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신의 "이야기 신편" 중 "고금의 잡화" 의 예술 수법과 그 심미 효과를 시험적으로 평가하다

에는 단 하나의 이야기만 새로 편집한 감상 < P > 이 없다. < P > 는' 이야기 신편' 창작방법의 문제에 대해 논란이 크다. 현실주의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고, 낭만주의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고, 사회주의 현실주의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고, 또 구체적 분석으로 이 소설들을 각각 어떤 창작 방법으로 나누는 사람들도 있다. (이 파의 구체적인 견해는 또 다르다.) 요컨대, 각 서사는 이미 보았는데, 설이 분분하다. 이 글은 이 문제에 대해 다투는 것이 아니라 주체의 창작심리를 둘러싸고' 이야기 신편' 의 낭만주의 단서를 논술할 준비를 하고 있다. < P > 노신은' 이야기 신편' 의 모든 작품이' 신화, 전설, 역사적 사실의 연의' 라고 말했다. ⑴ 그중에서 신화 제재에 속하는 것은' 보천',' 달달' 이고, 전설의 제재에 속하는 것은' 리수',' 주검' 이며, 역사 제재에 속하는 것은' 채비',' 출관',' 비공격',' 기사' 이다 여기서 신화, 전설, 역사적 사실 자체는' 신편' 의 대상으로 정해져 있다. 비록 그들의 유포에 차이가 있다 해도, 저자는 그에 대한 선택의 문제밖에 없다. 그리고' 연의' 는 자연히 예술적 허구, 즉 노신이 이른바' 점염' 이라는 성분을 포함하고 있다. 작가의 창작 방법 채택을 제한하는 문제에는 무시할 수 없는 전제조건이 있다. 신화, 전설은 원시 선민과 고대 인민이 창작한 문학 작품으로 그 자체로는 강한 낭만주의 색채와 특이성을 지니고 있다. 그들의 내용은 작가가 개편할 때 낭만주의 창작 방법으로 표현하도록 내재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역사적 사실은, 근거가 있는 역사로서 객관적인 진실성을 가지고 있고, 선천적으로 현실주의를 선호하지만, 작가가 그것들을 각색할 때 다른 원칙과 태도를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는 현실주의와 낭만주의를 유도할 수 있다. 따라서' 이야기 신편' 의 창작 방법을 연구할 때, 우리는 먼저 신화, 전설, 역사적 사실이라는 두 가지 다른 범주를 상대적으로 분리해야 한다. < P > 자세히 말하자면, 신화 역시 전설과 다르다. 그것들 의 차이 는 신화 는 완전히 상상 의 산물 이고 전설 은 어떤 사실 의 근거 가 있을 수 있다는 것 이다. 전자는 인간과 자연의 신화이고, 후자는' 신화 진화' 이후' 중추자' 는 이미' 신격',' 인간성',' 신성을 위한 사람',' 고대 영웅',' 기이한 재주' 이 인간보다 못한 사람' 이었다. (2) 그러나 상상력과 기이한 색채로 가득 찬 방면에서, 신화 () 와 전설 () 은 또 일치한다. 그래서 우리는 여기서 그것들을 함께 논한다. 신화 (WHO) 는 원시 선조들이 세계의 기원, 자연현상 및 사회생활현상에 대한 원시 이해를 반영하는 이야기이다. 사고 방식 에서 신화 은 원시 선민 의 대담, 기묘한 상상력 과 환상 으로 가득 차 있다. 현실 에 대한 진실한 반응 은 별개의 일이다. 