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일을 회상하는 서사시는 시인이 고대인과 지난 일을 읊음으로써 자신의 감정과 감정을 표현하는 시이다.
Huaixiang 시를 감상할 때 주의해야 할 몇 가지 문제:
1, 역사적 사실을 분명히 해야 한다.
작품에 관련된 역사적 사실과 인물에 대해 모두 알아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우리가 어느 정도의 역사 지식을 축적해야 하고, 쌓을수록 좋다. 우리가 중학교 역사 수업, 국어 수업, 과외 독서에서 배운 것은 우리의 마음속에 역사 지식 기반의 보물이어야 한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세상의 영웅은 누구입니까? 강근처에 술이 있어 조공을 가로지른다. 보라색 커버 노란색 깃발, 더 빌려야 한다, 적벽 동풍. 남양 와룡에 더욱 충격을 받아 팔진도에서 일거에 유명해졌다. 삼분정, 서촉 1 점, 동동 1 점.
이 단어는 삼국 시대의 역사적 풍모를 재현하고, 작가가 고대 영웅에 대한 우러러보는 정을 함축적으로 표현했다.
2, 의도를 이해해야 한다.
후대 작가는 먼지투성이의 지난 일을 생각하는데, 현실적인 원인이나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매체가 있어야 한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수시는 황주로 강등되어 적벽이라는 지방에 갔는데, 그곳이 삼국고전장이라고 한다. 이 적벽도 시인의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매체라고 할 수 있다.
신 () 은 경구 () 구 북정 () 에 올랐고, 역사상 손권과 유우 () 는 경구를 기지로 하여 북적 () 과 싸우는 곳을 견지하며 남송의 작은 조정, 즉 경구 () 구 북정 () 을 연상하며 시인의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매체였다. 남송 시대, 작은 조정에서 안식처와 자신의 나라를 원하지 않는 것은 시인시가 생겨난 현실의 원인이다.
3. 감정을 이해합니다.
우리가 역사를 묵상하는 데는 일반적으로 몇 가지 상황이 있다. 하나는 냉정하고 이성적으로 역사를 생각하는 것이고, 시인 본인은 그 안에 없다. 예를 들어, 두목과 왕안석은 모두' 우강의 정자' 라는 시를 썼는데, 두목은 항우의 자살을 안타까워했다. "강동도재자, 권토중래는 알 수 없다." 그러나 왕안석은 항우의 실패가 역사의 필연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오늘 강동 자제가 있지만, 어찌 군동산을 위해 재기하겠는가?" 또 다른 경우는 현실을 이용하여 역사적 사실을 왜곡하거나, 개인의 경험을 탄식하거나, 사회 현실을 비난하는 것이다. 우리 중학교에서 배운 송사 두 곡' 적벽회고' 와' 경구 북정 회고' 가 바로 이렇다. 한 가지 경우는 역사의 그림자만 잡고 일부러 문제를 빌려 발휘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이상은의' 자생' 은 바로 이런 옛것을 풍자하는 훌륭한 작품이다.
4, 쓰기 분석.
과거의 시를 쓰는 데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예를 들면 수시의' 염노교 적벽회고' 와 같다. 유헌정의' 첩이 이국으로 돌아가는 것을 아끼고 한실 부모님이 화해하기로 결심한 것' ('왕소군') 과 같은 의론이 있어 한원제 통치의 무능에 대해 신랄한 풍자를 했다. 구도에는 정반 대비, 측면 대비 등 많은 것들이 있다. 서로 다른 작문 스타일은 주제의 필요에 따라 결정된다.
(b) 국경 전투 시
1, 국경시는 국운의 흥망을 가장 잘 반영하므로 먼저 시대적 배경에 주목해야 한다.
