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들은 시를 창작할 때 예술적 개념의 창출에 큰 관심을 기울입니다.

우선 고대 시인들은 장면을 이용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장면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이렇게 탄생한 시의 예술적 개념은 장면의 어조와 분위기로부터 시인의 감정적 사고를 파악하는 경우가 많다.

다음 두 시를 읽고 비교해 보세요.

가을시(유우희)

예로부터 가을은 슬프고 외로웠는데, 저는 이렇게 말합니다. 그 가을은 봄보다 낫다.

맑은 하늘 구름 위를 학이 날아가며 푸른 하늘에 시를 선사합니다.

이별(두무)

감정은 늘 냉혹하지만 병 앞에서는 웃을 수가 없다.

촛불은 새벽까지 타인을 위해 눈물을 흘리며 작별 인사를 전합니다.

첫 번째 시의 처음 두 문장은 슬픈 가을이라는 전통적인 주제와는 상반되는 우리의 감정을 직접적으로 표현하고 가을을 찬양합니다. 마지막 두 문장은 구름을 향해 솟아 오르는 백학, 맑은 하늘과 푸른 하늘 등의 이미지를 묘사하고 있으며, 넓은 영역과 밝은 색상, 높은 감성을 담고 있습니다. 구름줄기의 백학이 시인의 진취적인 모습을 표현했다면, 청명한 가을하늘은 시인의 넓은 마음과 낙천적인 기상을 구현한 것입니다.

두 번째 시는 연회를 떠나는 즐거운 장면을 묘사하고 있다. 한두 문장으로 과거와 현재를 표현한다. 예전에는 함께 모여서 즐거웠는데, 이제는 가지 않으면 마음이 허하다. 서너 문장은 흐느끼는 촛불의 외적 이미지를 사용하여 울고 있는 떠나는 사람의 내면적 이미지를 암시적으로 묘사한다. 누군가를 떠나는 깊은 사랑과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를 상기시킵니다.

이 두 시에서 '구름을 쫓아내는 백학'과 '촛불의 눈물'은 어조가 전혀 다르다.

또 다른 예는 2007년 상하이 추계 고시 문제(4)이다. 작품에 선을 긋고 다음 작품의 내용과 연결시켜 상황적 관계의 관점에서 감상문을 작성한다. .

루안랑이 초여름에 돌아오나요?

수시

푸른 메뚜기나무와 키 큰 버드나무가 새 매미를 삼키고, 향기로운 바람이 먼저 분다. 블루 스크린 창 아래의 물은 연기로 가득 차있었습니다. 체스 소리 때문에 낮에 잠이 들었습니다. 가벼운 비가 내린 후 연꽃이 변합니다. 석류 꽃이 피었습니다. 옥 대야는 섬세한 손길로 맑아지고, 진주는 부서졌지만 둥글다.

시험문제는 '상황적 관계의 관점에서 감상문 작성'이 요구되기 때문에 답할 때 '풍경'이 어떤 '풍경'이고, 어떤 '감정'인지 명확하게 설명해야 합니다. "를 "풍경"으로 표현합니다. "진주는 깨졌으나 둥글다", 위의 글은 "섬세한 손을 가진 옥 대야가 맑은 샘물과 논다"이고, 소녀는 "낮잠"에서 깨어나서 "옥 대야"를 들고 "맑은 샘물을 가지고 논다"이다. 그녀의 "가느 다란 손"으로 봄", 진주가 깨지고 물이 튀는 곳마다 튀는 모습을 보면 얼마나 밝고 순수하며 평온한 지 알 수 있습니다! 깨진 물방울은 여전히 ​​​​'둥그스름'하고 작가의 글쓰기 스타일은 매우 꼼꼼합니다! 따라서 답의 핵심은 물이 튀는 모습(연잎 위)을 세밀하게 묘사한 것, 물방울이 둥글고 맑다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