마르크스는 "모든 신화 들은 상상력과 상상력을 통해 자연력을 정복하고, 자연력을 지배하고, 자연력을 시각화한다" 며 "이미 인민의 환상을 통해 무의식적인 예술 방식으로 가공한 자연과 사회 형식 자체" 라고 지적했다. ⑶ 볼 수 있듯이, 신화 순간도 상상력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며, 특이하고 풍부한 상상력은 낭만주의 문학의 두드러진 특징이다. 그 내용이나 사고방식에 관계없이 신화 모두 낭만주의라고 말해야 한다. 물론, 신화 () 와 후대의 낭만주의 문학 사이에는 시간상의 격리가 있는데, 후자는 원시 사회의 해체와 문학이 신화 속에서 분화되면서 점차 생겨난 것이다. 하지만 그들의 정신은 서로 통한다. 세상의 객관적인 면모에 따라 인식하고 묘사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환상이나 이상에 따라 이해하고 묘사하는 것이다. 세계 각 나라, 각 민족의 오래된 신화, 그 내용과 반영된 사고방식은 모두 낭만주의적이어서 도저히 감당할 수 없다. 고대 그리스 신화 에 관한 마르크스 의 논술 은 정신 실질적 으로 신화 과 낭만주의 에 대한 내적 관계 의 확인 을 포함해야 한다. 왜냐하면' 상상력과 상상력을 통해 자연력 정복, 지배력, 자연력을 시각화한다' 는 신화, 그 두드러진 특징은 대담하고 특이하며 풍부한 상상력이기 때문이다. 이런 상상력은 비현실적이고 초현실적이며, 현실 세계에 대한 객관적인 반응이 아니라 환상이나 이상을 반영한 것이다. 이것은 사고 방식에서 분명히 무의식적인 낭만주의의 예술 방식이다. 모든 신화 영구적 인 예술적 매력은 근본적으로 인간의 어린 시절이라는 무의식적 인 낭만주의 "예술" 방식에서 비롯됩니다. 루쉰 (Lu Xun) 은 "새로운 이야기" 를 썼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신화 전설의 제재는' 이야기의 신편' 에서 대부분을 차지해야 한다. 그가 13 년 동안 간간이 새로 편집한' 이야기' 를 쓴 것은 우연이 아니다. 심리적 축적의 관점에서 볼 때, 노신은 유년시절 풍부한 중국 고대 신화 전설을 접했다. 이 이야기들은 몇 년 동안 그의 기억 창고에 보존되어 왔으며, 은밀히 그의 낭만주의 정신을 키우고 있다. 이런 낭만주의 정신은 소년 시절에 주로 시적 환상에 빠져 기이한 정을 추구했다. 그가 어렸을 때 스스로 동화를 편찬한 것이 바로 이런 정서의 구현이었다. 197 년에' 모로시력설' 을 썼을 때, 그는 이미 중외 문학 작품을 많이 읽었지만, 그가 갈망하는 것은 서양의' 모로시인' 들, 예를 들면 바이런, 셰리 등이었다. 분란히 뒤섞인 문학 유파 중에서 그는 홀로 청청과 낭만주의에 젖어들었다. 이 때문에, 그의 나이 특성과 도쿄의 왕성한 혁명 형세의 영향 외에도, 소년시대의 많은 신화 전설이 그의 마음 속에 낭만주의라는 지울 수 없는 씨앗을 뿌렸다는 것이다. 외침',' 방황' 시대가 되면 현실주의는 현류와 주류이고, 낭만주의는 잠류와 지류이다. 현실주의의 채택은 노신이 매우 자각하여 국민성을 구하고 사회를 개조하는 위대한 목표와 연계되어 있지만, 그것이 주도적인 위치에 있다는 것은 주체 심리 구조에서 낭만주의 성분이 자각적으로 억압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심리 구조의 내면적 요구로부터 노신은 무형중에도 자신의 낭만주의를 누설할 것을 요구하는 요구가 있다. 특히 그의 일상생활 심리에서 감정 활동이 활발할 때 (정신적인 고민이 있을 때 종종 그러하다), 혹은 여러 가지 이유로 현실을 소재로 한 작품을 쓸 수 없거나 쓰기를 꺼려할 때, 마음속에 오랜 낭만주의 감정을 매복하고 억누르면, 용솟음치며 표현을 요구할 것이다. 