① 번영 한 당나라: 어려운 전쟁조차도 파란만장하다. 멀리 방비하더라도 명쾌하고 활발하다. 장렬한 희생이라도 여한이 없이 죽을 것이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국경에 갈 수 없는 고통을 누가 알겠는가, 죽임을 당해도 협골 그윽한 향기가 남아 있다. (왕위)
술에 취해 모래밭에 누워, 군은 웃지 않고, 옛날에는 이미 몇 차례의 전쟁이 있었다. "왕한"
황사는 금갑백전을 입고, 누란을 자르지 않고, 영원히 돌려주지 않는다. (왕장령)
용감무쌍하고 백절불굴!
② 중만당: 시인은 여전히 당당한 기조를 유지하지만, 불가피하게 많은 슬픔과 슬픔이 뒤섞여 있다.
예를 들어, "마을에 30 만 명이 있는데, 나는 잠시 달을 돌아본다." (리 이순신)
"불쌍한 강변 뼈야, 넌 아직도 꿈에 그리던 아가씨야." (첸 타오)
(3) 송 () 송 () 송 () 송 () 송 () 송 () 송 () 송 () 송조 성당보다 슬픔과 서글픔이 더 많을 수밖에 없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만리장성을 막고 공허한 약속을 하면 거울 속의 귀밑머리는 이미 퇴색되었다. "육상 여행"
염언 () 은 돌아오지 않고, 창관 () 은 서리를 덮는다. "범중연"
2. 각 시의 사상 감정 특징을 파악하다.
각 첫 번째 전쟁시는 서로 다른 사상 감정을 표현했다. 예를 들면, "백부장이 될지언정 선비는 되지 않는다." " (양 Jiong) 공로를 세우려는 소망을 표현하십시오. "나는 이름을 날리겠다고 맹세하고, 나는 부끄러워 입을 열 것이다." 보국의 열정을 표현하다. 가오 사이, 중심점 상원, 리 이순신 등. 출정시의 모든 측면을 반영하다: 출정 장병의 향수의 정, 집안의 아내의 원한; 키프로스 전투의 고난, 수년간의 전투의 잔혹함을 쓰다. 황제의 호전적인 불만, 장군의 탐욕에 대한 원한; 나는 고향과 사랑하는 사람을 오랫동안 그리워했다. 사이외와 중원의 경치에 경탄하다 ...
3. 전쟁시의 갖가지 모순을 체험한다.
원정시에 반영된 모순은 주로 관대함과 향수의 갈등, 나라를 지키는 격정과 고된 생활의 갈등, 평범한 장군에 대한 증오와 헌신 정신의 갈등 ... 그러나 주된 선율은 애국주의이다.
4. 다른 예술 풍격을 파악하다.
모든 변두리 시인의 예술 풍격은 크게 다르다. 어떤 호방한 활달도 있다. "술에 취한 모래밭은 웃지 않고, 예로부터 여러 차례 싸웠다." 어떤 기세는 웅장하다: "사막은 외롭고 곧고, 장강은 엔화가 떨어진다." 어떤 호매한 서늘함: "햇빛기가 떨어지고, Aśvaghoṣa 바람이"; 일부 완곡한 아름다움: "아이고, 타타르 군대는 언제 정복됐고, 우리 남편은 오랫동안 전쟁을 벌여 돌아왔다!" " ...
셋째, 솔선수범하여 학생이 답안을 규범화하는 능력을 배양하다.
신시 감상 문제에 있어서 좋은 성적을 얻으려면 답안을 규범화해야 한다. 답안을 규범화하려면 관련 용어를 사용하고 정확하게 표현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시 감상 문제의 고사 중점 중 하나는 예술 기교 (표현 수법) 로, 실제로는 수험생들의 일부 문학 표현 수법에 대한 인식과 이해를 고찰하는 것이다. 이 용어들은 서술, 설명, 토론의 세 가지 범주로 나뉜다. 각 범주에는 묘사, 대비, 호 일, 렌더링, 대담, 완곡 어법 등과 같은 많은 구체적인 단어가 있습니다. 토론하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등. 토론 범주에서.
