 실제로 사학분위기를 여는 공자와 그의 제자들은 언어의 표현에 신경을 많이 썼지만' 마음을 가라앉힐' 생각은 하지 않았다. 논어' 에 사용된' 사제 대화' 의 표현은 그들의 고의적인 관리력을 약화시켜 내면적으로 편안하고 온화한 언어 스타일을 규정하였다. 교사와 학생 간의 친밀함, 교사와 학생 간의 암묵적인 이해, 그들의 대화가 적절하게 중단되어 간결하고 함축적이며 의미 있는 언어가 형성되었다. 길에 앉아 있을 때' 진술' 의 우아함이 간단한 냉막 속에서' 생동감' 의 매력을 드러내게 한다. 춘추시대의' 시성' 문화와 공자의 양호한' 시성 수양' 은 그들의 발언을' 시성' 으로 만들었다. 따라서' 논어' 의 언어 표상을 통해' 논어' 가 나타내는' 도덕' 경지와 정신적 매력을 파악하는 데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공자의 논어' 는 공자의 언론을 기록하는 순수 어록 외에도 수많은 인물 대화도 포함돼 있어 대화의 형식으로 집중적으로 표현된 것으로 산문사의 논어부터 시작한다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논어, 논어, 논어, 논어, 논어, 논어, 논어, 논어, 논어) 논어에는 네 명의 아들이 의자에 앉아 있고, 또 흥미진진한 장면이 많이 있다. 평소처럼 국화걸이 물에 빠져 있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독서명언) 이러한 짧은 대화 단위나 서사 단편에서 저자는 종종 구체적인 문맥을 간략하게 묘사하며, 공자의 철학적 광채를 발산하는 말은 후세와 비슷한 이른바' 문안' 과' 시안' 이 된다. 또한 특정 언어 환경 때문에' 대사풍채가 격언' ('문심 조각성') 으로 세련된 언어로 인물을 생동감 있게 묘사하고 인물의 표정과 목소리를 표현하며 인물의 성격을 표현할 수 있다. 임경은' 논어' 의 대화 단편은' 그들의 언행으로 기록된 것' 으로' 산문에서 대화자의 표정을 잘 쓴다',' 표정이 모든 사람의 개성과 사상감정을 생생하게 표현했다',' 논어' 가 훌륭한 산문이 되고 있다' 고 주장했다. [20] 유국은은' 논어' 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가' 간단한 대화와 동작에서 인물의 이미지를 표현하는 것' 이라고 생각한다. 이 대화어들은 "통속적이고 구어에 가깝다" 며 인물의 신분과 성격에 맞게 "당시 공자제자 사이의 친절한 대화를 우여곡절로 표현했다" 고 말했다. [2 1] 임건은' 논어' 가 철리성 말의 서술에서 "생활정취가 가득한 서술 조각, 심지어 중요하지 않은 사소한 일들까지 끼어들어 문장 재미를 더하는 경우가 많다" 며 "인물의 성격을 풍부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되고, 인물의 이미지를 종이에 쉽게 다가갈 수 있게 해준다" 고 주장했다. [22] 담가건은' 논어' 가 공자와 그 제자의 발언을 기록할 때 항상 그들의 풍부하고 복잡한 감정을 진실하게 반영하려고 노력하며' 강한 서정적 색채를 가지고 있다' 고 생각한다. [23] 조문흥은' 논어' 의 일부 정경에 대한 묘사가 정적이든 동적이든 모두 뛰어난 예술 수준을 보여준다고 생각한다. 그것의 특징 중 하나는 섬세하고 섬세하며, 왕왕 몇 획을 쓰는 반면, 피효는 인물의 심리 상태와 그 상호 관계를 생생하게 묘사한다. 둘째, 엄밀하고 정확하며 구체적인' 사물' 은' 말' 에 구체적인 환경과 구체적인 의미를 제공한다. [24] 메이군도는' 논어' 속 인물들이 자신의 이상을 묘사할 때 종종 구체적인 장면을 통해' 시적인 경지를 만든다',' 경으로 정을 전하고, 경정으로 정을 바꾸고, 경정과 시를 융합한다',' 좋은 예술적 효과를 받는다' 고 생각한다. [25] 사실 대화체가 형성한 특정 장면으로 인해' 논어' 의 언어는 강한 서정적 색채와 예술적 감화력을 지니고 있다. 각종 인물과의 조화로운 교류나 충돌에서 언어는 뚜렷한 개성화 특징을 가지고 있어 언어를 인물의 이미지와 성격의 자아 표현으로 만든다. 바로 이것들로' 논어' 의 문학적 특색과 예술적 성취를 충분히 보여준다.