들풀' 은 창작 방법에 있어서 주로 상징주의 (현실주의 성분도 있음) 이지만, 그것은 매우 강한 낭만주의 열정을 담고 있다. 현대주의 각 유파가 그 정신에 있어서는 모두 낭만주의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노신의 심리구조에서 감정이라는 요소가 가장 두드러진 지위를 차지했을 때, 그의 창작은 낭만주의에 상당히 치우쳐 리얼리즘에 침투하고 어떤 모더니즘 성분을 들여왔을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들풀' 은 하나의 예이고,' 이야기의 신편' 도 하나의 예이다. 당연히 후자의 상황은 다르다. < P > 노신과 같은 박고통금 작가에게 현실의 정확한 이미지가 그의 뇌에서 잠시 은퇴하거나 사라질 때 신화 전설이나 역사의 이미지가 바뀌는 경우가 많다. 즉, 그의 심리에는 관념, 감정, 이미지 활동이 포함되며, 공백도 없고, 휴식이나 정지 상태도 없다. 가상의 논리로 충분하고 무제한적인 상상을 하고 작가의 강렬한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는데, 이는' 외침',' 방황' 처럼 냉정한 각인, 정확한 현실 묘사, 자신의 감정에 이런 정신활동을 더욱 엄격하게 통제하는 데 필요한 보완일 뿐만 아니라 유익한 휴식이기도 하다. 이런 보충은 노신에게, 주로' 이야기의 신편' 과 같은 통시성 속에서 이루어진다. 또한 * * * 때' 들풀' 과 같은' 방황' 이 진행됐다. 특히 주체가 영구적이고 유난히 생생한 예술적 매력을 지닌 신화 적응 대상에 직면할 때 창작주체는 먼저 자연스럽게 일종의 심미 즐거움을 불러일으킬 것이다. 이런 마음가짐은 개편된 작품에 투사될 것이다. 이 방면에서' 보천' 이 비교적 두드러진다. 그것은 찬양, 흥분, 기쁨의 곡조로 가득 차 있으며, 물론 여와가 창조한 어려움을 반영한다. 달뛰기' 와' 주검' 에는 가볍게 억눌린 무거운 느낌이 있지만 낭만주의의 가장 중요한 특징, 즉 특이하고 풍부한 상상력과 강한 주관적 감정을 담고 있지만,' 보천' 과 동일하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 P >' 보천' 의 화면은 아름답고 장엄하며 구조도 크다. 주체의 기이한 상상력과 연결된 넓은 심리적 공간과 일치한다. 이 소설 속 여와의 흙으로 사람을 만들고 돌을 다듬어 하늘을 보양하는 것은 고서에 근거를 두고 있지만, 구체적인 묘사에서 작가는 짙은 잉크로 낭만주의 분위기를 힘있게 렌더링하여 매우 기이하고 감동적인 예술 화면을 창조했다. "그녀" 가 깨어나 지루함을 느낄 때, "갑자기 일어섰고, 매우 원만하고 정력이 넘치는 팔뚝을 들고, 스트레칭을 하지 않자 하늘이 갑자기 색을 잃고, 신기한 살홍으로 변해, 잠시 이라크가 있는 곳을 분간할 수 없었다" 고 말했다. 주인공의 형체와 돋보이는 자연배경은 작가의 판타지 필봉에 짙고 신기하며 놀라운 낭만주의 색채를 발랐다. 그녀가 사람을 만든 한 단락의 묘사에 대해 말하자면, 흔히 이른바' 정경교화' 라고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 P > 이는 이 붉은 하늘과 땅 사이에서 해변으로 걸어갔고, 온몸의 곡선은 옅은 장미 같은 광해에 녹아 몸 중앙이 될 때까지 순백색으로 짙게 물들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파도는 모두 놀라고, 기복이 질서 있게 되었지만, 물보라가 이에게 튀었다. 이 순백색의 그림자가 바닷물 속에서 흔들리고 있는데, 마치 전체가 사방팔방에서 흩어지고 있는 것 같다. 