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 운문 문장 관계의 기본 규정을 강조하다. 일반적으로 편폭이 제한되어 있다.
산문: 운문이 없습니다. 문장 관계를 중시하지 않는다. 전반적으로 편폭이 시 제한보다 적다.
산문시: 운율 또는 흩어져; 문장은 보통 매우 짧다. 텍스트 길이는 일반적으로 매우 짧습니다.
나는 이것이 형식적인 차이라고 생각한다. 이 밖에도 제재, 표기법, 스타일 등의 차이가 있다. 이것은 이해하기 쉽다.
산문시는 산문입니까, 시가입니까? 어떤 사람들은 시를 말한다; 어떤 사람들은 산문이라고 합니다. 물론 중요한 것은 문장 구조가 아니라 문장 자체의 표기법과 표현 방식이다. 산문 쓰기의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그 본질은 시적인 언어와 사유로 감정을 표현해야 한다. 개구리처럼 땅은 시야를 넓힐 수 있지만 평생 물을 빼놓을 수는 없다. 시는 산문시의 물과 같다.
산문시는 산문 내용보다 더 정교하고, 더 시적이며, 편폭이 더 짧고, 언어가 더 아름답고, 의경이 더 깊다. 시보다 "표현이 더 자유롭고, 사유가 더 활발하고, 연상이 풍부하고, 스트레칭이 더 자유롭고, 감정이 더 조화롭다" 고 말했다.
그래서 산문시는 격법의 속박에서 벗어났다. 자유롭고 유연한 산문 형식과 정교하고 아름다운 시 내용의 유기적인 결합으로, 형태상 산문의 자유보다 더 중요하며, 내용상 시의 서정적 표현보다 더 길다. 세련된 산문, 자유시라고 할 수 있다. 소련 수필가 프리흐는 "나는 내 시로 산문에 들어갔다!" 라고 말했다. 산문시의 특징을 총결하였다고 할 수 있다!
바다가 시이고 모래사장이 산문이라면 조개껍데기는 산문시여야 한다. 태양이 시이고 달이 산문이라면 별은 산문시여야 한다. 산문과 시가 두 공간에서 산문시의 연결 작용은 대체할 수 없는 것으로, 두 가지 주요 문학 형식을 연결하는 조용한 길이다. 최근 몇 년 동안 산문시는 이 길이 넓어지면서 더 많은 사랑을 받고 있으며 산문과 시 탐구에서 산문시 특유의 자유와 서정을 찾고 있다.
문학의 발전 추세와 법칙으로 볼 때 문체의 구분은 점점 가늘어지고, 각종 문체의 비호환 지역은 산문시 발전의 공간을 줄 것이다. 산문시는 전 세계적이며 매우 인기가 있습니다. 중국의 산문시 발전은 수십 년밖에 되지 않았지만, 중국 전통문학에서' 푸' 의 글쓰기 예술은 충분한 발전과 상속을 받았기 때문에, 중국의 산문시는 여전히 자신의 창작 특색과 민족정신을 가지고 있다. 산문시는 중국 문화의 발전과 실천에 적합한 새로운 독립적이고 아름다운 문학 장르이다.
시의 발전으로 볼 때, 엄격한 율율체의 출현에서 자유시까지의 과정은 산문시의 흔적을 동반한다. 산문시는 자유시의 진일보한 해방이므로 자유시가 없으면 산문시를 발전시킬 수 없다.
산문의 발전 추세로 볼 때, 점차 분화되어 각종 독립된 새로운 문체를 형성하고, 의론성 산문을 형성하여 잡문으로 발전하였다. 서사산문은 보고문학에서 유래한 것으로, 서정적 산문은 시에서 전통유파와 결합하여 산문시를 만드는 것은 필연적이다!
따라서 산문시의 출현은 문학 발전의 필연이며, 시나 산문에 대한 의존에서 벗어날 것이다. 이것은 새로운 녹색 토양이다. 여기에는 인문정신의 씨앗이 있고, 아름다운 자연 풍경이 있고, 맑은 공기가 있다.
산문시를 이해하는 것은 시를 이해하는 것보다 쉽고, 더 뚜렷하며, 산문보다 예술적 매력이 있다. 산문시를 쓰는 사람에게는 산문시와 산문, 시의 혈연 관계를 이해하는 것도 좋은 점이 있다. 의식적으로 이 두 방면에서 영양을 흡수할 수 있다는 것이다. 산문시를 잘 쓰려면 산문의 작문 특징에 주의를 기울이고, 시의 표현 기교를 능숙하게 익히고, 사고와 언어의 연계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마찬가지로, 진실한 감정이 없어도 산문시를 많이 쓰기가 어렵다.
산문시는 시와 관련이 있는데, 그 내용은 일반적으로 시로 표현되는 지각 과정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이런 현상은 작가가 조성한' 문체침해' 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것은 비교적 신선하다!