인터넷 자원을 이용하여 조위평 선생님이' 인터넷 국어수업' 에 쓴' 시사감상용어 및 응용' 은 학생들이 시험을 준비하는 데 매우 적합하다. 각종 표현 방식과 수사 수법이 시 감상에 구체적으로 적용되었다는 것을 소개하고, 사례와 결합해 시 감상의 규범화된 답안을 시범했다. 자료를 인쇄하여 학생들에게 배포하여 그들이 교실에서 용어를 사용하는 것을 익히고 배울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학생들은 평소 시 감상 독서에서 규범적이고 정확한 표현 방식을 배운다.
넷째, 과외 독서 확대, 한 가지 격식에 구애받지 않는다.
시가 감상 능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수업에서의 강의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평소에 여러 가지 좋은 시를 많이 읽고, 시의 안목으로 시를 읽고, 시의 심품시로, 시의 언어미와 음운미를 끊임없이 감상하며, 자신의 시 감상 수준을 높인다. 동시에 시가 감상 방면의 책을 보고 다른 사람의 해설에서 자신의 감상 수준을 높여야 한다. 그렇다면 수업 후에 학생들의 시 감상 능력을 어떻게 향상시킬 수 있을까요? 저자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합니다.
1, 수업당 3 분 전에 학생들에게 시 한 편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학생들은 수업 전에 시 한 수를 준비하고, 자신의 말로 다른 학생들에게 소개하고, 언어 규범을 요구한다. 이렇게 하면 교실 분위기가 활발해졌을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표현력 향상도 촉진되어 일거양득이다.
2. 학생들에게 시가 감상에 관한 책을 소개하고, 학생들의 과외 독서에 대한 방향을 제시한다. 예를 들어 당시감상사전, 당시송사 감상, 송사감상사전, 중학생시사감상을 소개한다.
3. 온라인 리소스를 사용합니다. 온라인 독서 수업은 학생들이 인터넷에서 시가 감상의 내용을 검색하고 읽을 수 있게 해 주며, 독서 면적을 넓히고, 시 읽기와 감상의 축적을 증가시킬 수 있게 해 준다.
4. 남해시사 사장을 초청하여' 시 감상' 강좌를 진행한다. "중국시를 캠퍼스에 들여보내라" 는 절호의 기회를 포착하고, "시사감상" 강의를 통해 창작의 관점에서 구세대가 시를 감상하는 경험을 배우다. 그의 산의 돌은 옥을 공격할 수 있다.
당송시 100 곡은 초기 독서로 편성되었다. 학생들이 아침 독서에서 큰 소리로 소리내어 읽고, 이해하고, 감상하게 하다. 백 번 읽으면 너는 너의 뜻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교실에서 화룡점정을 그리고, 방법을 전수하다. 과외 확장 독서는 한 가지 격식에 구애받지 않고 시 감상의 복습에 어느 정도 역할을 한다. 물론 수능 문제형이 끊임없이 개혁됨에 따라 복습 방법도 끊임없이 업데이트되어야 하고, 국어 선생님으로서 끊임없이 탐구하고 시도해야 한다.
고시 감상 공식
내용
예로부터 시는 왕왕 정경을 썼는데, 정경과 감정이 제일이다. 변두리 생활이 힘들어서 네가 너무 보고 싶다.
과거를 돌아보고, 과거의 역사를 찬양하며, 자기 연민을 사기 어렵다. 보고, 듣고, 눈을 감고, 즉 시대의 슬픔을 느끼다.
나는 여행 감정에 시달리고 있다. 나는 국경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미지
하늘이 인재를 주신 이상 이용당하게 해주세요! , 개성이 자유분방하다. 눈물 자국에 푸른 근심과 원한을 묻히고, 자신을 밀고 다른 사람이 보는 것을 밀다.
시간은 아주 오래 전에 내가 그녀를 만났을 때였지만, 우리가 헤어진 이후로 자녀들과 자녀들은 정이 길고 눈물을 글썽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산촌의 경치는 그윽하고, 전원풍광은 당첨자가 친구와 즐겁게 모여 돌아오는 것을 잊는다.