그러나 이라크 자신은 보지 못했지만, 자기도 모르게 무릎을 꿇고, 손을 뻗어 물이 있는 부드러운 진흙을 집어 들고, 동시에 몇 번 주무르면, 자기와 비슷한 작은 물건이 두 손에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아, 아!" 이는 자기가 만든 줄 알았지만 고구마처럼 흙 속에 있는 것을 의심해 놀라움을 금할 수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독서명언) < P > 그러나 이애에게 의아한 것은, 유례없는 용기와 즐거움으로 이이의 사업을 이어가고, 숨쉬며 자랑하며, 땀이 섞여. | 이 화면에서 주인공은 사람의 동작, 조성된 심정, 자연 배경인 바다, 파도, 물보라 등과 어우러진 기준점이 추상적인 의미에서 신기한 비현실적인 것이 아니다 표면적으로, 매우 정이 매우 아름다운 풍경에 융합되어 있고, 깊은 것은 매우 특별한 일이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사랑명언) 여기서' 정',' 경',' 일' 의' 매우' 는 바로 낭만주의의 상상력이 다방면에서 특이하고 생동감 있는 표현이다. 제 3 절, 금지군이 여와의 시체 뱃가죽에 짝퉁을 묶는 것과 같은 묘사에 대해서도 고대 신화 () 의 간단한 윤곽을 구체화하여 개조하고 발휘했다. 요컨대, 이 소설의 근거가 된 고대 신화, 그것은 제재로서 그 자체로 기이한 낭만주의 색채를 띠고 있다. 게다가 작가는 또 기이하고 신기한 예술상상으로 혼연일체를 만들어 소설을 더욱 충실하고 풍부하게 한다. < P >' 달뛰기',' 주검' 의 이야기 윤곽도 고서와 같지만, 이 두 소설은 여전히 장엄하고 신기한 상상으로 고대 신화 전설을 판타지 예술 화면으로 섬세하고 생동감 있게 구체화하고 있다. 인물과 줄거리의 디자인에서 세부적인 묘사와 분위기의 렌더링에 이르기까지 낭만주의의 기운이 넘쳐난다. 달뛰기' 에서' 달맞이' 와' 봉몽 대사' 에 대한 묘사, 그리고 연발 3 화살 달 등 묘사, 기괴, 웅혼에 대한 묘사는 정말 신기한 매력이 넘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달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달명언) 주검' 에서 미간자가 머리와 검탁으로 흑인에게 복수를 명령하는 광경, 그리고 흑인들이 수작을 부린다는 이름으로 왕궁에 섞여 시전 계략검이 왕두를 쪼개고, 그도 스스로 머리를 쪼개고, 삼각전에서 격전을 벌이는 등 일련의 묘사가 비현실적인 논리인데, 이렇듯 공포스럽고 놀라운 감화력을 얻어 이야기를 강화했다. < P > 는' 보천',' 달뛰기',' 주검' 에 비해 노신이 후기에 쓴' 리수' 등 5 편의 역사소설보다 전반적으로 낭만주의 색채가 약간 약화됐다. 이것은 주로 이야기 자체의 판타지성이 이전 3 편보다 못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러나 다른 방면에서는 주로 현대생활의 세부 사항을 삽입하는 방면에서 낭만주의의 정취를 증강시켰다. 리수',' 비공격',' 출관',' 채비' 에는 실제 자산계급 학자 등 인물의 그림자가 있고, 현대생활의 일부 단편이 있다. 예를 들어,' 리수' 가 대원, 학자들을 고금의 잡동사니로 묘사한 바와 같이,' 문화산' 은 독자들로 하여금 현실에서 이른바' 문화성' 을 떠올리게 하고,' O.K',' 호두투' 등 외국어 어휘의 출현은 유머에서 반봉건 반식민지 구 중국을 은밀히 가리켰다 비공' 에서 묵자가 송국에서' 모금구국대' 를 만난 것은 사실상 193 년대 국민당 반동정부가 일본적 침략 앞에서' 구국' 이라는 이름으로 모금을 강행한 사기 약탈 행위에 대한 암시였다. 