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인이 뉴스를 수집하는 방법

지금 기자로서 주요 뉴스의 출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사람들은 뉴스 단서를 얻기 위해 라디오, 텔레비전, 신문 및 기타 기관에 전화합니다. 이 항목이 대다수를 차지합니다. 40%

2: 캠프 방문. 주로 개인 인터뷰와 예고 없는 방문으로 대표됩니다. 이것은 그것의 일부입니다. 10%

3: 과제, 주로 위에서 지정한 인터뷰 대상입니다. 예: 오늘은 겨울에 사람들의 집 난방에 관한 뉴스를 써야 합니다. 그런 다음 사람들의 집에 찾아가거나, 지역사회 사업체에 가서 상황을 물어보는 등 선택적으로 정보를 수집해야 합니다. 20%

4: 의식 있는 뉴스는 스스로 흥미로운 것을 찾거나 접하는 것을 의미하며, 택시 요금을 알아보기 위해 베이징역에 가는 등 적극적으로 뉴스를 수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25%

5: 기타.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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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뉴스 언론인 기자의 책임과 임무는 다양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주로 세 가지 사항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첫째, 사실을 적극적으로 발견하고, 둘째, 사실을 충실히 보고하고, 셋째, 당과 인민의 눈과 귀, 대변인이 되어야 합니다.

[예리하게 사실을 발견하다]

사실은 객관적으로 존재하지만, 어떤 사실은 그것을 발견하고 파악하기 위해서는 예리한 눈이 필요합니다. 프랑스의 미학자 로댕이 말했듯, 삶에는 아름다움이 부족하지 않습니다. 부족한 것은 아름다움을 발견하려는 비전일지도 모릅니다.

우리나라의 유명한 저널리스트이자 신화통신 사장인 궈조런(Guo Chaoren)은 "어떤 사람이 기자가 될 수 없습니까? 어떤 사람이 기자가 될 수 있습니까? 어떤 사람이 기자가 될 수 있습니까?"라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좋은 기자가 되세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할 수 있는 일을 생각할 수 있지만 생각할 수 없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할 수 있는 일을 생각하지만 생각할 수도 있다면 당신은 기자가 될 수 없습니다. 당신은 기자가 될 수 있지만 좋은 기자가 될 수는 없습니다. 생각하는 사람만이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당신도 그렇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좋은 기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각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생각만 하면 좋은 기자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우리나라 기성세대의 유명 언론인 샤오첸(Xiao Qian)도 “언론인도 똑같다. 또는 소파에 앉아 고민하는 역사가는 결국 같지 않고 파수꾼, 심지어 정찰병입니다."

예리한 시각 뒤에는 부지런히 생각하고 잘 생각하는 뇌가 있다. 이런 예가 외국 저널리즘 작품에서 인용됐다.

신인 신문사에 갓 입사한 젊은 기자가 편집장의 부탁으로 김 씨 부부의 결혼식을 취재해 달라고 부탁했다. 그는 이번 인터뷰를 위해 사전에 다양한 가정과 적절한 준비를 했다. 그러나 그날 신랑 집 문앞까지 다가가 면접을 보러 들어가려고 했을 때 문지기는 신랑이 도망갔기 때문에 결혼식을 열 수 없다고 말했다. 그래서 젊은 기자는 낙담한 채 신문사로 돌아와 편집장에게 인터뷰 실패 소식을 알렸다. 이를 들은 편집장은 "신랑이 도망갔다. 원래 결혼식보다 더 큰 소식이 아니냐"고 소리쳤다. 지금 바로 인터뷰를 해보시지 않겠습니까? 이 말을 하고 젊은 기자는 문득 깨달았다.

사고력이 부족하고 눈썰미가 부족하면 뉴스가 지나가더라도 잡지는커녕 찾아볼 수도 없다는 사실을 이 사례를 통해 알 수 있다.