하나의 패턴에 얽매이지 않고, 재능력을 발휘하면, 좋은 인재를 찾기가 어렵고, 믿기 어렵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믿음명언)
감정
도화담의 깊이는 천 피트로, 근심과 이별을 남겨둔다. 다리 붉은 약은 슬프고 처량하며, 물건은 사람이 탄식하지 않고 후회한다.
명절에는 두 배로 친척을 생각하고, 명월은 천리로 돌아온다. 봄바람이 내일의 꽃을 흔들고, 향수의 정이 지평선을 뒤덮고 있다.
여상인은 망국을 미워하는 것을 모르고, 시대의 정열적인 사람을 풍자한다. 그러나 longcheng 비행, 국가 감정을 보고 꿈 것입니다.
옥주전자 빙심은 친지들에게 술 한 주전자를 남겨 주었다.
언어
간단하고 소박하며 자연스럽게 조각하다. 소품은 진실하고 심오하여 가볍고 접근하기 쉽다.
의미심장한 가스전, 암시를 이해하다. 시화가 개방적이고 생동적이다.
색깔이 얼마나 화려한지, 변화가 얼마나 우아한지.
표현 수법
표정, 서술, 서정을 구분하다. 서사 방식이 단일하지 않으면, 사후에 반드시 깊은 정이 들 것이다.
반드시 경물의 묘사에 주의해야 하는데, 경물은 왕왕 감정을 표현하는 데 쓰인다. 구체적인 방식은 질기고, 구상적이고, 상징적입니다.
과장이 두드러지고, 환유는 현실과 현실의 관계를 억제한다. 칭찬의 뜻은 명청을 얕보는 것이고, 말의 뜻은 밀고 당기는 것을 의미한다.
상호문 관계가 교묘하게 결합되어, 눈길을 끄는 필치. 함축적인 아름다움이 왔다갔다하면 영양은 찾기 어렵다.
장면을 감정으로 바꾸고, 흐릿하게 하고, 투시를 통해 정탐하다. 대상에 한 마디로 쌍관하고, 단어는 얕고 정이 깊고, 맛은 영원하다.
옆에서 옆을 두드리자 빈 골짜기에 슬픔과 음악이 메아리쳤다. 음악의 필치로 시사를 풍자하고 역사적 사실에 연락해서 경찰을 선전하다.
작은 눈으로 큰 마음을 보고, 작은 것으로 큰 감정을 알다. 한 말이 얼마나 슬펐는지 말하고 싶으면 생각하지 마라.
향수는 슬프고 서글프며, 펜은 소리보다 낫다.
스타일
강산은 인재를 대신하여 나가고 은하수는 찬란하다. 과감한 노래는 철판, 완곡한 노래, 젊은 노래는 가볍게 불러야 한다.
굴원은 화려하고 무겁고, 삼조는 대범하고 유창하다. 산과 물에 대한 Yuanming 의 사랑은 그를 평온하고 편안하게 만들었습니다.
자앙의 기품이 호탕하고 이백은 하늘하늘하고 매끄럽다. 왕위는 자연적으로 함축되어 있고, 시에는 그림이 있고, 향기가 있다.
호연하고 고요하며 건강하고, 언어는 가볍고 다정하다. 두보는 우울하고 실의에 빠졌고, 행복은 막힘이 없었다.
상은전에서 어묵, 두목 이명 자군이 시원하다. 수시는 호방하고 활달하며, 병을 버리고 깊고 대담하다.
유영은 슬프고 서늘하여 육유가 유창하고 강직하다. 또렷한 사진은 슬프고 아름답다. 강은 슬픈 음표를 그렸다.
치원 () 은 멋스럽고 상큼하며 한경 () 은 맵고 상쾌하다. 진정은 참신하고 신랄하며 오만하고 심오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