이런 예는' 이야기 신편' 에서' 주검' 을 제외한 각 편은 다 있다. 기사' 는 소재가' 장자' 의 우화 이야기에서 따온 것이기 때문에 그 자체로 기이한 성격을 띠고 있으며, 개편 후 낭만주의 색채가 더욱 짙어지면서 더욱 묘미를 볼 수 있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죽음명언) 이 소설에는' 자살은 약자의 행동' 과 같은' 매끄러운' 점도 있다. 상대적으로 후기의 몇 편 중' 매끄러운' 곳이 비교적 많다. 노신은 그가 역사 소설에서 채택한 이런 현대 생활의 세부 사항을 삽입하는 표기법을' 매끄러운' 이라고 부른다. 그는' 보천' 에서' 고풍스러운 남편' 을 썼다고 자칭했다.' 열심히 매끄러운 시작에 빠진 것이다. 능글능글한 것은 창작의 대적이다. 나는 나 자신에게 매우 불만이다. " ⑷ 그러나 나중에 각 편은 "여전히 매끄러운 점이 있을 수밖에 없다. 13 년이 지나도 여전히 진보가 없다" 고 말했다. 이것은 역사 소설의 창작에서 노신이 자신의' 매끄러운' 표기법에 대해 불만스러운 면도 있고, 고의로 계속할 의향이 있는 면도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이 문제에 대해 예로부터 논쟁이 꽤 많아, 지금까지 결론이 나지 않았다. 이 문제에 있어서, 우리는 왕요 선생이 중국 전통 추각 예술의' 간 이탈 효과' 와 풍자 작용의 분석 ⑸ () 에서 매우 정교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여기서 우리는 두 가지 점을 보충해야 한다. 첫째, 어릿광대의 언어와 공연은 자신이 있는 작품의 창작 방법이 무엇이든 그 자체는 항상 낭만주의 성분에 속한다. 어릿광대의 언어, 동작, 행동은 다른 캐릭터보다 특이성이 있고, 작가의 디자인과 각인은 그에 따라 기발한 상상을 활용한 결과이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어릿광대예술 자체는 심미 범주에서 코미디, 익살스러움으로 귀결될 수 있지만, 창작 방법으로 보면 낭만주의에 속한다. 루쉰 (Lu Xun) 은 "새로운 이야기" 에서 무의식적으로 "매끄러운" 글쓰기를 주장했다. 이는 그가 창작에서 신화 전설과 같은 낭만적 인 주제를 만났을 때 할리퀸 (할리퀸) 예술을 사용하는 낭만적 인 재능에 영감을 받았다. 이것은 자각적이면서도 자각하지 않는 것이다. 의식적인 측면은 자기 선택, 자기 평가에 반영됩니다. 무의식적인 면은 일단 역사 소설 창작의 사유 심리 상태에 들어가면 어릿광대 예술 창조의 욕망이 일종의 심리활동의 동력정형 (작가의 오랜 잡문 창작에서 두드러진 발전과 강화를 받았음) 으로, 필연적으로 무형에서 작품으로 튕겨 특수한 억제할 수 없는 창작 충동으로 드러날 것이다. 이런 탄사력, 충동력은 작가의 의지, 감정, 상상력, 어떤 복합체가 결합되어 생겨난 것이기 때문에 억누르기가 어렵다. 사실, 전후 13 년 동안 이어온' 이야기 신편' 의 글은 줄곧' 매끄러운' 표기법을 사용했는데, 이 표기법이 노신의 창작심리에 내재된 근거가 있다는 것을 설명하고 있으며, 그의 창작심리 전체 구조에서 무시할 수 없는 측면이 되었다. 큰 방면에서 말하자면, 문제의 실질에서 이것은 노신의 잡문의 풍자 예술과 함께, 일부 비판받는 인물의 내적 독백 (가상으로) 을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