둘째, 캐릭터 이미지 연구
논어' 는 공자와 그의 제자들이 사회생활 진리를 탐구하고 토론하는 생생한 기록이다. 그것의 "저자" 는 인물의 성격을 묘사하고 인물의 이미지를 형성하는 자각의식을 묘사하지 않지만, 그들이 자신이 쓴 모든 인물에 대해 매우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자신을 인물활동을 쓰는 자리에 두고, 무심코 인물의 성격을 표현하고, 생동적이고 풍만하며 유형적인 이미지 속에서 활동할 수 있다. 논어' 인물 연구는 20 세기' 논어' 문학 연구의 중요한 성과 중 하나이며, 그 문학적 가치를 확인하는 중요한 측면이기도 하다. 최근 100 년 동안' 논어' 인물에 대한 연구는 주로 공자와 그 주요 제자의 이미지 특징과 인물을 표현하는 방법의 두 가지 측면에 초점을 맞추었다.
2000 년 봉건 사회 전체에서 사람들이 숭배하는 공자가 눈부시게 빛나고,' 공 둘째를 타도하라' 는 외침 속 공구는 흉악해 보였다. 금세기 초 학자들은 공자와 유교에 대한 태도가 어떠하든 이미 공자가 사람이 아니라 신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매광디는' 공자의 길' 글에서 공자를 학식이 깊고 다재다능하며 품성이 고상하고 인성과 유머 감각이 풍부한 군자로 묘사했다. 노신은 1935 가 발표한 한 편의 문장 속에서 공자가 살아있을 때 고생을 많이 했다는 이미지를 그렸다. [26] 공자 이미지' 복원' 에 대한' 진실에 가까운 묘사' 는' 논어' 인물의 이론 연구의 토대를 마련했다.
유큰언니는 194 1 출판된' 중국문학발전사' 의' 논어' 속 인물을 연구해' 논어' 의 여러 단락에서' 공자동생의 이미지는 각기 특색이 있다' 고 판단했다. 문장 (WHO) 는 "이 글을 쓴 인물들은 모두 공자를 중심으로 한다" 고 지적했다. 중국 문학사에서 한 인물을 표현하는 것을 중심으로 한 작품이 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논어》에 쓴 공자의 이미지는 매우 풍만하다. 논어' 에 묘사된 공자의 이미지가 감동적이었던 것은 공자생활의 구체적인 사건에 대한 묘사를 통해 그의 성격을 드러냈기 때문이다. 세 가지 방법이 있다: 하나는 정적으로 묘사한 방식으로 세밀하게 묘사하는 것이다. 후웬은 또한 이 책이 많은 인물의 성격을 생생하게 묘사한다고 생각했지만, "이 큰 인물을 쓰는 것은 주로 공자의 사상과 그의 성격을 돋보이게 하기 위한 것" 이라고 말했다. [28] 문장 대국을 중시하고 세부 사항부터 시작하여 논술이 충분하고 설득력이 있다. 오경화는' 논어' 에 묘사된 공자의 이미지가 그 성격에 따라 희극적인 인물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캐릭터가 나타난 것은 "공자가 추구하는 목적이 역사 발전과 어울리지 않는다", "그는 가장 황당한 일을 할 때도 비극처럼 엄숙하다", "작가는 행동을 통해 공자의 복잡한 정신생활을 잘 쓴다", "서술문을 쓸 때 인물의 정신적 면모에 초점을 맞춘다" 는 이유로 부끄럽지 않은 전기문학의 시조이다. [29] 이 이론은 꽤 특색이 있다. 윤도 이에 대해' 논어' 가 인물의 삶의 정취가 가득한 특정 환경을 보여줌으로써 인물의 행동거지, 태도, 동작, 완곡하고 우여곡절한 스토리를 묘사함으로써' 얼굴이 또렷하고 성격이 선명하다' 는' 수많은 인물' 을 드러냈고,' 인물은 주로 객관적인 서정적인 방식' 을 사용했다고 분석했다. 문장 (WHO) 는 그 문학성과' 유사 문학 작품 쓰기' 를 확인하면서' 논어' 와 순문학 작품의 차이점을 일깨워 주었다. 하나는 현실 인물에 국한돼 "이후의 순문학 작품과는 달리 생활 소재에 대한 예술 가공과 합리적인 상상력으로 조작됐다" 며 "인물의 사상과 성격을 발전시키지 않고 진화하는 과정" 을 조각화하고 일관성없는 기록 형식으로 만들었다. [30] 이 논점은 비교적 타당하다. 조문흥은' 논어' 가' 현실적인 방법과 서정적인 필치로 공자의 예술적 이미지를 형성했다' 며 "공자의 이미지를 통해 하나의 사상, 믿음, 도덕, 시대를 최대한 반영했다" 며 발자크의 말을 인용해 "가장 작은 면적으로 의외로 가장 많은 사상을 표현했다" 고 말했다 [3 1] 관점에도 나름대로의 특징이 있다.