사실을 발견하는데 열중한다는 것은 사실을 이해하는 것, 현상을 통해 본질을 보는 능력이 남보다 뛰어나다는 것도 포함되어야 합니다. 중앙인민방송국의 훌륭한 기자인 후잔판(Hu Zhanfan)은 인터뷰에서 다음과 같은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항저우에서 두 명의 부유한 사람이 부를 놓고 경쟁하기 위해 모든 사람이 보는 앞에서 위안화를 더 태웠습니다. 천 위안보다 그냥 웃어요.

30만 위안을 내고 퍼그를 사다가 눈 하나 깜빡하지 않고 들고 나간 '대물'이 있다.

'부자'도 있는데, 누군가 자신에게 연회비로 6만 위안을 지불하는 것을 보고 자물쇠를 열어 테이블 값으로 30만 위안을 내던졌다.

일부 학교를 대상으로 한 조사에 따르면 53.9%의 학생이 진로 선택 기준으로 '돈 많이 버는 것'을 꼽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자 아이는 보물과도 같다…"

후잔판은 이러한 현상의 이면에 '돈 숭배'가 있다는 것을 깨닫고 이 현상에 경종을 울려야 한다는 것을 깨닫고 '돈을 숭배하는 것이 더 나은가'를 썼고 “돈 숭배에 대해 다시 이야기합시다” 이 기사는 중앙인민방송에 방송되어 많은 사람들에게 깊은 감동을 안겨주었습니다.

따라서 예리하게 사실을 찾아내고, 현상을 통해 사물의 본질을 포착하는 것이 언론인의 도리이자 과제이다.

[사실을 충실히 보도]

기자에게 가장 중요한 책임이자 임무는 보고서를 수집하고 작성하는 것입니다. 언론인은 독자와 사실 사이의 다리 역할을 합니다.

미국의 유명한 사회학자 앨빈 토플러는 그의 유명한 저서 '제3의 물결'에서 인류 문명의 역사를 1차 농업 단계, 2차 산업 단계, 2차 산업 단계, 3단계로 구분했다. 세 번째 물결은 오늘날 우리가 처해 있는 정보혁명 단계입니다.

우리 각자는 매일 뉴스 매체에 둘러싸여 있다는 것을 깊이 느낄 것입니다. 우리는 뉴스 매체에 대해 "학자는 나가지 않고 세상의 모든 것을 알고 있다"는 생활 방식에 익숙해졌고, 우리에게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뉴스 매체에 깊이 의존하게 되었습니다. 기자가 거짓 뉴스를 퍼뜨린다면 사회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기 때문에 사실을 충실하게 보도하는 것은 기자의 신성한 의무이자 피할 수 없는 의무입니다.

사실에 대한 충실한 보도는 저널리즘의 특성에 따라 결정됩니다. 리다자오(Li Dazhao)는 "오늘의 뉴스는 미래의 역사이다"라고 말했고, 유명한 학자 우한(Wu Han)도 "역사가는 어제의 역사를 기록하고 언론인은 오늘의 역사를 기록한다"고 말했다. 어떤 위조도 용납하지 않습니다. 사실을 존중하고 바르게 쓰는 것은 우리나라 역사가들의 훌륭한 전통입니다. 예를 들면, 춘추전국시대에 제나라 우익인 최주가 제장 공기광을 죽였다. 최주는 태자에게 제장공의 죽음을 마치 죽은 것처럼 기록하라고 명령했다. 전염병의. Taishi는 Cui Zhu에게 재살을 요청하는 편지를 거부하고 이로 인해 Cui Zhu를 화나게하고 그를 죽였습니다. 최주는 태시의 남동생에게 다시 쓰라고 명령했지만, 그는 따르지 않아 죽임을 당했고, 둘째 형에게 다시 쓰라고 명령했지만 따르지 않아 다시 살해당했습니다. 마침내 셋째 형제의 차례가 되었는데, 그는 여전히 진실을 말했습니다. 그는 이것이 역사가의 의무이고, 살아남기 위한 의무를 게을리하면 차라리 죽는 것이 낫다고 믿었다. 사실에 대한 역사가의 충실성은 언론인에게 큰 영향을 미칩니다. 우리나라의 유명한 저널리스트인 런바이타오(Ren Baitao)는 "응용저널리즘"에서 "펜은 태워도 양심은 빼앗길 수 없고, 몸은 죽을 수 있어도 사실은 바뀔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사실을 충실하게 보도하는 이들의 의미는 이중적이다. 표면적인 의미는 사실의 기본요소와 기초자료를 정확하게 검증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것이고, 더 깊은 의미는 현실적인 태도로 사실의 본질을 파헤쳐야 한다는 것입니다.