연구자들은' 논어' 인물을 연구하는 동시에 후세 서사 작품과의 관계도 검토했다. 담자검안은' 논어' 의 공자와 루즈의 이미지가 뚜렷한 개성적 특징을 가지고 있어 여러 방면에서 표현되었다고 생각한다. 동시에 그는' 사기' 와' 논어' 에 대한 공자의 묘사를 비교해서' 논어' 는 말이 많고, 작은 일만 기억하고 큰일은 기억하지 않고, 단편만 기억하고 시스템은 기억하지 않는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공자의 얼굴은 불완전하지만 구체적이고 생동감 있게 그의 정신 상태와 표정을 표현했다. [32] 푸수암은 서사학의 관점에서' 논어' 의 인물 묘사를 논술하여' 말로 사람을 만나다' 는 것이 그 뚜렷한 특색이라고 생각했다. 그는 공자의 말을 중심으로 구체적인 맥락에 약간 닿아 상대적으로 독립적인 서사적 의미의 단위나 단편을 형성하며 인물의 인격적 기질이 독자의 마음 속에 분명하게 드러났다. 전체' 논어' 는 그야말로 인물화랑이다.' 그래서 배아 소설' 세설신어' 와의 연결도 알아차렸고, 위진이' 세설신어' 로 대표되는' 세설' 체가' 논어' 를 계승하고 발전시켰다는 점도 주목했다 [33] 짧지만 새로운 연구 분야를 개척했다. 이 사고를 따라' 논어' 이미지예술과 소설 희곡 예술의 연원과 영향을 연구하는 것은 매우 재미있는 화제가 될 것이다. 그러나' 논어' 인물 연구에서도 현대 개념을 간단히 적용하는 경향이 있다. 《논어》는 주로 공자의 철학 사상과 정치적 주장을 묘사한다. 물론, 우리는 인물의 목소리, 웃음, 심지어 성격을 엿볼 수 있지만, 결국 거칠고 조각화되어 나중에 소설, 연극 등 서사작품 속 인물과 비교하기가 어렵다.
셋째, 문체 특징과 전체적인 스타일 연구
공자논어' 는 공자철학 사상과 정치적 주장을 기록한 저작으로서 뚜렷한' 정치론' 과 도덕을 숭상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현대 관념의 선입견으로 그것의 문학성을 평가하고, 서구의 말방법을 인용하여 그것의 예술적 특색을 평가하는 것은 필연적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문학적 가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문학작품은 결국 다르다. 따라서 실사구시적으로' 논어' 산문예술의 특징과 풍격을 드러내는 것이지, 기존 개념에서 출발하지 않고, 연구 대상의 실제를 겨냥하는 것은' 논어' 산문예술 연구의 내재적인 의미여야 한다.
철민, 소강, 광석은 이미지, 감정 등의 개념에서' 논어' 의 문학적 가치를 평가하는 것은' 길을 좁혔다' 고 생각한다.' 고문의 실제 상황에 맞지 않는다' 는 것이다. [34] 오경화는' 논어' 가' 작가의 삶과 심미 이상에 스며들어 더욱 문학적이다' 고 주장하지만, 많은 장은' 구체적인 감성 이미지 형식을 통해 객관적인 것을 반영하지 않고 구체적인 개별 현상의 일반적인 성격을 분석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논리로 세상을 개괄적으로 반영한다',' 전체' 라고 생각한다 [35] 어떤 본질에 닿았지만 작가는 툭하면 멈추고 논술하지 못했다. 그리고' 논어' 의 표기법은' 학술 논문의 숨결' 과' 논리' 를 제한하기 때문에 이후 정치논문, 학술 논문과는 크게 다르다. 리의 산문' 논어설리의 집필 성과 분석' [36] 은' 논어' 를 이성적 산문으로 정의하고, 이론 산문 발전의 관점에서' 논어' 이론의 집필 성과를 논술하였다. 저자는' 논어' 가 추리에 세 가지 뚜렷한 특징이 있다고 생각한다. 우선, 그것은 학파의 이론이다. 문장 전체를 구성하지는 않지만, 어떤 문제를 분석하고 토론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지만, 그 관점은 내면적으로 일치하며, 여러 방면과 다른 각도에서 하나의 중심 문제를 설명하고,' 조별 발언, 한 가지 이론을 집중적으로 연구할 수 있다' 고 할 수 있다. 둘째, 책의 5 분의 4 이상 장은 추리적 성격에 속하며, 절대다수의 장은 직언, 가설, 선언 등 판단 형식과 비교, 유추, 보조, 연역 등 논증 방법을 운용하여 조리가 명확하고 논리가 엄격하다. 셋째, 이 책은 당시의 표준어' 아언' 으로 썼고, 언어는 간결하고 명료하며, 각종 수사 수법을 운용하여 생동감 있고 활발하다. 조씨는' 논어' 의 논리에 대해 "공자는' 계급' 이라는 개념이 전혀 없다" 고 생각했다. [37] 문립은 이런 견해에 동의하지 않고 공자가 "논리적 사고에서 높은 분석 능력과 개괄능력을 가지고 있다" 는 구체적인 사례를 사용하여 "개념이 명확하고," 판단의 논리가 강하다 "고 구체적으로 표현했다. 둘째, 추리할 때, 나는 이미 복잡한 판단 형식으로 객관적인 사물의 내적 관계를 적절히 반영하고 깊은 사상을 표현할 수 있었다. 셋째로, 나는 인과, 비유, 연역, 귀납과 같은 추리 방법을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었다. 논증 방법은 유연하고 추리는 상당히 엄격하다. "따라서 추리산문의 초급 단계에 있는 논어는" 불가피하게 몇 가지 단점과 부족함이 있다 "고 하지만 그 성과는' 전무후무한' 으로 추리산문 발전사에서 중요한 돌파구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논어, 논어, 논어, 논어, 논어, 논어, 논어, 논어, 논어) 이 문장 시각은 참신하고 논술이 심오하며' 논어' 는 물론 중국 고대 산문의 예술적 특색과 문체적 특징을 이해하는 데 지도적 의의가 있다.
탄 지안 (Tan Jiajian) 은 "논어" 가 "이성 소개" 이며 중국 문학과 문장 역사에서 독창적이라고 믿는다. 담에서는 서지학의 문체적 특징을 논술했다. 서지학은 순수한 문학 형식은 아니지만 중국 고대' 문장 또는 작품의 장르' 로 역대 우수 작품들이 끊임없이 등장하는 상황을 빗어 정리하고, 그 진화의 득실을 철저히 총결하여 서지와 그 발전 연구의 공백을 메웠다. [38] 주령은' 논어' 를 기록 산문으로' 독특한 추리 방식으로 사상의 본질을 기록했다': 1,' 산문을 써서 큰 문장',' 무작위적으로 보이는 구조로 거대하고 복잡한 사상 체계를 통제한다' 고 주장했다. 2. "작은 이치를 말하다", "소견으로 크고 총명하다"; 3. "작은 어록을 심의하고, 치국이 대범하다." 4. "문자의 언어 스타일은 문자가 무엇인지, 은유는 이유가 무엇인지"; 5. "시의 언어와 리듬." [39]' 논어' 문체 특징에 대한 파악이 더욱 혁신적이다.