1980년대 후반, 우리나라 어느 지역의 농부들은 산타나 자동차를 구입했고, 특정 지역의 농부들은 비행기를 구입하고 활주로를 건설했습니다. 이러한 사실 자체는 정확하지만 당시에는 농촌 지역이 여전히 매우 드물었습니다. 일부 기자들은 이에 대해 호들갑을 떨며 “이제 중국 농민들은 쓸 돈이 없다”고 결론지었다. 물론 이것은 사실에 근거한 보고가 아닙니다. 전국 수억 명의 농촌 농민들의 상황으로 볼 때, 산간벽지의 일부 농민들은 식량과 의복 문제를 실제로 해결하지 못했고, 여전히 많은 곳에서 빈곤 완화와 지원이 필요합니다. 기자들의 일반화는 독자들로 하여금 뉴스 보도에 대해 쉽게 의심하게 만들고 독자들에게 반항심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기자들이 사실을 충실히 보도하는 것을 신성한 의무이자 임무로 여길 때, 독자들은 '학자는 나가지 않고도 세상의 모든 것을 알 수 있다'는 사실을 진정으로 깨닫게 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당과 인민의 눈과 귀, 대변자가 되라]

마르크스는 “언론은 그 사명에 따라 사회의 수호자이자 지치지 않는 언론인이다”라고 말했다. 폭로자는 어디에나 있는 눈과 귀이며, 열정적으로 자유를 수호하는 인민 정신의 대변자입니다.” 분명히 마르크스는 언론인에게 기대했습니다. 마르크스 시대에는 지배계급과 민중의 이해관계가 분리되어 있었기 때문에 신문은 '권력자들의 끊임없는 폭로자'가 되어야 했다. 뉴스기자는 당과 국민의 눈과 귀, 대변인이 되어야 합니다. Liu Shaoqi는 "북중국 언론 그룹과의 대화"에서 "당신의 펜은 인민의 펜이고 당과 인민의 눈, 귀, 대변자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것은 우리나라의 기성 언론인들이 하는 일입니다. 노동자이자 신화통신 기자인 펑센링(Feng Senling) 기자의 행동은 배울 가치가 있습니다. 1978년 펑센링(Feng Senling)은 신화통신 산시성 지국장으로 임명되었으며 취임 직후 옌안으로 인터뷰를 갔습니다. 그는 옌안에 들어가자마자 거리에서 구걸하는 농부들을 많이 보고 매우 불편했습니다. 한때 기장과 우유로 혁명군사를 키웠던 연안 사람들은 아직도 식량과 의복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 말은 노 기자에게 큰 감동을 주었고, 그는 이를 격려하고 옹호하기로 결심했습니다.

풍삼령은 한때 진실을 고집하여 많은 괴로움을 겪었으나 개인의 이익과 손실을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옌안의 많은 농민이 거리로 나가 구걸한다』, 『옌안의 많은 농민이』를 잇달아 썼습니다. 지난해 배급량은 200kg도 안 됐다. 모두가 마오쩌둥 주석을 그리워한다. '옌안에서의 나의 나날들' 등의 기사가 정부의 주목을 끌었다. 성당 서기 왕런중(王仁中)은 큰 감동을 받았으며 많은 중앙 지도자들이 눈물을 흘리며 이 글을 읽었습니다. 1978년 말 국무원은 신속하게 옌안에 2천만 위안을 배정했고, 1979년부터는 매년 5천만 위안을 지원했다. 산시성은 '산시성 북부건설위원회'를 설립했다. 1984년에 Feng Senling은 전국 우수 언론인으로 선정되었습니다. 개인적인 이익과 손실에 관계없이 당과 인민의 "대변인"으로 봉사하는 Feng Senling의 실천은 모든 언론인의 의무이자 임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