논어' 산문의 전체적인 예술 풍격에 관해서는, 수시로 그 문학적 가치와 예술적 업적을 토론하는 저작이 있지만, 거의 언급되지 않는다. 진평원은 전체적으로' 논어' 의 문체적 특징을 파악하려고 시도하는데, 그것은' 사변' 이 아니라' 신운' 이라고 생각하는데, 구체적으로' 한가하고 부드러운 서사 스타일',' 앉아서 논도' 의 풍모, 냉막 속에서 드러난' 신운 전신' 과 그 속에서 반영된 것이다 [40] 임건의 문장' 논어문학재미초탐', [4 1] 재미면에서' 논어' 의 산문예술스타일에 대해 상당히 참신하고 독창적인 논술을 한 것은 창의적인 새 논문이다. 문장 (WHO) 는' 논어' 가 예술적 표현에 있어서 큰 성공과 두드러진 특징, 즉' 설교 언어와 문학적 재미의 고도의 융합' 이라고 생각한다. "구어화, 형상화된 문학 언어로 산문 유머, 자연, 생동감, 함축, 읽기는 지루하고 애매하지 않다. 작가가 접근하기 쉽고 감동적인 서술에서 우리는 문장 선언의 것을 체득할 수 있다. 필자는 세 가지 방면에서' 논어' 의 재미에 대해 심도 있는 연구를 진행했다. 첫째, 생각을 자극하고, 생각을 자극하고, 은유, 상징 등의 수단을 이용하여 생활현상과 자연현상을 직접 이용하고, 일반 사물에 특정한 철학적 내포를 부여한다. 둘째, 생활에 강한 흥미를 가지고 있다. 슬기로운 글 서술에서는 생활 속 정취가 있는 단편들, 심지어 큰 생각과 무관한 사소한 일들까지 문장 들에게 끝없는 즐거움을 더해 주는 경우가 많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혜명언) 셋째, 매혹적인 유머, 즉 재치, 재치, 익살, 농담, 풍자 등 희극 수법, 재치, 재치, 독창적, 독창적,' 지혜의 빛, 문장' 에 희극적 색채와 정취를 더했다. "이 문장 시각은 독특하고, 논술이 투철하며, 낡은 관념을 돌파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논어' 예술스타일 연구를 이끌어가는 데 매우 깨우침이 있다.
100 여 년 동안' 논어' 산문예술에 대한 연구가 서두르고 있지만, 평론에서 실수가 불가피하다. 그러나' 요요' 가 열거한 상황으로만 볼 때' 논어' 산문예술 연구는 처음부터 대범하게 여겨져 각종 속박과 편견에서 벗어나 독립발전의 길을 걷고 있다. 그것의 문학적 가치와 지위가 인정되고 확립된 것은 분명하다. 그러나 철학관, 사회정치사상의 연구에 비해 논어 산문예술의 연구는 걸음마 단계라고 할 수 있을 뿐, 의심할 여지 없이 많은 부족함이 존재한다. 우선 이론상의 일부 실수에 대해 냉정하고 현실적인 분석을 해야 한다. 최근 100 년 동안' 논어' 산문예술을 확인하는 기준과 용어는 기본적으로 유럽과 미국에서 이식된 것으로 실제 상황에 완전히 부합하지 않는다. 논어' 등 선진제자잡문은 독특한 내면적 구성 특징을 가지고 있어 문체 범주, 제재 내용, 형식 구조, 표현 수법 등에서 상대적으로 독립적이기 때문에 선험적 이론 패턴과 경직된 사고방식은 그 풍부함을 거세하고 진정한 성취와 독특한 매력을 드러낼 수 없다. 그러므로, 실제로 현실에서 출발하여 관련 명제를 제련하고,' 논어' 산문예술의 특징에 부합하는 이론적 표현을 탐구하고, 자신의 연구 대상을 분석하고, 설득력 있는 결론을 내리며, 연구를 깊이 파고드는 것은 앞으로' 논어' 산문예술 연구의 시급한 과제가 될 것이다. 둘째,' 논어' 의 특수성 때문에 산문예술에 대한 연구는 100 년 동안 주류 이데올로기와 정치사조의 방해를 받아 많은 착오를 초래했을 뿐만 아니라 연구의 표면화로 이어졌다. 많은 분야와 문제들은 아직 심도 있는 논의가 부족하고, 심지어 많은' 공백' 이 존재한다. 따라서' 논어' 와 선진 제자의 산문 예술 연구 분야를 더욱 넓히고 이론 건설을 강화하고 새로운 돌파구를 찾는 것이 필수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